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함안시외버스터미널, 의령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Haman & Uiryeong Bus terminal Timetable)

반응형
728x170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경상남도 남부권의 두 군(郡, County) 지역인 함안과 의령의 버스 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건물 촬영을 2017년에 하긴 했지만 6년 사이 두 차례의 요금 인상과 10% 이상의 인구 감소 상황을 

반영한 시간표를 올려 드리고자 합니다. 함안과 의령의 인구를 합해도 9만 명이 채 안 되긴 합니다만 그래도 버스 이용 

승객들이 없지는 않기 때문에 적어 드리겠습니다. Hello, This post is Haman&Uiryeong terminal timetable.

728x90

1. 함안시외버스터미널 (Haman Bus Terminal)

2017년도에 제가 직접 찍은 건물과 2020년쯤에 찍은 것으로 보이는 네이버 로드뷰 사진을 같이 올려 봤습니다. 여기는

경남 동부권과 서부권의 가운데라 할 수 있는 '함안군'의 메인 터미널입니다. 사실 이 터미널의 경우 군 단위 터미널 치고

건물이 꽤 큰데 함안군의 여러 의원, 약국이 이 건물에 있고 함안군에서 가장 큰 마트인 일본계 '트라이얼마트'가 여기

 입점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터미널 승차홈 벽의 문=마트 물류창고 문) 이 트라이얼마트를 잠시 구경했었는데 일부

 물건들이 15~20년전 물가로 판매되고 있어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박리다매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마산, 부산사상, 진주, 마산남부, 중리, 칠원, 가야동 노선만 표기했습니다. 과거에는 서울 노선도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열차를 타거나 내서읍에서 고속버스를 타는 상황입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 대부분 경전(동일) 고속에서 배차합니다만

일부 시간대는 군북 쪽에서 오는 신흥여객이 배차 중입니다. 첫 차는 6시 45분, 막차는 20시 45분입니다. 경전 차는 

국도로 운행합니다. 배차 간격이 10~200분으로 불규칙적인데 특히 11시 5분 차를 놓치면 이동권이 제한되는 점 꽤 

유감입니다. 물론 철도나 농어촌 버스 등의 대체재는 충분히 있습니다. 진주 노선의 경우 군북까지 구간 탑승 됩니다.

 출근 시간 1회, 퇴근 시간 1회 있는 점 신기한데 매니아들이 이 노선의 주행 영상을 찍은 부분도 신기합니다. 부산행 

노선의 목적지는 당연히 사상입니다. 합천에서 내려 오는 차라 함안에서는 자리가 없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함안에서

 부산 출발 차를 타고 의령-합천으로 가는 것이 안 되는 점 정말 유감입니다. 마산남부 방면은 진동 쪽으로 돌아 가는 

7시 차 1회만 있습니다. 중리-칠원, 가야동 방면 노선도 적어 두었습니다. 부산 8100원, 의령 2600원, 진주 4300원,

군북은 시외버스 1600원, 농어촌버스 1500원입니다. 부산행의 주말 배차는 월요일에도 적용하고 있는 점 좋습니다.

TO Masan, Busan(Sasang), Jinju, Jung-ri. (*Busan Weekend time; 9:40, 16:20 - Fri, Sat, Sun, Mon)

의령 방면은 1번이라는 노선 번호가 부여된 농어촌버스가 대부분입니다. 8시 40분 차는 터미널에 들어오지 않고 

가야파출소 정류장에서 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T/R 앞' 정류장은 말 그대로 가야로에 있는 터미널 입구입니다.

 군북 방면 첫 차는 6시 44분, 막차는 20시 10분으로 나름 자주 있습니다. 1번은 터미널 승차홈에서 타고 114번, 

252번은 터미널 앞 정류장에서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군북행 중 2회가 군북을 찍고 진주로 가는 방식인 듯 합니다.

이 터미널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114, 252번입니다. 114번 중 일부 차는 마산을 거쳐 창원 터미널까지 운행합니다.

252번은 마산 어시장 쪽으로 틀어서 마산 남부 터미널로 운행하는 노선입니다. 첫 차는 6시 33분, 막차는 21시 33분

 배차입니다. 나름 자주 다니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감차는 딱히 없었던 듯 합니다. 상기 버스는 창원 버스와 

1회 한정 환승 할인이 되는 점 좋습니다. 현금은 1500원, 카드는 1450원입니다. 운행 업체는 동일익스프레스입니다.

2017년 당시에는 구형 버스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동일고속의 BH115E, 경전고속의 구형 뉴 슈퍼에어로시티, 

태영고속의 BH119(?) 등 다양한 버스들이 있었고 당시에 샀던 애플드링크, 퍼지바 사진도 같이 올렸습니다.

주소는 우측 하단에 적어 두었습니다.

함안버스터미널의 경우 터미널 위쪽에 있는 함마대로 주소를 쓰고 있습니다. 함마대로의 함마는 함안, 마산을 줄인 말로 

보입니다. 시간표에서 'T/R 앞'의 의미는 함안축산농협 쪽에 있는 정류장들을 의미합니다. 함안버스터미널 많은 이용을 

바라며 의령으로 넘어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령의 경우 현장과 달리 진짜 최소한의 시간표만 올려 드릴 예정입니다.


300x250

2. 의령버스터미널(Uiryeong Bus terminal)

​의령의 경우 철도와 고속도로 모두 없는 교통 오지긴 하지만 가까운 군북 쪽에 철도 군북역과 군북 IC가 있어서 

접근 자체는 의외로 어렵지 않으며 합천 쪽으로도 국도 개량이 잘 되어 있어서 쉽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향후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 IC가 생긴다고는 하는데 언제 생길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상기 이미지는 두 포털사이트 

로드 뷰, 거리 뷰로 본 나름 최신 이미지인데 택시 승강장이 곡선 부분으로 되어 있는 것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의령 버스 터미널 시외버스 주요 노선입니다. (Uiryeong Intercity Bus Route.) 부산 방면의 목적지는 사상입니다.  

경전 소속 버스만 좌석제고 태영 소속 버스는 아직도 비좌석제입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 전부 태영에서만 배차합니다. 

하며 첫 차는 7시 막차는 20시 20분으로 2, 3회차 버스만 마산을 거쳐 창원까지 갑니다. 부산, 합천 방면의 경우 현장 

직원도 잘 모르는 주말 증차 2회가 숨어 있으니 보시면 됩니다. 주말 증차는 월요일에도 해당되기 때문에 잘 모른다고 

적었습니다. 진주 노선과 대구 노선은 시외버스가 아닌 농어촌버스로 의령군 관내 탑승 시 1000원만 받습니다. 예를 

들어 대구행 6시 40분 차로 신반까지 타도 1000원인데 의령군의 엄청난 교통 지원 정책 덕분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구행 2회, 진주행 5회 있습니다. 함안 노선은 군북까지만 가는 차 2회, 함안까지 가는 차 2회로 총 4회입니다. 삼가

 3000원, 합천 6000원, 마산 3800원, 부산 우등 9700원입니다, 동서울 노선도 2회 있으며 393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위 엑셀 시간표에서 함안 방면이 오후에만 있는 점 조금 이상하셨으리라 봅니다. 함안 노선의 경우 오전 시간대에 

마산 완행 1회가 출발하는데 이 차로 마산까지 5300원을 주고 타고 가실 수 있습니다. 군북, 함안은 둘 다 거칩니다.

의령의 경우 성인 요금 500원만 받는 마을 버스가 무려 하루 22회나 다닙니다. 자료 출처는 의령군청 홈-페이지입니다.

의령버스터미널 출입문 배너 사진과 시외버스들의 사진입니다. 2017년에는 대우 시외버스가 꽤 많이 있었습니다. 

태영고속의 현대 유니시티, 이제는 부울경 권역에서도 흔해진 대원고속의 대우 FX II 120 차량을 찍어 봤습니다.

반응형

주소는 좌측 상단에 적어 두었습니다.

의령 터미널의 경우 비교적 읍내 외곽에 위치한 것으로 보이나 이 점 때문에 타 지역으로 가는 소요 시간은 단축됩니다.

 함안, 의령 터미널 많은 이용 바라며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Thank you.

 

*본문에 없는 노선은 각 군청 홈-페이지 교통정보 게시판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잘 되는 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