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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정읍시외버스터미널(정읍고속버스터미널, 정읍공용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3년 4월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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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80275301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한 후 올렸습니다.)

 

정읍시외버스터미널(정읍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2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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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호남권 버스 터미널은 정말 오래간만에 올려 보는 것 같습니다. 다음 카카오 포털이 호남권 사용자가 꽤 

많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이 터미널 포함 앞으로 5~6회 정도는 호남, 전라북도 지역의 터미널 및 철도 역 시설 포스트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정읍의 인구는 10만 명이 조금 넘어서 적은 편이나 터미널이 도심에 있고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아서

 수요가 꽤 있는 편입니다. 특히 철도와 직접 연계가 어려운 전주행 버스의 수요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럼 바로 여기

 정읍시외버스터미널, 정읍고속버스터미널 포스트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작성하겠습니다.

원문 사진은 작년 12월 말에 찍었지만 100일 사이에 바뀐 노선이 딱히 없어서 그대로 올려도 될 것 같았습니다. 여기는 

정읍공용버스터미널, 정읍시외버스터미널, 정읍고속버스터미널이 모두 간판에 적혀 있는 신기한 곳입니다만 시외버스

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의 매표소는 따로 운영 중입니다. 시외버스 터미널 쪽에 이디야커피 카페가 있고 고속버스 쪽 

2층에 병원이 있습니다. 건물의 높이가 높은 쪽이 시외버스터미널, 낮은 쪽이 고속버스터미널이나 서로 연결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터미널 안에는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 및 유료 안마의자가 있어서 사용하실 분들께서는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이 터미널을 촬영한 날 현기증이 정말 심하게 나서 안마의자를 이용했더니 그나마 괜찮아졌습니다

*보도 자료에 의하면 인천공항 방면 노선이 23년 상반기 중으로 재개될 가능성이 있는 점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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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명의 왼쪽에 적힌 숫자는 해당 노선을 탈 수 있는 승차홈 번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버스 회사명까지 적혀 있습니다.

1. 전주, 익산-군산, 고창-영광, 목포 등

전주행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감차 폭이 적으며 10분 간격으로 붙어 있는 시간대도 있으나 반대로 30간격으로 

벌어 지는 시간대도 있습니다. 전주의 경우 바로 가는 철도 노선이 없기 때문에 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상황입니다. 다만

전주역 근처가 목적지인 경우 익산역 환승 - 전주역까지 열차를 이용하는 경로도 있습니다. 전주 방면 노선이 전북교육청,

 서부시장 등 완산구 투어를 하기 때문에 전주 터미널까지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지라  열차 관련 멘트를 적은 것입니다.

 첫 차는 650, 막차는 2140분입니다. 낮 시간대 10분 간격 배차가 있는 점 인상깊습니다. 익산 노선은 철도 이용이

 당연히 좋다고 보며 군산도 익산에서 환승 이용이 나을 수 있습니다. 하루 4회 운행합니다. 고창 방면 노선도 상당히 자주 

운행하는데 '전주-정읍-고창'의 한 세트 노선으로 추정됩니다. , 전주행의 경우 고창이나 목포에서 올라 오는 노선이고

고창행의 경우 전주에서 내려 오는 노선이라고 보시면 되는 것입니다. 고창행의 경우 첫 차 시간대에는 배차 간격이 정말

긴 편이라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고창행 중 일부 차량이 영광, 목포로 가는 방식인데 1140분 버스 한정으로 목포 직통 

같습니다. 영광-함평을 경유하는 차는 무안까지 추가로 경유하여 목포로 가기 때문에 목포까지도 철도 이용이 좋습니다.

2. 안산, 부안, 줄포, 태인, 순창, 쌍치, 인천공항

수도권행 노선은 안산 우등이 1420분에 1회 있습니다. 원문 촬영 당시에는 인천행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인천행이 

중단되고 다른 업체가 안산행을 배차 중인 것 같습니다. 내장산 방면 노선은 버스타고 예매 창에는 나왔으나 실제 운행

 여부는 현장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번 홈 노선의 경우 임순여객이라고 하는 임실, 순창 쪽 농어촌버스 업체가 배차

 중인데 해당 노선의 요금을 이 터미널에서 알려 주지 않고 있어서 정말 유감입니다. 청송군 버스처럼 아예 무료로 태워

주는 것도 아닐 텐데 왜 알려 주지 않는 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듣기로는 순창까지 무려 7000원이 넘는다고

하니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복흥 경유 노선과 방산 경유 노선으로 나뉩니다. 4번 홈 태인, 원평에서 원평은 김제시

 금산면에 있는 지역입니다. 하루 6회 운행합니다. 외곽 지역으로 가는 차도 운행 중인 점 좋습니다. 부안행은 3번 홈에서 

출발하며 나름 규칙적인 배차 간격으로 하루 6회로 운행 중입니다. 줄포-곰소 노선 중 일부가 내소사까지 갑니다. 위치상 

부안군청 근처보다 줄포가 더 가까운 듯 합니다. 전라북도 지역의 경우 '안전여객'이라는 업체의 시외부가 코로나19 시기

이전에 전북여객으로 넘어 간 관계로 배차 횟수가 줄어 든 군 단위들이 꽤 많습니다. 해당 부분을 감안하시고 버스 배차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인천국제공항 노선은 버스 업체의 사정으로 23년 하반기인 7월에 재개 되었습니다. 

오전 시간대에만 2회로 운행하고 전북 지역 업체가 아닌 경기 지역 업체만 배차하는 부분이 의외입니다. 최근 전북 소재

업체들이 28석 버스를 여러 대 출고했는데 공항선 재개 없이 전부 서울남부 및 다른 경기권 노선에만 투입했다고 합니다. 

인천공항 노선은 김제를 경유하는데, 전북혁신도시 정류장도 추가로 경유하여 수요를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2-1. 장성, 광주광역시 방면

 광주행 첫 차는 6시 50분, 막차는 21시 30분입니다. 오후 시간대 배차는 자주 있으나 오전 시간대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감차된 경우가 꽤 많습니다. 특히 9시 50분 차를 놓치면 다음 차가 11시 35분이 되어 버리는 점 유감인데 이 시간대에는 

열차도 딱히 없어서 이동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부분 광신고속에서 운행합니다만 대한고속의 배차가 1회 있습니다.

 15~20분 단위로 붙은 시간대도 있긴 합니다. 광주의 경우 철도가 있긴 하지만 버스 수요도 꽤 나오는 것 같습니다. 과거 

공항 노선에 뛰던 차가 일반으로 개조되어 이 노선에 뛰는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차량 사진은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오전 7시 55분 장성-광주행이 증차되어 장성 방면 이동이 편리해진 점 반영했습니다. 광주광역시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인천공항 노선은 36300원입니다.

3. 정읍시외버스터미널 요금표

전주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간 경유지인 전북도교육청과 완산동의 요금이 전주 터미널보다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게 당연하다, 맞다고 생각하는데 중간 경유지도 종점 요금과 똑같이 적용하는 지자체들도 여러 곳

있습니다. 특히 경남 진주시, 울산광역시 쪽이 너무 심한 점 유감입니다. 김제 ic부터 국도 및 시내 도로로 운행하기

때문에 전주까지의 요금이 5500원으로 생각보다 비싸긴 합니다. 태인 2400, 원평 3700, 부안 3700, 줄포

2800, 익산 6400, 군산 9800원입니다. 광주 노선도 중간 경유지인 동운동까지는 광주보다 저렴하게 받습니다.

 동운동은 타 지역 출발 시외버스들의 전통적인 하차지인 서광주ic 인근 운암동으로 추정됩니다. 안산 28100, 함평 

11900, 목포 11300원을 받고 있습니다. 미성년자 요금은 현장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전주행의 중간 경유지

요금과 관련해서 17~18년도에 지역 언론에서 정말 크게 다뤘던 부분 덕분에 개선된 것이 지금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목포의 경우 고속도로의 비중이 높아서 함평, 무안보다 저렴한 것으로 추정되나 이 부분 때문에 요금 절약 꼼수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경유지 대기 시간을 없애서 꼼수 사용을 원천 차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순창까지는 7450~7500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농어촌 버스라 그런 가 구간 요금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순창군 방면

 노선은 버스에 탑승하신 후 요금을 내시면 됩니다. 장성까지는 3900원입니다. (예매 url ; https://www.bustago.or.kr)

 *순창 방면의 경우 23년 8월부터 교통카드 한정으로 1000원으로 대폭 인하되었다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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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부터 서울 센트럴시티 방면 배차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4. 정읍고속버스터미널 서울행 시간표, 요금 

정읍고속버스터미널에서는 서울 강남 센트럴시티 노선 하나만 다닙니다. 23년 9월 1일쯤부터 일 배차 시간이 정~말

불규칙적으로 바뀐 노선인데 총 횟수가 9회에서 10회로 늘긴 했으나 평일 기준 12시 10분 버스를 놓치면 다음 버스가

15시가 되어 버리는 점 정말 유감입니다. 13시 버스의 경우 '임시'라고 적힌 시간대라 수요가 없는 경우 배차가 안 될 수

있습니다. 8시, 14시, 19시 배차는 주말에만 배차합니다. (*8시 버스는 토, 일요일에만 배차합니다.) 담양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어거지로 여기 정읍에 경유시키는 시간대가 4회 있는데 아무래도 '지방소멸'이라는 문제가 고속버스 업계에까지

영향을 끼쳐서 이렇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등 25300원, 일반 17200원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의 시간대에 정안휴게소

 정류장까지 중간 탑승 가능하며 정안휴게소에서 성남, 인천 버스로 갈아 탈 수 있습니다. 서울 센트럴시티 노선 예매는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철도 강세지만 버스 수요도 있습니다.

광신고속과 중앙고속의 유니버스 노블 차량입니다. 광신고속 차량의 경우 출고 당시에는 장거리를 다녔을 텐데

지금은 광주행 완행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정읍-서울 구간의 경우 버스 탑승률도 나름 괜찮게 나오는 듯 합니다.

이 터미널의 위치를 담아 낸 지도입니다. 좌측 상단에 주소를 적어 두었습니다. 고속도로 접근성이 나름 괜찮은

터미널인 것 같습니다. 이쯤에서 정읍공용버스터미널(시외, 고속터미널) 시간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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