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서울고속버스터미널(강남 : 경부선터미널) 시간표, 요금정보(하루 운행 횟수 20회 이하만 표기했습니다)

반응형
728x170

*현재 코로나19 관계로 일부 노선이 감차되었음을 알립니다. (1~3번 사진까지는 반영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요즘 KTX에 많이 밀리긴 합니다만 KTX가 다니지 않는 지역은 그래도 버스가 필요한측면이 많아서 올려 보는 시간표로 소위 강남터미널이라고 말하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쪽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는데, 노선이 워낙 방대해서 주말 기준으로 천안, 원주, 청주, 세종의 4개 노선만 합쳐도 하루에 400회라는 

어마어마한 횟수가 나오고 영동선인 강릉, 속초, 삼척 노선을 합치면 또 100회 이상이 나와 버립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에 20회 이하만 다니는 노선만 입력하였음을 알려 드리고 부산(노포동), 대구, 대전, 세종 등의 노선은 예매

사이트인 KOBUS에서 찾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첨부한 노선들만 해도 총 운행 횟수의 합이 최소 100회

이상이라 입력하기 힘들었으며, 전부 입력 시 동서울터미널 이상의 분량이 나와 버리게 됩니다. 그럼 바로 시간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부에 관련 멘트를 입력하겠습니다.(본 포스트는 네이버에 올리지 않습니다.)

경부선터미널 같은 경우 아시다시피 위와 같은 건물로 되어 있으며, 다큐멘터리 3일에도 출연했던 시설입니다.


728x90

지금은 승차홈 쪽이 리모델링되어 이용이 편리해진 측면이 있지요. *이미지 출처는 구글 검색(위키백과 등)입니다.

우선 영월, 철원(포천 경유), 춘천, 단양, 조치원, 안중(평택 경유), 아산 둔포, 밀양행을 표기해 보았습니다.

춘천행이 하루 딱 20회가 되네요. 9100원 일반 요금으로 우등이 투입되고 있으니 절찬리에 이용 바랍니다.

단양 같은 경우 실제로는 구인사까지 갑니다. 밀양행 3회 중 2회가 일반고속으로 저렴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조치원행은 고대, 홍대 세종캠퍼스를 경유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사실 조치원 자체가 세종시의 북동쪽에 있는

꽤 큰 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밀양선과 조치원선은 일반과 우등의 비율이 정확히 2:1이네요. 하루 4회 있는

영월행도 반영하였습니다. 철원행 같은 경우 포천 시민과 군인들의 단비같은 노선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천 노선이 중단된 대신 아산 둔포 및 탕정삼성 방면 노선을 넣어 봤습니다. 안중행은 평택 노선에서 파생된

노선으로 하루 8회 운행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평택-안중 구간도 구간승차 가능하다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어서 영주, 안동, 영천, 예천, 경주행입니다. 모두 경상북도 지역이네요. 사실 안동행의 경우 하루 21회인데

순수 안동 종착 노선이 18회라 표기해 본 것이고요. 21회 중 3회는 영덕(영해)까지 운행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영주까지는 2시간 30분, 안동까지는 3시간 10분 이상 잡으시면 됩니다. 영주는 전 차량 우등만 가네요. 

영천행의 경우 운행 횟수의 80%가 일반고속인 노선입니다. 예천행의 경우 3회 모두 경북도청 앞까지 가는

노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경주행 같은 경우 사실 포항보다 관광 수요가 많아서 버스의

횟수가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인구 때문에 포항 쪽이 운행 횟수가 훨씬 더 많음을 알려 드립니다.

경주행은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하루 4회(심야 1회 포함) 운행되는 노선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반응형

김해행 같은 경우 인구 50만 명이 넘는 대도시임에도 하루 운행 횟수는 11회밖에 안 됩니다.

장유를 거쳐 김해로 들어가는 노선인데 사실 구포나 창원중앙역, 진영역까지 KTX를 탑승하는 수요가

생각보다 많아서 운행 횟수가 적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통영은 '한국의 나폴리'라고 부르는 관광 도시로

하루 18회 배차되네요. 부산행은 사상만 표기하였으며 평일 8회, 주말 9회로 운행되고 있음을 알립니다.

부산 사상같은 경우 주말 기준 일반, 우등, 프리미엄의 비율이 정확히 1:1:1로 맞아 떨어지고 있습니다.

*위 3개 노선의 요금은 1000원 정도의 차이로 전부 비슷합니다. 소요 시간도 4시간+a로 비슷할 겁니다. 

마지막으로 상주, 점촌, 제천, 금산행 노선입니다. 제천행의 경우 평일은 20회, 주말은 30회 이상 운행되는 

노선으로 평일과 주말의 운행 횟수 차이가 무려 1.5배를 넘는 노선이라 평일만 표기했습니다. 금산의 경우

인삼으로 유명한 지역인데 또다른 인삼 재배지인 영주보다 운행 횟수가 적네요.(13:8입니다.) 상주행의 경우

우등 11회, 일반 3회가 운행되며 점촌행의 경우 월~목 기준 우등 10회, 일반 4회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상기 노선들 외의 노선은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모바일 어플로 조회/예매하시면 됩니다.

 

https://www.kobus.co.kr

 

www.kobus.co.kr

*이 터미널의 위치를 올려 드리고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엑셀 파일 올려 드립니다.

서울 경부선시간표.xlsx
0.02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