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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KTX&SRT 서대구역,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대구 4차 순환도로), (+상화로 지하화 착공) - 22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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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675263535

 

[교통시설 개통 소식] 서대구역,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대구 4차 순환도로)+a(상화로 지하화 착공

#2022년, #3월31일, #대구, #도로, #철도, #3월30일개통식, #서대구역, #대구4차순환도로, #대구외곽순환 ...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구절을 변경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정말 오래간만에 포스트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한 포스팅

소재 고갈도 있지만 단순히 저의 귀차니즘 때문인 점도 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대구광역시 쪽에 거주하시는 분들께서 좋아하실 소식들로 준비해 봤습니다. 대구의 핵심 도로 및

철도가 '2022년 3월 31일'에 동시에 개통한다는 소식입니다. 두 시설 모두 30일에 개통식을 하고 다음 날인 31일에

개통한다고 하는데 막바지 점검 사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제목에 적었듯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대구역'의 개통 소식입니다. 관련 이미지들을 올려 드리면서 진행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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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경로 업데이트는 국내 지도가 빠르지만 위성 지도는 구글 쪽이 업데이트가 더 빠른 듯 합니다. 물론 지역별로

편차가 꽤 큰 점은 알려 드립니다. 화질은 좋지 않지만 서대구역의 최신 모습이 구글 쪽에만 나와 있는데, 역 건물이

한 쪽으로 쏠려 있어서 서울 방면 뒤쪽 칸, 부산 방면 앞쪽 칸 이용 시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서대구역과 관련된 보도

자료도 같이 캡처했는데 KTX, SRT가 같이 정차하므로 대구의 서, 남부 권역의 발전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대구역의 남쪽은 네이버 로드뷰로, 북쪽은 카카오 로드뷰로 캡처했는데 핵심 출입구는 남쪽일 것 같습니다.

역 북쪽의 경우 주거단지보다는 공단이 많기 때문에 차기 대구 시장님께서 개발 정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요가 결정날 듯 합니다. 다만, 북부정류장에서 출발한 시외버스는 북쪽 광장을 경유한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서대구역 남쪽 교차로 명칭이 '이현삼거리'에서 '서대구역네거리(서대구역사거리)'로 바뀐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내부 모습이 언론 보도를 통해 나왔는데 출입 동선이 긴 점을 제외하면 동대구역 축소판 같습니다.

서대구역은 서대구ic 근처에 건설됩니다.

서대구역에서 동대구역까지 거리는 약 8km 정도라고 합니다. 서대구역에 정차하는 열차는 당연히 동대구역에도

정차한다고 하는데, 들은 소문에 의하면 서대구역에서 같은 TK권인 포항행 KTX가 없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 점 상당히 아쉬운데 쉽게 이야기하면 동대구 남쪽 PK 권역에서 대전, 서울 방면으로 가는 소요 시간이 꽤 많이

길어진 부분이 있다는 소리입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대구 도심구간이 아니라 2004년에 완공된 칠곡군 쪽 연결

구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지는 대신 열차 운임은 동대구에 비해 크게 저렴할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장점으로 봅니다. (서대구역 덕분에 서울-부산/울산/포항 구간 항공 수요가 약간이나마 늘어날 것으로 봅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경부선 SRT의 12.5%, KTX의 18~20% 정도가 정차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서대구역 열차 예매는 3월 24~25일 중으로 열릴 것 같습니다. (대구외곽순환선 통행료 공개 시점과 비슷할 듯.)

*포항역에서 서대구 구간 KTX가 없는 이유는 포항에서 승객들을 대부분 채워 오기 때문에 대구에서 좌석이 없는 

것이 정설로 보이나, 그 승객들 중 15~20% 정도는 포항~대구 단거리 승객일 것 같아서 포항~서대구 구간 KTX는 

필요하다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서대구역 KTX를 보면 부울경 지역만 소요시간이 9분 정도 늘어나는 듯 합니다.)

*서울역에서 서대구역 경유 열차로 동대구역 남쪽 구간(부산 등.) 이용 시 기존 KTX들보다 400원 정도 저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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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로의 건설비는 1조 5000억 원을 넘겼으며 연간 1000억 원 이상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상기 자료 중 노선도, 사업 효과 부분의 출처는 한국도로공사(정보공개포털) 입니다. 이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도

서대구역과 같이 3월 30일에 개통식을 하고 31일에 개통한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4월까지 밀린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어쨌든 1/4분기 내로 개통해서 다행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는 제한속도가 80km/h라 (실제 위성 및 CCTV 지도를 봤을 때 갓길이 약간 좁아

보였습니다.) 고속도로라 부르지 말고 그냥 4차 순환도로라고 부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만, 운영 주체가

어쨌든 도로공사라 고속도로라고 부르는 듯 합니다. 아마 3월 24~25일 중으로 통행료가 발표될 듯 합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의 경우 교량 77개소, 터널 8개소가 있으며 대구 시내 교통량 분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터널 및 교량의 길이는 그렇게 길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단, 금호강 횡단 교량의 길이는 꽤 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대구 4차 순환도로) 구간은 3월 31일 오후부터 이용 가능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램프 구조가 확실한 곳에는 빨간 선을 그어 봤습니다.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 시 경북 북부 지역에서 대구 북부, 대구공항으로의 접근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이며

대구 시내의 동, 서, 남, 북 4방향 모두 이동이 더 편리해질 것으로 봅니다. 위성 지도는 구글어스 및 구글 지도로

캡처한 것이며 경부고속도로 칠곡분기점, 동대구(상매) 분기점, 파군재IC, 동명동호IC를 캡처해 봤는데 동명동호

IC를 이용하여 안동, 영주, 강원도로 올라가는 경우 기존 칠곡IC보다 통행료가 저렴해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파군재IC를 이용하여 시내 및 공항으로 가는 차들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금호분기점의 교통 정체가

분산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동대구분기점의 경우 연못(?) 때문에 외곽에서 서울로 올라 가는 램프가 없습니다.

또한 대구-포항 노선과 연결되는 램프도 없는데, 측백나무 숲 보호 때문이라고 하니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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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화로 지하화는 2022년 3월 중순에 기공식을 했고 4월부터 공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번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과 동시에 대구시내 구간인 상화로 의 지하화 공사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

구간은 민자 사업이 아니라 통행료가 없다고 하는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을 보면 중간

구간이 대구시 도로로 이어져 있습니다. 북쪽 중간 구간인 '국우터널'의 경우 제가 딱 한 차례 이용해 본 구간입니다.

서대구역과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제가 4월 중으로 시간표 등의

정보를 촬영해 드릴 예정이며 대구외곽순환선은 도로 매니아 유튜버님들께서 주행 영상을 촬영해 주실 것으로

봅니다. 본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서대구역 광역전철은 빠르면 2024년 말 개통 예정입니다. 이

시점부터 북부정류장을 완전히 서대구역으로 옮겼으면 좋겠습니다.), (*대구 4차 순환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성주, 칠곡 250번 노선버스의 일부 시간대라도 연장, 경유시켰으면 좋겠습니다...

개통 구간 하나하나 살펴보니 차로, 갓길 폭이 기존 고속도로들보다 약간 좁은 것이 보였습니다.

파군재ic, 동명동호ic 인근 거리뷰입니다. 개통 전임에도 네이버 측에서 아주 깔끔하게 촬영한 듯 합니다.

대구 북구 지역에서 대구공항, 의성, 안동, 영주 지역으로 더 편리하게 이동 가능한 경로가 생겼습니다...

(칠곡경대병원 쪽에서 동명동호ic로 중앙고속도로 진입 시 우측 가장자리 차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의 통행료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 이용 시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2200원,

하이패스 미사용 시 3000원입니다. (호국로 쪽에서 끊기는 구간이 있어 이렇게 된 듯 합니다.) 기존에 개통된

대구시내 유료 도로를 이용하여 1바퀴 완주 시 하이패스 차량은 4400원, 일반 차량은 5200원이 든다고 합니다.

*출, 퇴근시간 할인 및 중앙고속도로와의 연계이용 할인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700~900원 정도 할인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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