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점촌시외버스터미널(점촌터미널) 시간표, 요금, 승차홈 리뷰 - 191105(+KD 운송그룹의 '뇌졸증'이라는 표기 관련)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는 2019년 기준 시간표로, 여러분들이 보는 시점과 맞지 않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문경시'의 메인 버스터미널이지요. '점촌시외고속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문경 같은 경우에는 약간 농담섞인 말로 전국 지자체들 중 바다를 보러 가기 가장 힘든 '시'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게 왜 이렇게 되냐면 바다를 가기 위해 거쳐 가야 하는 지자체의 수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3곳이기 때문에 그러한데 이 지역

주민분들은 여름철 피서를 바다보다는 산, 강 쪽으로 많이들 가실 듯 합니다. (문경 외의 다른 지자체들은 최대 2곳의 지자체만

거쳐 가면 해변가가 있는 지자체가 나옵니다.) 그리고, 지자체의 명칭은 '문경시'인데 메인 터미널이 왜 '점촌'이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 까 봐 말씀드리자면 문경같은 경우 시의 중심이 되는 읍이 두 곳이 있는데 북쪽에 있는 '문경읍'에는 문경 전체

인구의 10% 정도밖에 거주하지 않고, 제가 포스팅하는 터미널이 있는 '구)점촌읍'에 문경 전체 인구의 60% 가량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점촌을 문경의 메인 동네로 보는 것이고, 이 점촌읍 지역이 점촌 1동~점촌 5동으로 분동이 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1956~1986년까지는 점촌읍, 이후 9년간은 '점촌시', 1995년부터 '문경시 점촌'지역으로

불려지고 있는데, 점촌1동~점촌5동은 행정동이고, 지역 주민들한테는 법정동인 점촌동, 모전동, 불정동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터미널은 시외버스 뿐만 아니라 서울 강남터미널로 가는 고속버스도 운영 중에 있는데,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구분은 '국도 구간'에서 요금 할증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로 구분하시면 되며, 추가로 국도 구간이

노선 전체의 40%를 넘지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점촌시외고속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728x90

사실 점촌시외버스터미널은 2015년 이후 4년 만에 가 보는 것입니다. 4년 사이 많은 노선 변화가 있었습니다.

동서울행은 시외버스, 강남행은 고속버스로/ 두 노선 다 우등과 일반이 나뉘어져 있는데, 동서울행은 

일반과 우등 모두 중/고등학생 할인이 무려 30%나 적용되지만, 강남행은 일반고속 한정으로 20%의 

중/고등학생 할인이 적용됩니다. 동서울행의 경우 4년 전에 비해 횟수가 약간 줄어듬을 느꼈습니다.

소요시간 같은 경우 모두 2시간이라고 되어 있는데, 출/퇴근 시간이 낀 경우 30분 추가하시면 되며,

명절 기간에는 1시간 이상 추가하시면 됩니다. 우등과 일반의 비율은 2:1 내지 3:1정도로 배차 중이네요.

*동서울행 버스의 일부 시간대는 문경읍의 문경시외터미널을 거쳐 갑니다. (점촌에서 매진 시, 문경경유 X)

*동서울행은 대부분 상주에서 출발한 차량이니, 차 내에 다른 승객이 타고 있다고 해서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인천공항행 같은 경우 '안동-(경북도청)-예천-점촌-인천공항'으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3시간 걸립니다.

위 차량들은 경기도행 노선들입니다. 이 중 성남행 아침 첫차 빼고 문경 또는 충주를 경유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아마 수원행이나 이천행의 경우, 문경이나 충주까지 탑승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나머지 경기도행 버스

같은 경우 문경/충주까지 탑승이 되는 지는 버스 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사실 문경읍행 같은 경우, 다른 곳에서

출발하는 문경여객 버스가 있긴 합니다만, 이 곳에서도 꽤 자주 운행하는 상황인데, 4년 전에 비해 시내, 시외

버스 운행 횟수가 꽤 줄어서 문경행의 경우 일부 시간대는 시외버스 배차를 확인하시고 타면 되겠습니다......

충주행, 대전행. 대전행 중 현리, 옥천을 경유하지 않는 버스는 '대전-태백'의 6시간짜리 완행 버스입니다.

대전행 같은 경우, 전부 완행인데 충청북도 업체와 충청남도 업체가 같이 배차하는 그런 노선입니다.

*청주행의 경우에도 문경까지 구간승차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괴산, 증평까지 경유하는 버스입니다.

반응형

풍양행은 '예천여객'에서 운영하는 농어촌버스인데, 횟수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약 40~50분 간격 배차입니다.

용궁, 개포, 예천읍행 버스인데, 역시 예천여객에서 배차하며, 풍양행보다 운행 횟수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풍양행과 예천행 모두 1300원을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예천 버스는 좌석버스가 있긴 하나, 좌석 할증요금 없습니다.)

*예천여객의 경우 시계외 할증요금이 없어서(없어진 지 한 5년 됐습니다.), 40km를 넘게 가더라도 1300원에 갑니다.

-예천여객에 인접해 있는 문경여객, 상주여객, 영주여객 등의 업체는 해당 시를 벗어날 때 시외 구간요금 받습니다. 

이어서 안동행 시외버스입니다.(안동까지는 1시간 20분 소요됩니다.) 예천까지 구간승차 됩니다.

여기서 '북부'란 문경축협 본점 앞 정류장을 의미하며, 문경여객의 '점촌시내버스터미널'과 가까이 있는 곳입니다.

*최근 울진행이 신설되면서 안동행 시간표가 약간 변경되었는데 시간이 1회 증회되었음을 알립니다.

영주행은 코로나19로 노선 자체가 없어졌습니다.

영주행 역시 예천까지 구간승차가 됩니다. 여기서 09:40/ 13:15/ 16:15 차량은 영주-봉화-춘양-태백행 차량입니다.

*예천행의 경우 14시대에는 예천여객 버스, 시외버스 모두 없어서 이용에 상당히 불편함이 예상되는데, 그나마

14시 55분경에 점촌역을 출발하는 구세주같은 무궁화호가 있어서 상당히 다행입니다. 예천행이나 영주행 같은

경우 비록 버스보다 편수는 적습니다만(월~금 5편, 토~일 7편) 요금이 상당히 저렴하고, 소요시간도 버스랑 비슷해서

이용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사실 버스같은 경우 예천에서 정차 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영주까지 오래 걸립니다.

2019년 11월 5일부터 영주행 버스가 7회에서 5회로 감차되어, 무궁화 열차에 사실상 패배 선언을 하였습니다.

(점촌-영주 구간이 5년 전까지만 해도 하루 20회도 넘게 다녔던 구간인데 상당히 안타깝고 참담합니다.)

상주-김천행 차량입니다. 김천행은 5년 전에 비해 많이 줄었으나, 상주-경북대 상주캠까지는 5년 전에 비해 

운행 횟수가 오히려 늘었습니다. 이게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냐면 '대구행 노선'이 대폭 증차되었기 때문이지요.

단, 대구행 버스로 상주행 이용 시 우등 좌석인 경우 상주까지 우등좌석 요금 받으니 이용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포항이나 울산행 버스도 상주까지 탑승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김천행의 경우, 비어 있는 15시대에는 15시 28분에 점촌역을 떠나 김천으로 가는 무궁화호를 이용 바랍니다.

구미행도 4년 전에 비해 꽤 줄었네요. 위 시간표에 나오는 구미행의 최종 목적지는 포항 아니면 울산입니다.

구미행 중 1, 6회차는 경주 경유 포항까지, 나머지 5회는 울산까지 가는 차량입니다.

*최근, 울산행의 2회차 차량이 1시간 당겨져서 10시 25분에 운행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부산행도 구미까지 탑승 되는 듯 합니다. *'부산'은 당연히 '노포동 동부터미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구미행은 

하루에 17회 정도 운행하고(16회+구미 착 1회), 인근 상주행은 하루에 50회 이상 운행한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단, 우등 시간대는 상주/구미까지 얄짤없는 우등할증 받습니다. 아래에 있는 대구행 우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동대구행이 생기면서 전체 운행 횟수가 대폭 증가한 대구행 버스들입니다.(*상주까지 구간탑승 가능.)

4년 전에는 북대구행밖에 없었는데 동대구행이 생겼네요. 북대구행 우등은 함창-양정을 경유하지 않습니다.

(북대구행 일부 차량 한정으로 구미를 경유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우등버스는 일반버스의 1.3배의 요금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북대구 일반 9800원, 북대구 우등 12800원입니다.)

SMALL

이 터미널의 요금표의 경우 일반, 청소년, 아동, 보훈 요금을 모두 표기하여 상당히 작은 글씨체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이게 제 생각에는 '과잉친절'이라고 보는 게 '성인 요금'만 표시해 주고 나머지는 인터넷 사이트 보라고 하면 될 텐데

굳이 이렇게까지 표기하면 시력이 나쁜 분들한테는 오히려 피해를 줄 것 같으며, 또한 영어 표기가 없는 점도 약간

아쉽습니다. 모든 노선의 행선지가 표기되어 있고, 경유지까지 표기되어 있으며, 우등 요금도 표기되어 있네요.

서울 방면 칸에 성남, 고양행 요금표가 같이 표기되어 있으며, 인천 방면 칸에 안산, 인천공항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원남, 관기, 낙서, 내서, 대전행 요금표인데, 대전행은 충북 업체와 충남 업체의 요금이 다르니 참고 바랍니다.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대구행도 상주까지 구간승차 되며, 부산행에도 상주행 요금이 중복으로 적혀 있네요.

용궁, 예천, 영주, 봉화, 춘양, 태백 등의 요금표는 위 이미지의 우측 부분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경북 지역 버스터미널들의 시간표를 찍으면서 상당히 불만인 점이, 중/고등학생 할인율이 지역별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서울 및 수도권은 무려 30%, 충청/강원/영남권은 20%, 경북 내부 지역은 10%밖에 

안 되는데 이 부분을 일괄적으로 20% 할인으로 통일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아, 중고생 여러분들께서는

이 점을 악용하여, 완행버스를 타실 때 경상북도에 있는 '광업소'쪽으로 가실 분들께서는 이후 구간인 육송정행

표를 끊으시면 더 싸게 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또한 '평온'보다 거리가 더 먼 '관기'의 학생 요금이 더 쌉니다.

안양, 부천, 수원 방면. 일부 지역(상주 등)은 여러 칸에 중복으로 표기되어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포항, 경주행도 있고 울산행, 안동행 등의 요금이 있습니다. 사실 이상적인 요금 표기 방법은

이렇게 친절하게 전부 표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부산사상터미널'처럼 지명별 가나다순으로 표기하고, 

중복 없이 한 곳에만 표기하는 게 맞다고 보여집니다.(다만 사상은 청소년, 어린이 요금 표기가 안 되어 있지요.)

이 점촌터미널의 승차홈에 대한 부분입니다. 총 11번까지 있는데, 특이하게도 11번 홈의 오른쪽에 1번 홈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2번부터 6번까지는 서울, 경기권 노선으로 배정되어 있고요. 7번 홈 같은 경우 윗동네

문경읍부터, 수안보/충주/장호원/이천/수원/청주 등의 노선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8번부터 11번 홈 노선에

대전행을 제외한 경상도행 시외버스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예천행 8번, 구미 9/10번, 대구 11번 홈입니다.

마지막으로 1번 홈은 풍양, 용궁, 개포(군부대), 예천터미널행 예천여객 버스 전용 승차장 되겠습니다.

이 터미널의 좌석 예매 사이트는 서울경부(강남)행 한정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모바일'

어플이고, 나머지 좌석노선들은 https://txbus.t-money.co.kr/main.do 에서 예매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맞춤법 좀...... 영업소장 북한에서 오셨나?

점촌터미널은 'KD 운송그룹'이라는 대형 버스업체에서 운영하는 모양입니다. 사실 저는 '뇌졸증'이라는

단어 사용에 대해 약간 불만스러운 부분이 있는데, 뇌졸'중'이 표준어이며, 저는 '뇌+졸도+중풍'이라는

3가지 단어 합성어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 뇌졸증이라는 단어도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뇌졸중'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히 많이 나오는 단어이며, 국민 4명 중 1명 이상은 '뇌졸증'으로 알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뇌졸'증'이라는 단어도 복수 표준어로 지정했으면 합니다. 다만, 북한에서는 '뇌가 졸도하는 병'이라는

뜻으로 '뇌졸증'이 표준 문화어라고 하긴 하더군요...... 참고로 이 '뇌졸증'이라는 표기는 점촌 뿐만 아니라 안동, 영덕 등

KD가 운영하는 대부분의 터미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이 터미널에서 촬영한 버스들의 사진을 올려 보겠습니다.

300x250

천일고속의 '유니버스 익스프레스 노블' 8267호 우등 차량입니다.

점촌-서울강남 구간을 이용하시는 경우, 천일고속 이용 시 타 고속사보다 평균 5분 정도 더 소요됨을 알립니다.

(천일고속은 보통 100km/h에 속도 제한을 걸며, 타 고속들은 105km/h 이상에 속도 제한을 걸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만 횟수가 훨씬 많은 동서울행의 경우, 거의 모든 차량들이 천일고속과 운행 속도가 비슷하다고 합니다.

코리아와이드 진안의 FX II 120 우등 동대구행 - 상주까지 우등 요금으로 구간승차 된다고 합니다.

대원고속의 시그니처(?)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 FX II 120 CRUSING STAR 우등, 코리아와이드진안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EURO5

코리아와이드진안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EURO6

삼흥고속의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맨 뒤의 좌석이 4개면 자체 출고분, 5개면 타사 인수분이라고 합니다.

이 터미널의 홈-페이지는 http://www.jeomchontr.co.kr 입니다.


이 터미널의 위치가 담긴 지도 이미지를 올려 드리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문경시청 근처에 있으며, 한국전력공사 밑에는 대형마트인 '홈플러스'가 있습니다.

즐거운 문경 방문길, 이동길 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트의 원문은 https://newpark314.blog.me/221553652936 입니다.

 

점촌시외버스터미널(점촌터미널) 시간표, 요금, 승차홈 정보 - 190601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문경시'의 메인 버스터미널이지요. '점촌시외고속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

blog.naver.com

사실 버스 터미널같은 경우 블로거 입장에서 시간표가 변경되면 바꿔 드리고 싶은 게 심리입니다.

그런데 제가 여건이 안 되어 해당 지역에 가기가 힘들어 타 블로그를 봐서라도 바꿔 드리고 있음을 알립니다.

(덕분에 네이버 원문에 있던 시간표 최신 버전 반영을 완료한 상황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