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안동시 시내버스 노선 개편 소식 및 의견 (22. 3. 21.~)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675642667

 

안동 시내버스 노선 개편 소식 및 의견 (22. 3. 21.~)

#경북, #안동시, #시내버스, #노선, #변경, #개편, #3월21일, #안동버스, #동춘여객, #경안여객, #급행, #...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변경, 추가할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경북 안동시의 시내버스 개편 소식에 대해 다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사실

안동과는 연고가 없는 사람이긴 합니다만 외가가 안동에 있는 관계로(?) 안동시의 버스 노선에 대한 관심이 꽤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안동의 경우 인구가 그렇게 많지는 않으나 버스를 이용하는 외지 관광객들이 많고, 또

경북도청 주변 예천군 주거지들과 안동역, 안동시내를 잇는 노선들의 수요가 많아지는 추세라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편에 대한 보도 자료들은 원문 작성일에 꽤 많이 나왔습니다만 홍보가 잘 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 이 글을 쓰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 제가 찾아 본 핵심 내용부터 올려 드리고 본 내용으로 들어 가겠습니다.


300x250

안동시청 홈-페이지에 나온 배너. 시장님 성함이 참 익숙합니다.
개편 관련 보도 자료입니다. 이번 개편은 '전면' 개편으로 안동시의 대부분의 노선 체계가 바뀌는 것입니다. 39개

노선에서 46개 노선으로 늘어난다고 하며 이러한 부분에 대해 3월 17일에 버스 업체와 협정을 맺었다고 합니다...

우선 급행11번의 경우 정부 경북지방합동청사로 연장 후 급행1번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운행 횟수는 기존보다

2.3배 늘어난 하루 23회라고 합니다. 급행2번의 경우 하회마을~풍산~안동과대~안동터미널~서후~봉정사를

운행한다고 하는데 평일이 아닌 주말에만 운행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잠잠해진다면 평일에도

운행할 것으로 봅니다. 급행3번은 안동터미널에서 도산서원까지 가는 노선인데, 모든 회차가 도산서원까지 가는

것은 아니고 6회 중 절반인 3회만 도산서원까지 운행한다고 합니다. 다만, 운행 시간 자체는 안동역 도착 열차와

나름대로 잘 연계되어 있었습니다. 급행버스 확충으로 공공기관 통근 및 관광객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어서 '낙타고개'라고 불려진다는 단원로의 왕복 2차로 구간에도 시내버스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경안&안동여중,

안동여고 학생들의 통근이 편리해질 것으로 봅니다. 해당 구간에는 순환3번 및 113번 버스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구담~도청~하회마을을 잇는 지선버스가 신설된다고 하는데 하루 5회긴 하지만 경북도청신도시에서 하회마을로

바로 가는 버스가 생긴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628번의 경우 610번으로 변경 후 터미널로

노선이 단축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개편하면 학가산온천 바로 앞에 붙는 노선이 재품리 노선 하나만 남게 됩니다...

*경북합동청사와 단원로 구간에는 정류장이 없기 때문에 방향별로 정류장 2~3곳씩 새로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학가산온천의 경우 자가용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으며, 국도 34호선 대로변에 정차하는 노선들이 꽤 많긴 합니다.

*급행2, 급행3번은 이름만 급행버스지 실제로는 노선의 모~든 정류장에 정차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SMALL

자료 출처; 안동시 공지사항

권역별 노선입니다. 시내는 1권역, 풍산/풍천(도청, 하회) 2권역, 서후/북후 3권역, 남후/일직 4권역, 예안/도산은

5권역, 임하/길안은 6권역입니다. 급행, 순환, 지선은 '한글 구역+노선 숫자'로 노선을 표기한다고 합니다. 안동의

경우 노선별로 전담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본인의 외가로 가는 버스 업체는 '안동버스'입니다.

안동 버스 요금은 성인 기준 카드 1400원입니다. 하차 후 1시간 이내 다른 노선 승차 시 환승 할인이 적용됩니다...

주요 노선별 배차 간격, 운행 업체, 시설별 운행 노선이 나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동 배차가 아닌 노선별 전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자주 운행하는 노선은 개편 전 2번인 111번으로 하루 62회입니다. 그 다음으로 자주 운행하는 

노선은 안동대~도청 구간인 11번으로, 개편 후 212번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다만 212번의 경우 바이오산업단지 또는 

교리, 갈전 쪽으로 갈라지는 시간대가 있어서 이 시간대에 걸릴 시 시내~도청 소요시간이 크게 길어질 수 있습니다...

권역별 지선 노선이 신설되는데, 외곽 마을에서 간선 노선과의 환승 거점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횟수는 적습니다...

병원, 관광지, 관공서, 학교별로 정차 노선이 나와 있는데, 안동과대에 정차하는 버스는 313번이 아닌 312번입니다.

순환3번의 경우 정하동 일부 지역에서 버스 증차 효과가 생긴다고 합니다.

급행버스에 대해서는 내용 요약 파트에서 언급했습니다. 안동터미널에서 환승 없이 도산서원 쪽으로 가는

급행3번이 인상깊습니다. 순환 노선의 경우 순환1, 순환2는 기존 0번대, 80번대에서 번호만 바꾼 노선에

가까운 점이 있어 캡처하지 않았고 이번에 단원로(낙타고개) 쪽으로 신설되는 순환3번을 캡처해 봤습니다.

순환3번의 경우 터미널 출발 후 바로 단원로, 시청부터 경유하고 반대로 순환3-1은 태화동부터 경유하는

방식이라 통학할 때 노선을 잘 보고 타셔야 할 듯 합니다. *단원로 구간 로드뷰 이미지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정류장이 신설된다는 안동 금곡동, 화성동 단원로 구간입니다. 사진으로만 봐도 경사가 꽤 있어 보입니다.

급행1번 시간표는 제가 새로 편집했습니다.

급행1번, 급행3번 시간표입니다. 도산서원이 아닌 퇴계공원 쪽으로 가려면 백운지, 내살미행 차를 타시면 됩니다.

도산서원 차량의 경우 도산면 소재지인 온혜리를 먼저 경유한 후 도산서원 주차장에서 몇 분간 쉬었다 다시 내려

가는 구조인 것 같습니다. 도산서원 차량 3회 중 2회는 안동역 KTX와 나름대로 연계를 잘 한 것 같습니다. 이어서

급행 1번의 경우 아시다시피 안동대에서 안동터미널, 도청 구간을 잇는 버스인데 기존 급행11번보다 배차가 2배

이상 늘긴 했지만 안동역과의 열차 연계는 여전히 애매합니다. 다만 안동터미널 시외버스와의 연계는 더 잘 될 듯

합니다.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경북합동청사로 연장되어 통근이 더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도청신도시의 인구가

늘다 보니 이 노선의 수요가 늘었고 따라서 배차 횟수도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안동대에서 안동터미널까지 약

30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교통정체가 없을 때에는 25분 정도에도 주파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안동터미널에서

탑승하려는 경우 상기 시간 5~10분 전까지는 시내버스 정류소에서 대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과학대만 찍고

서안동IC 구간을 지하차도로 통과한 후 풍산읍도 무정차하여 도청까지 가는 급행버스라 상당히 빠르다고 봅니다.

운행 업체별로 시간표 양식이 크게 달랐습니다.

급행2번의 경우 평일 운행 여부는 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하회마을~봉정사 구간 50분을 주는 것 같습니다.

하회~봉정사 전 구간이 아닌 터미널~하회, 터미널~봉정사로 나눠 운행하는 시간대가 꽤 있는데, 안동역

열차 출/도착 시간 때문인 것 같습니다. *순환3번은 각 방향별로 19회 정도(평균 40분 간격) 운행합니다...


반응형

순환3번과 함께 단원로를 타는 또 다른 노선인 113번입니다. 안동터미널에서 용상4주공(용상안동병원) 구간을

운행하는 비교적 짧은 노선으로 배차 간격은 약 40분인데 상기 노선들 모두 막차 시간이 상당히 이른 것 같습니다.

*단원로의 경우 도로가 좁은 만큼 9m 이하급으로 짧은 버스가 투입될 가능성이 꽤 있다는 이야기가 꽤 있습니다.

312번의 경우 천주마을행 2회, 상백현행 2회로 나눠져 있습니다.
읍면 간선 노선은 기존에 246번이던 교보~하회마을 구간 노선이 210번으로 바뀝니다. 교보생명~구담 노선은

276번에서 211번으로 바뀌는데, 여기서 기존 안동대~풍산~도청을 운행했던 11번과의 오해가 생길 수 있다

봅니다. 안동시내~풍산 구간은 사실 11번과 같긴 합니다만 안동대~도청 구간 11번 노선은 212번으로 바뀌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213번도 있습니다. 377번은 312번으로 번호가 바뀌며 교보생명에서 안동터미널로 노선이

단축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313번은 교보생명~마사 구간으로 새로 신설됩니다. 438번은 410번으로 변경되어

안동시내에서 일직면, 단촌 등 많은 곳을 이어 주는 노선입니다. 노선 계통이 너무 복잡함에도 번호는 410번으로

통일되어 있는 것 같은데, 향후 안동 인구가 더 줄어든다면 외곽 지역은 행복택시 등으로 대체될 것 같아 보입니다.

*410번이 기존에는 교보생명에서 운행을 시작하고 마쳤으나, 이번 개편으로 안동터미널로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안동터미널~길안 610번(상추목행 612번), 안동터미널~임동 611번까지가 간선 노선입니다. 지선은

권역별로 풍천, 풍산, 도산, 길안 등 다양하게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11번의 일부가 대두서까지

들어가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제 그런 차가 사라지고 풍산읍~대두서만 운행하는 지선으로 바뀌었습니다.

도청~호명~풍산 구간을 운행하는 풍산2번도 있습니다. 풍천3번은 도청~구담 순환버스라고 보시면 될 듯

하며, 풍천2번이 바로 구담~도청~하회마을 구간 버스입니다. 도청에서 안동 대표 관광지인 하회마을로

가는 버스가 생긴 점 반갑습니다. *북후1번은 시간대별로 운행 계통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곽 지선 노선에도 9m 이하급 짧은 버스가 투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형 버스를 중형으로 대/폐차.)


728x90

풍천2번의 경우 구담~운골~풍천중~하회마을로 운행하며 경북도청(풍천중)부터 하회마을까지는 약 15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312번 재품행의 경우 2회는 천주마을(학가산&광흥사), 나머지 2회는 상백현으로

가는 버스입니다. 상추목행의 경우 610번과 612번이 있습니다. 413번 버스도 올렸는데 일부 버스들의 경우

안동 시내버스 업체 본사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차고 안에서 타는 지, 아니면 차고 입구에 정류장을

따로 만드는 지는 버스 업체에 문의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안동 버스의 개편일은 2022년 3월 21일입니다.

개인 의견으로 312번 막차 시간을 5분 정도만 늦춰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산, 울산 쪽에서 올라오는 무궁화호 

열차와의 연계를 위해서입니다.) 또한 이번 개편에 대해 두 가지 우려 사항이 있는데, 몇몇 노선들의 막차 시간이 

너무 이르다는 것이고(특히 도청~안동대 노선은 막차시간 단축됐다고 벌써 말 나왔습니다.) 두 번째로는 터미널

정류장이 안동역 정류장을 포함하여 여러 곳으로 파편화되어 있어서 외곽 노선을 어디서 타야 하는 지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안동시 쪽에서 공무원들을 파견하여 알려 준다고 하니 기대해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안동 시내버스 개편 소식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재력, 날숨에는 건강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안동시청 대중교통 사이트; https://www.andong.go.kr/portal/bbs/list.do?ptIdx=66&mId=0606010100

*노선 정보; https://bus.andong.go.kr 또는 각 포털사이트 지도, 어플을 참고 바랍니다.

추가 소식입니다. 이번 개편이 되면서 일반 11번이 212번으로 바뀌었는데, 그 과정에서 종점 회차지가 변경된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212번의 경우 기존 11번 노선 종점인 아이파크아파트 정류장에서 지방합동청사로 오히려

단축된 점이 있으며, 호반베르디움 & 아이파크아파트 남쪽 도로로는 안동 시내버스가 더 이상 정차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불편하시더라도 우방아이유쉘(산합문화공원) 정류장으로 가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점 때문에 예천 버스 88번과의 환승 지점이 줄어들어 몇몇 시내버스 여행 매니아님들의 불편이 예상됩니다만, 이번 

개편은 시내버스 매니아를 위해서 한 개편이 아니라 경북 공공기관 통근 수요를 위해 진행한 개편인 점 참고 바랍니다.

*급행 1번 버스의 경우 주말에는 감차된다고 합니다. 토요일 감차폭은 비교적 적으나 일요일에는 기존에 다니던

급행11번과 비슷한 9회만 운행하기 때문에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통학, 통근 수요가 감소해서 그런 듯 합니다.)

*급행1번 인력, 차량이 주말에는 관광객을 위한 하회~봉정사 급행 2번으로 운행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사실 터미널~풍산, 터미널~서후면 행정복지센터 구간은 주말 한정 주민 이동이 편리해지는 효과가 있긴 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경북 영주, 경주시 지역 시내버스 노선들도 크게 개편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