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22년 첫 해를 본 시점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벚꽃철을 지나고 있고 한 분기가 끝났습니다. 이렇게
보면 5년, 10년이 길어 보여도 정말 빠르게 지나간다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블로그의 2022년
1분기 통계 및 3월자 통계 자료, 카카오 애드핏 수익을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댓글 허용 하지 않겠습니다...
우선 2022년 1분기(1/4분기)는 1월부터 3월까지입니다. 위 자료에도 3월의 조회수, 글 작성 건수, 애드핏 수익이
나와 있으니 바쁘신 분들께서는 위 이미지만 보셔도 됩니다. 1~3월의 합계 자료 및 평균치 자료인데 조회수 합계는
정~말 아쉽게 10만 건을 못 넘겼고 하루 평균치도 아쉽게 1100건을 넘기지 못 했습니다. 2, 3월에 작성한 글의 수가
1월에 작성한 글의 개수와 같습니다. 애드핏 수익은 조회수와 마찬가지로 '1월>3월>2월' 순으로 나왔고 월 평균은
11432.33원, 일 평균치는 381.08원으로 나왔습니다. 검색유입 의존도는 81.58%, 모바일 비율은 79.03% 였습니다.
3월 한 달간 조회수는 33863건으로 나왔으며 하루 평균치는 작년 대비 무려 238.52건이나 줄어 든 1092.35건으로
나왔습니다. 최고치와 최저치 기록일 간 격차는 무려 1.66배였는데, 저의 생각보다 조회수가 많이 나온 포스트를 3월
중순에 작성해서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검색 유입 비율은 80.79%, 모바일 유입 비율은 78%로 집계된 상황입니다.
특이하게도 '빙' 검색 유입으로 3건, 기타 SNS 유입으로 2건이 잡혔습니다. *주말 모바일 유입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게시글 순위 TOP20입니다. 신기하게도 2020년에 쓴 글이 순위권에서 사라진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이 2022년임에도
2019년 글이 아직도 4건이나 있는데 시간표를 확인하실 때 반드시 작성일자 및 수정 일자를 확인하신 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유 구입 시 제조일자 보라는 것과 비슷한 소리입니다.) 월간 조회수 500건을 넘긴 포스트는 17개입니다.
3월 중순에 했던 사이버 렉카 이슈성 포스트가 조회수 2위를 차지했는데, 어쨌든 이 블로그에 맞는 주제라 만족스럽긴
합니다. (저의 네이버 블로그 쪽에서는 대구 쪽 교통시설 포스트가 조회수 압도적 1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는 포항의
버스 터미널 시간표가 차지했습니다. 울산역 리무진 포스트도 조회수 1000건을 넘겼으며, 안동 버스 개편, 신경주역
관련 내용도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시외버스터미널 관련 글 15건, 그 외 주제 5건이 상위 20위 안에 들어 있습니다.
유입 키워드 순위인데 전부 버스 터미널 또는 울산역 KTX 리무진버스 관련 내용입니다. 조회수 2위를 기록한
서대구역과 대구외곽순환선 관련 키워드가 상위권에 없는 점 인상깊은 부분입니다. 해당 포스트는 검색이 아닌
다른 수단으로 많이 유입된 것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의정부, 통영, 청주 등 코로나19 시국 이전에 했던 포스트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있는 점 솔직히 유감인데, 티스토리 쪽에서는 네이버와 달리 버스 터미널 시간표를 올리시는
분들이 많이 없거나, 있어도 검색 노출이 잘 되지 않는 것으로 해석 가능할 것 같습니다. 대구 북부정류장에서
출발한 버스 노선 중 군위, 의성, 안동, 영주 방면 노선은 이번에 개통한 서대구역에서도 중간 승차 가능합니다.
*코로나19 시국이 끝나더라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기름값 상승으로 인해 버스 업계의 회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저는 코로나19 이전에 몇몇 노선이 과잉 공급된 점이 개선된 것은 좋다고 봅니다...)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는 여기까지 올려 드리고 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를(성별 자료 등) 올리겠습니다...
지역별로는 서울>부산>경기>경남>경북>대구>울산>광주 순으로 나왔는데 영남 분들이 확실히 많이 들어오시는 것
같습니다. 이 자료가 IP 기반이라 통신사 데이터 사용 시 서울로 잡히는 경우가 많아서 서울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3월에는 화, 목요일에 많이 들어오셨으며 특히 목요일 10~19시에 많이 들어오셨습니다...
접속 국가는 꽤 많지만 그 중 98% 이상이 우리나라 IP로 들어온 것 같습니다. (당연한 결과로 봅니다.)
OS, 성별, 연령별 방문자 통계입니다. 5명 중 3명 이상이 안드로이드 OS로 들어오고 계시는데 지금 시점은 안드로이드
11에서 12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보입니다. 아마 4월 통계에는 안드로이드 12 유저가 더 많아질 것으로 봅니다. 이어서
윈도우의 경우 10>7>8 (본인은 8.1 사용 중.)의 순서로 나왔고 윈도우 모바일 유저가 10명 정도 잡혔습니다. iOS는 15
유저가 상당히 많고 14.X 유저분들도 꽤 들어오셨습니다. 이 블로그의 월간 연령별 자료를 보면 대한민국 사회 구조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고 봅니다. 만 45~54세 중년층 분들이 가장 많이 들어오셨고 35~44, 55~64세 계층이 초 경합인
상황입니다. 남녀 성비를 보면 대구 쪽 교통시설 개통 포스트의 영향으로 남성분들의 비율이 상당히 많이 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블로그 2022년 3월자 '카카오 애드핏 수익' 올려 드리겠습니다. 11277원을 기록하여 합계 액수는
2월보다 많았으나 3월은 31일까지 있는 관계로 하루 평균치는 2월보다 약간 적게 나왔습니다. 모바일 버전에서
90% 이상의 수익이 나왔습니다. 최고치와 최저치 간 격차는 540원, 4.4배로 저의 생각보다는 적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본 블로그의 2022년 3월자, 1분기 통계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본 포스트의 통계 요약 영상 url - https://tv.naver.com/v/26016378 (*1분기; 3분 56초~, 3월자; 18분 56초~.)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통계 포스트 URL (애드포스트 수익 공개 포스트.)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690828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