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마산 내서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특이사항 있음.)

반응형
728x170

*코로나19로 인해 감차된 시간표는 첨부파일을 받으셔서 보시면 됩니다.

(서울행 우등은 매일 고정배차 시간대 2회만 표기했음을 밝힙니다.)

*대구행 감차 및 광주행 프리미엄 버스 도입 사항 반영 완료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제가 원래는 직접 촬영한 버스 터미널의 시간표만 올려 드리는데, 최근 신종 코로나 등으로 

인해서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을 벗어나기가 약간 두려워진 측면이 있어서 이번 포스트는 이미지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해당 터미널에 직접 방문할 의향은 있음을 알립니다. 바로 창원시에서 가장 서쪽에 있는

'내서고속버스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사실 이 곳 내서에서는 종착하는 버스가

없고 경유지기 때문에 터미널보다는 '내서 고속버스 정류장'이라고 표기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터미널의 경우 창원시에서 '동양고속'에 위탁을 주는 식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반대로, 창원터미널의

고속버스부는 '중앙고속' 쪽에 매표 업무를 위탁 주었다고 합니다.) 사실 과거에는 성남, 대전행 노선도 있었는데

대전행은 수요 부족으로 인해 폐선되었고 성남행의 경우 ''진해'-마산-성남'의 형태로 변경되어 내서를 경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즉, '동양고속'에서는 내서보다 진해 쪽의 고속버스 수요가 많다고 판단한 것이지요. 또한 

동서울 노선도 과거에 비해 내서에 정차하는 횟수가 줄었고, 광주 노선은 '김해-창원-마산-내서-광주'로 운행하는

2*2배열 일반 시외버스만 하루 5회 정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대구 노선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른데

원래는 '동대구-서대구-내서-마산'으로 운행되는 노선인데 2014년 말부터 시외버스로 전환되어 진해로 연장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목에 적은 특이사항으로 동대구와 서대구의 요금이 다른 부분이 있고, 반대 방향인 마산 및

진해행 차량(대구에서 내려오는 차량)도 내서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창원nc파크에 야구를 보러 가거나,

진해 군항제를 보러 가실 때 상당히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단, 매표소에서는 표를 끊어 주지 않고,

홈티켓 또는 모바일 티켓만 이용 가능한 것으로 제가 알고 있는데, 현장 매표소에서 진해행 표를 끊어 보신 

분께서는 저에게 댓글로 제보 주시기 바랍니다.) *'내서-마산-진해'의 구간승차가 가능해진 시기는 2015년

진해 군항제 기간부터로 추정됩니다. 유사한 사례로 평택시의 '안중-평택'구간의 동양고속, 금호고속 버스의

구간승차가 양방향으로 가능한 사례가 있습니다.(평택→안중은 평택역 정류장에서 타면 된다고 합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들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작성하겠습니다.)

728x90

구글에서 검색해 본 '내서 고속버스터미널' 관련 이미지들입니다. 사실 제가 내서고속터미널만 올리게 되면 창원시

관내의 모든 매표소 있는 터미널들을 올리게 되는 셈이라 조금 욕심을 낸 측면이 있습니다.(창원, 마산, 진해, 창원역,

남산동, 내서의 총 6곳 정류장에 매표소가 있지요.) 내서의 경우에는 창원시의 가장 서쪽에 위치한 터미널입니다.

우선 서울 강남터미널로 많이 부르시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행 노선의 시간표입니다. 월~금요일에는

위와 같이 운행되고 있으며 하루 31회 정도 운행되고 있으며, 45인승 일반버스 2회, 28인승 우등버스 18회,

21인승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하루 11회 운행되고 있습니다.(심야 포함) 첫차의 경우 새벽 5시 30분이며,

막차는 익일 새벽 1시입니다. 사실 마산 지역에 KTX가 들어오기 이전까지만 해도 위 시간대보다 훨씬 더 많이

다녔었는데 지금 횟수로 줄어든 것입니다. 일부 시간대는 40분~1시간 간격으로 벌어지는 경우가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심야의 경우, 22시 버스 놓치면 다음 차는 23시 30분입니다.) 간~혹 프리미엄 버스의 차량 고장 시

우등버스로 배차가 변경될 수 있는데, 이 경우 프리미엄 버스의 예매는 자동 취소되고 우등버스로 다시 예매하셔야

하는 게 원칙이라고 합니다.(배차 시간도 원래 시간의 1분 뒤로 바뀜.), 반대로 우등에서 프리미엄으로 바뀌는 경우는

뒤쪽 7자리의 예매를 막고 우등 요금으로 운행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어 왔습니다. 상기 시간표는 마산 양덕동

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를 그대로 내서로 가져온 것이기 때문에, 실제 내서터미널에 버스가 오는 시간은 상기 시간에서

10~20분 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도 예시가 있을 겁니다. 선산휴게소 관련 부분 중 14시 30분 버스는 

동서울행과 2대 동시에 배차되고 있습니다.(월~금요일 한정). 배차 업체의 경우 95%는 '동양고속'임을 알립니다.

이어서 토, 일요일의 경우 주말배차가 적용되어 운행 횟수가 증차됩니다. 하루 39회 운행되며, 일반고속은 하루 2회

동일하며, 우등은 하루 25회, 프리미엄은 하루 12회로 증차됩니다. 예전에는 일반 시간에도 우등버스가 투입되었으나,

요즘에는 일반 시간에도 45인승 일반차가 투입됩니다. 선산휴게소 환승 관련해서 말씀드리면 선산에 내리시면 성남,

용인, 청주, 인천 등지로 환승하실 수 있으나, 상주-영천고속도로의 낙동강휴게소 개통으로 인해 버스들이 분산되어

해당 지역으로 가는 노선의 배차가 줄었음을 알립니다. 따라서, 선산의 경우 '휴게소에서 도저히 15분 내로 버스에

다시 못 타겠다.'하시는 분이나, 휴게소에서 식사를 하시고자 하는 분, 선산휴게소 근처가 목적지이신 분들 위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또한, 휴게소에 자가용을 주차해 놓은 경우도 휴게소까지 타실 수 있겠지요?) 선산 휴게소까지는

우등 12300원, 일반 8100원입니다.(프리미엄 고속버스, 심야버스로는 선산휴게소까지 가실 수 없습니다만, 기사님께

합당한 이유를 말하면 잔여 구간 환불이 없다는 조건 하에 내려 주시는 기사님들도 '소수'지만 계시는 걸로 압니다.)

*재차 강조합니다만,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휴게소에서 중간하차 및 환승이 불가합니다.(고속버스 프리패스 탑승도 불가)

*아 심야버스의 경우 00시 이후에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날짜가 넘어가기 때문에 토/일요일 새벽이 아니라

일/월요일 새벽에 위 시간표가 적용됩니다. 즉, 일요일과 월요일의 새벽 1시 버스가 프리미엄 버스라는 이야깁니다.

*토요일 새벽 0시대에는 월~금요일의 시간표가 적용된다는 이야기입니다.(단, 프리미엄 버스 요금은 주말요금 적용.)

서울 경부 고속터미널행 요금표입니다. 우등은 33000원, 일반은 22200원입니다. 우등과 일반은 중/고등학생이 

할인되어 우등은 26400원, 일반은 17800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야우등은 36300원입니다. 아, 프리미엄

버스의 경우 월~목요일과 금~일요일의 요금이 다른 점 참고 바랍니다. 8자의 경우 한글 2010의 기본 폰트로

입력 시 글자가 깨지는 부분이 있어서 부득이하게 다른 폰트를 사용하였음을 알립니다. 아, 프리미엄 버스의

마일리지는 이 구간에서는 적립이 불가합니다.(상기 요금은 정가에서 10~15% 할인된 요금이기 때문임.)

제가 생각했을 때 마일리지 제도 보다는 이렇게 처음부터 요금을 싸게 해 주는 게 맞다고 판단되네요......

*아, 서울행의 경우 시간표 뿐만 아니라 요금도 마산고속터미널과 같습니다. 그렇게 된 이유는 고속버스의 경우

같은 지자체 내 중간 정차지는 특례 개념으로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기점과 요금을 똑같이 맞출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이 부분이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다른 점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시외버스의 경우 중간정차지 요금이

같으면 '불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버스인 '김해-서울'노선의 경우 김해 노선과 장유 노선의

요금이 같음을 알려 드립니다. 시외버스의 경우에는 '장유-사상'구간의 사례가 있는데 장유 어디서 타느냐에 따라

약간의 요금 차이가 발생하는 게 그 사례입니다. *그런데 일부 구간에서는 예외인 지 불법인 지 모를 사례도 있습니다.

.이어서 동서울행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마산고속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복사+붙여넣기'하고 있으며

특이하게도 금, 토, 일, 월요일까지의 4일을 주말로 취급하여 심야 버스를 투입하고 있습니다. 즉, 화~목요일은

하루 4회, 금~월요일은 하루 5회의 버스가 투입된다는 이야기인데 16시 35분 버스는 프리미엄 버스네요.

요금은 월~목은 37000원, 금~일요일은 39000원으로, 역시 정가에서 약 10~15%정도 할인되었습니다. 

광주행 같은 경우는 오전 1회, 오후 4회 배차되는 시외버스로, 14300원을 받으며 운암동 하차 가능합니다.

*광주행은 금호고속 직행부에서 운행합니다. 동서울행 및 광주행 버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어서 위에도 언급한 진해행과 동대구행 노선입니다. 동대구행의 경우 2014년 말부터 시외버스가 되었고,

2019년 3월 요금 인상 시기부터 시외우등 할증이 적용되어 일반 요금과 우등 요금이 구분되기 시작했습니다.

반대로 내서에서 마산, 진해행이 있다는 것은 많은 지역민들이 모르고, 또 버스 업체의 기사님들도 모르고

지나치시는 경우가 많은데, 대구에서 내려오는 버스의 경우 모든 차량이 내서에서 마산, 진해까지 탈 수 있으며

요금도 위에 입력해 놓았습니다. 하루 16회 운행되며 마산까지는 15분, 진해까지는 45분 정도를 잡고 갑니다.

*창원NC파크에 야구를 보러 가기 편리해지는 측면이 상당히 많지요. *대구행의 경우 '서대구터미널'의 위치는

대구 3호선 만평역 옆으로, '서부정류장'이 전혀 아님을 알립니다. 오히려 북부정류장에서 도보 15분 거리로

가까운 위치에 서대구고속터미널이 있음을 알립니다. 동대구는 뭐 아시다시피 동대구역 바로 옆입니다.

요금은 상기 이미지에 적어 놓았으며, 우등버스의 할인 제도도 적어 놓았습니다.(성인 요금만 할인됨을 알립니다.)

*운행 업체는 동양고속, 천일고속이며 11회는 우등 5회는 일반이며, 서대구 1시간, 동대구 1시간 20분 소요됩니다.

*대구행과 광주행은 내서터미널 출발 시간임을 알려 드리며, 도로 사정에 따라 늦게 도착할 수도 있음을 알립니다.

728x90

원래 중간경유지까지는 행선지 입력만 해 놓고 요금을 입력하지 않아서 구간승차가 불가능함을 알려 주는 경우도

있는데, 내서에서는 마산(양덕동 창원NC파크 근처), 진해(인의동)까지 모두 구간승차가 가능함을 알려 드립니다.

*상기 노선들의 예매는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모바일 어플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내서터미널의 위치입니다. 창원 내서 농산물도매시장 및 내서ic 바로 옆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터미널에서도 진주, 칠원, 부산, 김해 방향 시외버스 노선을 운행했으면 하네요.

위 이미지는 제가 2019년 5월에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것을 가져온 것입니다.

내서터미널에서 사실상 가장 가까운 시내버스 정류장이 450m 떨어진 동신2차아파트 정류장임을 알리고자

하기 위해 가져온 것으로, 해당 정류장에는 창원 버스보다 114-1, 252-2번 등의 함안 버스가 더 자주 보이는

것 같은 느낌이 상당히 크게 듭니다. 즉, 내서터미널의 경우 함안군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마산터미널을 출발한 버스가 내서까지 접근하는 경로입니다. 딱 10km 찍히더군요.(약 15분 소요.) 

이상으로 내서고속버스터미널 포스트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네이버에는 조만간 새로 포스트하겠습니다.)

 

*해당 터미널의 시간표 문서 파일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감차 반영)

내서터미널.hwp
0.03MB

 

*서울행의 우등 시간표를 저처럼 올려 주는 블로거는 거의 없을 겁니다.

 

*본 포스트는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825646233 에도 업로드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