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노선별 요금 정보 (+청주 고속버스 임시 터미널 시간표)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887005879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노선별 요금 (+청주 고속버스 임시터미널)

#청주시, #가경동,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청주고속버스터미널, #임시, #건물, #노선, #시간표, #매표소, #...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릴 예정인 점 알려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요금 인상분 반영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이 블로그 기준 2022년 10월의 두 번째 포스트로 정말 오래간만에 올려 보는 지역의

터미널입니다. 충청북도의 대표 도시인 '청주시'의 메인 버스 터미널인 청주시외버스터미널,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의

노선별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두 터미널의 운영 주체가 달라서 포스팅을 따로 해야 하는 것이 원칙적으로는

맞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노선들의 감차 비율이 꽤 높은 관계로(특히 고속버스터미널 쪽이 그렇습니다.) 부득이하게

한 포스트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두 터미널을 묶어 '가경동 터미널'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청주 시외버스터미널의 출입문 배너에 붙은 스티커의 모습과 바깥에서 본 건물 모습입니다. 건물의 규모가 꽤 컸습니다.


728x90

고양 노선 전부 화정 터미널을 무정차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시간표를 야간에 찍은 관계로 가독성, 시인성이 떨어 지는 점 죄송합니다. (원문에서 최대한 보정 처리를 했습니다.)

우선 이 터미널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업체는 서울고속과 새서울고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 방면 노선의 경우

90% 이상은 우등 차량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간표에 빨간색으로 '임의결행'이라고 적힌 시간대는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입니다만 남서울행의 결행 시간대는 주말 및 공휴일 한정으로 운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예매 사이트를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주 지역의 경우 서울에서 꽤 가까운 편이라 교통 정체만 없으면 1시간 20분대로도 서울로 올라

가실 수 있습니다. 남서울행의 첫 차는 새벽 5시 25분으로 빠르며 막차는 22시 심야 버스입니다. 위에 나온 강남 노선은

호남선 센트럴시티 터미널로, 경부선 터미널로 가실 분들께서는 아래에 언급할 고속터미널 노선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강남 노선의 경우 사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감차가 거의 없는 노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청주~서울

구간의 시외버스 점유율이 높다는 해석도 됩니다. (강남 노선은 고속버스 사이트에서 출발지를 청주(센트럴)로 하시면

나옵니다.) 의왕-안양(역)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15회 배차였으나 22년 9월 기준 이 15회 중 40% 정도만

다니고 있습니다. 막차 시간이 이른 점 유감입니다. 고양 노선의 경우 일부 회차는 코로나19 이전에도 '임의결행' 시간이

있었던 노선입니다. 40~50분 간격으로 비교적 자주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일부 시간대에는 1시간 이상을 기다리셔야 다음

차가 있기 때문에 오송역에서 행신행 KTX 열차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고양 노선 전 시간대 경기도 업체에서 배차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서울 지역의 영문 표기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East, South Seoul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동서울 노선의 6시 버스는 월요일에만 운행합니다. 임의결행으로 운행을 하지 않는 시간대가 꽤 있습니다. 동서울

노선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운행 경로가 다르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주말의 경우 경부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가

길어지기 때문에 우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막차는 21시입니다. 동탄-향남 노선은 오후 1회 있습니다.

이천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정도의 배차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양평 노선은 중단되었습니다.)

수원 노선의 경우 오산을 경유하는 노선과 아주대 정류장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나뉘니 배차 시간을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청주에서 수원을 오가는 무궁화호 열차가 하루 한 편 뿐인 관계로 버스 수요도 꽤 있을 듯

합니다. 평택 노선은 18회 중 14회 운행하며 막차만 송탄까지 갑니다. 하남 노선의 경우 금~일요일에만 5회 중

2회를 배차하고 있습니다. 몇몇 노선의 경우 평일이 아닌 주말에만 운행하는 경우, 평일과 주말의 하루 배차 횟수

차이가 1.5배를 넘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주말 수요가 더 많기 때문에 주말 배차가 크게 늘어나는 것입니다.

추가로 일부 노선은 화~목요일과 금~월요일로 배차를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아여행 쪽이 이렇게 합니다.)

인천 노선의 경우 모든 회차 우등 할증 되었습니다. '임의결행' 시간대는 없지만 코로나19 이전 대비 10% 정도

적게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코로나19 이후 배차 횟수를 새로 설정한 것입니다.) 배차 간격의 경우 꽤

괜찮은 편입니다. 용인 노선은 8회 중 6회만 운행하며 첫 차는 7시 10분, 막차는 19시 25분입니다. 문산(파주),

안성, 여주 등의 노선은 운행하지 않습니다. '김포'의 경우 서울에 있는 김포공항과 경기도 김포시를 같이 일컫는

지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10회 정도 다녔는데 지금 시점에는 2회로 크게 감차되었습니다.

그래도 김포시로 가는 노선이 있다는 점 정말 신기합니다. 안산 노선의 경우 대략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만

10시 20분 버스를 놓치면 2시간을 기다리셔야 다음 버스가 있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정부 노선의 경우도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이하의 배차를 보이고 있는데 오송역에서 고속열차로 서울 지역까지 가신 후 1호선으로

환승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성남(분당) 노선의 경우 신기하게도 코로나19 이전과 하루 배차 횟수가 거~의

같은 상황인데 과거와는 달리 우등 할증된 회차가 많아서 수익성이 괜찮나 봅니다. 다만 일반 배차도 꽤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노선은 과거에 비해 배차 횟수가 크게 늘어난 것은 맞으나 결행 시간대도 꽤 많습니다. 특히 수요가

많은 새벽 시간대 결행이 많은 점 안타깝습니다. 충북 지역 업체와 경기 지역 업체가 같이 배차하는 노선입니다...


300x250

부천 노선의 경우 9시 30분 버스와 16시 40분 버스는 금~일요일에만 다닙니다. 첫 차는 6시 50분, 막차는 18시

30분입니다. 천안 노선의 경우 '온양'이라고 되어 있는 시간대는 천안을 거쳐 아산까지 가는 시간대입니다. 천안

노선의 첫 차는 6시 30분, 막차는 20시 53분입니다. 청주에서 천안의 경우 저의 생각보다 정말 가까운 것 같아

보입니다. 강릉 노선의 경우 첫차 7시 10분, 막차 18시 20분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날마다 배차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위에 적혀 있음에도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적어 둔 점 좋습니다.) 참고로

서울 남부터미널에서는 여기 청주 노선의 배차가 매일 달라진다고 적혀 있습니다. 원주 노선의 경우 일부 버스는

원주를 거쳐 춘천까지 갑니다. 또한, 대전에서 올라 온 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태백 노선의 경우 무려 호남 지역인

광주에서 출발한 차인 점 참 신기합니다. (광주-대전-청주-고한-태백 노선이라고 합니다.) 오후 5시 20분에 1회

있습니다. 공주 노선의 경우 일부 차가 공주를 거쳐 논산이나 부여까지 가는 방식으로 첫 차는 오전 6시 40분,

막차는 밤 8시입니다. '임의 결행' 시간대는 없지만 지방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코로나19 이전 대비 꽤 많이

감차한 상황입니다. 공주행 버스는 세종시를 거쳐 운행합니다. 조치원까지는 시내버스로도 환승 없이 오갈 수

있으나 정부 세종청사나 세종터미널이 목적지이신 경우 위에 나온 공주행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급행버스 이용 후 오송역에서 '바로타'버스로 환승하는 것이 배차 횟수로는 압도적입니다.) 대전행의

경우 아래의 시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이전이나 지금이나 배차가 불규칙적인 상황입니다...)

12:45, 14:45 차량은 앞 차보다 대전에 빨리 도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대전복합터미널 노선 시간표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60회도 넘게 다녔는데 지금은 하루 45회 정도

다니고 있습니다. 첫 차는 6시 20분이고 막차는 22시입니다. 22시 버스 출발 직후 본 터미널의 문이 닫히는

부분이 있는데 실제로 보고 '신데렐라'가 온 줄 알았습니다. 22시 이후에도 시내 버스, 택시 등을 기다리시는

사람들은 꽤 있었는데 터미널 대기 공간이 없고 택시도 별로 없어서 꽤 많이 불편해 보였습니다. 대전까지는

남청주 지역을 경유하여 55분~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보시면 2분 간격으로 붙은 시간대도 있는 반면 1시간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시간대도 있어서 이 점 유의 바랍니다. 11시 21분 차를 놓친 경우 타 교통수단 이용도

고려할 만 하다고 봅니다. (다만, 실제로 이 시간대의 수요가 별로 없어서 차를 많이 줄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충주, 진천행 노선입니다.

충주 방면 노선의 경우 전체 배차의 절반 이상이 빨간색 '임의 결행' 표시가 되어 있어서 정말 안타깝습니다. 직행,

완행을 합한 첫 차 시간은 6시 55분이고 막차는 21시입니다. 완행은 음성, 증평 등을 경유하는 것 같습니다. 충주

노선 중 일부 차가 원주, 제천, 단양까지 가는 방식입니다. 원주의 경우 충주 경유 완행이 직통보다 요금이 더 비쌀

가능성이 높은 점 유의 바랍니다. 충주 직행은 35회 중 10회, 충주 완행은 24회 중 11회 운행합니다. 한국교통대

충주캠퍼스 앞을 경유하는 시간대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진천 노선 및 장호원 노선도 코로나19로 인한

감차 시간대가 많습니다. 진천 노선의 경우 일부 차는 충북혁신도시 지역을 경유합니다. 무극의 경우 진천행 차와

장호원 차 시간표를 같이 보시면 됩니다. 진천 같은 경우는 시내버스도 꽤 자주 다닌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충주까지는 철도 점유율이 버스보다 높은 것 같습니다. (조사해 보니 철도 승객이 버스보다 두 배 이상 많았습니다.)


SMALL

상기 차들 중 대다수가 서울에서 내려 온 차들입니다.

보은행의 상당수는 서울 쪽에서 내려 온 차로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 속리산터미널(법주사입구) 까지 갑니다만

일부 차는 경북 상주까지 갑니다. 이런 차를 탔던 매니아님들이 꽤 계셨던 것으로 압니다. 제천 직통 노선의 경우

주말에만 2회 다니고 있습니다. 무궁화호보다는 비싸지만 탈 만 하다고 합니다. 괴산 노선은 25회 중 8회 운행

중입니다. 현재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지역 인구 감소 때문에 버스 업계 구조 조정이 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충주 뿐만 아니라 전주도 철도 점유율이 버스보다 많이 높습니다.

영, 호남권 방면 노선입니다. 물론 충청권인 옥천-영동 노선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8회 중 1회가 경북 김천까지

내려 가기도 했는데 지역 인구 감소로 인해 이런 차는 사실상 없어졌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제는 코로나19보다

'지역 인구 감소로 인한 운전 인력 감소'로 버스 배차가 부족한 것이니 이 부분에 대한 민원 요청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일 기준 하루에 1~5명 이용하는 노선을 위해 버스 배차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의문이 많습니다.)

전주 노선의 경우 전 차량 대전 유성을 경유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부 차는 유성까지만 운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전주가 아닌 군산 쪽으로 가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셔서 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의

경우 목적지에 따라 오송역에서 열차 이용이 나을 수 있습니다. 예천-안동 및 마산-창원 노선의 경우 인구 감소로

인해 6회 중 짝수 회차 3회만 운행하고 있는 상황인 점 유의 바랍니다. 예천 노선의 경우 경북도청 앞을 경유하면

이용 수요가 늘어날 것 같기도 합니다. 울산, 포항, 해운대 노선은 결행 상태로 현재 다니지 않고 있습니다. 순천,

여수행의 경우도 중단된 상황인지라 인근 오송역의 철도 이용객이 조금이나마 늘어난 상태라고 합니다. 진주행의

경우 철도 선형이 크게 돌아 가는 선형인지라 버스 이용이 그나마 나은 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충청도 업체 3회,

경상도 업체 1회로 배차하는 그런 노선이며 3시간 정도 잡습니다. 버스 배차 간격이 조금 불규칙적인 상황입니다.

대구 서부정류장 노선의 경우 전 차량 구미를 경유하여 운행합니다. (18시 10분 버스는 구미까지만 운행합니다.)

미성년자 요금까지 새로 입력했습니다. 표에 없는 행선지는 터미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성인 요금표입니다. 서울 남부터미널과 강남(센트럴시티-호남선) 노선의 우등 요금은 12200원으로 같습니다.

동서울 우등 노선은 원래는 12600원 정도를 받아야 하나 현재 할인 중에 있다고 합니다. 강릉 24000원, 경주

25100원, 고양(백석) 우등 12000원입니다. 김포시와 부천 구간의 요금이 15500원으로 같은 점 특이합니다...

대구서부 우등 20000원, 대전 4600원, 유성(일반) 6400원, 마산 19300원, 세종 4600원, 수원 8500원인데

마산 요금이 우등 할증이 아니기 때문에 대구보다 저렴합니다. 덕산의 경우 진천, 제천시에 있는 지명이므로

매표 시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안동 18300원, 안양 우등 13000원, 용인 9600원, 인천 14500원, 제천

11100원, 인천공항 주간 22700원, 전주(일반) 11700원, 진주 16000원이고 조치원까지는 2100원입니다.

조치원의 경우 시내버스로도 환승 없이 갈 수 있지만 시간이 맞다면 시외버스 이용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터미널의 홈-페이지는 http://cjterminal.com/ 입니다. (참고로 'co.kr'은 '충주'터미널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 들어오는 시외버스들의 사진입니다. 서울고속, 새서울고속의 경우 Euro 6 차가 대부분인 듯

합니다. 어떤 지역에는 Euro 6 차가 아직도 없는 업체(밀성여객)도 있는데 여기 청주 쪽은 노후된 차량이 적은 부분

좋다고 봅니다. 서울고속의 경우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쪽으로 차종을 단일화한(?) 그런 업체입니다. 강원여객의

유니버스도 아침 운행을 위해 박차 중인데 아마 강릉행으로 추정됩니다. 대원고속 및 코리아와이드 대성의 버스도

있습니다. 대원고속 차량은 FX II 120으로 추정되고 코리아와이드 대성의 버스는 FX II 212 차량으로 추정합니다.

이어서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현재 시외버스터미널 맞은 편 대로변 상가로 매표소,

탑승장을 이전한 상태이고 하차장은 기존 고속터미널 앞 택시 승강장입니다. 2025년 상반기를 목표로 주상복합

건물을 신축 중에 있어서 임시 터미널을 사용 중입니다. 똑같이 고속터미널이 없어질 예정인 강원도 어디와는 달리

주상복합 건물에 터미널 시설을 넣을 예정이라고는 합니다. (그 강원도 도시의 경우 고속, 시외 터미널을 11월부터

통합한다고 합니다.) 대로변 상가에 있어서 매표소가 꽤 잘 보이며 시내버스 연계가 편리해진 점이 있긴 합니다만

대기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바일 어플 및 홈-티켓 등으로 승차권을 미리 발권 후 터미널로 오시면 되겠습니다.

일부 버스는 특정 요일(주말)에만 운행합니다. 동서울행은 월~목 2회, 금~일 4회로 고정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버스 감차 폭이 매우 커서 엑셀 시트 한 장으로 커버 됩니다. 물론 서울 강남(경부선) 노선의 

배차가 날마다 큰 폭으로 바뀌는지라 설명해 드리기 곤란한 부분이 있어서(이 점은 강원도의 어떤 도시도 같은

상황입니다.) 표기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노포동행의 경우도 프리미엄 고속버스 배차 시간 및 11시 30분

우등 배차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배차만 적어 드렸습니다. (나머지 시간대 배차는 매일 바뀝니다.) 부산

사상행 배차는 2회 모두 주말(금~일)에만 운행하는 것으로 바뀐지라 오송역에서 구포역 방면 KTX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구 노선의 경우 하루 8회 배차 중에 있습니다. 12월부터 7시 버스와 14시 10분 버스를 주말

배차로 바꿉니다.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만평역 옆) 정차 후 동대구로 갑니다. 선산 휴게소 쪽에서 중간 하차가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산, 창원, 김해 등이 목적지이신 분들께서는 휴게소까지 탑승도 괜찮습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대부분 속리산고속에서 배차 중이나 금호고속이 1~2회 들어오기도 합니다. 오송역에서 열차 이용을

권장합니다. 배차 시간이 나름 규칙적이긴 합니다. 동서울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무려 하루 30회 가까이

배차했으나 지금은 위에 입력한 2회를 제외하면 날마다 배차 시간이 달라졌고 운행 횟수도 10회 미만으로 줄어 든

상황입니다. 시외, 고속버스 예매는 '티머니 GO'라는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플이 통합된 점은 좋습니다.)

우등 및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요금은 우측 칸에 적어 두었으니 확인 후 예매하시면 좋습니다. 프리미엄 버스의 경우

월~목요일에는 요금이 할인되는 점 좋다고 봅니다. 서울행 일반고속의 경우 배차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서울행 일반고속의 경우 배차가 늦게 입력되는 것 같다는 생각도 했는데, 출발 3일 전까지는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2월부터 동서울행 배차 시간 고정됩니다. 부산 사상 노선은 금~일요일에만 배차하는 것으로 바뀌게 됩니다.

서울행 우등 시간표는 현장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행의 경우 우등은 날마다 배차 시간이 약간씩 바뀌기 때문에 설명해 드리기 어렵습니다만 10~30분 간격으로

자주 운행 중입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경우도 시간대가 평일/주말로 구분되어 있어 설명이 애매합니다. 일반

고속의 경우 배차를 하긴 합니다만 예매창에 늦게 입력하여 버스가 없는 것으로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본 터미널로 들어 오는 속리산고속(동부고속과 도색이 비슷합니다.)&중앙고속 차량입니다. 속리산고속의 기아

그랜버드 차량은 '금호고속관광'출신 중고 차량으로 실크로드입니다. 노블 차량은 후미등에서 '삼각 노블'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고속의 그랜버드 차량은 Euro 5 구형 썬샤인 차량입니다. *고속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의 홈-페이지는 http://www.cjexpressterminal.com/입니다. ('express'가 붙었습니다.)


728x90

502번은 고속터미널 정류장을 경유합니다.

터미널 지도를 올려 드리면서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연계버스 중 747번은 오송역부터 청주공항까지를 잇는

핵심 차량으로 지금은 단종된 비행기 기종명에서 따 왔다고 합니다. *사실 오송역까지는 747번보다 502번이

낫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아마 2022년 상반기부터 이런 상황이 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두 노선 외에도 많은 버스

노선이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