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675263535
(원문에서 일부 구절을 변경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정말 오래간만에 포스트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한 포스팅
소재 고갈도 있지만 단순히 저의 귀차니즘 때문인 점도 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대구광역시 쪽에 거주하시는 분들께서 좋아하실 소식들로 준비해 봤습니다. 대구의 핵심 도로 및
철도가 '2022년 3월 31일'에 동시에 개통한다는 소식입니다. 두 시설 모두 30일에 개통식을 하고 다음 날인 31일에
개통한다고 하는데 막바지 점검 사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제목에 적었듯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대구역'의 개통 소식입니다. 관련 이미지들을 올려 드리면서 진행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 작성.)
일반 경로 업데이트는 국내 지도가 빠르지만 위성 지도는 구글 쪽이 업데이트가 더 빠른 듯 합니다. 물론 지역별로
편차가 꽤 큰 점은 알려 드립니다. 화질은 좋지 않지만 서대구역의 최신 모습이 구글 쪽에만 나와 있는데, 역 건물이
한 쪽으로 쏠려 있어서 서울 방면 뒤쪽 칸, 부산 방면 앞쪽 칸 이용 시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서대구역과 관련된 보도
자료도 같이 캡처했는데 KTX, SRT가 같이 정차하므로 대구의 서, 남부 권역의 발전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대구역의 남쪽은 네이버 로드뷰로, 북쪽은 카카오 로드뷰로 캡처했는데 핵심 출입구는 남쪽일 것 같습니다.
역 북쪽의 경우 주거단지보다는 공단이 많기 때문에 차기 대구 시장님께서 개발 정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요가 결정날 듯 합니다. 다만, 북부정류장에서 출발한 시외버스는 북쪽 광장을 경유한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서대구역 남쪽 교차로 명칭이 '이현삼거리'에서 '서대구역네거리(서대구역사거리)'로 바뀐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내부 모습이 언론 보도를 통해 나왔는데 출입 동선이 긴 점을 제외하면 동대구역 축소판 같습니다.
서대구역에서 동대구역까지 거리는 약 8km 정도라고 합니다. 서대구역에 정차하는 열차는 당연히 동대구역에도
정차한다고 하는데, 들은 소문에 의하면 서대구역에서 같은 TK권인 포항행 KTX가 없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 점 상당히 아쉬운데 쉽게 이야기하면 동대구 남쪽 PK 권역에서 대전, 서울 방면으로 가는 소요 시간이 꽤 많이
길어진 부분이 있다는 소리입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대구 도심구간이 아니라 2004년에 완공된 칠곡군 쪽 연결
구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지는 대신 열차 운임은 동대구에 비해 크게 저렴할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장점으로 봅니다. (서대구역 덕분에 서울-부산/울산/포항 구간 항공 수요가 약간이나마 늘어날 것으로 봅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경부선 SRT의 12.5%, KTX의 18~20% 정도가 정차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서대구역 열차 예매는 3월 24~25일 중으로 열릴 것 같습니다. (대구외곽순환선 통행료 공개 시점과 비슷할 듯.)
*포항역에서 서대구 구간 KTX가 없는 이유는 포항에서 승객들을 대부분 채워 오기 때문에 대구에서 좌석이 없는
것이 정설로 보이나, 그 승객들 중 15~20% 정도는 포항~대구 단거리 승객일 것 같아서 포항~서대구 구간 KTX는
필요하다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서대구역 KTX를 보면 부울경 지역만 소요시간이 9분 정도 늘어나는 듯 합니다.)
*서울역에서 서대구역 경유 열차로 동대구역 남쪽 구간(부산 등.) 이용 시 기존 KTX들보다 400원 정도 저렴해집니다.
상기 자료 중 노선도, 사업 효과 부분의 출처는 한국도로공사(정보공개포털) 입니다. 이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도
서대구역과 같이 3월 30일에 개통식을 하고 31일에 개통한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4월까지 밀린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어쨌든 1/4분기 내로 개통해서 다행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는 제한속도가 80km/h라 (실제 위성 및 CCTV 지도를 봤을 때 갓길이 약간 좁아
보였습니다.) 고속도로라 부르지 말고 그냥 4차 순환도로라고 부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만, 운영 주체가
어쨌든 도로공사라 고속도로라고 부르는 듯 합니다. 아마 3월 24~25일 중으로 통행료가 발표될 듯 합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의 경우 교량 77개소, 터널 8개소가 있으며 대구 시내 교통량 분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터널 및 교량의 길이는 그렇게 길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단, 금호강 횡단 교량의 길이는 꽤 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대구 4차 순환도로) 구간은 3월 31일 오후부터 이용 가능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 시 경북 북부 지역에서 대구 북부, 대구공항으로의 접근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이며
대구 시내의 동, 서, 남, 북 4방향 모두 이동이 더 편리해질 것으로 봅니다. 위성 지도는 구글어스 및 구글 지도로
캡처한 것이며 경부고속도로 칠곡분기점, 동대구(상매) 분기점, 파군재IC, 동명동호IC를 캡처해 봤는데 동명동호
IC를 이용하여 안동, 영주, 강원도로 올라가는 경우 기존 칠곡IC보다 통행료가 저렴해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파군재IC를 이용하여 시내 및 공항으로 가는 차들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금호분기점의 교통 정체가
분산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동대구분기점의 경우 연못(?) 때문에 외곽에서 서울로 올라 가는 램프가 없습니다.
또한 대구-포항 노선과 연결되는 램프도 없는데, 측백나무 숲 보호 때문이라고 하니 양해 바랍니다.
이번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과 동시에 대구시내 구간인 상화로 의 지하화 공사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
구간은 민자 사업이 아니라 통행료가 없다고 하는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을 보면 중간
구간이 대구시 도로로 이어져 있습니다. 북쪽 중간 구간인 '국우터널'의 경우 제가 딱 한 차례 이용해 본 구간입니다.
서대구역과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제가 4월 중으로 시간표 등의
정보를 촬영해 드릴 예정이며 대구외곽순환선은 도로 매니아 유튜버님들께서 주행 영상을 촬영해 주실 것으로
봅니다. 본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서대구역 광역전철은 빠르면 2024년 말 개통 예정입니다. 이
시점부터 북부정류장을 완전히 서대구역으로 옮겼으면 좋겠습니다.), (*대구 4차 순환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서대구역의 경우 성주, 칠곡 250번 노선버스의 일부 시간대라도 연장, 경유시켰으면 좋겠습니다...
파군재ic, 동명동호ic 인근 거리뷰입니다. 개통 전임에도 네이버 측에서 아주 깔끔하게 촬영한 듯 합니다.
대구 북구 지역에서 대구공항, 의성, 안동, 영주 지역으로 더 편리하게 이동 가능한 경로가 생겼습니다...
(칠곡경대병원 쪽에서 동명동호ic로 중앙고속도로 진입 시 우측 가장자리 차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의 통행료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 이용 시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2200원,
하이패스 미사용 시 3000원입니다. (호국로 쪽에서 끊기는 구간이 있어 이렇게 된 듯 합니다.) 기존에 개통된
대구시내 유료 도로를 이용하여 1바퀴 완주 시 하이패스 차량은 4400원, 일반 차량은 5200원이 든다고 합니다.
*출, 퇴근시간 할인 및 중앙고속도로와의 연계이용 할인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700~900원 정도 할인된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