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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본 블로그의 2024년 5월자 통계 자료 공개 포스트 (조회수, 애드핏, 애드센스 수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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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이 블로그의 24년 5월자 통계 자료를 공개하는 것입니다. 조회수가 없더라도 

블로그 월간 통계를 공개하는 것이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블로그 관리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매달 초에 저번

달의 통계 지표를 최대한 많이 분석해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자체 보고서-애널리틱스 보고서-수익 파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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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자 통계 유튜브 영상 링크 (많은 시청 바랍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6aEhNQJ6kJA

앞 12분은 네이버 블로그, 뒤 5분이 여기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입니다. 영상의 3~6초 부분에 목차가 나옵니다.

5월 방문수는 13587회로 15000회도 넘지 못 한 상황입니다. 네이버, 구글 쪽에서 동시에 알고리즘 변경을 해서 

유입 건수가 크게 줄어 든 것 같습니다. 정말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5월에는 5개의 글을 작성했으며 하루 평균 방문 

횟수는 438.29회로 4월 대비 무려 100회 가까이 줄어 들었습니다. 최고치 기록일은 16일, 최저치 기록일은 26일로 

나왔는데 최저치 기록일에는 400회 선마저도 무너진 상황입니다. 최고치 기록일과 최저치 기록일 간의 격차는 대략 

1.5배 가까이 나왔습니다. 검색유입 의존도는 정상 범위인 69.28%이고 100명 중 79명 정도가 모바일로 오셨습니다. 

그나마 '빙'의 검색 유입 비율이 초기에 비해 점점 높아지고 있는 부분은 다행입니다. (페이스북 유입은 12회입니다.)

저는 조회수와 방문수가 같다고 보고 통계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는데 실제 같은 지표인 지는 모르겠습니다. 상위 

10개 글이 전체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40%를 넘긴 점 인상 깊습니다. 게시글별 조회수 양극화가 정말

심한 상황이라는 해석이 됩니다. 대부분 2024년 작성 최신 글인데 2022년 익산터미널 글의 경우 하반기 재촬영, 

업로드를 통해 비공개하는 방법 말고는 없어 보입니다. 전체 조회수 200건을 넘긴 게시글은 13개로 나왔습니다.

유입 키워드 TOP20에서 버스 터미널의 비율이 높긴 했으나 튼동, 울진역 등의 키워드로도 꽤 많이 들어 오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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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 파트의 성별, 연령별, 국가별 자료입니다. 예전 보고서와 달리 도 단위가 아닌 도 산하의 

기초 지자체 단위로 나오는 부분 유감입니다. 일단 서울, 부산, 대구, 창원, 광주, 울산 순으로 잡혔는데 GPS 위치 

기준이면 GPS를 끄고 다니시는 분들도 있어서 IP 기준으로 하는 것이 표본 수를 늘리는 것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대한민국 접속자 비율이 무려 99.44%였고 미국, 일본, 베트남, 캐나다 순으로 잡혔습니다. 성별 자료의 경우 과거

자료에는 남성분들의 비율이 60%에 가깝게 나왔으나 요즘에는 여성분들의 비율이 55%에 가깝게 나오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회원 비율의 경우 과거와 비슷했기 때문에 집계 방식에 변화를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령별 

비율은 만 45~64세 중년층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이 들어 오며 만 65세 이상 노년층의 비율은 35~44세의 비율보다 

낮았습니다. 물론 로그인하지 않은 나머지 45% 분들이 특정 연령대에 쏠려 있을 가능성을 무시하기 어렵긴 하지만 

위의 자료도 나름 신뢰할 만 하다고 봅니다. 회원 대비 중년층의 비율은 무려 73%로 나왔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의 

회원 대비 2030 연령대 비율이 50% 정도로 나왔으므로 다음 포털이 확실히 중, 장년층 위주라는 것이 느껴 집니다.

OS(운영체제)별 지표입니다. 안드로이드 방문자가 압도적 1위이고 윈도우와 iOS가 2, 3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요약 자료인데 5월 초에 비해 5월 말 방문자수가 적은 것은 네이버 블로그 쪽과 비슷한 듯 합니다.

시간대별 그래프입니다. 방문자수, 방문횟수, 페이지뷰가 표기되도록 캡처했는데 그래프 모양, 경향 자체는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평균이 아닌 합계치를 표기해 주고 있습니다. COOL, HOT TIME 시간대 및 

하루를 반으로 나눠 새벽~오전, 오후~밤 시간대의 페이지뷰 비율을 작성했는데 3건 중 2건이 오후 페이지뷰입니다. 

(점심, 저녁 식사 시간대에는 인접 시간대보다 페이지뷰가 적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전 시간대와 비교 지표도 나와서 좋았습니다.)

요일별 지표입니다. 5월에는 수~금요일이 5회, 나머지 요일이 4회씩 있는 부분을 반영하여 평균치를 계산했습니다. 

다른 달과 달리 일요일의 경우 합계, 평균 모두 적은 점 예상 외입니다. 평균 기준 목>토>금>>월>수>>화>일요일로 

나왔습니다. 범위에 따라 요일별 3-2-3파트로 묶을 수 있었습니다. 평균, 합계치의 중간 순위가 꽤 많이 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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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저가 아닌 윈도우 캡처 도구로 캡처하니 시인성이 높아졌습니다. 수익 파트 중 애드핏 수익입니다. 한 달간 

1455원밖에 벌지 못 했는데 이래서 언제 5만 원을 채울 지 궁금합니다. 파란색의 농도가 진할 수록 수익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고, 최저치 격차도 기록했습니다. 하루 평균 49.94원을 벌였습니다. 애드핏의 경우 보고서 개편 

이후부터 월간 수익 보기가 상당히 어려워진 측면이 있습니다만 위 히트맵 자체의 기능, 시인성은 좋아 보입니다.

5월자 데이블 수익은 4월 대비 175원 늘어 난 1852원으로 하루 평균 59.74원입니다. 최저치 0원 기록일이  

너무 많아서 최고, 최저치 기록은 생략했습니다. 무효클릭 기록일은 없었습니다. 데이블의 경우 광고 클릭 지역 

소재 광역자치단체가 나와서 어느 지역에서 광고가 클릭되었는 지 클릭 20~30분 후 알 수 있는 부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5월자 애드센스 수익인데 애드센스의 경우 애드포스트와 달리 CPM이 주 방식이라 조회수에 따라 

수익이 크게 달라지는 구조입니다. 사실 저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많은 분들의 블로그 조회수가 줄어 드는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어서 검색 알고리즘 이슈가 있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100달러도 못 넘긴 86.35달러로 마감해서 

하루 평균 2.79달러를 벌었습니다. 그나마 환율이 높아서 112255원이 된 것입니다. 환율이 높다고 해서 유튜버, 

블로거들이 무조건 이득을 보는 구조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만큼 물가가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기서 

교통시설 탐구를 좋아하는 이의 티스토리 블로그 24년 5월자 통계 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인의 24년 5월자 네이버 블로그 통계 포스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466773087

 

이 블로그의 2024년 5월자 통계 자료 공개 포스트 (조회수, 애드포스트 수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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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에 저의 애드포스트 수익 등을 공개했으니 많이 봐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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