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인천종합터미널(관교동 인천시외버스터미널, 인천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승차홈 정보 - 191029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는 https://newpark314.blog.me/221583831720 에 먼저 올렸던 것입니다.

 

인천종합터미널(관교동 인천시외버스터미널, 인천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승차홈 정보 -

*코로나19로 감차된 버스는 반영하지 않았으나, 2020년 5월 29일부터 신설되는 대구행 프리미엄은 반영했습...

blog.naver.com

촬영일은 2019년 7월이지만, 시간표는 2019년 10월 29일자 변경분까지 반영해 드렸습니다.

사진 엑박이 뜨는 경우 해당 네이버 블로그로 가셔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천안행의 경우 2020년 1월 1일에도 시간표가 변경되나, 반영해 드리기 힘든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군산행의 경우, 2020년 어느 시점부터 우등이 투입되어 요금이 인상되는 점도 반영이 힘든 점 죄송합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로 인해 몇몇 버스 노선이 상당히 크게 감차되고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반영이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사실상 모든 노선이 본 포스트에 나온 시간표보다 적게 다니니 예매 사이트를 통해 변경 시간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5월 들어서 복구되는 노선이 일부 있습니다.(동대구행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하루 2회 투입될 예정입니다.)

728x90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에 들어오는 핵심 관문인 '인천광역시'의 메인 종합 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를 포스팅해 드릴 까 합니다. 사실 여기같은 경우 원래는, 인천교통공사라는 지하철 운영 공기업에서 

운영을 했었지만, 지금은 백화점에 터미널까지 전부 롯데에 매각된 상태라고 모 위키사이트에서 언급하네요. 또한, 

 터미널의 경우 '종합터미널'이라고 간판에 쓰여진 몇 안되는 지역 중 한 곳입니다. (제가 본 다른 지역은 영주, 

구미 등) 그리고 많은 분들이 '구월동터미널'이라고 하지만 저한테는 '관교동터미널'이라는 명칭이 더 익숙함을

알립니다. 이 터미널에서 20분 정도만 걸어 가시면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이라고 하는 야구장이 나옴을 알립니다.

그럼 바로 이 인천종합버스터미널(인천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인천종합터미널의 간판입니다. 상부에 '인천교통공사'라고 쓰여 있지만, 실제 운영사는 롯데 쪽이라고 하네요.

영문 명칭은 대전과 마찬가지로 'TERMINAL COMPLE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에 'INCHEON'이 붙어 있네요.

*이 터미널은,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아서, 고속도로 ic 진출 후 5분 내로도 터미널에 올 수 있음을 알립니다.

우선 고속부 시간표부터 올려 드리자면, 속초행은 한일고속과 대원고속, 동부고속의 3사가 배차하는 노선입니다.

3사가 돌아가면서 운행하는데, 예를 들어 드리자면 09시 20분차를 어떤 날에는 한일고속으로, 어떤 날에는

대원고속으로 만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이 경우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할 때 상당히 골때리지요.)

반대로, 대전행은 삼화고속이 운행하는데, 특이하게도 주말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운행 횟수가 평일보다 적습니다.

속초까지는 3시간+a, 대전까지는 2시간 10분+a 잡으시면 됩니다. 대전행의 주말에는 45인승 일반고속 뒤에

바로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 게 특징입니다. 아, 속초행이나 대전행 우등의 경우, USB 충전포트 있는 차량이

거의 없음을 알립니다.(제가 대전-인천선에서 4105호가 걸렸었는데, 실제로 그 차만 포트 달린 차량이라네요.)

이어서 영남권행 같은 경우, 대부분 휴게소 환승이 되는 버스인데, 여러분들이 '휴게소에서 도저히 15분 내로

버스에 다시 못 타겠다', '나는 휴게소에서 식사를 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휴게소까지만 표를 끊으시고,

휴게소에서 다른 환승버스로 갈아타시기 바랍니다. 단, 양산행은 휴게소 거치는 차가 하루에 3번밖에 없기

때문에, 노포동터미널로 가셔서 17번 시내버스로 환승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휴게소 환승이 불가한 점 알립니다. 부산행과 양산행은 낙동강휴게소로, 진주행은 인삼랜드로, 나머지

사상, 대구(서대구고속터미널 경유), 김해행은 선산휴게소로 갑니다. 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낙동강휴게소 까지는 차가 막히지 않는 경우, 2시간 30분 걸리고요, 선산은 2시간 35분 잡습니다.

*인천터미널에서는 환승휴게소까지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화장실을 오래 참으셔야 합니다. 주의 바랍니다.

또한 김해까지 최소 5시간 잡습니다.(여기서 08시 25분에 출발한 차가 13시 9분에 김해 장유에 들어오더군요......)

김해행과 양산행은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차인데, 인천공항 기준으로 재면 김해까지 6시간 이상이라는 소립니다.

*양산행 요금같은 경우, 분명히 37000원인데, 양산터미널 매표소에는 인천 38000원으로 적혀있던 점 황당했습니다.

부산행과 사상행도 마찬가지로 5시간 잡고, 대구행과 진주행도 4시간 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해행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하루 2회 프리미엄 고속버스만 운행 중이며, 동대구행의 경우에도

2020년 5월 29일부터 하루 2회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투입될 예정입니다.(동대구행은 주중/주말 요금 다름.)

광주행은 ★표시가 된 시간대만 정안휴게소 들어갑니다. 전주행은 6시 50분부터 19시 50분 차까지

정안휴게소 들어가고요. 프리미엄 버스는 휴게소 환승 가능 버스가 아님을 알립니다. 광주까지는 4시간,

전주까지는 3시간 안쪽 잡더군요. 요금 같은 경우는 위에 적힌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목포행은

원래 고속버스였다가, 시외버스로 바뀌면서 약간의 요금 인하 및 중/고생 할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원래부터 서해안고속도로를 탔기 때문에, 휴게소 환승은 없고, 일부 차량은 진도까지 운행함을 알립니다.

*진도군행도 한 5시간 이상 잡으셔야 할 듯 합니다. *목포 우등 31500원, 진도 우등 41000원이네요.

상기 노선 중 순천행과 여수행만 고속버스고, 나머지는 시외버스입니다.(단, 익산행은 정안휴게소 찍긴 합니다.)

익산행은 안산을 거치기 때문에 시외고, 남원은 서수원과 오산 2군데를 거치기 때문에 시외버스지요.

*시외버스임에도 고속버스처럼 휴게소 환승 되는 노선은 '김포공항-논산', '대전-거제(인삼)'등이 있습니다.

*대전-통영, 대전-거제 노선은 원래 고속버스였다가 2019년 7월 6일에 시외버스로 전환된 노선입니다.

익산행의 경우 우등과 일반의 배차 비율이 1:1인 것이 인상깊네요. 상기 노선은 KOBUS에서 예매합니다.

*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모바일 어플로 예매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이어서 수도권행 시외 노선인데요, 대부분 첫/막차시간만 있는 게 특징입니다.

안산/수원행은 영남권행 참고하시면 되며(안산 경유), 수원 직통노선도 있습니다. 

청강대행은 아침 2회, 여주행은 하루 2회만 있네요. 의정부나 성남행은 교통카드 됩니다. 서울역행은, 

시외버스가 아닌 1400번 광역버스로, 첫/막차시간만 있고 나머지 배차는 마니교통 쪽에 연락해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승차홈 벽에 상세 시간표를 붙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의정부나

금촌행은 아래 부분에 시간표를 표시해 드리겠습니다. 안성행도 하루 13회로 꽤 많이 다니네요.

용인행의 경우 ★표시된 시간대만 에버랜드 터미널까지 가고, 나머지는 용인터미널까지만 갑니다.

8862번은 아주대를 거쳐 가고, 8839번은 범계를 찍고 간다네요. (교통카드 탑승 된답니다.)

이어서 평택은 안중을 찍고 가는 버스와, 경부선 라인의 송탄을 찍는 버스로 나뉩니다. *향남행도 있네요.

3700번은 2018년에 비해 3분의 2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의정부행은 고양백석 경유 직행도 3번 있네요.

2019년 9월부터 횟수가 또 줄어서 중간 시간표를 업체에 문의해야 알 수 있게 된 점 매우 유감스럽습니다.

(예매 사이트에는 첫차와 막차 시간만 나오며, 중간 배차 간격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금촌행 / 킨텍스행의 중간 출발 시간대는 운행 업체(KD)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서울행은 가락시장으로 조회해서 찾았습니다. 의외로 지정좌석제네요. 30분 간격 처럼 보입니다만,

일부 시간대는 20~25분 간격으로 붙어 있기 때문에 시간표를 올려 드리는 것이고, 저녁에 우등1번 있네요.

성남행 시간표는 매 시간대별 분 단위를 표기해 드렸습니다. 성남까지는 4000원 받네요.

이어서 강원권 및 천안, 유성행, 합덕행 시간표입니다. ★표시가 된 시간대는 특이사항이 있다는 것입니다.

춘천행의 별표는 남양주 도농-평내-마석을 찍고 가는 완행으로, 춘천까지 3시간 이상 잡으셔야 합니다.

나머지도 청평-가평-강촌을 찍는 준 완행급이지요. 원주행은 전 차량 문막을 거쳐 갑니다. 강릉행은 

뭐 특이사항 없네요. 홍천행의 경우 전 차량 하남과 양평 2군데를 거쳐 가는 버스입니다. 태백행은

전 차량 우등으로 운행됩니다. 특이하게도, 고한행과 태백행이 분리되어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태백행은 영월을 거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철원행은 고양과 의정부를 거치는 것으로 되어 있네요.

와수리행은 안양까지 구간승차가 되는데, 이 외에 춘천행 버스도 안양까지 탑승 되는걸로 압니다.

천안행의 별 표시는 천안까지만 간다는 뜻이고, 별 표시가 없으면 아산 온양까지 간다는 의미인데,

대부분 동양고속 온양터미널로 갑니다만, 옆 건물인 아산 시외터미널로 가는 차도 있습니다.

즉, 아산행의 80% 이상은 동양고속이 배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공주 직행도 동양고속 배차)

천안행의 경우, 금~일요일에 대폭 증차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아산행도 21:20 증차되네요. 

*천안행의 경우에는 2019년 12월 17일부터 운행 횟수가 일부 감차되는 점 반영 완료했습니다.

*유성행의 별 표시는 세종시를 경유한다고 되어 있네요. 송약행은 15:20 한번입니다.

300x250

기지시 -당진행, 운정-신평행 있습니다. 증평행의 별표는 충북혁신 경유, 음성행의 별표는 안양 경유라고 되어 있네요.

서산행의 일부 차량이 해미나 한서대를 경유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태안행/ 진천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사실 이 터미널의 경우 충청도행 노선이 가장 많이 배차되어 있네요. 청주행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운행 횟수가 다른데,

토요일부터 주말로 보고 있음을 알립니다.(금요일부터 주말로 보는 노선은 천안-아산행이 있습니다.), 예산행의 경우

신창이라던가 신례원 등을 경유하거나, 일부 차량은 청양이나 부여까지 가는 차량이 있습니다. 확인 바랍니다.

*청주행의 경우, 2019년 10월 10일부터 일부 시간대에 시외우등화가 되어 13900원으로 인상 예정입니다.

북청주행 중 첫차 및 4회차는 청주공항을 찍고 갑니다. 보령행은 머드축제 시즌에 수요가 확 늘어나지요~.

이천-제천행의 경우, 제천 직통이 따로 있고, 이천을 거쳐 제천으로 가는 차량이 있음을 알립니다.

충주행의 별표만 직통이고 나머지는 감곡-생극을 거쳐 운행되는 노선입니다. 공주/세종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어서 호남권 노선입니다. '순창-담양','김제-부안(고창)','영광-함평-무안' 등이 한 세트입니다.

김제행은 하루에 5회라고 보시면 되네요.(08:10/ 09:30/ 11:20/ 13:40/ 15:20) 군산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사실 '나주-영암-강진'선도 한 세트이고 동광양행도 광양을 찍는 걸로 압니다. 일 2회 정읍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고흥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고흥행은 벌교를 경유해도 될 것 같긴 합니다.) *군산행은 하루 9회 다니고 있습니다.

영남권행입니다. 안동행은 전부 안산, 풍기, 영주를 거쳐 가며 별 표시된 차량은 경북도청까지 운행함을 의미합니다.

구미행도 하루 8회 있네요. 상주행의 경우 일부 차량은 우등으로, 대구 서부정류장까지 가는 걸로 압니다.

울산행은 안산만 거치는 걸로 되어 있고, 포항행은 안산과 경주를 거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포항행 중 

11:40 차량은 '안산-서수원-수원-오산-경주-포항-강구-장사-영덕'등을 거쳐 울진으로 가는 9시간짜리 완행입니다.

마산/창원선은 하루 9회 운행되며, 거창행도 있습니다. 아, 거창행 중 2회는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차입니다.

*거창행 말고 고속버스 쪽의 김해나 양산행도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차이기 때문에, 버스 내에 다른 승객이 

타고 있다고 해서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일부 호남권 노선은 무려 부천에서 출발한 차도 있다고 합니다.)

*삼천포행은 산청 원지, 진주, 사천을 거칩니다. *하루 3회 있는 통영행도 많은 이용 바랍니다.

상기 노선들의 좌석 예매 사이트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 입니다.(출발지 - 인천)

*청소년/초등생 요금도 위 예매 사이트에서 확인 바랍니다. 시외버스를 많이 이용하셔야 노선이 유지됩니다.

SMALL

인천터미널의 승차홈은 총 17개 있네요. 권역별로 잘 배치되었다고 보기에는 약~간 애매합니다.

영남권 홈인 13번에 충북 진천행이 있고, 강원권 홈인 12번에 증평행이 있는 것이 그 사례지요.

이 터미널에서 운행하는 두 프리미엄 고속버스입니다. 왼쪽이 기아차고 오른쪽이 현대차입니다.

몇몇 블로거분들은 'xx고속','yy고속'의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어떠하다고 하던데, 버스 업체별로 비교하면 안 되고요.

그 버스를 만든 메이커가 현대냐 기아냐에 따라(정확히는 차내 시트 메이커에 따라) 차 내부 좌석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또한 같은 현대나 기아 프리미엄 버스라도, 2018년식부터는 내부 좌석의 형태가 2017년식과 다름을 알립니다.

*현대 버스(유니버스 프레스티지)에 기아 버스(실크로드)에 들어가는 시트를 넣은 업체도 몇몇 곳 있습니다.

*왼쪽은 금호고속의 광주행, 오른쪽은 삼화고속의 김해행입니다. 안전운행을 위해 애써 주시는 분들께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인천종합터미널의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인천 도시철도를 이용하여 인천 곳곳으로(캠퍼스타운, 인천시청, 부평, 경인교대 등)  갈 수 있음을 알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