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26일에 탑승하였으며, 2019년 11월 23일자 요금 인상 예정분까지 반영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약 2달여만에 철도 섹션에 글을 적어 봅니다. 이번에 소개할 역은 의정부 경전철의 '동오역'인데요.
이 역 같은 경우 사실 의정부 시외버스터미널 근처에 있어서 대중교통 연계가 아주 좋은 역이고 부용천을 따라가는
첫 역이라는 것이 인상깊습니다. 의정부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경전철들도 하천이나 강을 따라 가는 구간이 꽤 있지요......
의정부같은 경우도 동오역부터 동쪽 끝인 탑석역까지는 의정부의 대표 하천(?)인 부용천을 따라 가는 것으로 되어 있네요.
또한 이 역은 아시다시피 의정부경전철의 다른 역들과 같이 2012년 하반기에 개업한 역입니다. 또한 이 역의 핵심적인
특징으로는 의정부경전철 15개 역 중 정확히 가운데에 위치하며, 이용 수요도 정확히 가운데인 8위라고 합니다.
(다만 역 번호는 가운데 번호가 아니고 기점 거리도 가운데는 아닙니다.) *역 번호같은 경우 중간에 하나 비어 있는
번호가 있어서 가운데가 아닌 것이지요. 그럼 바로 관련 사진 및 영상을 올리면서 내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오역의 연계버스 정보입니다. 대부분 2번 출구로 나가시면 탈 수 있는 것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저 검은 선으로 그려진 연결통로가 없다는 게 매우 아쉽습니다.
덕분에 의정부터미널에서 이 역의 2번 출구를 찾는 데 약 10분 넘게 헤맸다는 이야기가 있지요.
바깥에서 본 동오역 구조입니다. 역의 길이는 길어 보입니다만, 맞이방의 비중은 매우 적은 편입니다.
탑석행 열차가 진입 중인 동오역. 의정부경전철의 경우 타 경전철보다 폭이 좁아서,
특이한 형태의 좌석이(원형)설치되어 있으며, 한 쪽에만 좌석이 설치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1-2호차간 통로가 막혀 있어 이동이 불가하며, 출입문 개폐 속도 및 출발 속도가
매우 빠름을 제가 느꼈습니다. 역간 거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표정속도가 32km/h가 나옵니다.
2번 출구, 인근 주거단지라던가 대로변으로 이어지는 통로가 없는 점이 아쉽네요.(골목에서 통로가 끊긴 점이 아쉽습니다.)
사실 제가 사는 김해 지역 경전철의 '봉황역'의 경우가 여기보다 훨씬 길게 통로가 이어져 있는 케이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산책을 하고 피서를 즐기는 '부용천'입니다.
반대 방향입니다.
출구 정보입니다. 공항버스는 의정부 터미널이 아닌 다른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타는 점 참고 바랍니다.
*신도브래뉴 아파트 정문 쪽에 정류장이 있다고 하며, 인천공항행은 하루 30회 가까이 운행된다고 합니다.
주변 아파트 및 관광지 안내도입니다. 사실 이 역에서 의정부역이나 회룡역까지는 경전철보다는
버스가 약간 더 빠를 지도 모르는데, 회룡까지는 의정부터미널 인근에서 36, 72, 118번 등을 타시면 됩니다.
다만, 의정부시청이라던가 어룡 롯데마트, 민락주공 등지로 가실 분들은 이 경전철을 타시면 편리합니다.
*이 경전철의 수요는 개통 당시보다 1.5배 이상 늘었다고 하네요.(수도권 통합환승제 참여가 컸겠죠?)
역 개찰구. 개찰구 통과 후 나오는 장소를 '운임구역'이라고 하며, 그 안에 화장실이 있는 구조입니다.
운임에 관한 부분으로 이 역에서 의정부경전철만 이용한다면 추가요금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의정부경전철 자체가 길이가 짧은 편이기 대부분 추가요금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에 적힌 요금은 2019년 11월 23일부터 반영될 인상 요금인 점 참고 바랍니다.
노선도의 정 중앙에 위치한 동오역(15개 역중 8번째 역입니다. 좌측 7개역/우측 7개역이 있네요.)
빨간 선으로 그어진 통로가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신도브래뉴 아파트 쪽에서 접근이 힘들더군요.)
역 구조도입니다. 보시면 60% 이상의 진한 회색 구역이 있는데, 전기실 또는 기계실입니다.
이 동오역의 첫/막차 시간표이고 운행 간격표입니다. 평일과 주말이 약~간 다릅니다.
역명판(필터를 넣지 않았는데 흑백이 됐네요.)
스크린도어 역명판, 중앙/시청역의 경우 앞에 '의정부'를 붙였으며, '경전철의정부역'이라는 명칭도 있습니다.
동오역은 오동나무가 많았던 곳의 동쪽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벽에 붙은 동오역의 역명판
선로입니다. (고무바퀴 차종으로 궤도 폭은 1630mm라고 하네요.)
선로입니다. 타 고무차륜 경전철인 부산 4호선보다 폭이 좁은 것이 특징입니다.
*동오역 포스트는 여기까지 하고 의정부경전철 탑승 사진 간단하게 올려 드립니다.
*우선 동영상부터 하나 보겠습니다.( 영상 url - https://tv.naver.com/v/8190096 )
의정부경전철의 주행 영상으로, 안내방송도 녹음되었습니다.(동오→의정부중앙, 의정부시청→경전철의정부)
의정부경전철을 보시면 이렇게 곡선 구간이 꽤 많음에도 불구하고 감속이 부드럽다고 느껴졌습니다(?).
의정부중앙역입니다.
곡선 반경과 기점으로부터 거리 표지판이 보이네요. 200R 미만 곡선부가 꽤 있습니다.
경전철 의정부역입니다. 저는 회룡역까지 탔으며, 동오역에서 8~9분 정도 걸렸네요.
쭉~뻗은 선로입니다. 이상으로 의정부경전철 동오역 소개 및 탑승기 포스트를 모두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PS. 뻔한 제안일 수도 있지만 발곡~탑석 구간을 이어 순환선으로 만들었으면 어떨 까 하는 생각도 있네요.
ps2. 최근 운영사가 '우진메트로'라는 우진산전의 자회사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선 광주역(열차시간표 등) - 190702(Gwangju Station: timetable) (0) | 2019.11.17 |
---|---|
경북선(문경선) 점촌역 (열차시간표, 운임표)+a-190601 (0) | 2019.11.16 |
동해시 진입 KTX 과연 2019년 내로 개통 가능할까? 아직 운행 방식도 결정 안 됐던데? (4) | 2019.11.16 |
전라선 전주역(시간표, 요금, 연계버스정보(?), 첫마중길 등) - 190223 (0) | 2019.11.10 |
동대구역 지하횡단통로(동대구역 광장-맞이주차장) (0) | 2019.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