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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광주 유스퀘어(광주종합버스터미널, 광천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1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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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597899021

*시작하기에 앞서 경기도 광주시의 광주터미널, 충남 홍성 광천면/전남 순천 주암면 광천리 지역의 광천정류소를

찾아 오신 분들께서는 뒤로 가기를 눌러 나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의 광천터미널 포스트입니다...

*원문에서 일부 내용 수정하여 작성했습니다. *다른 분들이 알려주지 않는 세세한 부분들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같은 목적지로 가는 직행과 완행이 동시 또는 10분 안쪽의 차이로 같이 출발할 수 있는 부분 주의 바랍니다.

*시외 직행버스 노선들의 경우 운행 계통이 워낙 복잡한지라 시간표 수정이 어려운 점 양해 말씀 드립니다...

*몇몇 금호고속 노선들은 출발 하루 전이 되어서야 예매창에 배차를 입력하는 경우가 있는데 적어도 3일 전까지는

배차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발 좀 부탁드립니다. (해당 노선이 사라진 것으로 오해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금호고속 직행부 노선들은 한 달 주기로 배차가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 

때문에 매월 초마다 뒤통수를 맞으시는 분들이 꽤 있다고 봅니다. *여순광 방면 한정으로 7월 수정분 올렸습니다.

*고양행 운행 중단된 점 유감입니다(행신역까지 KTX 이용 권장.), 용인행 감차 반영했습니다. 버스 시간표 변경 

부분은 버스 매니아 커뮤니티, 타 블로그를 보고 반영하는 것이라 수정이 늦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호남권, 특히 광주/전남 지역의 대표 허브 터미널인 광주 유스퀘어 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터미널은 '광주종합버스터미널(광주고속버스터미널)'또는

'광천터미널, 말굽광장, 유숙헤어(어떤 외국인이 이렇게 불렀음)'로도 가끔 불려지는 곳입니다. 요즘에는

예매 사이트로 원하는 버스 배차를 찾고 표를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아직도 블로그를 통해 버스

배차 시간표를 보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아서 제가 버스 터미널들의 시간표를 계속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이 터미널을 비롯한 금호고속 운영 터미널들의 매표소가 거의 무인화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예매, 자동발매기 

이용이 힘드신 어르신, 교통약자 분들께서는 조금 불편하실 수 있는 점을 알려 드리고 본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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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스퀘어 로고
여기 유-스퀘어는 금호고속 직행부의 본사 소재지이기도 합니다.

이 터미널의 로고입니다. '유'와 '스퀘어'의 사이에 '·'또는 '-'를 붙인 '유-스퀘어'가 정식 명칭입니다. 제가 입력하지

않은 노선은 아예 운행하지 않는 노선이거나 날마다 배차 시간이 너무 큰 폭으로 바뀌는 노선들입니다. 특히 평일,

주말로 구분된 것도 아니라 이틀에 한 번씩 운행하는 시간대가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고속버스 노선들 중 한 달마다

배차를 크게 바꾸는 노선들은 수정해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여기 유스퀘어 터미널의 시간표는 많은 분들이 

찍어 올려 주시긴 합니다만 매표소 위에 있는 전광판 사진만 올리신 분들이 꽤 있었고, 그나마 시외직행버스 승차홈에 

있는 노란 종이 시간표 사진을 찍어 주시는 분들이 적게나마 있긴 했습니다. 전광판 시간표는 모든 시간대의 차량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10~15초 정도 단위로 시간대가 바뀌면서 돌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하루 전체의 시간표를 보려면 

결국 예매 사이트를 찾아야 하는 단점이 있고, 올리시는 분마다 찍힌 시간대가 다른 현상도 생깁니다. 그렇지만 저는

다른 분들과 달리 노선별로 예매 사이트를 하나하나 찾아서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해 날마다 배차가 달라지는 경우가 생겨 버려서 몇몇 노선들은 매일 운행하는 시간대만 추려서 입력해 드렸습니다.

서울 강남행 우등 버스는 직접 예매 사이트를 통해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0. 서울 센트럴시티 노선

광주 유스퀘어의 상징 노선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센트럴시티 노선입니다. 네이버 쪽 어떤 변호사님께서는 이 

노선이 왜 지금도 경쟁력이 있는 지 고찰하는 글을 쓰셨던데, 저는 그 내용이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 

하면 이 노선도 호남고속철도 SRT 개통으로 인해 수요가 크게 감소했으며 이번 코로나19 시국으로 인해 배차가 

30% 이상 감축된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중앙고속 배차는 거의 줄이지 않았으나 금호고속 배차를 크게 줄여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중앙고속보다 금호고속에 큰 타격을 주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위 시간표에 적지 않은 우등까지 합하면 배차 횟수가 여전히 하루 60회를 넘기긴 하지만 코로나19 시국 

이전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 것이 맞으며, 서울 출발 다른 장거리 노선들보다 큰 폭으로 줄였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실정입니다. 상기 시간표는 프리미엄 고속버스와 일반 고속버스 시간대만 추렸는데, 원래는 금호고속과 중앙고속이 

2:1 내지 3:1 비율이었으나 요즘에는 1:1로 바뀐 상황입니다. 우등까지 합하면 광주 향토업체(?) 금호고속의 배차가

많은 것은 맞으나 과거 매표 직원이 금호고속 차량 위주로만 표를 끊어 주었다는 비판도 있었던 상황에 비하면 정말 

격세지감이고, 수요가 없는 시간대에는 배차 간격이 30분 이상으로 벌어진다는 이야기마저 나와 버린 현실입니다.

수원행 배차 매일 달라집니다.

1. 전주, 경기권, 강원권 노선 (충주, 강릉, 태백행은 시외버스입니다.)

*고양행 운행 중지된 점 유감입니다. 용산역-경의중앙선 루트 또는 행신역-경의중앙선 전철 루트를 이용 바랍니다.

의정부는 '금호고속 서포터'님의 거주 지역인데 하루 2회만 다니는 점 너무 안타깝습니다. 용인행의 경우 기흥역을

추가로 경유한다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용인 도착 남쪽 고속버스들 중 김해 노선만 기흥역을 무정차합니다.)

*용인행의 경우 동양고속 배차가 금호고속으로 넘어 가면서 45인승 일반이 없어지고 총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안산 노선은 시흥 노선과 합쳐진 지 벌써 9개월이 지난 것 같은데 이 과정에서 시흥까지는 과거 분리 노선 시절보다

요금이 올랐으나, 안산 구간은 요금이 약간 인하된 일이 있었습니다. 시흥행의 심야 버스가 생긴 점은 좋다고 봅니다.

안산-시흥 노선도 서울 노선과 마찬가지로 정안휴게소 중간 하차 가능하다고 합니다. 성남 노선의 경우 날마다 배차 

시간이 크게 바뀌는 관계로 매일 운행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시간대만 표기했습니다. 성남도 SRT 개통으로 인해 큰 

격을 받은 노선 중 하나입니다. 전주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30~40% 정도 감차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주행의 경우 수요 증가로 2022년 1월부터 낮 배차 횟수를 조금 늘렸고 심야 버스도 1회 한정이지만 부활했습니다.

45석 일반은 오전 7시 40분밖에 없고 나머지 차들은 우등 아니면 프리미엄인 상황입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차량이 전주IC 근처 호남제일문을 거쳐 갑니다만 표기해 둔 3회는 전주 혁신도시를 거쳐 갑니다. (혁신도시는

전주 터미널보다 1000원 저렴함.) 원주 노선은 07, 13시 버스만 표기했습니다. 이 시간대 이후 배차는 날마다 크게

달라지는 실정입니다. 춘천 노선은 14시 10분 버스만 날마다 배차 중이고 오전 버스는 주말에만 뜹니다. 광주에서

강원도를 갈 때는 서울까지 열차를 타신 후 다른 열차로 갈아 타는 방법도 있다고 봅니다. 충주 노선은 충주 단독으로

수요가 나오지 않아서 증평을 거쳐 운행 중입니다. 증평이나 충주까지는 열차로 오송역에 가셔서 환승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강릉 노선은 오전 시간대에 4만 원이 넘는 비싼 프리미엄 버스만 운행하고 있는데, 수요는 꽤

있어 보였습니다. (평일에도 절반 이상 타고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상기 노선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일반고속 버스 중 45석이 아닌 40~41석 차량이 배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호고속, KD그룹 일부 차량 한정...)

*인천공항 노선의 경우 하루 8회 재개됩니다. 심야 4회, 주간 4회이며 운행 등급은 예매 사이트에서 확인 바랍니다.

최근 강원 내륙 지역인 영월, 태백 노선이 운행을 재개했습니다. 해당 노선은 앞 15좌석만 광주에서 표를 파는

노선이고 나머지 13자리는 대전이나 청주에서 표를 파는 노선 같습니다. 대전과 청주를 추가로 거치기 때문에

이 터미널에서 소요 시간이 가장 긴 노선이 바로 영월-태백행이 아닐 까 합니다. (오후 2시 1회 배차 중입니다.)

창원행 첫 차는 프리미엄 버스로 운행합니다.

2. 영남&충청권 노선

*노포동행 프리미엄 고속버스 중 금호고속 시간대는 배차가 하루 1회 고정되어 있어서 추가 표기했습니다.

이어서 영남, 충청권 고속버스 노선입니다. 사상행의 경우 하루 20회 운행 중이며 금호고속 직행부 노선인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해 수요가 많은 사상선마저 큰 폭으로 감차되어 버렸습니다.

진주 노선의 경우 하루 6회(중앙고속) 다니고 있는데, 생각보다 광주-진주 승객이 많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창원 노선은 하루 9회 운행하는데 시간대별로 경유지, 목적지가 다릅니다. 8회 중 5회는 김해까지 운행하는

'시외버스'이며 나머지 4회 중 2회는 마산을 무정차한 후 창원을 거쳐 진해까지 내려 가는 차량입니다. 울산

노선은 프리미엄 고속버스 3회, 우등 2회로 배차하고 있습니다. 구미 노선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절반이나

감차된 모습인데 하루 3회 운행 중입니다. (구미 노선은 '코리아와이드 경북'도 배차에 참여합니다.) 포항행은

월~목요일 시간표만 올려 드렸습니다. (주말 배차는 예매 사이트 찾으시기 바랍니다.) 충청권인 청주 노선의

경우 한 때는 하루 4회까지 줄었으나 지금은 하루 6회 다니고 있습니다. (참고로 청주-동대구도 하루 6회임.)

천안 노선의 경우 과거에는 청주보다 많이 멀었으나 천안~논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청주와 비슷해진 노선입니다.

매일 운행하는 시간대만 표기했으며 일반 시간대에 높은 확률로 우등 투입합니다. 청주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배차가 더 줄어든 점 반영이 늦어 죄송합니다. 월~목 3회, 금~일 4~5회 운행하며 심야 없습니다.

대전 노선은 서울행과 반대로 중앙고속이 90% 이상 비율로 배차하고 나머지 10% 미만을 금호고속에서 배차

중입니다. 대전 정부청사를 거쳐 복합터미널로 갑니다. 전북고속에서 하루 11회 배차 중인 유성행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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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노선들 중 충주, 강릉을 제외한 노선들은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로 예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호남, 영남, 충청, 경기 지역으로 가는 시외직행버스 시간표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직행 노선은 2개 이미지를 붙여 올렸습니다.

3. 나주, 무안공항, 신안(압해, 지도 등), 진도 방면 직행

무안공항 노선은 매일 운행하지 않고 금, 일요일만 각 2회씩 운행한다고 하는데, 일각에서는 이 시간대가 비행기의

도착 시간과 연계되어 있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항공편이 지연되어도 기다려 주지 않는 문제가 꽤 크다고

합니다.) 이 부분 꼭 개선되길 바랍니다. 이 외에 나주-목포 완행, 무안군 지역으로 가는 완행 버스도 배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첫차 5:50 / 막차 20:05) 여기서 압해, 지도, 임자도 등은 '전라남도 신안군'의 읍, 면 지역입니다...

진도행의 모자이크한 시간대는 예매 사이트를 여러 차례 확인한 결과 운행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 냈습니다. 사실

위 시간표를 12월 초에 찍었는데 이 글을 올리기까지 2주 사이에 배차를 줄인 노선이 꽤 있어서 그런 노선들을

찾느라 고생 좀 했습니다. 진도를 거쳐 쏠비치까지 가는 노선도 있고 진도까지만 가는 노선이 있습니다. 남악부터

찍고 삼호로 내려간 후 우수영, 녹진을 찍고 진도로 갑니다. (진도 쪽으로 가는 도로가 생각보다 잘 되어 있습니다.)

4. 목포 직통

이어서 '목포 직통' 노선의 경우 겉으로 보기에는 배차가 자주 있는 것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중간중간에 특정

요일에만 운행하는 배차들이 꽤 있어서 한 대를 놓치면 1시간 이상을 기다리셔야 다음 버스가 있는 경우도

생긴 실정입니다. 또한 일부 시간대는 단거리임에도 요금이 비싼 프리미엄 버스를 투입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광주송정역에서 KTX를 타시는 것이 더 좋은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진월동과 우산동을 경유하는

시간대도 '직통' 칸에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상기 배차 모두 매일 다녔으나 일부

배차를 요일별로 구분하는 것으로 바꾼 것 같습니다. (우등 버스도 꽤 많은 시간대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알려 드리기가 상당히 곤란한 것이 아무리 단거리라도 교통, 기상 상황에 따라 소요시간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5~6년 전에 있었던 일인데 목포에서 제주행 9시 여객선을 타려던

사람이 7시 15분 버스를 탔다가 폭설로 인한 도로 정체로 인해 그 배를 놓쳐서 못 타셨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진월동, 학동, 소태역까지 구간승차 됩니다.

5. 해남-완도, 강진, 장흥, 영암-목포

이어서 해남-완도, 강진, 화순-장흥-회진, 영암 노선입니다. 상기 노선들 중 상당수가 국도 구간이라 요금이 비싼

실정인데 향후 '광주-강진 고속도로'가 개통된다면 어느정도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완도가 아닌 해남까지만

가는 차도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강진행 7시 10분 버스는 평일에는 전남인재개발원이

최종 목적지이나 주말에는 강진 터미널이 최종 목적지인 그런 노선입니다. (기관 직원 수요로 운행하는 듯 합니다.)

장흥 노선의 경우 광주 동쪽 소태역 경유 계통과 광주 남쪽 진월동 경유 계통으로 나눠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떤

6글자 유튜버의 고향으로 추정되는 영암 지역을 거쳐 목포로 가는 차도 하루 2회 정도 (14:30 / 14:55) 있습니다...

광주의 경우 다른 광역시와 달리 시외직행버스의 기본요금 시내 구간승차를 적극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산포가 목적지이신 경우 위 버스을 타시면 될 듯 합니다.

5-1. 해남-완도(진도), 영암-강진 완행

진도, 완도, 해남, 강진 노선의 경우 나주와 영암을 동시에 거치는 완행버스도 있습니다. 나주까지는 무안,

목포 완행과 합쳐 하루 30회 가까이 운행하는 것으로 보이니 현장 자동발매기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주혁신도시 경유 해남, 완도행 노선도 있는데 해당 노선은 나주 터미널을 거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주까지는 위 버스에 시내버스까지 합하면 배차 횟수가 하루 100회 이상으로, 상당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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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순천&여수행

이어서 전남 동부권의 핵심 도시들인 순천, 여수행 노선입니다. 여수행 전 차량 여천을 거쳐 운행합니다. 덕양으로

가실 분들께서는 순천을 거쳐 운행하는 완행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순천행은 순천대학교 앞과 순천북부정류장을

거쳐 운행합니다. 순천행은 1시간 30분, 여수행은 2시간 안쪽으로 운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수행 중 순천

신대지구를 경유하는 차도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많은 시간대에 우등 차량이 운행하는데, 요금이 비싸져서 싫다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현 시국에는 조금이라도 적게 타는 것이 코로나19에 감염될 확률을 낮출 수 있어서 기존보다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며 또한 버스 업체 입장에서도 우등 요금을 받아야 경영이 되는 상황이라면 우등 할증이

어쩔 수 없는 조치로 봅니다. *여수 노선의 경우 요금이 더 비싼 21석 프리미엄 버스도 배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여수행의 경우 저녁, 밤 시간대에는 우등이 배차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 비해 배차 간격이 길어졌습니다.

전주에서 내려 오는 시간대는 혼선 방지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7. 장성, 고창, 정읍, 익산-군산, 부안, 전주시외 (광신고속, 전북여객)

이 터미널의 경우 승차홈 시간표에 중간 경유지까지 같이 표시해 주는 친절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신고속의 경우

다른 업체들과 달리 흰색 종이로 시간표를 표시해 주고 있었습니다. 흰색 종이에 나온 차량들은 장성까지는 공통으로

운행하고 이후 고창/정읍 완행, 상무대로 노선이 갈라지는 방식입니다. 고창/정읍의 경우 옆 승차홈에 다른 업체가

운행 중인 직통버스 이용을 권장합니다. 물론 정읍/장성의 경우 교통정체 없는 열차 이용이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정읍과 고창 직통 모두 일부 시간대에는 그 지역에서 유명한 내장사, 선운사까지 간다고 합니다. 익산-군산 직통과

전주 직통의 일부 시간대에는 우등 할증 중입니다. 군산이나 전주의 경우 직통 열차가 없어 버스 이용이 더 좋다고

볼 수 있는 도시들입니다. 물론 전주는 고속버스 배차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고속버스 시간이 많이 비는 경우 위에

나온 시외버스 이용도 괜찮습니다. (시외버스 쪽도 전주혁신도시 경유 차량 있습니다.) 고속버스와 달리 순창까지

광주~대구 고속도로 이용 후 순창부터 전주까지 국도 탄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소요시간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8. 경기권(안양, 이천, 평택, 부천)&남원(담양, 순창, 장수, 무주) 노선

이어서 경기도 방면 시외버스 및 전라북도 남원시 방면 시외버스 시간표입니다. 경기도 방면 칸에 충주, 강릉

노선까지 덤으로 같이 표기해 드렸습니다. (충주행은 하루 5회에서 3회로 줄어든 배차라고 합니다.) 경기도

노선은 평택을 거쳐 오산까지 가는 노선 3회가 있는데 이 노선은 전국에서 오산이 종점인 몇 안되는 시외버스

노선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부천행 3회(주말에는 4회), 이천행 5회(여주행 없는 것이 의외입니다.) 안양 노선의

경우 전 차량 의왕을 거치며 4회 중 2회는 최종 목적지가 광명(역 근처 터미널)인 차량입니다. 안양 노선의 경우

예매 사이트에서 안양이 아닌 '안양역'으로 검색하셔야 예매가 가능합니다. 남원 노선은 위 시간표만 보면 자주

있는 것처럼 보이나 코로나19로 인해 중간 시간대가 많이 비어 한 대를 놓치면 1시간 이상 기다리셔야 다음

버스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원 직통 중 일부 차량이 스키장으로 유명하다는 무주까지 간다고 합니다...

(무주행 차는 장수도 같이 경유합니다.) 남원 직통 중 일부 차량은 담양, 순창을 경유하는 완행이라고 합니다.

담양까지는 담양군 농어촌(시내) 311번 버스 이용이 더 나을 수 있는데 그 차는 하루에 50회 이상 운행하기

때문입니다. (311번의 경우, 여기 터미널보다는 다른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 남원, 함양, 거창을 거쳐 대구 서부정류장까지 운행하는 완행 노선이 재개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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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의 이미지를 반으로 나눠 올린 것입니다. (숫자를 굵게 표기하지 않아 시인성이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9. 옥과, 보성

옥과, 보성 방면 시간표입니다. 보성의 경우 일부 시간대는 녹차밭(대한다원) 입구 및 율포해수욕장까지 간다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보성 직통이 아닌 시간대는 화순을 거쳐 갑니다. 옥과행 중 일부 시간대는 '광천'까지

가는데 윗부분에 언급한 '순천시 주암면 광천리'입니다. 광주에서 순천 간 거리가 생각보다 가까워서 놀랐습니다.

옥과행 중 일부 시간대는 10~15분 간격으로 붙어 있는데 이러면 수요가 나올 지 모르겠습니다. 보성 노선은

코로나19로 인해 20~30%정도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보성행의 경우 직통 우등과 완행 일반의 요금 차이가 

1000원 정도밖에 나지 않는데, 완행 노선이 국도를 더 많이 타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남원행 중 일부 차량은 과거 함양, 거창을 거쳐 대구 서부정류장까지 가는 완행 노선으로 운행했었다고 합니다.

곡성 노선 약간 증차된 것 같습니다.

10. 곡성-구례, 벌교-고흥, 대구, 서산-당진, 공주-세종, 경주

곡성, 구례 노선 중 일부 차량이 지리산 입구로 유명한 화엄사까지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구례까지는 곡성을

먼저 거쳐 운행하며 대부분 광주 문화동을 거쳐 갑니다. 일장기가 떠오르는 도색으로 유명한 동광고속 배차가

대부분이나 아침에 광우고속, 광신고속 배차도 각 1회씩 있습니다. 이어서 벌교, 고흥, 녹동 노선의 경우 모든

차량이 녹동까지 갑니다. 구례행과 달리 광우고속이 대부분이나 동방고속이 간혹 들어오고 있습니다. 구례

노선은 아침에 등산 수요가 꽤 있어서 배차가 자주 있는 것으로 보이며 벌교 노선은 해당 지역 어르신 수요로

보입니다. 벌교 노선도 일반 버스 한정 보성읍 노선과 마찬가지로 화순을 경유하는지라 화순까지는 하루 30회

이상 배차 중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광주에서 화순까지는 상당히 가깝더군요.) 물론 화순까지는 광주

지하철보다 하루 배차 횟수가 많다는 농어촌버스를 타셔도 됩니다. (해당 버스의 경우 화순 면허 차지만 광주

시내 구간만 타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이어서 대구, 경주, 세종, 당진 노선도 있는데 대구 서부정류장 노선의

경우 동대구행의 경유지인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과 혼동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용 시 반드시 구분해

주셔야 합니다. (서부정류장은 대구 지하철 1호선에, 서대구터미널은 대구 지하철 3호선 만평역 옆에 있습니다.)

촬영 당시에는 하루 6회 다녔으나 금호고속의 재정상황 악화로 우등 2회, 프리미엄 3회만 다니고 있습니다. 당진

노선의 경우 10시 35분 버스는 주말에만 뜹니다. 금호고속과 충남고속이 배차하며 서산을 거쳐 당진까지 갑니다.

(당진과 서산 모두 철강 산업으로 유명한 도시라고 들었습니다.) 세종시 노선의 경우 대부분 백제 유적으로 유명한

공주시를 거쳐 간다고 합니다만 (공주 하차 승객 없을 시 높은 확률로 세종시까지 다이렉트 운행.) 월요일 아침 차는

세종시 공무원들의 출근을 위해 세종 터미널을 거쳐 세종 청사까지 간다고 합니다. 전국에서 세종 청사가 종점인

거의 유일한 시외버스 노선 같습니다. (과거 세종청사를 거쳐 김포공항까지 가던 노선이 있었으나 사라졌습니다.)

*월요일 세종청사행 노선은 공주를 거치지 않으며, 세종청사 직원들의 출근 시간에 맞춰 배차되어 운행 중입니다.

세종 청사까지는 오송까지 KTX 이용 후 BRT를 타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경주 노선 3회 중 오후 2, 3회차는

'목포-광주-경주-포항'으로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포항 고속버스 노선이 있기 때문에 이 노선은 포항까지 발권이

안 되는 것입니다. 약간 비슷한 사례로 '울산-김해-동광양-여수' 노선이 김해에서 여수까지 발권이 안 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3회차는 21석 프리미엄 버스로 운행합니다. *광주-경주 고속버스는 시외버스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대구 서부정류장 직통 노선 및 공주-세종 노선은 2022년 6월자 변경분을 4일 전에 미리 반영한 점 유의 바랍니다.

영광행 중 일부 차량이 법성, 홍농까지 갑니다.

11. 영광, 광양, 통영(-고현, 장승포)

굴비로 유명한 영광군 방면입니다. 영광군 관계자의 출근 시간대 배려가 돋보입니다. (물론 광주에서 영광까지

출/퇴근을 하는 군청 공무원은 거의 없을 것으로 봅니다.) 상당수의 차량이 법성(포), 홍농까지 간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남 동부 핵심 도시 중 한 곳인 광양시 방면 노선 올립니다. 해당 노선은 동광양(중마동) 까지 가는

노선이고 아침 시간대에 21석 프리미엄 버스 배차 중입니다. 대부분 우등이며 일반은 거의 없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10~20%정도 줄어 든 배차이나 코로나 시국이 끝나더라도 배차가 회복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광양행의 경우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22년부터 배차가 3회 줄었고 영광행도 2~3회 정도 감차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영 및 거제도 방면 노선의 경우 1, 2회차인 8시, 13시 버스만 거제 고현-장승포까지 운행하며

이후 버스는 통영에서 운행을 종료하는 그런 노선입니다. *'경남고속'이라는 회사의 유일한 호남 노선입니다.

*한 때 경남고속 장승포행도 승차권에 금호고속으로 찍혔던 적이 꽤 있었으나 지금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상기 노선들은 https://txbus.t-money.co.kr/main.do 또는 '시외버스 티머니'로 예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비좌석제 노선들이 꽤 있었는데 지금은 대부분 노선이 좌석제로 전환된 것 같습니다...

12. 시외, 고속버스 요금표

2년 전에 올렸던 요금표와 양식은 비슷하지만 A4용지 3장 분량으로 압축해 본 요금표입니다. 김해, 보성행 우등 및

대구서부, 광양, 여수행 프리미엄 버스의 요금을 추가 반영한 것입니다. 또한 이 터미널은 다른 광역시 지역들과는

크게 다른 점이 광주광역시 곳곳에 있는 중간 정류소까지 기본요금 1500원으로 구간 탑승이 된다는 점입니다...

공항선 제외 가장 비싼 구간은 강릉의 45200원입니다. 광양 및 여수 노선의 프리미엄 버스는 욕 먹는 것을 막기

위해 우등의 30%가 아닌 20%만 할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등이 10000원이면 프리미엄은 12000원이 됩니다.)

정안휴게소의 경우 휴게소 근처 버스 정류장에서 공주 시내 접근이 가능하며, 섬진강휴게소 옆 정류장에서 하동

쪽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광주에서 하동까지의 열차가 하루 1회밖에 없기 때문에 섬진강휴게소까지 버스를 타시고

휴게소를 벗어난 후 빨간 광양 버스로 하동까지 가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른 포스트에도 언급했지만 천안 노선과

동대구 노선의 요금이 같았던 점 신기합니다. 남원, 순창, 정읍, 고창 등의 지역이 4~5000원대 단거리 구간입니다.

유스퀘어 32번 홈에서 출발하는 남도한바퀴 노선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에는 한 노선당 주 1회 정도 출발합니다.

요일별로 운행하는 지역, 요금이 크게 다르니 http://citytour.jeonnam.go.kr/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터미널의 주변 지도(동쪽)도 올려 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서구청, 농성역, 챔피언스 필드 및 주거 시설,

학교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상으로 광주 유스퀘어 터미널 시간표, 요금 소개 포스트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s. 직행 시간표의 경우 조명 때문에 촬영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자동 보정, 필터 처리 후 업로드한 것입니다.)

ps2. 서울, 사상 노선 주말 임시차 배차하는 경우 많습니다. (평일과 주말의 수요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ps3. 위에도 언급했지만 몇몇 노선들은 한 달 주기로 배차가 크게 바뀌는 점 미리 유의하시고 버스 이용 바랍니다.

*특히 코로나19 거리두기 강화 관계로 21년 12월 중순부터 배차가 큰 폭으로 줄어들 노선들이 꽤 많아 보입니다...

ps4. 동대구, 인천 노선의 경우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배차 시간대가 어느 정도 고정된 부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인천 노선의 11시 25분 차는 매일 운행하지 않아서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노선의 우등/일반 시간대는 예매 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기준 동대구는 하루 5회, 인천은 하루 8회 정도 운행 중이며 인천행 노선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3~7회차 배차 시간이 크게 달라지는 점 구분해서 반영해 드렸습니다. 5~30분 차이입니다. 동대구 노선의 금호고속

배차 입력이 유독 늦어서 배차가 취소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듭니다. (동대구 출발 시간대 금호고속은 배차가

정상 입력되었으나, 광주 출발 배차는 출발 이틀 전임에도 입력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동대구는 2개 회사, 인천은 

3개 회사가 공동 배차 중인 노선입니다. (동대구; 금호/중앙, 인천; 금호/삼화/한일) *프리미엄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몇몇 지역은 우등, 일반은 크게 감축했지만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거의 100%에 가까운 운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스의 탑승 인원은 적지만 객단가가 높기 때문에 15~20명이 타는 경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대구행 금호고속의 경우 자사 직행부 대구서부행 수요를 늘리기 위해 일부러 배차를 늦게 입력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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