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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고속버스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관련 내용과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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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트의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099584081

 

'고속버스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관련 내용과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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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naver.com

경품 추첨은 12월 말에 한다고 합니다

pc버전 사이트 기준 위 '자세히 보기'를 누르시면 설문에 참여 가능합니다. ( https://www.kobus.co.kr )

*설문 주소도 따로 있긴 합니다만, 주소를 입력해서 들어가는 경우 비정상적 접근으로 인식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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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요즘 이 블로그 포스트가 상당히 뜸해졌는데요. 이 시기에 실제 포스트 소재가 떨어져

포스트를 못 한 측면이 있었던 점 매우 죄송하다는 멘트를 적고 포스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하는 설문조사 소개와 이것에

대한 저의 생각을 간략하게 적어 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KOBUS 사이트나 '고속버스 티머니'어플에서

나오는 팝업창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설문에 참여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이 설문의 기간은 9월 21일부터

10월 23일까지고,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이 지급될 예정임을 알립니다. 그럼 관련 이미지를

올려 드리고 내용을 이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문을 보니 코로나19 시국에 관련된 문항도 있더군요.

설문 기간은 2020년 10월 23일까지입니다

같은 휴대폰 번호로는 당연히 1회만 참여 가능합니다, 당첨자 발표 시기가 저의 생각보다 많이 늦네요.

우선 이 설문의 목적은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안전성 향상'임을 알려 드립니다. *설문 url 부분의 경우

제가 임의로 잘랐음을 알립니다.(PC 사이트의 경우 팝업 창의 '자세히 보기'버튼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우선 설문의 처음 부분은 개인 신상정보(휴대폰 번호)와 가족 중 대중교통 업계 관련 종사자 유무를 묻는

항목인데 이 내용은 제가 캡처를 하지 않았습니다. 고속버스 뿐만 아니라 KOBUS 사이트에서 예매하는

시외버스 노선도 이용했다면 설문에 참여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 드립니다.

우선 1년 평균 고속버스 이용 횟수와 최근 고속버스 이용 일자를 물어보는 설문입니다.

저같은 경우 1년에 20회 정도 이용한다고 적었고 최근 고속버스 이용 일자는 7월 16일입니다.

이 설문은 비지니스맨 뿐만 아니라 버스 매니아님들께서 많이 참여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렇지만 실제 고속버스 만족도 조사같은 경우 위에 나온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11개 회원사를 이용하신

분들만 참여 가능합니다. 천일여객(서울-김해, 통영), 한양고속(서울-당진, 서산 등) 등의 노선을 이용하신 분들은

애초에 설문 참여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지요. 이 부분에서 약간 불만이 있는데 '기타'나 '그 외 운송사'항목을

넣어 주었으면 어떨까 하는 측면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 '동양고속'에 체크하여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예시(설명)용 이미지입니다

운송회사를 체크하시면 최근에 이용한 노선, 버스 등급을 입력/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위 동대구-영주 구간은

2014~2019년에 많이 이용해서 블로그 업로드를 위해 체크와 캡처만 하고 바로 뒤로가기를 눌렀음을 알립니다.

사실 동대구-영주 구간은 고속에서 시외로 전환된 지 꽤 되었지요. 그렇지만 kobus 사이트에서 예매하는 노선이라

이 노선으로도 설문에 참여하실 수 있음을 알립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본격적인 설문 항목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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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여러 서비스 부분에 대한 조사 항목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부터 모바일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제가 가장 최근에 이용했던 구간은 동양고속의 '성남-마산'구간으로

정확하게는 표를 '성남-선산휴게소','선산휴게소-마산'으로 2장을 끊고 이용했습니다. 당시 최신형 우등버스가

와서 매우 만족했던 측면이 있습니다. 만족도 보기는 '매우 불만족'부터 '매우 만족'까지 7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개의 서비스 분야별로 질문 항목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 나온 '쾌적 환경 서비스'같은 경우

차량 관리 상태, 온도, 소음, 외관 상태 등을 한꺼번에 물어 보는 것이고 이것에 대한 만족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버스 매니아님들께서는 여러 회사의 버스를 이용하셨겠지만 그 중 가장 최근에 이용했던 고속버스 회사의 만족도를

체크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가장 최근에 이용했던 회사가 '천일고속'이면 위 질문의

회사가 '천일고속'으로 되어 있을 것이고, 업체가 '동부고속'이면 '동부고속'으로 위 질문에 표기될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 위 5개 항목 모두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세로 길이가 매우 깁니다

이어서 동양고속의 보완할 점을 묻는 설문인데 보기 하나하나마다 저의 정곡을 찌르더군요. '버스 동호인'들에게

물어 보고 보기를 작성했는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 항목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이 설문도 여러분들이 이용한

고속버스 업체에 따라 위 질문에 나온 회사가 달라질 것입니다. 보시면 13개 항목에 기타 항목이 있는데 개선점이

딱히 없더라도 2개는 체크하시고 기타 항목에 '없습니다'를 적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3순위의 경우 체크한

순서대로 표기됩니다. 위 보기에서 '휴대폰 충전'과 '노후차 교체' 항목은 80%는 연계되는 보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속버스 노선에서 최신 버스임에도 usb 충전 포트가 없는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이지요......

이 외에도 배차간격, 안전운행 등의 설문이 있고 차내 물 비치, 냉난방 적절히 등의 항목이 있습니다. 제가

체크하지는 않았지만 인상깊었던 항목 2개는 '심야 24시간 운행'과 '휴게소 환승 편리'에 대한 부분인데

심야 24시간 운행이 가능한 수요가 되는 노선이 서울-부산/광주 정도 말고는 딱히 없을 것 같다는 것이

저의 견해이고 휴게소 환승같은 경우 KOBUS 노선이 아닌 타 시외버스 전산망을 사용하는 노선들에도

확대했으면 하는 것이 첫 번째 의견이고 일부 노선의 경우 휴게소 환승표가 구 이지티켓 전산에서 제대로

고쳐지지 않아 모바일 발권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EX. 동서울 출발 동대구 노선의 선산휴게소에서

모바일 표 발권 불가.) 이러한 노선의 모바일 발권이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섬진강휴게소의

환승 가능 시간을 1시간 더 연장하고, '진주-광주'노선도 섬진강휴게소 환승선으로 지정했으면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프리미엄 고속버스도 1인석 한정으로 휴게소 환승을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였으면 합니다.)

생수나 무선인터넷 같은 경우는 프리미엄 버스 위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등, 일반으로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이 회의적인 부분이 있음을 알립니다. tv같은 경우 보시지 않는 분이 더 많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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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체감 이용객이 감소했는지 유무를 물어 보는 설문도 있습니다. 버스 이용량이 줄지 않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어느 정도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운행하는 버스의 총 대수는 줄었으나 버스 1대당 탑승

인원 수가 많은 노선들을 이용하는 경우 수요가 줄지 않았다고 보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무쪼록

코로나19 시기 무사히 넘기시기 바라면서 이 고속버스 만족도 설문 관련 포스트를 모두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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