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경부고속철도 김천구미역 KTX&SRT 시간표, 운임 정보

반응형
728x170

*원문 1(김천구미역)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275827731

*원문 2(리무진버스)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277536811

원문은 모두 2018년에 촬영한 것으로 이 블로그의 시간표는 2022년 버전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정말 오래간만에 철도 섹션에 해 보는 포스트입니다. 바로 '김천(구미)'역에 대한

포스트인데 이 역은 경부고속선 1단계 역이 아닌 2단계(2010년 11월 1일) 개통 때 울산역, 신경주역, 오송역 등과

함께 생긴 역으로 대전~동대구 사이에 역을 하나 만들자는 취지에서 만들었는데 제가 봤을 때는 이 역이 고속철도

역들 중 면적이 가장 좁다고 봅니다. 다만, 이용 승객 자체는 개통 당시보다 큰 폭으로 늘었는데요. 그 이유는 인근에

경북드림밸리라고 하는 김천 혁신도시가 2013년쯤부터 입주에 들어갔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사실 이 역 자체는 김천

혁신도시 구역에있는 역이 아니긴 합니다만(남면 옥산리) 도로명 주소는 '김천시 혁신1로'이고 입구와 택시정류장은

혁신도시인 김천시 율곡동 땅에 있습니다. (네이버 지적도 참고) 이 율곡동이라는 곳이 2018년들어와서 인구 2만 명을 

돌파했더군요. 축하드립니다. (추가로 하나 알려 드리자면 김천시 율곡동은 경상북도 전체에서 국민의 힘 세력이 가장

약해 보이는 곳입니다.) 그럼 바로 관련 사진들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입력하겠습니다...)


728x90

김천(구미)역 간판. *괄호는 빼고 부르셔도 되며 코레일 공식 예매 앱에서도 역명에 괄호가 없습니다.

굳이 괄호가 들어간 이유는 천안아산역과 달리 구미시 땅에 1mm도 걸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속선 특유의 열차 출/도착 안내 전광판. (2021년 기준 열차 번호 체계가 크게 바뀐 상황입니다.)

첫 차 6:21 ~ 막차 22:45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지제역이 평택지제역으로 바뀌었고 경부선 KTX 주요 열번이 0XX로 바뀐 점이 있습니다. 2개

편성 복합열차가 오는 경우도 있고, 분명히 같은 시간대인데 평일과 주말의 열차 번호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상기

시간표는 대전, 서울 방면 시간표임을 밝힙니다. 11시 45분 열차는 주말(금~일)에만 운행하니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김천구미역 정차 SRT 열차 중 지제, 동탄을 둘 다 정차하는 열차는 없습니다. 지제는 평택시에 있는 역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연계 가능하고 수서역은 서울 강남, 분당권과 연계됩니다. *KTX 중 일부 열차는 행신역까지 갑니다...

부산 방면 열차 시각표. 일부 시간대는 구포경유 부산행, 포항행, 마산/진주행도 존재합니다. 첫 차는 6시 58분, 

막차는 익일 새벽 0시 33분입니다. 양방향 모두 3XX는 SRT 열차로, KTX보다 약간 저렴하게 타실 수 있습니다.

*동대구까지 30분 가까이 걸리는 열차는 위에 빨간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3월 31일 개통 신역사 정차합니다.) 

신경주, 울산, 포항, 부산행 열차 중 서대구 경유 열차; 400원 인하.

요금표입니다. 위 2칸이 지워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인천공항역과 검암역 자리입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광명역에서 연계 리무진버스를 이용하시면(코레일톡 앱에서 목적지를

'광명+ 리무진'으로 하시면 됩니다. 6770번 버스를 15000원에서 3000원 할인된 12000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인천공항까지는 32900원+12000원이 더해진 44900원이 됩니다.

*코로나19 시국이긴 하지만 6770번 버스는 운행하고 있으니 공항까지 타시면 될 듯 합니다.

*방향이 다른 울산역, 포항역의 운임이 거의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소요 시간도 비슷함.)

서울 35100원, 천안아산 21500원, 대전 11900원인데 동대구는 의외로 기본운임 8400원입니다.

기존선 운임표도 같이 올렸는데 서울행은 수원 경유, 부산행은 구포 경유 요금으로 계산된 듯 합니다.

구포역과 창원중앙역/창원역행의 요금이 거의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SRT 운임표. KTX보다 저렴하지만 (주)SR의 경우 적자 노선을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싼 것으로 봅니다.


300x250

역 외부 안내도. 주차장은 유료인 것으로 알고 있고 500면 가까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역 내부 안내도. 스토리웨이, 던킨도너츠, 카페베네, 우리은행 atm, 물품보관함, TMO 등이 있습니다.

#409열차(진주행) 종이-승차권. 출발역과 도착역 모두 4글자라 은근히 빽빽하네요. *전광판입니다.

승강장으로 가는 통로와 계단입니다. (길이가 생각보다 길었습니다.)

역명판&대구 방면 선로 (통과선과 높이가 약간 다릅니다.)

'창중'이라는 표기를 공식적으로 쓰는군요...... 

동대구 방면 역명판(자동보정을 하니 색이 특이하게 변하는군요.), 김천 혁신도시(경북드림밸리) CGV.

5년 전까지만 해도 그냥 시골역이었는데 이렇게 변했습니다. 다만 개통 당시에도 역 자체의 접근성은

나쁘지 않아서 자가용 기준 김천시내에서 15분, 구미시내에서 20분이면 접근이 가능했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대전 방면 역명판입니다. (맞은 편 승강장 쪽으로 확대하면서 찍었습니다.)

김천, 구미시 버스정보는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원문 촬영 당시에 비해 버스 노선이 너무 많이 바뀐지라 해당 지자체의 버스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천 버스 조회 - http://bus.gimcheon.go.kr/map/BusMap.do

구미 버스 조회 - http://bis.gumi.go.kr/map/BusMap.do (김천은 'bus'고 구미는 'bis'입니다.)

승차권 예매는 https://www.letskorail.com 또는 코레일톡 앱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SRT의 경우 https://etk.srail.co.kr 또는 'SR 고속열차'앱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김천에서 짧게 탔던 5100번 버스

원문 촬영 당시에 김천 터미널에서 김천구미역까지 이 우등 리무진을 탔었는데 3년 전과 비교 시 

김천시내 구간 요금은 오히려 100원 인하되었으나, 구미시내 구간의 요금이 크게 올랐다고 합니다.
김천 터미널에서 김천구미역까지는 13분 소요되었는데 지금은 15분 이상 더 걸릴 것 같습니다...

제가 탔었던 차량은 11시 13분에 도착해서 2분 있다 가더군요. 수요 같은 경우는 28명 중 7~8석 정도는 

채워 가는 듯 했으며 혁신도시에서도 몇 명 더 태워서 10명 이상 태웠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말 낮이 이 

정도니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는 좌석이 꽉 차서 못 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사실 이 차를

김천구미역 KTX를 이용할 목적 뿐만 아니라 편안한 좌석 덕분인지 단순히 김천~구미 간 이동 수단으로

탑승하는 사람들이 제가 탔을 때도 꽤 많았기 때문입니다. 안전 운행을 해 주신 기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경부고속철도 김천구미역 및 리무진버스 탑승기를 짧게 올려 드렸습니다. 이 포스트가 2022년

첫 포스트가 되었는데 앞으로 시간만 된다면 광명역, 울산역, 신경주역의 순으로 올려 드릴 예정입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PS. 이 역에서 구미, 김천시내 방면 시내버스 시간표들 올려 드리겠습니다.

위 버스는 구미시 면허의 시내버스들로 김천시내행 버스는 훨씬 더 자주 배차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