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창원역 시외/고속버스 정류소 시간표 리뷰(창원역에서 서울, 대전, 대구, 진주행 버스 타는 곳)+(밀양행 타는 곳)-191226

반응형
728x170

*본 시간표는 창원역의 열차 시간표가 아니라 창원역 앞 시외버스 정류장에서 출발하는 버스들의 시간표입니다.

*창원역 맞은편에 있는 시외버스 정류소는 밀양행 밀성여객, 진영 중흥신도시행 태영고속 전용인 점 참고 바랍니다.

(단, 김해 140번 시내버스도 맞은편 시외버스 정류소에서 승차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저의 블로그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시외버스 정류장의 시간표  포스트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창원역' 앞에 있는 시외, 고속버스 탑승장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입니다. 사실 기차역

바로 앞에 시외버스 정류장이 있는 역들이 전국에서 찾아보면 꽤 있습니다. 익산역, 김천구미역(대구 방면), 

부산역(심야 한정 진주행), 부산 3호선 구포역(밀양행 한정) 등이 있습니다. 동대구역은 뭐 말할 것도 없고요.

이번에 할 창원역의 경우 역 앞에 시내버스 정류장이 길게 늘어서 있고 그 정류장에 떡하니 '시외고속버스 정류장'

이라고 건물이 세워져 있는 구조입니다. 서울, 대구, 대전, 진주행이 철도와 직접 경쟁하는 버스 노선이고 삼천포행도

있습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를 통해 이 창원역의 시외/고속버스 정류장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원역입니다. 창원역의 열차 시간표 및 연계 시내버스 노선 정보는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00x250

이렇게 자판기가 보인다 싶으면 잘 찾아오신 것이고 위에 친절하게 '시외/고속버스 정류소'라고 적혀 있습니다.

우선 고속버스인 서울, 동서울행 시간표입니다. (서울, 동서울행만 고속버스고 나머지는 시외버스입니다.)

위 시간표의 경우 창원터미널에서 출발한 시간표로, 실제 경유 시간은 위 시간에서 7~10분이 경과한 시점입니다.

예를 들어 토요일 17시에 출발하는 표를 끊었다 그러면 이 정류장에서는 17시 7분에서 17시 10분 사이에 들어오는

버스를 타시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아 그리고 또 중요한 사항은, 버스 매표업은 철도와 달리 민간 사업자가 운영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이 정류소에서 끊은 표를 가지고 창원터미널에서 환불이나 탑승이 불가합니다.(다만, 요금은 같음.)

서울까지는 교통정체가 없을 시 4시간, 동서울까지는 4시간 20분을 잡으면 됩니다.(버스전용차로의 유무 때문에

대개 동서울 쪽이 소요시간이 훨씬 더 깁니다.) 서울행은 중앙고속 아니면 동양고속이 배차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서울경부행의 경우 일부 시간대에는 선산휴게소에서 하차 되는데 선산을 환승 목적보다는 식사 목적으로 오래

쉬실 분들만 선산휴게소행 표를 끊으시기 바랍니다. 이게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냐면 프리미엄 버스의 도입으로

인해 휴게소 환승가능 버스가 많이 줄었고, 상주-영천선 개통으로 인해 선산에서 환승 가능한 버스의 운행 빈도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서울행의 경우 목적지는 강남 경부선 터미널입니다. 주말은 금/토/일요일의 하루 단위로

시간 차이가 나며 전체 버스 중 3분의 1 정도는 프리미엄 고속버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매의 경우에는

고속버스모바일 어플 또는 https://www.kobus.co.kr 에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시외버스 이어 드립니다.

시외버스 시간표 역시 창원터미널 출발 시간표를 그대로 붙여 놓았습니다. 상기 노선 모두 지정좌석제임을 알립니다.

진주행과 대전행만 직통으로 동마산ic로 바로 가며, 대구행과 사천-삼천포행은 마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5분 정도 

추가로 정차해서 승객을 태우고 운행합니다. 따라서 위에 적힌 소요시간이 맞다고 보시면 되는데, 요즘 주말에는

남해고속도로라던가 중부내륙이 막히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위 소요시간보다 길어질 수 있음을 알립니다.

시간표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해 드리자면 예를 들어 진주행의 13시 10분 출발 표를 끊으셨다 그러면 13시 15분 

또는 그 이후에 해당 버스가 이 창원역 정류장으로 들어온다는 이야기입니다. 대구행 같은 경우 상당수가 우등이네요.

대전행은 원래 직통 6회였는데 5회로 줄었기 때문에 KTX 이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삼천포행의 '용현'은 사천시청

근처를 의미합니다. 좌석 예매는 https://txbus.t-money.co.kr/main.do 에서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대구행의 목적지 '대구'는 대구 1호선 서부정류장역 일대를 의미합니다.(동대구는 창원역에서 열차

타십시오!!!!) 대구행은 천일/고려여객, 사천행은 영화여객/부산교통, 대전행은 중부고속이 들어오며,

진주행의 경우 경전, 대한, 신흥에 거창고속까지 추가로 들어와서 꽤 자주 운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마산-진주나 부산사상-진주 노선보다는 하루 운행 횟수가 적은 편임을 알려 드립니다.)

*삼천포행의 경우 2019년 12월 25일부터 운행 횟수 및 운행 시간이 대폭 변경된 점 반영하였습니다.

이 정류장에서 출발하는 버스의 요금의 경우 창원터미널 출발 요금과 같습니다. 

서울행 프리미엄 버스는 월~목요일과 금~일요일의 요금이 다른 점 참고해 주시면 되고 심야에는 할증됩니다.

진주행 5900원, 대전행 21000원, 대구 우등 10800원, 삼천포 8600원, 사천행 6300원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중/고등학생은 20% 할인됩니다. (서울행 우등도 KTX와의 경쟁으로 인해 학생할인이 됩니다. *프리미엄은 불가)


728x90

그러면 이 터미널을 거쳐 가는 버스의 사진을 올려 드려야겠지요? 아래를 보시면 됩니다.

위 차량은 창원터미널에서 16시 정각에 출발하여 진주로 가는 경전고속(여객)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입니다.

*창원을 출발한 지 약 8분여만에 이 정류소를 경유하네요. (경전의 파크웨이 일반은 대개 41인승이라 편합니다.)

동양고속 유니버스 노블(뉴 프리미엄 아님.) 45인승 일반 차량입니다.  위 차량 역시 16시 정각에 창원터미널을 

출발했습니다. 이 곳은 마산 구암동, 창원 의창동, 중동 유니시티쪽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정류소일 듯 합니다. 

*이렇게 보니 동양과 경전의 차량 도색이 매우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럼 또다른 정류소 시간표 올려 드립니다.

위 장소는 창원역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나오는 '옥포상회'라고 하는 간판을 내걸고 있는 창원역의 시외버스

정류장인데요. "아니 주인장님 위에 실~컷 소개해 놓고 또 있어요?"라고 하시는 분이 계실 까 봐 미리 적어 드리면

사실 이 정류장이 네이버 구버전 지도에 유일하게 뜨는 '창원역 시외버스정류소'입니다. 여기는 위에 올린 정류장과

달리 마산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한 일부 시외버스 노선이 중간 정차하는 장소인데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 위키 사이트의 '창원역'정보에서도 이 장소를 누락하고 있더군요.(창원역은 시외버스 타는 곳이 두 곳입니다.)


반응형

여기 슈펴 직원분께서는 하루 21회밖에 없는 밀양행 시외버스밖에 없는 줄 알고 계시더군요.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는게 김해행 버스는 2018년 2월에 이미 140번이라는 시내버스로 전환되었고 2019년 12월에

요금이 인상될 예정에 있지요. 그러나 밀양행 말고 시외버스 노선이 하나 더 있는데 아래에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첫차는 아침 7시 7분, 막차는 밤 8시 47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마산시외버스터미널 출발 7분 후입니다.

도로 사정에 따라 3분 내외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고 버스를 이용 바랍니다.(비좌석제 노선)

밀양까지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될 예정입니다.(진영운동장 20분, 가술 30분, 수산 40분, 예림 50분 소요.)

*참고로 덕산(동읍)이라던가 진영 운동장(한림풀에버 앞)까지도 탑승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마산에서 16시 정각에 출발한(도로 사정으로 1분 늦게 도착) 밀성여객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차량입니다.


SMALL

제가 이 글을 통해서 위 옥포상회 사장님의 편견을 바꿔 드리겠습니다. 바로 밀양행 뿐만이 아니라 

하루에 무려 12차례나 다니는 진영 중흥신도시행도 시외버스로 다니며, 시간표는 위와 같습니다.

요금은 저도 모르니 버스 기사님께 문의하시고 교통카드로 태그하시기 바랍니다. 첫차는 06:27로

밀성여객보다 빠르며, 상당수의 차량이 밀성여객과 동시에 도착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태영고속의 3316 현대 에어로타운(거창고속과 함께 여기도 에타를 시외버스로 굴리네요.) 차량입니다.

당연히 진영 중흥신도시행 노선으로 서재골공원, 이진캐스빌, 중흥자이 등으로 가며 진영운동장에도 하차 됩니다.

참고로 태영고속의 왼쪽 차량은 '한국화이바 프리머스'라는 차량으로 현재 '에디슨 모터스'의 전신이라고 합니다.

창원시의 경우 이 한국화이바의 품질에 데인 것 때문에 현재 에디슨 화이버드 차량이 1대도 없음을 알립니다.

지금까지 했던 창원역 시외버스/고속버스 정류소 포스트를 요약하면 아래 지도 이미지와 같습니다.

네이버 지도에 '창원역 시외정류장'으로 나오는 장소는 밀양행과 진영 중흥신도시행 버스만 탈 수 있는 곳입니다.

아 물론 140번 시내버스도 해당 정류소에서 타긴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울, 진주행 등의 버스는

창원역의 정면에 있는 시외버스 정류소(매표소, 대기실 有)에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사실 밀양같은 경우에도 열차 이용이 더 나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가술, 수산은 버스 이용이 맞습니다.)

 

ps. 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newpark314.blog.me/221718413466 입니다.

 

창원역 시외/고속버스 정류소 시간표 리뷰(창원역에서 서울, 대전, 대구, 진주행 버스 타는 곳)+(밀양행 타는 곳)-191226

​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저의 블로그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시외버스 정류장의 시간표...

blog.naver.com

ps2. 본 포스트의 시간표는 코로나19 이전 자료입니다. 일종의 역사 자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