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경부고속선 울산역 KTX&SRT 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통도사행 13번 버스) - 220213.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654054172

 

경부고속선 울산역 KTX&SRT 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통도사행 13번 버스) - 22. 2. 13.

#경부고속선, #고속철도, #울산역, #KTX, #SRT, #시간표, #운임, #부산역, #서울역, #수서역, #통도...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구절을 수정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서대구역 개통 시 열차 배차 및 운임이 크게 바뀔 수 있는 점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에 대해 간략하게 포스팅 하겠습니다. 해당 역은 신경주역과

부산역 사이에 있는 곳으로, 지금도 위치 논란이 조금 있긴 하지만 이동 수요가 상당히 수요가 많은 역입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다른 역들에 비해 타격을 크게 받은 느낌이 많이 듭니다. 승, 하차 승객 수가 2010년 KTX 개통

초기 시절로 돌아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 때문이 아니라 울산의 인구 감소 등 다른 변수도 없지는

않다고 봅니다. 그럼 바로 관련 사진을 올리면서 내용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멘트 작성.)


300x250

*부산행 플랫폼에서 출발하는 SRT 열차는 제가 신경주역부터 약 11분 정도 탔던 315 열차입니다.

울산역의 역명판, 플랫폼(탑승 구역), 내부 시설입니다. 역 규모 치고 매표 시설의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은 것

같아 보입니다만, 요즘에는 모바일 승차권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규모가 클 필요는 딱히 없다고 봅니다. 내부

맞이방 규모는 2층 중간 부분에서 찍었기 때문에 생각보다 크지 않아 보입니다. 최근 '울산전시컨벤션센터'가

개장하여 전국 각지의 비지니스, 전시 수요를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 방면의 경우 1호차가 앞이고, 부산

방면은 18호차가 앞입니다. 18칸짜리 KTX의 경우 일반실 5호차에는 역방향 좌석이 없는 점 좋다고 봅니다.

 

앞서 했던 신경주역보다 1.5배 정도 많은 열차가 정차하고 있어서 직육면체 모양의 기둥이 아닌 큰 벽면에 

양방향 시간표를 붙여 두고 있었습니다만, 2022년 3월 말부터 일부 열차의 시간표가 바뀌는 관계로 제가 

새로 제작했습니다. 하행선 끝인 부산역까지는 21분 걸리는데, 누가 울산에서 부산 가는데 KTX를 타냐고

하겠지만 울산 언양 거주자분들께서 부산 원도심 지역으로 갈 때 KTX만큼 빠르고 효율적인 수단이 없다고

생각되며, 부산항에서 제주도로 가는 여객선을 이용하실 때에도 여기서 KTX로 부산역 도착 후 후문에서 택시

기본요금으로 여객선터미널까지 가실 수 있습니다. 하행선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편수 차이가 단 1편인 신기한

상황입니다. 첫차는 7시 28분, 막차는 0시 42분입니다. (*1칸당 1~2명은 울산-부산 단거리 승객인 듯 합니다.)

 서울 방면 상행선의 경우 동대구까지는 신경주 무정차편 25분, 신경주 정차편 30분으로 잡으시면 되고, 대전은

1시간 10분 정도, 서울은 2시간 10분, 수서까지는 2시간 정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상행선 첫 차는 월요일 한정

5시 8분이고 이후 SRT 5시 23분 차가 첫 차입니다. 반대로 막차는 SRT 23시 23분 차입니다. 신경주역보다 배차

횟수가 많기 때문에 1시간 이상 비는 시간대가 없는 것 같아 좋습니다. (다만, 부산행에 55분 정도 비는 시간대

있습니다.) 서울행 중 8시 43분 열차와 18시 13분 열차의 경우 수원과 영등포역을 거치는 열차라 서울까지 3시간

가까이 걸립니다. 아마 2025년부터 이런 열차가 더 늘어날 것 같으며(다만 수원까지 소요시간은 20~30분 정도 단축.)

평택지제역에 SRT가 아닌 KTX도 정차할 것 같습니다. 중간역의 경우 대전, 동대구를 제외한 정차역을 표기했습니다.

코로나19 등으로 줄어든 울산역 KTX, SRT의 수요가 회복되었으면 합니다. (울산역 주변 역세권 개발이 진행되어,

10년 전과는 풍경이 크게 달라진 상황입니다.) 서울행 열차 2~3편의 출발 시간이 당겨진 관계로, 리무진 버스를

타고 오시는 분들께서는 열차 이용 시 주의 바랍니다... 특히 5001, 5002번의 18시 40분 출발 차, 5004번의 18시

20분 출발 차를 탈 시 19시 35분 KTX를 100% 못 탑니다... (퇴근 시간이라 도로가 막혀서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SMALL

 

열차 운임표입니다. 기본운임 8400원으로 신경주역, 부산역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SRT의 경우 중간 정차역의 

개수에 따라 100~500원 정도의 운임 차이가 있어서 상기 표에 나온 운임보다 약간 더 비쌀 수 있음을 밝힙니다.

동대구 10500원, 대전 30100원, 광명 51300원, 서울 53500원(수원 경유 43300원), 동탄 41500원, 수서까지는 

46000원입니다. SRT의 경우 적자가 심한 무궁화호를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운임과 km당 운임이 KTX보다

약간 저렴합니다. 수원의 경우 2025년쯤부터 운임이 대폭 오르는 대신 소요시간이 단축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일반 KTX도 물가 상승에 따른 운임 인상이 있을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KTX 예매는 https://www.letskorail.com

또는 코레일톡 어플에서, SRT 예매는 https://etk.srail.kr 또는 SRT 자체 어플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인천공항을 가시려는 경우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로 환승 또는 광명역에서 6770번 버스로 환승 이용하면 됩니다.

사설 기관 연락처는 개인정보 관련 이슈로 인해 모자이크 처리 했습니다.

 

렛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캡처한 울산역 내부 시설 안내도입니다. 화장실은 1층 2곳, 2층 1곳으로 총 3곳 있으며,

물품 보관함도 있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의 업데이트가 그렇게 빠르지 않다는 판단이 든 것이, 최근 '섬섬옥수'라고

하는 네일아트샵이 생긴 부분이 반영이 안 되었고, 기존 식당 구성도 조금 바뀐 부분이 반영이 안 된 것 같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울산역 내부 식당이나 시설 정보를 알고 싶으면 공식 홈페이지보다는 역을 이용한 블로거들의 후기를

보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롯데리아, 간사이우동, 언양불고기, 할리스커피, 스토리웨이는 요즘도 있습니다...

 

울산역의 부역명은 아시다시피 양산시(...)에 있는 '통도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통도사 신평터미널로 가는

13번 버스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해당 버스는 양산 버스로 현금 1500원, 카드 1450원입니다. 하루

36회 운행되며 열차 시간과의 연계가 나름대로 잘 되어 있습니다. 첫 차 시간대를 제외하면 전부 25분 간격

규칙적 배차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버스를 통도환타지아나 통도사 입구까지 연장시키면 수요를 더 크게

늘릴 수 있을 것 같은데 통도사 터미널에서 운행을 종료하는 점 많이 아쉽습니다. (*언양 터미널도 경유함.)

*13번이 울산역 개통 초기에는 부산 명륜동까지 갔다고 하는데 단축에 단축을 거쳐 현 노선이 되었습니다.


728x90

역 주소; 울산광역시 "삼남읍(언양읍 아님)" 울산역로 177 (삼남읍 신화리 88)

 

울산역의 주변 지도입니다. 언양읍 방면 도로 공사도 잘 진행되고 있는 등 10년 전에 비해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울산역 외부 사진을 제가 찍지 않은 관계로 카카오 로드뷰의 작년 말 사진을 캡처해서 올려 드렸습니다.

버스 뿐만 아니라 택시도 울산시내 방향과 언양읍 방향의 승차장이 다르니 이 점 유의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고속철도 울산역 많은 이용 바라며 본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울산역 주차장의 경우 위치에 따라 주차비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