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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부산 동래시외버스정류소(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023년 11월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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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한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274974443

 

부산 동래시외버스터미널(정류소)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3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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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릴 예정입니다. (특히 창원 노선 칸의 시간표는 반으로 자를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부산의 한가운데(?) 있다고 볼 수 있는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노선별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제목에는 터미널이라고 적었지만 여기 동래의 경우 다른 터미널에서 출발한 버스 노선들이 경유하는 

경유지의 역할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동래시외버스정류소라는 표기가 맞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블로그에는 약 6개월만에 올리는 것이고 5번째로 올리는 동래 터미널 포스트입니다. (이미지 하단 멘트 작성.)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보시면 사진이 흐리게 나왔는데 휴대폰을 오래 사용해서 그런 부분도 있지만 당시 대기 중인 분들이 너무 많아서 터미널 

안쪽까지 포함 시 100명을 넘겼던 상황이라 초상권 보호를 위해 위와 같이 촬영했으며 AI 지우개로 일부 모습을 지우고 

블로그 에디터로 모자이크를 추가했습니다. 건물은 작고 좁아 보이지만 매점, 화장실 등 있을 것은 갖춰진 시설입니다..

접근성이 좋아서 하루 이용객이 상당히 많은 곳입니다. 차 멀미가 심한 경우 옆 약국에서 멀미약 구입 후 승차하시면 더

좋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너편에 있습니다. 간판이 나름 신형(?)이라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 들어와서 초상권 

문제에 대해 너무 민감해진 점 유감입니다. (방송 촬영 시에도 지나다니는 일반인들을 모자이크하는 빈도가 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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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창원, 마산 방면

우선 창원 노선같은 경우 노포동에서 출발한 버스와 해운대에서 출발한 버스가 같이 만나기 때문에 운행 횟수가 꽤 많아 

보이는 노선인데 사실 코로나19 시국 이전 대비 70~80% 정도밖에 다니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일, 주말의 배차 

횟수가 다른데(오전 시간대는 같고 오후 시간대에 달라집니다. 실제 수요 차이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주말에는 금요일도

 포함됩니다만 24시대 심야 버스는 토, 일, 월요일 새벽에 배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 차는 6시 5분, 낮 시간대 막차는 

평일 21시 30분, 주말 21시 45분입니다. 배차 간격이 15분 단위로 붙은 시간도 있으나 반대로 40분 이상으로 벌어 지는 

시간대도 있습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도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70% 정도밖에 배차하지 않아서 불규칙적인 배차

간격으로 바뀐 부분이 있고 1시간 이상 간격으로 벌어 지는 시간대가 생긴 점 유의 바랍니다. 창원행과 다르게 전부 부산 

노포동에서 내려 온 버스이고 지정좌석제 버스이기 때문에 승차권에 입력된 좌석 번호를 확인 후 승차하시기 바랍니다..

지정좌석을 지키지 않아서 분쟁이 생기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신기하게도 22시 20분 버스가 심야 버스가 아닙니다..

마산 노선은 23시 40분 버스만 심야 요금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첫 차는 6시 10분이고 주간막차는 22시 20분, 심야 

차량은 23시 40분이 됩니다. 도로 사정에 따라 시간표보다 5분 이상 늦을 수 있는 점 이 글에서 미리 알려 드리겠습니다. 

(원래 해운대 출발 차만 연착이 심했었는데 요즘 들어서 노포동 출발 차도 연착 빈도가 과거에 비해 많이 높아졌습니다.)

동래 출발 김해, 장유행은 정말 어거지로 만들었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1-2. 진주, 김해(-장유) 방면

진주 노선도 평일과 주말의 수요 차이가 정말 커서 주말 버스는 예매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주 노선도 전부 

지정좌석제입니다. 진주 노선의 경우 노포동에서 내려 오는 버스도 있지만 동래가 최초 출발지인 버스도 있는 부분

신기합니다. 진주 노선은 평균 30분 정도의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다니는 중이라 이용하기 편리합니다만 막차 시간이 

조금 이른 부분 아쉽습니다. 중간에 개양-진주 남중에서 중간 하차 됩니다만 요금은 진주 터미널과 같습니다. 진주의

경우 창원과 달리 터미널이 개양 쪽으로 이전 예정이라 향후 거리에 따른 요금 인하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김해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할 시 60% 정도만 다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첫 차는 6시 55분입니다. 막차는 

22시 5분, 심야는 자정에 1회 있습니다. 김해 노선의 경우 김해 시내 중간 하차 장소가 여러 곳이라 이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한 대를 놓친 경우 1시간 이상을 기다리셔야 다음 차가 있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인근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8번 버스 이용도 괜찮다고 봅니다. 김해행 중 6회는 김해를 거쳐 장유 무계농협(향후 장유터미널)까지 연장 

운행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장유 노선이 김해를 경유하여 운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창원, 김해 노선의 경우 비좌석 

노선이라 착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동 발매기도 빠른 발권을 위한 창원, 김해 노선 전용 기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진주 노선은 경남고속뉴부산관광, 김해 노선은 해운대고속에서 배차합니다. 김해 노선이 24년 1월 16일부터 배차가 

크게 바뀌는데 진주와 마찬가지로 동래가 최초 출발지인 차량이 생깁니다. 11시 10분 차는 장유행인데 김해를 거치지 

않고 장유까지 바로 운행한다고 합니다. 13시 10분 차는 김해 터미널까지 운행하는 차량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김해-장유 노선은 24년 5월 1일에도 첫 차 및 중간 배차 일부가 10분씩 변경되는 내용을 이틀 전에 미리 반영했습니다.

고현-통영 노선은 2024년 5월 1일 수정분을 이틀 전에 미리 반영한 것입니다.

2-1. 고현-통영, 마산남부, 진해 방면

거가대교를 타고 거제 고현을 거쳐 통영으로 운행하는 노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70~80% 정도만 배차 중인 것 같습니다.

 13회 중 11회는 우등 요금 받습니다. 첫 차는 7시 30분, 막차는 21시 20분입니다. 오전 6회, 오후 7회로 규칙적 배차인 듯 

합니다만 11시 50분 차의 다음 차가 13시 40분, 19시 20분 차의 다음 차가 21시 20분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아쉽습니다. 

 승객들의 편의보다는 운전 승무원의 스케줄만 배려한 것 같은 배차라는 느낌이 듭니다. 물론 실제 수요에 따라서 이렇게 

배차했다고 변명을 하면 버스 업체분들의 말이 맞다고 맞장구칠 수 밖에 없긴 합니다. 시간이 오랫동안 비는 경우가 있어서

 시간표를 미리 숙지하시고 예매하라는 뜻입니다. 남마산의 경우 마산 남부터미널까지 운행한다고 하는데 경남대, 어시장 

 수요가 있다고 합니다. 8회 중 7회를 우등으로 배차하고 있는데 명절 기간에는 우등이 아닌 일반 버스로 대신 배차한다고

 합니다. (이 경우 요금이 저렴해지는 점 좋습니다.) 단거리 노선에 우등을 투입하여 요금이 비싸진다는 비판이 있지만 우등

  1인석을 선호하는 분들이 꽤 많아진 부분도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논쟁이 있습니다. 첫 차는 7시 10분, 막차는 

 21시 30분으로 나름 괜찮게 배차되어 있으나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정도만 배차 중이라 시간표 숙지 후 이용 바랍니다.

 마산남부행 노선은 경원여객 단독 배차입니다. 진해 노선의 경우 창원 시내 쪽으로 돌아서 운행하는 노선이기 때문에 중간

경유지인 남산동 하차 후 시내버스 환승 이용이 더 좋습니다. 하루 3회 배차 중입니다. 오전 1회, 오후 2회 배차로 보입니다.

2-2. 호남선 (광양, 순천-여수 방면)

호남선 노선도 나름 잘 되어 있는데 광양행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25% 수준인 우등 1회만 배차 중인 점 아쉽습니다. 순천, 

여수 노선은 최근에 생긴 노선인데 뜬금없다는 느낌을 받았으나 수요가 나름 괜찮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호남선 뿐만 

아니라 충청권 노선도 있으면 좋겠다는 느낌입니다. 여수 노선은 국도 구간의 비율이 높아서 꽤 비싼 편입니다. 하루 4회로

 앞 2회는 해운대고속, 뒤 2회는 금호고속에서 배차 중입니다. 새로운 노선이 생기는 부분은 좋으나 기존 주력 노선들이 꽤 

많이 감차된 부분은 아쉽습니다. 호남선 노선 모두 생각보다 멀어서 중간 휴게소 정차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순천, 여수 노선의 경우 요금도 적혀 있는데 순천까지는 비교적 저렴한 편이나 여수 요금은 국도 비율이 높아서 비쌉니다. 

여천에는 정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솔직히 이 부분이 아쉽기는 합니다.) 향후 2회로 감차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해 노선은 중간 변동폭이 워낙 커서 심야를 제외하면 모자이크 처리를 한 대신 동래 출발 시간을 넣었습니다.

3. 동래시외버스정류소 시간표 요약본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시간표 요약본입니다. 가장 많이 배차 중인 노선은 창원 노선인데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평일, 

주말의 오후 배차 시간 차이가 꽤 크고 낮 배차 시간이 불규칙적인지라 이 부분 유의해서 이용 바랍니다. 마산, 남마산, 

진해, 김해, 진주, 고현-통영, 광양, 순천-여수 노선이 있습니다. 광양 노선의 경우 뜬금없이 경북 업체인 금아여행에서

배차 중인데 해당 노선이 경북 포항에서 내려 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포항-노포동', '노포동-광양'으로

노선을 분리하면 좋겠으나 포항과 광양 모두 철강 업계 핵심 지역이라 분리가 어렵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여기 동래의

전체 첫 차는 창원 6시 5분, 평일의 막차는 김해 자정 버스이고 주말의 막차는 창원 0시 20분입니다. 김해, 통영 노선의 

중간 배차가 오랫동안 비는 경우가 많아서 아쉽다고 하는데 김해의 경우 8번 시내버스라는 대체재가 있어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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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4. 동래시외버스정류소 노선별 요금표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경우 국도 구간의 비율이 높다고 생각되는 노선은 여지없이 비쌉니다. 특히 고현, 통영 노선의 

경우 높은 국도 비율에 우등 할증까지 되어 있어서 거리 대비 비싸다고 봅니다. 예외적으로 마산남부 노선의 우등 할증 

폭이 30%도, 20%도 아닌 10%대 후반이라 국도 구간이 많음에도 비싸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마산 합성동행에

대해서는 우등 할증 생각이 없는 듯 합니다. 김해의 경우 경기도 광역버스 노선이 떠오르는 2800원입니다. 장유 요금이 

김해와 300원 차이밖에 안 나는데 장유 노선의 경우 김해를 경유하지 않고 직통으로 계산된 요금이라 그렇습니다. 창원

 6000원, 남산동 5800원인데 남산동의 경우 창원보다 거리가 훨~씬 짧음에도 불구하고 창원 터미널과 요금이 같았던 

적이 많았습니다. 지속적 민원으로 200원이라도 줄여 준 부분을 칭찬합니다. 진해 8000원, 마산 4600원, 남마산 우등 

7100원, 고현 우등 13900원, 통영 우등 19400원입니다. 진주 우등 12000원(고속도로의 비율이 높아서 저렴합니다.), 

광양 19700원, 순천 19400원, 여수 25900원을 받습니다. 심야 요금은 낮 요금의 1.1배입니다. 지정 좌석 노선의 예매 

사이트는 https://www.bustago.or.kr (새 창 열림) 입니다. 동래시외버스정류소 많은 이용 바라면서 넘어 가겠습니다.

해운대고속 차량의 경우 셔터가 늦게 작동해서 퀄리티가 좋지 않은 점 죄송합니다.

5-1. 동래시외버스정류소 경유 버스들의 사진

거제현대고속의 경우 '거제'를 생략하고 현대고속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측면 사명 왼쪽에 '巨濟'라는 한자가 

세로로 표기되어 있어서 거제현대고속이 됩니다. 상기 차량은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Euro 6입니다. 해운대고속의 

경우 거제현대고속의 계열사라고 하던데 김해-장유행 현대 유니시티 차량을 촬영해 봤습니다. 상기 차량은 주말의

도로 정체로 인해 시간표보다 약 10분 늦게 운행 중인 상황으로 보입니다. 표기된 시간표보다 조금 늦더라도 화를

내지 마시고 양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해운대고속 차량은 장유까지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두 차량 모두 41석

차량으로 보이며 파란 갈매기 도색을 적용했고 측면 병원 광고를 붙인 공통점이 있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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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체크 표시를 한 곳이 동래시외버스정류소입니다.

5-2. 동래시외버스정류소 주변 지도 및 마무리 멘트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주변에는 주거 시설도 있지만 상업 시설도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하철 1, 4호선이 있어서 

부산대, 서면, 반송 방면에서 쉽게 오실 수 있습니다. 지도 좌측 상단에는 주소를, 우측 상단에는 주요 연계 노선들의

번호를 적어 두었습니다. 8, 77, 189번 등이 있습니다. 8번은 김해 소속 버스입니다. 이쯤에서 동래시외버스정류소의

포스트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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