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동해선 부전역(열차 시간표 및 운임, 광역전철 포함) - 210601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의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403546868

 

동해선 부전역(열차 시간표/운임, 전철 포함) - 210601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동해선 열차의 기/종점 역이라고 보시면 될 곳입니다. 물론 동해선 구간의 실...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2021년 8월부터 이 역의 열차 시간표가 크게 바뀔 예정입니다. (반영 완료.)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동해선 열차의 기/종점 역이라고 보시면 될 곳입니다. 물론 동해선 구간의 실제

거리표상 기점은 제가 '부산진역'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 여객열차의 기, 종점이 '부전역'이라는 것입니다.

이 역의 열차 시간표와 구간 운임표, 전철 시간표까지 같이 올려 드리겠습니다. 물론 이 역은 동해선 뿐만 아니라

순천행 경전선, 대구 방면 경부선 열차도 같이 운행하는 역이라 하루 열차 편수가 꽤 많은 상황이고, itx-새마을

열차도 하루 한 편(주말은 두 편) 다니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들 올려 드리겠습니다. (하단부 멘트.)

728x90

부전역의 경우 부산의 중심지인 서면과 매우 가까이 있는 역입니다만, '부산의 관문'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애매한 역입니다. 그러나 2022년 말~2024년쯤부터 청량리행 및 강릉 방면 KTX가 들어오게 되는 시점부터

부산역, 구포역 등의 역보다 부산 도심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역으로 알려질 것 같습니다. 다만, 강릉 쪽

동해선 KTX는 삼척~동해 구간 노선 문제로 인해 매우 많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 알립니다. 부전역의 경우

출구가 두 곳이 있는데, 부산시민공원 쪽 출구와 부전시장 및 대로 방면 출구입니다. 이 중 부전시장 방면인

1번 출구의 규모가 훨씬 크고 이용객의 80~90% 정도가 이 출구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체

수요도 있지만 인근 도시철도 1호선 부전역 쪽으로 환승하고자 하는 수요입니다. 물론 위 사진에 나온

곳에도 마을버스와 83번 버스가 오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버스 중앙차로가 있는 대로 쪽 유동 인구가

압도적으로 많은지라 (물론 부전시장 유동인구도 꽤 많습니다.) 이 출구의 이용객이 많다는 것입니다...

대도시의 역 답게 물품 보관함의 칸 수도 많이 있습니다. 짐이 많으신 분들께서는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화강역부터 부전역까지 타고 온 RDC 무궁화호 사진입니다. 역 매표소 사진도 올렸는데 매표소의 왼쪽을 보시면

꽤 넓은 고객 대기실이 있습니다. 부전역의 경우 전광판이 요즘 디자인, 화면으로 바뀌지 않았네요. 코레일톡에서도

사실 열차 플랫폼 확인이 가능해진 상황입니다만, 전광판을 통해 타는 곳과 연착 상황을 한 번 더 확인하시고 열차를

이용하러 가시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열차 오승 방지의 목적도 있습니다.) ATM도 있는데 어느 은행과 제휴되어

있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이 역에서 걸어서 3분 거리에 농협 하나로마트+농협 ATM 기계가 있습니다......

스토리웨이 편의점 옆에 요즘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 공중전화가 보이는데, 휴대폰 배터리가 0%인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봅니다. 미니 도서관도 있는데 대기하면서 책을 읽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광 방면 선로 주변에 생긴 아파트는 비교적 최근에 건설된 것으로 보입니다. 부전역 같은 경우 제가 어렸을 적에

부전~기장 구간 통근열차 및 NDC 무궁화호를 여러 차례 이용해서 많이 익숙한 곳이기도 합니다. (벌써 20년이 다

되어 가는 이야기입니다.) 보시면 요즘 기차역에는 해당 역에 대한 설명판 비슷한 것이 있어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이 역의 경우 타는 곳 1, 2번이 전철 승강장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1~4번 플랫폼이 전철 플랫폼이고 5~11번

홈이 일반 무궁화호 이상급 승강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 승강장에 배정되는 플랫폼 번호가 각 2개씩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렇습니다. 또한, 동해선 전철의 경우 배차 간격이 긴 편이라 시간표를 먼저 확인하시고 개/집표기를 

통과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잘못 태그할 시 승강장에서 20분 이상을 대기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 역의 경우 컨테이너 가건물 비슷한 임시역사라고 들었는데, 언제 신축(재건축)될 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300x250
태화강 방면 무궁화호가 감편되어 정기권 사용자님들의 불편이 우려됩니다. (물론 전철 타시면 해결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부전역의 무궁화호 시간표입니다. 2021년 12월 28일부터 태화강 방면 무궁화호가 전철 개통 관계로 크게

줄어드는 점 반영했습니다. ITX-새마을 열차는 서울-신해운대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로, 구포/동대구/대전

방면으로 빨리 가실 수 있습니다. 동대구행 3회, 포항행 및 동해행 1회, 청량리행 2회 배차 중입니다. 서쪽

경전선 노선으로는 목포행 1회, 순천행 3회가 전부입니다. 창원 방면으로 KTX 선로가 개통되면 열차가 더

늘어날 것으로 봅니다만 상당히 먼 미래의 일로 판단됩니다. 포항까지는 2시간대 초반, 청량리는 6시간,

동대구의 경우 경부선 경유 1시간 40분, 경주/영천 경유 2시간 30분 걸리는 것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운임표입니다. 구포역까지 무궁화호는 2600원입니다. 태화강 4700원, 신경주 6800원, 포항 9400원,

영천 9500원(포항보다 더 비싸네요.), 안동 15100원, 원주 24300원, 청량리 30600원, 마산 5000원,

진주 8200원, 순천 12400원, 동대구(무궁화 11800원, 새마을 10700원) 구간입니다. 동대구행의 경우

운행 거리 덕분에 새마을이 무궁화보다 저렴한 신기한 현상을 보이고 있네요. 열차 표 예매는 코레일톡 또는

렛츠코레일 사이트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2021년 연말부터 태화강 위쪽 운임이 약간 인상되었습니다...)

이렇게 시간표를 올리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도 계시지만, 코레일톡을 사용하지 못 하는 계층들, 

열차를 자주 이용하지 않고 마중, 배웅 위주로 역에 오시는 분들을 위해 올린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SMALL
전철 시간표의 경우 일반열차 시간표와 같은 기둥에 붙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전역의 광역전철 시간표와 주변 지도입니다. 광역전철의 경우 2021년 겨울쯤에 태화강역까지

연장 개통되는 시간표를 반영했습니다. 빨간색 시간대는 남창역까지만 가는 시간표인데, 휴일 20시에 4대가

배차된 점 특이합니다. 일광 뿐만 아니라 좌천, 월내도 전철로 갈 수 있게 된 점 상당히 기쁩니다. 운임도 위

이미지에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장, 일광은 1단계 시절보다 인상되며, 태화강까지는 2500원

정도로 무궁화보다 1600원 저렴합니다. 단, 현금 이용 시에는 무궁화 기본운임인 2600원일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동해선 부전역의 열차 시간표 및 운임 정보, 역 시설 사진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열차 승차권 예매 사이트 (새 창에서 열림.) - https://www.letskorail.com

ps2. 이 역의 경우 7번 플랫폼이 없고 11번 플랫폼까지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