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71225744
작년 12월 26일~29일까지 진행한 것입니다. 프리패스의 경우 존재감이 떨어지는 점 아쉽습니다.
프리패스 기간에 촬영했던 터미널들 및 호남권 철도역들은 4월 중으로 차례차례 올릴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본 포스트는 2015년부터 제가 매년 이용해 왔던 '고속버스 프리패스' 이용 후기를 간단하게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미널 시간표는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프리패스를 진행하면서 제가 가지고 있었던 여러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고속버스 노선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 회복된 경우도 많으나, 회복이 안 된 노선들도 많기 때문에
저같은 비수도권 거주자 입장에서는 이용하기 어려운 패스인 부분이 있는 점 알려 드립니다. 또한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이 패스로 탑승이 안 되는데 향후 내일로의 KTX 혜택처럼 1~2회 정도라도 탑승을 허용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럼 이미지를 올리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제목에는 이용 후기라고 적었지만 이용 후기보다는 프리패스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더 많을 예정입니다. 각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탑승기는 PS 부분에 링크로 올리겠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의 경우 이용 약관 및 주의 사항 확인 후 사용기간 및 패스 종류를 확인하신 후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4일권의 경우 75000원에서 4% 오른 78000원입니다. 고속버스 운임이 작년 11월에 약 5% 정도 올랐다고 하는데 패스
3, 5, 7일권의 경우 고속버스 운임 인상폭과 똑같이 5% 올랐으나 이 4일권만 4% 올라서 기존에 비해서 오히려 버스
매니아들이 본전을 뽑기 쉬워졌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용 안내 창에서 스크롤을 쭉 내려 보면 약관 설명이 나오는데
보시면 됩니다. 프리패스 쪽에서 언급하는 고속 8개사 노선 중 '센트럴-광양' 노선은 사용 불가능한 부분 정말 유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패스를 몇 달동안 판매 중단시킨 후 노선을 새로 늘리는 등의 업그레이드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패스는
타인에게 양도가 안 되며 동일 노선은 한 번만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중간 휴게소를 끼우면 두 번까지 사용할 수는 있다고
봅니다. 이용할 버스가 출발하기 전까지는 취소 가능합니다만 버스 출발 이후에는 그 차의 목적지 도착 전까지 티켓 취소,
다른 노선 승차권 구입이 안 되는 노쇼 방지 패널티가 있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저의 경우 12월 26일부터 29일까지의 월~목 4일권을 구입했습니다. 4일권의 경우 월~목요일 연속 사용 뿐만 아니라
'목-월-화-수, 수-목-월-화'등의 방식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저의 체력 및 금전 문제로 인해 이틀씩 나눠서 사용했습니다.
(2일차에서 3일차로 넘어 갈 때는 집에서 잤고 나머지는 여관에서 잤습니다.) 프리패스를 사용한 다른 매니아님들과는
달리 심야 버스를 타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이득은 못 봤습니다. 총 10대의 차량을 이용했으며 늘 그래왔듯 휴게소 환승을
넣었는데 이번에는 환승휴게소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프리패스 번호의 경우 구입 일자, 패스 종류, 구입 순번의 16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밤 12시가 되기 직전에 구입하시면 그 날의 프리패스 구입 인원을 알 수 있는 방식인 것 같은데 제가
구입한 날에는 총 6명이 고속버스 프리패스 티켓을 구입한 것 같습니다. 환불 가능일의 경우 2020년까지만 해도 프리패스
개시일 전날까지만 환불이 가능했지만 2021년쯤부터 미사용 티켓 한정으로 개시 2일차까지 환불이 가능하도록 약관이
개선되었습니다. 상세내역의 '프리패스' 버튼을 누르면 사용 내역이 나오며 이용 업체 및 좌석이 나옵니다. 프리패스로
서울, 정읍, 천안, 원주 등 다양한 지역의 터미널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고속버스 프리패스라는 것은 버스 터미널
촬영을 좋아하면서 자가용이 없는 저에게 정말 유용한 패스라고 생각합니다. 프리패스를 진행하면서 버스 기사님의
고충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프리패스 이용 시 계획 단계부터 교통 상황에 따른 터미널 대기 시간, 식사 시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어떤 노선을 이용할 지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편한 우등버스도 앉는 자세에 따라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도 고려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체력이 좋으신 매니아 분들께서는 3, 4, 5일권으로
최소 3배 이상의 이득을 보면서 하루 20시간 가까이 버스를 타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그렇게는 못 하겠습니다.
다만 지역 관광, 투어 목적으로 이 프리패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고려해야 할 부분이 줄어 들긴 합니다. 고속버스는
열차와 달리 100% 좌석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내일로 티켓과 달리 노선 예매 후 결제 창에서 '프리패스'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또 아쉬운 점이 있는데 현장 터미널의 무인발권기에서는 프리패스로 승차권 발권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해당 부분은 향후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이번에 프리패스를 하면서 3중 추돌사고를 2회나 목격했습니다.
그만큼 변수가 많기 때문에 매니아님들께서는 이용 계획 시 중간 대기, 식사, 숙박 시간을 충분하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버스 티머니'어플도 '코레일톡' 어플처럼 결제 화면이 캡처가 안 되게 바뀐 관계로 PC 버전 KOBUS 결제 창을
윈도우 캡처 도구로 캡처한 것입니다. 프리패스로 결제하신 후 모바일 또는 홈티켓 발권 후 차내 QR코드 단말기에
승차권을 인식시킨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78000원짜리 티켓으로 4일간 185300원어치 버스를 탔습니다..
*1, 3일차는 어느 정도 계획을 하고 탔습니다만 2, 4일차는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이용한 관계로 적게 탑승했습니다.
평일 4일권 기준 인천-부산 구간만 왕복하셔도 본전이기 때문에 두 도시 구간 이용자님들께서는 구입을 추천합니다.
고속버스 승차권 태그 후 운행 중 어플을 켜 보니 설문조사 팝업이 떠서 구글 DOCS로 된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의 경우 매니아가 아니면 딱히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아 정말 안타깝습니다. 본 포스트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프리패스로 즐거운 버스 탑승, 여행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 와 주시는 방문자님들 모두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저의 이번 22년 프리패스는 100점 만점에 80점 정도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게으름 때문에 버스를 생각보다
적게 이용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패스 후기를 찾아 보시면 4일권으로 30만 원 어치 이상을 탄
탑승기도 있습니다. (본인도 2017년도에는 30만 원 어치 가까이 탔긴 합니다.) 본전 뽑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ps2. 대부분 우등버스에는 USB 충전 포트가 있습니다만 포트나 케이블의 상태에 따라 충전 속도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예외로 '삼화고속'의 경우 USB 충전 포트가 없는 차가 정말 많은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휴게소에 충전 시설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보조 배터리를 챙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속버스의 경우 어떤 차는 출고된 지 9년 이상
지났음에도 조용했던 경우가 있는 반면 출고된 지 3년 정도 지난 신형 차임에도 잡소리가 많이 났던 차도 있었습니다. 즉,
관리 상태가 복불복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운행 속도의 경우 대부분 평지 기준 105km/h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100km/h
쯤에 속도 제한이 걸리는 차도 있습니다. 물론 꽤 많은 화물차들 때문에 시속 80km도 못 넘기는 구간도 많이 있었습니다.
ps3. 프리패스 탑승기 링크들입니다. 총 5개 링크를 올릴 예정입니다. 유용한 팁,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김해 98번, 창원 108번 시내버스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77976806
본인의 거주지에서 프리패스 출발지인 창원종합버스터미널까지 탔던 차로 1, 3일차에 이용했습니다.
2. 동양고속, 중앙고속(1, 2일차)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77993421
전주-부산 구간이 부산외곽선 금정IC를 이용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두 고속도로의 공사 현장도 같이 봤습니다.
3. 전주고속, 원주 동신운수(3, 4일차)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80234706
시외버스와 시내버스를 같이 탔습니다. 호남평야와 원주 만종역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했습니다.
4. 중앙고속, 동양고속(3일차)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84913379
서울-천안 구간에서 동탄 구간의 개량 공사 현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평일임에도 수요가 많았습니다.
5. 동부고속, 동양고속, 천일고속(3, 4일차)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85822020
동부, 천일고속을 탔습니다. 원주 종합터미널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고 천일고속의 103km/h 제한 차를 타서 좋았습니다.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산고속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023년 3월 버전 (0) | 2023.04.05 |
---|---|
서울남부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023년 3월 버전 (0) | 2023.04.04 |
[링크 포스트] 버스 탑승기 5개(동부교통, 밀성여객, 경전고속, 동양교통, 마인버스, 신흥여객, 푸른교통, 경남고속뉴부산관광 시내&시외버스 노선들) (0) | 2023.03.26 |
[버스 탑승기 포스트 링크] 김해 97번, 창원 108번, 창원 707번, 김해 140번, 김해 13번, 신흥여객 사상-장유 노선 (0) | 2022.12.22 |
단양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2022년 버전) (0) | 2022.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