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874890282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본인이 타 본 고속도로 시리즈의 6편으로 '동해고속도로'편을 진행하겠습니다.
이 고속도로의 경우 강원도 구간은 20세기에도 있었으나, 이후 구간은 21세기 들어와서 개통되고 기존
강릉시~묵호 구간도 21세기 들어와서 이설, 개량되었다고 합니다. 보통 동해고속도로라고 하면 강원도
영동지역 구간인 삼척~동해~강릉~양양~속초 구간만을 이야기하나, 실제로는 부산, 울산, 경주, 포항
지역의 구간도 동해고속도로로 포함시켜서 이야기합니다. 노선 번호는 전부 65번(no. 65)입니다. 즉,
현재 부산 해운대 지역에서 포항 남부로 가는 구간 약 101km, 삼척에서 강릉을 거쳐 속초로 가는 구간의
약 123km로 총 224km정도 되는 상당히 긴 고속도로라고 보시면 되겠으며, 현재 포항(한동대 근처)에서
영덕을 잇는 약 30km정도의 구간이 공사 진행 중이나 이 고속도로는 포항 남부와는 연결되지 않고 국도를
통해 이동하셔야 합니다.(개인적으로는 두 구간을 잇는 영일만대교 추진에 찬성하는 편이고, 영덕 구간도
영해까지는 올려 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휴게소는 방향별로 각 6곳씩 있고, 정규휴게소 4곳, 임시주차장
2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터널같은 경우 길이 7km가 넘는 양북1터널이 2016년에 개통하였습니다.
*부산-울산 구간의 경우 말이 민간자본이지 실제로는 도로공사 자회사 성격으로, '코레일-SR'의 관계라고
보시면 되겠으며, 민자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구간이 왕복 6차로로 지어져서, 타 고속도로보다 적자폭이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사실 이 구간의 통행료가 꽤 나가는 이유가 민자여서가 아니라, 편도 3차로서가
더 큽니다.) 그럼 관련 이미지를 통해서 이 고속도로의 특징에 대해 계속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포항에서 삼척 사이 구간의 경우, 2시간 이상을 국도로 달려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포항~영덕 구간의 경우 7번 국도의 신호등이 많아져서,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어 고속도로를 건설 중입니다.
카카오맵에서 검색하시면 모든 구간이 분리되어 나오네요. 다음 이미지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부산-울산 구간의 경우 별도의 홈페이지도 있습니다. 한 때는 이 50km를 넘기는 구간을 20분 안쪽으로 주파하는
(유로트럭?) 경우도 있었다고 하는데 요즘에는 구간단속 카메라의 설치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해졌음을 알립니다.
울산에서 포항 구간은 경주 시내를 관통하지 않고(경주 시내로 가려면 남경주ic에서 빠지면 됩니다.) 문화재 보호를
이유로 경주 외곽으로 달립니다. 이 과정에서 '양북1터널'이 뚫렸는데 초기에는 양남터널로 불렸다고 합니다.
*해당 터널의 주행 영상을 무려 2017년에 찍은 게 있어서 올려 드립니다.(유튜브 영상입니다.)
터널 주행 시간은 대략 4분 30여초 정도 되네요.(차로 변경이 가능할 줄 알았으나 불가능함을 알립니다.)
*부산-울산 구간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업체는 '해운대고속'이고, 울산-포항은 '금아여행'이 가장 많이 탑니다.
*부산~울산~포항 구간에 있는 휴게소는 장안휴게소와 외동휴게소 되겠습니다. (양북휴게소는 주차장입니다.)
삼척~속초 구간의 경우 삼척에서 강릉, 양양에서 속초 구간에는 꽤 높은 곳에 건설되었는지 터널이 꽤 많습니다.
또한, 바닷바람이 꽤 불기 때문에 주행에 유의해서 달리면 되겠습니다. 이 고속도로에 있는 옥계휴게소의 경우
바다가 보이는 휴게소로 유명합니다. 이 고속도로를 가장 많이 타는 업체는 강원여객(흥업)과 동해고속일 것이고,
중앙고속과 동부고속도 꽤 많은 비율로 이용하는 듯 합니다.(물론 소수긴 하지만 동양고속도 있긴 합니다.)
여담으로, 북양양ic의 구조는 다른 ic들과는 약간 다르더군요.(+별개로, 속초까지 직선도로 개설을 희망합니다.)
이 고속도로의 주요 구간 통행료입니다. 해운대 ~ 속초 구간을 이 고속도로만 이용할 시 13600원이 나오네요.
통행료의 경우 1종 차량 기준이며, 출퇴근시간/전기차/경차 이용 시 할인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 단거리는
1~3종(버스)까지의 통행료가 같은 경우도 있더군요. 해운대~울산은 4000원, 해운대~남포항 7300원,
근덕~속초 6300원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근덕~속초 구간이 해운대~남포항보다 훨씬 거리가 긴 상황임에도
통행료는 1000원 저렴하네요. 이렇게 된 게 해운대 ~ 울산 구간이 민자(+6차로)라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 나온 구간 외의 통행료는 도로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트를 마칩니다.
ps. 이 고속도로는 매년 프리패스할 때마다 타게 되는 듯 합니다.
(또한, 수도권에서 강릉으로 갈 때도 대개 1km정도 한정이긴 하지만 타게 되지요.)
PS2. 유튜브의 경우 재개할 생각이 딱히 없음을 알립니다.
ps3. 이 고속도로상에 있는 강릉ic의 톨게이트 하이패스 제한속도는 50km/h라고 합니다.
'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 > 그 외 잡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 '마법'에 가장 가까운 기술은 '블루투스'가 아닐까 (0) | 2020.04.02 |
---|---|
본 블로그의 2020년 3월자 통계 자료 공개(구글 애널리틱스 자료 사용) (0) | 2020.04.01 |
코로나19 관련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KTX, ITX-청춘의 주말열차 감편 안내, 동대구역 기준 KTX 셋이서 3만원(2만원) 상품 소개, (주)SR의 SRT 할인 이벤트 소개 (0) | 2020.03.26 |
창원 마산합포구 월영동~가포신항 도로(가포신항터널) 개통 안내(3.20~) (0) | 2020.03.26 |
[신조어] 랜선 XX, 방구석 XX, 갓수,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싼게 비지떡?) (0) | 2020.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