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최근 인구 105만 명을 돌파한 경기도 용인시의 핵심 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올려 보겠습니다. 우선 이 터미널의 명칭은 '용인공용버스터미널' 입니다만 '용인시외버스터미널'이라는 표기를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출발하는 시내버스의 비율이 생각보다 높아서 '공용버스터미널'이라는 명칭으로
부르는 것이 맞을 수 있습니다만 저는 시외버스 위주로 알려 드릴 예정이기 때문에 '시외버스터미널'이라는 표기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 터미널 운영권이 17년 1월부터 동부익스프레스에서 경남여객으로 넘어간 일이 있었기 때문에
승차권에는 용인고속터미널, 경남여객-용인터미널이 찍힙니다. 원래 이 터미널 시간표를 2016년, 2017년에 두 차례
찍었습니다만 저의 경우 현재 5년 된 시간표를 2022년 버전 최신 시간표로 고쳐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들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이전 배차와 현재 시점의 시간표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간판;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0778635264, 버스;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072694998)
용인공용버스터미널의 간판 촬영 당시에는 1~7번은 시외/고속버스용 홈이고 8~15번은 시내버스용 홈으로 사용했습니다.
2022년 시점에서는 재건축 공사 중이라 터미널 홈 구분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재건축 개장 시기는 2024년 상반기로
보시면 됩니다. 사진에 나온 동부고속의 현대 유니버스 노블 차량은 2017년 8월에 용인부터 서울까지 프리패스 티켓으로
이용한 차량으로 해당 구간의 요금은 2019년 3월부터 올랐으며, 프리패스는 동년 4월부터 사용 불가 상태가 되었습니다..
당시 용인부터 서울까지 정확하게 40분 만에 끊었습니다. (20시 40분 버스는 2022년 현재 시점에도 잘 다니고 있습니다.)
용인터미널 주변 지도도 올려 드렸는데 주변에 큰 아파트 단지가 하나 건설 중이라 수요는 긍정적으로 봐도 될 듯 합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용인시 인구의 25% 정도를 차지하는 '처인구'의 '운동장, 송담대역' 인근에 있습니다. 용인송담대의 경우
지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용인예술과학대'로 바뀐 상태입니다. 본격적으로 노선별 시간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KOBUS 사이트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에서 예매할 수 있는 노선들입니다. 정안, 선산, 낙동강, 인삼랜드는 각
고속도로 상에 있는 중간 휴게소입니다. 용인에서 순천, 여수 등을 가고자 하는 경우 정안 휴게소 하차 후 순천, 여수행
버스로 갈아 타실 수 있는 환승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김해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요 감소로 22년
3월쯤부터 운행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낙동강 휴게소에서는 울산 방면 노선으로 환승 가능하며 인삼랜드 휴게소는
통영 방면 노선으로 환승 가능합니다. 휴게소의 경우 환승 목적 뿐만 아니라 해당 휴게소에서 식사를 하거나 휴게소
주변 목적지로 이동하는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광주, 창원, 진주, 부산행 노선이 고속버스 노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80~90% 정도의 운행 횟수로 배차 중인데 이 터미널의 유일한
동부고속 노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까지는 환승할인이 되는 광역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서울행 노선의 경우 대학생 할인이 되기 때문에 대학생 분들께서는 이 노선을 타시는 것이 나을 수 있으며,
버스 좌석 간격도 광역버스보다 넓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노선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차가 늦고 막차
시간이 이른 점은 단점이고 13시 50분, 15시 10분 차를 놓치면 1시간 이상을 기다리셔야 다음 차가 있는 부분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광주(광역시) 노선과 진주행의 일부 배차 시간은 매일 배차하는 것이 아니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창원행과 노포동행은 전부 우등입니다. (창원행의 경우 마산 하차 승객이 없을 시 바로 창원으로 갑니다.)
서울행의 경우도 수요가 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노포동행 및 광주행 일부 시간대에는 프리패스 사용 안 됩니다.
이어서 BUSTAGO 사이트에서 예매 가능한 영남, 호남, 강원권 노선입니다. 강릉, 원주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보다
배차 횟수가 오히려 1회씩 늘어난 노선인데 이 점 참 신기합니다. 사실 원주 노선의 경우도 우등과 일반이 구분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1, 4, 7, 10회차만 일반 버스고 나머지는 우등입니다. 동대구행은 구미를 경유하여 하루 6회로 증차 및 증회
운행합니다. 구미에 내릴 승객이 없다면 동대구로 바로 갑니다. (동대구행 티켓 끊고 구미에 내린다는 소리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주 노선의 경우 화~목요일 배차와 금~월요일 배차로 나눠지는 상황인데 금~월요일에 증차되는 차는 모두
우등으로 7시 40분과 15시 10분에 배차됩니다. 사실 13시 45분 차만 일반이고 나머지는 우등이라 요금이 꽤 비쌉니다.
강릉행은 하루 6회 모두 우등입니다. 첫 차는 7시 30분이고 막차는 18시 50분입니다. 용인시의 인구에 비해 지방 방면
노선이 빈약한데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감차가 큰 원인인 듯 합니다. 향후 GTX라는 철도가 완공되면 지방 노선은 지금
배차를 유지하거나 더 감차될 듯 합니다. (동탄역에서 SRT로 환승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터미널의 재건축에
관해서도 논란이 있었는데 시내버스 노선을 조금 더 줄인다면 지금 부지에 건설해도 딱히 문제는 없을 것 같긴 합니다.
이어서 이 곳에서 출발하는 충청권 노선입니다. 천안, 세종-유성, 청주, 대전 노선이 있습니다. 전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조금씩 감차되었으며 그나마 대전행의 토요일 배차 횟수만 코로나19 이전과 거의 비슷한 상황입니다. 천안행의
빨간 색 글씨는 천안을 거쳐 아산까지 가는 배차입니다. 세종-유성 노선은 월~금요일에는 공무원 통근 관련 이슈인지
모르겠지만 오전 6시대에 2회를 몰아서 배차하는 것이 특이합니다. 다만 토, 일요일에는 비교적 규칙적인 배차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청주 노선은 오전 2회, 오후 4회 배차 중입니다. 대전 노선의 경우 특정 요일에만 운행하는 배차가 꽤
있는데 해당 배차는 괄호 속에 표기했습니다. 첫 차는 6시 30분이고 막차는 20시 20분입니다. 충청권 노선들도 인구가
많은 편이라 지역 간 교류가 꽤 있을 법 한데 배차 횟수는 적은 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운행하던 버스 기사분들이
많이 퇴직하여 배달이나 시내버스 업계로 이동한 것과 비수도권의 전체적인 인구 감소가 주 원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충주 노선의 경우 22년 8월 말부터 재개된 노선으로 3회 모두 우등 버스이며 첫 차 한정 문경시 점촌까지 내려 갑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서울행을 제외하면 고속도로 접근성이 그렇게 좋지 않아서 서쪽의 신갈을 경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도권 노선 중 인천 및 에버랜드 노선입니다. 인천 노선은 범계 경유 노선과 아주대 경유 노선으로 나뉘며 카카오맵으로
배차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통합 첫 차는 6시 20분이고 막차는 21시 35분입니다. 범계 경유 차의 횟수가 아주대 경유
차보다 많습니다. 물론 두 노선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감차된 상황입니다. 이 차로 기흥이나 신갈까지 구간 승차 된다고
하는데 시외버스로 같은 지자체에서 구간 승차가 된다는 것은 그 지자체의 도로나 철도 교통이 좋지 않다고 해석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어디까지나 본인의 의견입니다.) 에버랜드 노선의 경우 터미널 측에서는 광역버스 타라고
안내하지만 실제로는 인천에서 오는 버스로 에버랜드 버스 정류장까지 1500원으로 탑승 가능하며 하차장에서 타시면
됩니다만 용인 경전철의 개통으로 인해 버스 매니아가 아닌 이상 해당 구간을 타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으로 봅니다..
인천에서 출발한 버스들의 경우 에버랜드의 영업 시간이 아니다 싶은 경우는 용인 터미널에서 운행을 종료합니다. 해당
배차는 도로 사정에 따라 늦어질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이 노선의 경우 통근, 통학, 관광 수요를 모두 잡는 듯 합니다.
공항선인 김포공항, 인천공항 노선입니다. 김포공항 노선이 더 많습니다. 인천공항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감차
폭이 상당히 큰 것으로 판단됩니다. 7시 5분 차는 평일에만 운행합니다. 하루 12회 운행 중입니다. 김포공항 노선의 경우
하루 16회 운행하며 전 차량 부천을 경유합니다. 부천까지 구간승차 됩니다. 막차는 김포공항이 아닌 부천까지만 갑니다.
향후 부천 지역에서 김포공항으로 가는 전철이 개통되면 이 버스의 구간이 부천으로 단축되는 시간대가 더 생길 것으로
봅니다. 두 노선 모두 실제로는 중간 경유지가 많은 완행 급으로 보입니다만 중간 경유지까지 구간탑승 가능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김포공항행의 경우 우등과 일반 차가 같이 다니며 우등 차의 비율이 높은 상황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노선의 성인 요금표입니다. 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김포공항, 광주, 원주, 전주 노선은
우등과 일반 요금을 구분하여 표기했습니다. 가장 비싼 곳은 부산으로 보이며 가장 저렴한 곳은 에버랜드로 판단됩니다.
*서울 3400원, 진주 31200원, 구미 23600원, 동대구 29200원, 마산 33900원, 대전 14300원, 청주 9600원입니다...
*한 줄에 영어, 숫자를 많이 적는 경우 브라우저 창에서 그 영어, 숫자의 길이가 약간 길게 보이는 점 정말 유감스럽습니다.
터미널 시내버스 노선 중 시외로 나가는 노선들입니다. 전 구간 이용 시 2000원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오산행의 경우 24,
24-1, 24-2번 노선을 모두 표기해 드렸습니다. 한경대-안성 22-1번 노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꽤 큰 폭으로 감차된 듯 해
보입니다. 낮 시간대에는 50분 간격으로 규칙적 배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광주, 수원시 노선은 그나마 자주 배차 중입니다.
시외 4개 노선의 선형을 나타낸 지도입니다. 사실 이 4개 노선들도 먼 옛날에는 '완행 시외버스'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천시행 3번 노선의 경우 안성보다 약간 적게 배차합니다. 낮에는 1시간 간격의 규칙적 배차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이 터미널의 홈-페이지는 http://www.knyongintr.co.kr입니다. 터미널 사이트와 예매 사이트를 하나하나 비교해 가면서
올린 시간표들임을 밝히면서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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