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대전복합터미널(용전동 동대전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승차홈 정보 - 190706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는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583533342 에 먼저 올렸던 포스트입니다.

 

대전복합터미널(용전동 동대전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승차홈 정보 - 190706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첨단 과학도시이지요. '대전광역시'에서 가장 큰 버스 ...

blog.naver.com

(다만, 내용은 약간 다르게 올라갈 예정입니다. 대전/충청권역 터미널을 시리즈로 올릴 예정입니다.)

*본 시간표는 2019년 7월에 촬영한 것이라 여러분들이 보시는 시점과 전혀 다른 상황임을 알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첨단 과학도시이지요. '대전광역시'에서 가장 큰 버스 터미널인

'대전복합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대전ic와 상당히 가까이 있어,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긴 합니다만, 호남권 노선의 경우 대전의 서쪽에 있는 정부청사를 거쳐 가기 때문에 이 접근성이

반감되는 부분도 있고, 인천공항행도 마찬가지로 정부청사를 찍고 올라가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요. 이 대전복합터미널의

경우 하차는 동쪽 건물, 승차는 서쪽 건물에서 진행함을 알립니다. 사실 통상적으로 '대전시외버스터미널', '대전고속터미널'

이라고 하는 시설은 이 곳에 있는 '대전복합터미널'을 의미하며, 대전의 동쪽에 있다고 해서 '동대전터미널'로도 부릅니다.

또한, 용전동에 있다고 해서 '용전동터미널'이라고도 불려지기도 합니다. 그럼 바로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촬영은 2019년 7월 3일에 했습니다만, 2019년 7월 6일자 변경분까지 반영했습니다.(이후 변경분은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홈-페이지에 노선 변경 정보를 올리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시간표 바꾸기가 어려움을 알려 드립니다.

728x90

대전복합터미널 간판입니다. 영문 표기는 'DAE JEON TERMINAL COMPLEX'라고 해 놓았네요.

사실 어떤 블로거는 포스트의 한글 밑에 영문까지 같이 적으시던데, 실력이 상당히 부럽습니다.

*진한 빨간색/분홍색 계통의 시간대가 우등 또는 프리미엄인데, 주말 쪽은 희미해서 점을 찍어 드렸습니다.

LCD(?) 전광판 시간표의 장점이자 단점이지요. 저의 마음에 드는 퀄리티의 사진을 찍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DSLR을 쓰시는 버스 매니아분들은 쉽게 찍으시지만, 저는 손/팔의 힘이 다른 사람들보다 매우 약한 사람이고,

수평 잡기도 제대로 하기 힘듬에도 이런 시간표를 찍는 취미가 있지요. 우선 고속버스부 시간표부터 시작합니다.

상기 노선은 인천, 동서울, 상봉행인데 인천행의 경우 '삼화고속'이 유일하게 단독 배차하는 노선으로 유명합니다.

평일과 주말의 횟수 차이가 꽤 나는데, 특이하게도 주말에 운행되는 프리미엄 버스의 횟수가 평일보다 적습니다.

동서울은 뭐 평일은 중부고속도로 탈 거고, 주말은 신탄진부터 버스전용차로기 때문에 경부고속을 계속 탈 확률이

높습니다. 상봉행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소요시간은 모두 2시간 10분이라고 해 놓았는데, 인천행

심야의 경우 2시간 안쪽으로도 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삼화고속의 속도 제한이 한 때는 110km/h였다가

지금은 103km/h 이하에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시간당 7km의 차이가 그렇게 적은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다만,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경우 적어도 시속 106km 이상은 낸다고 합니다.(약간의 차이가 있지요.)

*몇몇 분들의 프리미엄 고속버스 리뷰를 보면, 일반/우등버스와 속도 차이가 없다고 하던데, 기존 일반/우등버스의 

최고 속도를 약간 낮추는 식으로 프리미엄 버스를 많이 타게 하는 방법도 있네요. 다만, 소요 시간의 경우, 버스의

최고 속도보다는 도로 상황이 좌우하는데, 도로가 막힌다 그러면 인천행이 3시간도 걸릴 수 있음을 알립니다.

*노선명 밑에 버스 승차홈이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인천 2번, 동서울 및 상봉은 5번 홈에서 타네요.

위 노선은 서울행과 파주행입니다. 서울행은 2시간, 파주행은 3시간 정도 잡으면 되겠습니다.

우등 부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게 바로 '프리미엄 고속버스'인데 주말에는 보기 힘드실까봐

시간대의 오른쪽에 빨간 점을 찍어 놓았습니다. 22시부터는 심야 요금이 적용되어, '*1.1'을

하시면 됩니다. 서울행의 경우, 토요일과 일요일만 주말 시간표가 적용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단,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경우 금요일부터 할인 요금이 아닌 원래 요금을 받습니다.

즉, 서울행 금요일은 '주중' 시간표이면서 비싼 주말요금을 낸다 이 소리입니다.

*서울행은 6~8번 승차홈, 파주행은 11번 승차홈에서 버스에 타시면 되겠습니다.

*파주행의 경우 최근 시외버스로 전환되어, 연천까지 연장되었습니다.(연천 4시간 소요)-오후 시간대에만 2회 운행합니다.

천안(동양고속), 당진/서산/태안(충남/한양 등)-대전~당진 고속도로를 이용합니다. 당진과 서산은 1시간 40분대, 

태안은 2시간+a를 잡으시면 된다네요.  천안행과 전주행은 고속버스부에서 표를 파는 '시외버스'인 점 참고 바랍니다.

*광주행과 전주행은 '대전정부청사 터미널'을 거쳐 가는 점 참고 바랍니다.(고속도로 진입에 오래 걸립니다.)

울산행의 경우 하루 6회밖에 운행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그래도 부산 노포동행과 운행 횟수 같습니다.)

*천안행은 12번 홈, 당진/서산/태안행은 29번 홈, 광주행은 3번, 전주행은 4번, 울산행은 1번 승차홈입니다.

*당진, 서산, 태안행의 경우 우등보다 일반이 더 많이 배차되어 있는 게 특이합니다. 단거리라 그런 것일까요?

*참고로 천안행은 고속버스 정기권 이용 가능 구간이라고 합니다.(30일짜리로 60회까지 탑승 가능한 티켓 있습니다.)

-여기 동양고속의 천안행 표 끊고 다른 회사 타는 일 없으셨으면 하네요.(다만, 다른 회사 쪽은 거의 우등버스긴 합니다.)

-천안행의 경우 다른 시외버스 노선보다 첫차 시간이 빠르고 막차 시간이 늦기 때문에 이용에 편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포항행은 우등 8회, 일반 3회가 배차되네요. 사실 저는 '고속'이 아닌 '일반'이라는 표기를 더 좋아합니다.

다만, '일반'이라는 단어는 '일반인','성인'과 혼동이 되어, 그냥 고속이라고 표시하네요. 우등은 '28인승',

고속은 '45인승(정확히 따지면 운전 기사+조수석까지 47인승)'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구행은 대구 3호선

만평역 인근 서대구고속터미널을 거쳐 동대구로 갑니다. 서울/대구/부산/울산행은 열차 이용을 권장합니다.

*사상행은 하루 2번 있고, 진주행은 4번 있으며(프리미엄 버스 투입), 강릉행은 9회 있습니다.

*상기 노선들의 예매는 https://www.kobus.co.kr/main.do 에서 진행합니다.(출발지: 대전복합)

*진주나 강릉행은 아래 시외버스부 시간표도 참고 바랍니다. 또한, 서울남부행 시외버스도 있습니다.

*포항행은 9번 홈, 대구행은 10번 홈, 부산/서부산은 11번 홈, 진주는 22번, 강릉은 13번 홈에서 탑니다.

SMALL

이어서 시외부 시간표 시작합니다. 평일의 경우, 하루 60회나 운행하는 인천공항행이 이 터미널의

하루 운행 횟수 2위(아쉽게도 평일 운행 횟수도 서울경부행이 근소하게 1등입니다.)를 차지하고 있네요.

*그래도 수도권행 노선 중 이용 수요로는 인천공항행이 압도적 1등이 아닐 까 합니다.(서울은 동서울 분산...)

많은 이용 바랍니다. 김포공항행은 하루 7회 운행되고, 고양행은 딱 절반이 우등 차량이네요. 시외부에서는

빨간색으로 칠해진 시간대는 우등 차량이라고 보면 됩니다. 인천공항행은 뭐 전 차량 우등이라 빨간 칠을

하지 않았나 봅니다. 인천공항행은 뭐 한양고속, 금남고속, 중부고속 3사(도색이 비슷합니다.)가 배차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용할 항공사에 따라 터미널이 나누어지는 점 참고 바랍니다. 용인행은 뭐 상당히 많네요.

하남행은 경기도 광주를 거쳐 갑니다. 장호원행 3회, 이천 16회, 의정부 12회 정도 운행하네요......

서울행의 경우 '서울남부터미널'까지 가는 버스이며 출발지가 남해 아니면 김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6회 중 3회는 우등버스로 운행 중인 점, 참고 바랍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50분 정도 잡으면 됩니다.

*인천공항/김포공항행은 14번, 고양/용인/하남/장호원/서울남부행은 15번, 이천/의정부행은 16번 승차홈이네요.

(명목상으로는 서울/인천공항행이 배차 횟수 1/2등을 다투지만, 실제로는 청주행이 배차횟수 1등입니다.)

안산(11300원), 안양(11600원), 안성(8800원), 부천(17100원), 수원(딱 10000원입니다.),

평택(7400원)-평택행 중 10시 30분 차를 제외하면 송탄까지 가는 식으로 운행되네요.

세종시행도 3100원 받고 하루 7회 운행 중이네요. 이 터미널의 경기권행 중 가장 많은 횟수로 배차되는 

노선은 바로 '성남'행입니다. 개인적으로, 버스 업계에서 서울 다음으로 노선이 많은 곳이 '성남' 같습니다.

*성남행 중 빨갛게 표기된 시간대는 우등 할증으로 13800원을 받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안산/안양/안성행은 17번 홈, 성남/부천행은 18번 홈, 수원/평택행은 20번 승차홈에서 탑승합니다.

장항, 세종, 천안(시외부 노선으로, 일부 차는 아산까지 가는 식입니다.), 공주, 논산행, 홍성행이 있네요.

*천안행의 경우, 예전에는 우등을 투입했는데 요즘에도 우등이 투입되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충남권 운행 횟수 1위는 '20분 간격'이라는 금산행 버스고, 2등이 공주행, 3등이 천안행입니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거리가 훨씬 먼 천안행의 소요시간이 금산이나 청주보다 약간 적게 걸린다는 것입니다.

장항 26번, 세종 15번, 천안-아산 19번, 공주 27번, 논산 26번, 금산 28번, 홍성 30번 홈이네요.

300x250

금산행 상세 시간표를 준비하였으니 참고 바라며, 마전까지 요금도 입력했습니다. 하루 43회네요.

해미, 합덕, 서산-태안(승차홈 번호가 같은 것으로 봐서는 해미와 합덕과 서산을 모두 거치고 태안으로

가는 버스인 것 같습니다.), 보령행(일부 차량은 공주, 청양을 거치는 완행입니다.), 승언리행 있습니다.

상기 노선은 모두 27번 아니면 30번 승차홈에서 탑니다. 자주 타시는 분들은 승차홈 외우셨겠지요?

진안(우등), 무주(19시차 우등), 장계(19시차 우등)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안, 무주, 구천동, 장계, 남원행의 승차홈이 같기 때문에,

무주행 중 일부 차량이 진안이나 장계, 남원 등으로 가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여수행도 무주행 25번 홈에서 운행되는데 겹치는 시간이 단 1도 없지요.

*군산행은 26번 홈에서 운행되며, 대야를 찍고 가네요.

김해공항행의 경우 아침에만 2회 있는데, 구미를 거쳐 가기 때문에, 구미를 휴게소 개념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창원행의 경우 마산을 거치는 차와, 창원역만 거치는 직통으로 나뉘는데, 마산경유 18시 

차와 창원 직통은 전 차량 김해까지 운행합니다. 승차홈이 같고, 시간대도 같은 것을 보면 알 수가 있지요,

진주행의 경우 주중과 주말의 시간표가 다른데요. 시외부(진주시외터미널행)에도 프리미엄을 넣네요.

결과적으로 '대전-진주'노선에서는 하루 4회 이상의 21인승 버스(개인모니터 X)가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용현, 삼천포행은 3회 모두 산청군 원지를 거치는 특이한 계통으로 운행 중에 있으며, 사천도 거칩니다.

*김해공항 24번 홈, 창원-김해 21번 홈, 진주 및 사천-용현-삼천포행은 22번 홈에서 탑니다.

*통영-거제도 방면의 경우, 2020년 2월 1일부터 하루 3회 21인승 프리미엄 직행버스가 운행됩니다.
사천-고성행은 모두 통영까지 가는 완행 버스입니다. 막차는 심야라 요금에 '*1.1'을 하시면 됩니다.

심야 요금의 경우, 낮에 10000원인 노선이 있다면, 11000원이 되는 식으로 운영됩니다.

통영-거제 방면 노선의 경우, 통영까지만 가는 노선, 고현까지만 가는 고속버스 노선이 싹 사라지고

거제도 방면 모~든 차량이 통영을 거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 2월부터 

인삼랜드 휴게소행이 '폐지'되었으며 시간표가 개편되었습니다.(홈페이지에서 공지를 안 해 주네요.)

*사천행은 삼천포행의 22번과, 통영행의 23번홈으로, 승차홈이 2개입니다.

*통영 및 거제행은 23번 홈에서 버스를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남해(전 차량 우등), 백무동, 김천(첫 차는 거창까지 감), 거창(함양 경유), 안동, 구미행 버스입니다.

구미행의 오전 차량은 김해공항까지 갑니다. 안동행의 일부 차량은 영주까지 가는 차량입니다.

*남해/백무동 23번, 김천/거창/안동/구미행은 24번 승차홈에 들어오는 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괴산, 청주공항, 증평, 진천, 충주, 제천, 보은, 속리산, 영동행 노선입니다.

사실 청주공항행/충주행도 짐이 별로 없으신 경우, 열차 이용이 낫다고 생각되네요. 

이 터미널도 광주, 대구, 부산 노포동 등과 함께 승차홈 번호가 30번대가 나오네요.

*괴산 32번, 청주공항/증평/진천/제천 33번 홈, 보은/속리산/영동은 34번 홈입니다.

반응형

청주행 시간표입니다. 많아 보입니다만, 특정 시간대는 20분 넘게 벌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막차가 생각보다 빨리 끊기는데(제가 사는 곳에서 부산 막차는 새벽 1:10입니다.), 

막차 놓쳤다 그러면 오송역까지 KTX나 무궁화를 타시고, 거기서 청주 시내버스로 갈아타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청주 747번이 없었을 적에, 오송까지 KTX를 탄 다음, 오송역에서 청주시내까지 택시를 탄 적이

있었는데, 정~말 돈낭비였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9시 4분차의 남청주 경유 여부는 확인 바랍니다.

*요즘에는 대전 지역의 BRT 버스를 이용하여 오송역으로 간 다음 747번을 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점촌, 예천, 영주(안동 경유 및 상주-점촌 경유로 나뉨), 태백행도 상주~영주~봉화 경유 및 사북~고한 

경유로 나뉩니다. 영주행의 경우, 예전에는 안동을 거쳐 가는 버스의 요금이 저렴했으나, 해당 노선이

시외우등 할증이 되면서 지금은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상주-점촌-예천 경유 버스의 요금이 더 저렴한

상황이 되었네요. 태백행은, 상주-점촌-예천-영주-봉화 경유 버스가 훨~씬 오래 걸립니다만 요금은 같습니다.

*점촌/태백은 34번 홈이네요. *안동 경유 영주 직행과 점촌 경유 영주 완행의 탑승장이 다른 점 참고 바랍니다. 

춘천, 원주(일부 차량이 홍천까지 가는 식입니다.), 양구, 속초, 강릉(목적지가 삼척임.), 철원행입니다.

위 노선들의 좌석 예매 사이트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 입니다. (출발지 - 대전복합.)

*춘천은 16번 홈, 원주 및 홍천, 양구, 속초, 강릉 등은 31번 홈, 철원은 25번 홈에서 승차하시면 됩니다.

*위 시간표에는, 할인 요금 및 경유지 요금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사이트에서 필히 확인 바랍니다.

서울경부(강남)행 중앙고속의 '뉴 그랜버드 실크로드' 프리미엄 고속버스입니다.(21석)

 대전복합터미널이라고 적힌 출입문 명칭을 끝으로 이 포스트를 마칩니다.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이 터미널의 홈-페이지는 http://djbusterminal.co.kr/index.php 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PS. 대전역 방면으로는 급행2(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도 갑니다.), 201, 501, 611번 시내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횡단보도를 건너서 나오는 맞은편 정류장에서 802번을 타셔도 대전역으로 갑니다.

*신탄진 쪽으로는 횡단보도 건너서 급행2번 타시면 되고요. 정부청사는 102번 버스 타시면 됩니다. 

PS2. 세종시 방면 시외버스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었습니다. BRT 정류장에 가셔서 1001번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