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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전주고속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및 요금 정보 - 2023년 3월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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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전라북도에서 '전'을 담당하고 있는 호남권 거점 도시들 중 한 곳인 전주시의 고속버스
터미널인 전주고속버스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가 과거에는 건물의 형태가 
지금과는 달라서 위층에서 표를 끊고 계단을 이용하여 1층으로 내려 가서 버스를 타는 구조였는데 지금은 1층에서 
표를 끊고 바로 타시면 됩니다. 2층에는 식당, 편의점 등이 있습니다. (건물도 세련되게 바뀐 지 꽤 됐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시국 이전에는 종이 시간표라는 것이 존재해서 노선별 배차 시간을 쉽게 알 수 있었지만 지금은 매표소
위쪽 전광판에 첫, 막차 시간과 중간 배차 간격만 표기되는 상황이라 자동발매기 및 예매 창을 보셔야 정확한 배차 
시간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매표소가 무인화된 관계로 인건비 절감 차원에서는 좋지만 종이승차권 환불이
 힘들어진 문제가 생긴 점 유감입니다. 전주가 아무래도 관광 도시답게 젊은 관광객들의 수요가 많은 곳이기도 하지만
 지역 주민 및 비지니스 수요도 꽤 있는 곳입니다. 운영 업체는 금호고속입니다만 동양고속 차량이 정말 많이 보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사실 이 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주시는 분들은 많지만 저는 다른 분들과는 달리 버스 노선과 관련된
추가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운행 지역은 서울, 인천, 성남, 오산, 광주, 대전, 대구, 부산, 울산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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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고속버스터미널 건물 및 주변 지도입니다. 터미널 탑승장의 높이가 낮아서 버스가 밑에서 올라 오는 것 같은 느낌을 
간혹 받았습니다. 터미널 바로 앞에는 택시 승강장이며 버스 승강장은 약간 이격되어 있습니다. 연계 시내버스의 경우 
적어 보이긴 하지만 5002번이라는(반대 방향은 5001번) 간선 노선이 하나 들어 오는 점은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매표소 상단의 전광판 사진부터 올린 후 제가 만든 엑셀 이미지를 이어서 올려 드리겠습니다.

원문 이미지와 달리 3장을 묶어 올렸습니다.

상기 시간표에 요금이라는 중요한 정보가 적혀 있긴 하지만 전체 시간표가 나와 있지 않은 관계로 저는 별도 제작 
이미지로 대체해서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시간의 경우 도로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서울, 오산, 부산 방면 노선은 표기된 시간보다 평균 5분 이상 더 걸린다고 보셔야 합니다. (심야 버스 제외입니다.)
 요즘 저와 같이 노선별 상세 시간표를 엑셀 등으로 제작해서 올려 주시는 친절한 분들이 몇 명 생긴 점 좋습니다.

1. 영남권 방면 (울산, 대구, 부산)

사실 영남권 노선은 원문 사진을 찍은 작년 12월에도 승차홈 입구 벽에 종이 시간표가 붙여져 있었습니다. 그 사진과
지금의 배차가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새로 올린 것입니다. 울산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6회 배차했으나
 지금은 화~금요일은 하루 4회, 토~월요일은 하루 5회로 배차합니다. 천일고속에서 단독 배차하고 있습니다. 울산의 
경우 고속도로 노선이 애매해서 여기 전주에서 거리가 가장 먼 노선으로 4시간 이상 잡으셔야 합니다. 단, 신복까지는 
조금 덜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등 단일 등급으로 30500원입니다. 대구 노선의 경우 목적지는 동대구이며 중간에
서대구를 경유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서대구'는 대구 3호선 만평역 인근에 있는 곳입니다. 서대구에 내리실 분이 없다면
 동대구까지 무정차로 갈 가능성이 있어서 동대구 표 끊고 서대구에 내릴 생각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구는 우등만
운행하며 20100원을 받고 있습니다. 대구 방면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되어 월~금 7회, 토~일 10회로 운행 중입니다.
한 때 가장 먼저 중단했던 노선이 회복되니 기쁩니다. 대구 방면은 동양고속, 삼화고속에서 배차합니다. 부산 노선의 경우
 동양고속에서 단독 배차 중이며 평일과 주말의 첫, 막차 시간이 다르다고 합니다. 주말에는 당연히 금요일도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야구에서는 금요일을 포함하여 '주말 3연전'이라고 합니다.) 부산행 심야 버스는 부산 1호선 두실역 근처를
 경유합니다. 그나마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소요 시간이 약간 줄어 든 부분은 있습니다. 부산 노선도 코로나19
 이전보다 약간 적게 다니는 것 같은데 월~목 11회, 금요일 13회, 토~일요일 15회로 보입니다. 토, 일요일의 시간표가 조금 
다른 점 유의 바랍니다. 부산의 목적지는 노포동 터미널입니다. 사상 시외버스 노선과 경쟁 중에 있습니다만 차량 옵션이 
이 쪽이 더 좋고 대학생 할인도 있기 때문에 부산 시내 접근성은 떨어 지지만 여기서 타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부산행의
 경우 월~목요일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요금이 할인됩니다. 고속도로 소통 문제로 인해 소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전주시, 영남권 모두 인구가 줄어 들고 있지만 전북-영남권을 바로 잇는 철도망이 없어서 버스의 수요가 꽤 많은 편입니다.

일각에서는 이 함양-울산 고속도로의 전 구간이 개통되면 전주에서 울산 방면 노선의 경로가 크게 바뀌어 요금 인하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저의 경우 울산 뿐만 아니라 대구, 부산 방면 노선도 경로가 바뀔 것으로 봅니다. 다만 대구
 노선은 함양, 거창 분기점의 설계 구조에 따라서 지금 도로를 계속 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도로가 빨라야 26년 말 
개통이기 때문에 시간은 3년 넘게 남았습니다만 이 도로 개통 시 영호남 교류 루트가 또 하나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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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호남권(광주), 충청권(대전)

광주, 대전 노선 모두 코로나19 이전 대비 80% 정도만 다니는 것 같습니다. 주말, 명절 기간에는 증차될 수 있으니 예매
사이트를 보시면 됩니다. 대전 노선이 거리는 광주보다 많이 짧으나 시내 도로의 비율이 너무 높아서 소요 시간이 광주 
노선과 거의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대전 노선은 시외버스라 국도 요금이 적용되어 확 비싸진 측면이 있긴 합니다.
광주 노선의 경우 꽤 자주 운행하고 있는 상황인데 금호고속 1팀 노선임에도 비아정류소가 아닌 운암동을 경유하는 것
같습니다. 운암동 쪽이 시내 접근성 측면에서는 좋긴 하지만 소요시간 단축을 위해서 비아정류소 경유로 변경하는 것이
 나아 보이나 이러면 수요 감소 우려가 크다고 합니다. 광주행 중 일부 차는 호남제일문 대신 전주혁신도시 쪽을 거쳐서 
운행한다고 합니다. 광주행은 10시 버스만 45석 일반 버스이고 나머지 시간대는 우등 또는 프리미엄입니다. 광주행은
금호고속에서 배차하고 대전행은 중앙고속 또는 동양고속에서 배차 중입니다. 30분~1시간 정도의 나름 규칙적인 배차
간격으로 운행 중입니다만 대전행 21시 버스를 놓친 경우 다음 차는 90분 후인 22시 30분인 점 유의 바랍니다. 대전의 
경우 정부청사 쪽을 먼저 경유한 후 용전동 복합터미널로 간다고 합니다. 중간 경유지 수요도 꽤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전행의 경우 같은 시간대라도 어떤 날에는 우등, 또 다른 날에는 일반이 배차하는 경우가 많아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광주 우등 11000원, 대전 우등 10600원입니다. 광주행 일반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10분의 1 정도만 다니는 듯 합니다.

인천행 15시 40분 차는 23년 4월 기준 금, 토, 일, 월요일에만 다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 인천권

 경기권 노선은 오산, 성남, 고양 노선이 있습니다. 오산 노선의 경우 원래 일부 시간대가 경기도 광명시까지 올라 갔었는데
 지금은 오산으로 단축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론 상으로는 고속버스로 전환 후 중, 고등학생 할인 요금을 없앨 수 있고 정안 
휴게소 환승도 시킬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하지 않는 점 의외입니다. 교통 상황 때문에 오산까지는 2시간보다 더 걸릴 수 
있다고 봅니다. 전주↔오산 노선은 전국에서 오산이 종점인 몇 안 되는 노선입니다. 오산 노선은 우등으로만 하루 4회 배차
 중입니다. 무궁화호보다는 편할 것으로 봅니다. 고양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이상 줄어 든 하루 3회만 배차 
중인데 행신역까지 운행하는 KTX가 있어서 이렇게 된 것으로 보이며 향후 GTX 개통 시 수요가 더 줄어 들 것으로 봅니다.
 오산 16600원, 고양 25500원입니다. 오산행의 막차 시간은 촬영 당시에는 19시 20분으로 표기되어 있었으나 실제로는
10분 빨리 출발합니다. 성남, 인천 노선의 심야 버스는 운행 여부를 확인하시고 이용 바랍니다. 우등 기준 성남 12회, 인천
 14회 정도 운행하는데 1~2회 정도는 운행하지 않는 날이 있습니다. 인천행은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하루 3회 정도 배차
중입니다. 성남행은 천일&금호고속이, 인천행은 천일&삼화고속이 배차 중입니다. 성남, 인천행 일반은 천일고속만 배차 
중이라 여러분들이 이용하시는 날짜가 홀수냐 짝수냐에 따라 배차 횟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성남의 경우 목적지가 임시 
터미널이라 이용 시 주의 바랍니다. 인천 우등 22900원, 성남 우등 20400원을 받습니다. 수도권 방면 많은 이용 바랍니다.

4. 서울 방면(센트럴시티, 동서울)

서울 노선의 경우 월요일 새벽 4시대 배차는 출근 수요로 다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행 일반은 날마다 배차 시간이 
바뀌는 관계로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배차가 과거에 비해 크게 늘었습니다. 우등, 프리, 일반을 
합하면 지금도 평균 15분 정도의 간격으로 나름 자주 다니는 듯 합니다. 열차의 공급 부족 덕분에 이렇게 되었습니다.
 서울 방면은 천일, 동양, 중앙, 금호고속에서 다닙니다. 동서울 노선의 경우 우등 14회, 일반 3회로 다니고 있습니다.
 22시 5분 차는 심야 버스입니다. 센트럴시티 우등 요금은 20900원, 동서울은 23300원인데 두 터미널의 요금 차이가
 많이 나는데 센트럴 쪽을 약간 할인한 것 같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오산 제외) 노선은 정안 휴게소에서 중간 하차가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안 됩니다.) 정안 휴게소까지의 요금도 적어 두었습니다. 동서울 노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60% 정도만 배차하는 듯 합니다. 고속버스 노선 예매는 https://www.kobus.co.kr 사이트에서 합니다.

각 노선들이 코로나19로부터 회복되는 시점이라 평일임에도 절반 이상 타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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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필터를 추가로 넣었습니다.

전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촬영한 고속버스들의 사진입니다. 중앙고속의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썬샤인,
동양고속의 뉴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실크로드, 금호고속의 그랜버드 차량, 천일&동양&삼화고속의 뉴 
프리미엄 유니버스 노블 차량, 금호고속의 유니버스 프레스티지 EX 프리미엄 차량까지 담아 봤습니다.
(금호, 동양, 천일고속의 경우 프리미엄 고속버스 도색이 자사 기본 도색으로 변경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쯤에서 전주고속버스터미널 노선 시간표, 요금 정보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무리 멘트가 원문하고 같은데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어 가시라는 멘트를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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