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의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403546868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2021년 8월부터 이 역의 열차 시간표가 크게 바뀔 예정입니다. (반영 완료.)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동해선 열차의 기/종점 역이라고 보시면 될 곳입니다. 물론 동해선 구간의 실제
거리표상 기점은 제가 '부산진역'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 여객열차의 기, 종점이 '부전역'이라는 것입니다.
이 역의 열차 시간표와 구간 운임표, 전철 시간표까지 같이 올려 드리겠습니다. 물론 이 역은 동해선 뿐만 아니라
순천행 경전선, 대구 방면 경부선 열차도 같이 운행하는 역이라 하루 열차 편수가 꽤 많은 상황이고, itx-새마을
열차도 하루 한 편(주말은 두 편) 다니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들 올려 드리겠습니다. (하단부 멘트.)
부전역의 경우 부산의 중심지인 서면과 매우 가까이 있는 역입니다만, '부산의 관문'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애매한 역입니다. 그러나 2022년 말~2024년쯤부터 청량리행 및 강릉 방면 KTX가 들어오게 되는 시점부터
부산역, 구포역 등의 역보다 부산 도심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역으로 알려질 것 같습니다. 다만, 강릉 쪽
동해선 KTX는 삼척~동해 구간 노선 문제로 인해 매우 많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 알립니다. 부전역의 경우
출구가 두 곳이 있는데, 부산시민공원 쪽 출구와 부전시장 및 대로 방면 출구입니다. 이 중 부전시장 방면인
1번 출구의 규모가 훨씬 크고 이용객의 80~90% 정도가 이 출구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체
수요도 있지만 인근 도시철도 1호선 부전역 쪽으로 환승하고자 하는 수요입니다. 물론 위 사진에 나온
곳에도 마을버스와 83번 버스가 오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버스 중앙차로가 있는 대로 쪽 유동 인구가
압도적으로 많은지라 (물론 부전시장 유동인구도 꽤 많습니다.) 이 출구의 이용객이 많다는 것입니다...
대도시의 역 답게 물품 보관함의 칸 수도 많이 있습니다. 짐이 많으신 분들께서는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화강역부터 부전역까지 타고 온 RDC 무궁화호 사진입니다. 역 매표소 사진도 올렸는데 매표소의 왼쪽을 보시면
꽤 넓은 고객 대기실이 있습니다. 부전역의 경우 전광판이 요즘 디자인, 화면으로 바뀌지 않았네요. 코레일톡에서도
사실 열차 플랫폼 확인이 가능해진 상황입니다만, 전광판을 통해 타는 곳과 연착 상황을 한 번 더 확인하시고 열차를
이용하러 가시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열차 오승 방지의 목적도 있습니다.) ATM도 있는데 어느 은행과 제휴되어
있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이 역에서 걸어서 3분 거리에 농협 하나로마트+농협 ATM 기계가 있습니다......
스토리웨이 편의점 옆에 요즘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 공중전화가 보이는데, 휴대폰 배터리가 0%인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봅니다. 미니 도서관도 있는데 대기하면서 책을 읽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광 방면 선로 주변에 생긴 아파트는 비교적 최근에 건설된 것으로 보입니다. 부전역 같은 경우 제가 어렸을 적에
부전~기장 구간 통근열차 및 NDC 무궁화호를 여러 차례 이용해서 많이 익숙한 곳이기도 합니다. (벌써 20년이 다
되어 가는 이야기입니다.) 보시면 요즘 기차역에는 해당 역에 대한 설명판 비슷한 것이 있어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이 역의 경우 타는 곳 1, 2번이 전철 승강장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1~4번 플랫폼이 전철 플랫폼이고 5~11번
홈이 일반 무궁화호 이상급 승강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 승강장에 배정되는 플랫폼 번호가 각 2개씩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렇습니다. 또한, 동해선 전철의 경우 배차 간격이 긴 편이라 시간표를 먼저 확인하시고 개/집표기를
통과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잘못 태그할 시 승강장에서 20분 이상을 대기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 역의 경우 컨테이너 가건물 비슷한 임시역사라고 들었는데, 언제 신축(재건축)될 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부전역의 무궁화호 시간표입니다. 2021년 12월 28일부터 태화강 방면 무궁화호가 전철 개통 관계로 크게
줄어드는 점 반영했습니다. ITX-새마을 열차는 서울-신해운대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로, 구포/동대구/대전
방면으로 빨리 가실 수 있습니다. 동대구행 3회, 포항행 및 동해행 1회, 청량리행 2회 배차 중입니다. 서쪽
경전선 노선으로는 목포행 1회, 순천행 3회가 전부입니다. 창원 방면으로 KTX 선로가 개통되면 열차가 더
늘어날 것으로 봅니다만 상당히 먼 미래의 일로 판단됩니다. 포항까지는 2시간대 초반, 청량리는 6시간,
동대구의 경우 경부선 경유 1시간 40분, 경주/영천 경유 2시간 30분 걸리는 것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운임표입니다. 구포역까지 무궁화호는 2600원입니다. 태화강 4700원, 신경주 6800원, 포항 9400원,
영천 9500원(포항보다 더 비싸네요.), 안동 15100원, 원주 24300원, 청량리 30600원, 마산 5000원,
진주 8200원, 순천 12400원, 동대구(무궁화 11800원, 새마을 10700원) 구간입니다. 동대구행의 경우
운행 거리 덕분에 새마을이 무궁화보다 저렴한 신기한 현상을 보이고 있네요. 열차 표 예매는 코레일톡 또는
렛츠코레일 사이트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2021년 연말부터 태화강 위쪽 운임이 약간 인상되었습니다...)
이렇게 시간표를 올리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도 계시지만, 코레일톡을 사용하지 못 하는 계층들,
열차를 자주 이용하지 않고 마중, 배웅 위주로 역에 오시는 분들을 위해 올린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전역의 광역전철 시간표와 주변 지도입니다. 광역전철의 경우 2021년 겨울쯤에 태화강역까지
연장 개통되는 시간표를 반영했습니다. 빨간색 시간대는 남창역까지만 가는 시간표인데, 휴일 20시에 4대가
배차된 점 특이합니다. 일광 뿐만 아니라 좌천, 월내도 전철로 갈 수 있게 된 점 상당히 기쁩니다. 운임도 위
이미지에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장, 일광은 1단계 시절보다 인상되며, 태화강까지는 2500원
정도로 무궁화보다 1600원 저렴합니다. 단, 현금 이용 시에는 무궁화 기본운임인 2600원일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동해선 부전역의 열차 시간표 및 운임 정보, 역 시설 사진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열차 승차권 예매 사이트 (새 창에서 열림.) - https://www.letskorail.com
ps2. 이 역의 경우 7번 플랫폼이 없고 11번 플랫폼까지 있다고 합니다.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김해경전철 봉황역 (열차시간표 등) - 21. 10. 21. (0) | 2021.10.26 |
---|---|
부산김해경전철 박물관역 - 21. 7. 31. (0) | 2021.08.06 |
동해선 태화강역(열차시간표, 운임)+언양, 노포동 방면 좌석버스 시간표, RDC 무궁화호 탑승기(#1775 부전행) - 21. 6. 1. (0) | 2021.06.19 |
동해선 전철 부산원동역(시간표 등) - 21. 5. 29 (0) | 2021.05.30 |
동해선 신해운대역(열차 시간표, 요금 등) , #1604 무궁화호 해태특실 객차 탑승기(부전→신해운대) - 21. 2. 7 (0) | 2021.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