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일부 내용은 2018년에 작성했던 것입니다만 시간표 자체는 2021년 12월자 최신 버전입니다.
(*연풍 노선 6시 30분 운행 여부 확인 바랍니다, 현장 시간표에는 있었으나 운행 안 한다는 소리 있습니다.)
*2022년 1월 15일부터 고양 노선 새서울고속 단독 배차로 바뀌어 프리패스 이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일부 노선은 주말(금~일)에만 운행하는 점 주의 바랍니다. (특히 대구행 일부 시간대 유의 바랍니다.)
*2020년 10월부터 점촌, 상주 방면 노선의 배차가 줄어 들고 부산 직통 노선의 배차 횟수가 늘어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충청도의 '충'을 담당하는 '충주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간단하게 포스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터미널의 경우 충주 2번째 대형마트인 '롯데마트 충주점'
건물을 함께 쓰는 구조라 터미널에 마트 주차장이 있는 구조입니다. (이런 터미널들은 꽤 많지요.) 또한
충주역과는 직선거리로는 가까워 보입니다만 실제 역에서 터미널의 출입구까지의 거리는 1km 가까이
되므로 도보 15분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횡단보도 대기 시간 포함.) 또한 터미널 주변에는
교통 정체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 터미널의
정식 명칭은 '충주공용버스터미널'인데 시외, 고속버스가 공동으로 쓴다고 해서 '공용'이 된 것 같습니다...
우선 충주공용버스터미널 출입문과 로고 이미지를 올리면서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주시의 경우 인구
약 21만 정도의 중소 도시고 탄금대, 사과, 홍보 공무원으로 유명한 도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홍보 공무원님' 덕분에
공무원이라는 직업의 부정적 인식(세금 관련, 불친절 민원 답변)이 정말 크게 개선된 점을 좋은 모습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 고양 노선의 경우 예매 사이트가 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이라 한 파트로
묶어 올리는 것입니다. 즉, '고속버스'라는 소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동서울 및 서울 강남 노선 모두
약 5~10% 정도 감차된 것 같으며 특히 서울 강남 노선은 주말에만 배차하는 시간대가 꽤 많이 있습니다.
제천 및 영남권 지역들과 달리 강남 터미널이 경부선이 아닌 호남선 센트럴시티 터미널이 종착지입니다.
동서울 노선보다 서울경부 쪽 노선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물론 동서울 노선도 20분 간격으로 붙어 있는
시간대가 있긴 하지만 서울경부 노선의 경우 일부 시간대는 15분 간격으로도 붙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꽤
차이가 큰 것입니다. 비싼 우등 위주로만 배차하는 몇몇 지역들과는 달리 일반고속 버스도 꽤 많은 비율로
배차하고 있습니다. 향후 중부내륙선 철도가 개통하면 서울 노선에 타격을 준다는 일부 철도 매니아들의
견해가 맞을 지 지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우등은 12000원, 일반 8000원, 심야 13200원인데 서울 강남행
심야는 주말+월요일만 뜹니다. (시외버스 업계는 금요일도 주말 배차로 칩니다.) 서울 노선의 경우 버스
업체에서 안동 노선과 함께 많이 신경쓰고 있다고 합니다. 고양 노선의 경우 충북 지역 업체와 1군 메이저
고속업체가 함께 배차하는 노선인데 메이저 업체 시간대에는 '고속버스 프리패스'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충주에서 유일한 프리패스 노선이 고양 2회입니다.) *서울까지는 평시에는 2시간 안쪽으로 운행됩니다.
*동서울에서 충주로 내려 오는 버스는 '시외버스 티머니(Txbus)' 사이트 또는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빨간 글씨로 적은 시간대는 중앙탑(=서충주) 정류소를 추가 경유한다고 하는데, 중앙탑을 경유하게 된
과정에서 유명 공무원님의 의견이 어느정도 반영되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우등이 아닌 일반만 경유함.)
광주(광역시), 영남, 강원권 방면 시간표입니다. 상당수의 배차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이 있는데
특히 점촌 방면 노선이 크게 줄어든 점 아쉽습니다. 부산 직통버스는 충주에서 중간 경유지 없이 바로 부산 노포동으로
달려 가는 버스입니다. 부산, 울산, 포항 노선의 경유지가 문경-점촌-상주-구미라는 이야기라 구미까지는 하루 4회 정도
운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성인 요금은 상기 이미지에 적어 두었으며, 미성년자 요금은 예매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주 노선은 하루 6회인데 귀래-흥업을 거쳐 갑니다. 강릉 노선은 하루 4회로 모두 우등버스입니다. 고속도로
비율이 높기 때문에 19400원입니다. *광주, 마산-창원(마산 승객 없을 시 바로 창원행) 노선은 각 하루 3회씩 배차하고
있습니다. 대구행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하루 8회에서 현재 하루 6회만 다니는 노선으로 (그나마 21년 12월에 배차가
회복된 것입니다.) 모든 차량 우등입니다. 6회 중 3회만 동대구까지 운행하며 전 차량 대구 북부정류장을 거쳐 갑니다.
(동대구행의 경우 북부 내릴 사람 없으면 동대구까지 바로 간다는 이야기는 있습니다.) *상기 노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핵심 내용입니다. 대전 직통 노선의 경우 운행은 하지만 예매가 불가능하여 현장에서 좌석 상황을 물어 보셔야 합니다.
대전까지는 10시 40분 이전에는 철도 이용이 압도적으로 저렴하고 배차도 많긴 합니다만 버스도 직통이 있고 시간이
맞는 분들께서는 이용하셔도 됩니다. 대전 서부권인 유성 노선도 있는데 전 차량 전주까지 가는 노선입니다. 유성을
휴게소 개념으로 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간상 유성에서 전주 승객만 받고 바로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화장실이 급하신 분들께서는 유성에서 기사님께 이야기하시면 5분 정도 쉬었다 갑니다.) 괴산 노선과 단양 노선은
'살미'를 경유한다고 합니다. 살미까지는 2024년쯤 중부내륙선 철도도 간다고 하니 기대가 많이 됩니다. 제천 노선은
하루 4회밖에 없어 코로나19 이전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든 것으로 보이는데, 열차 타시는 것이 더 저렴하고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민간 업체에서 노선을 운영하는 것의 단점이 여기서 나오는데, 코레일의 경우 국가 공기업이라 현
시국상황에서도 열차를 거의 줄이지 않았으나 민간 업체의 경우 재정 문제 해결이 어려워서 크게 감차한 것입니다.)
단양 노선의 경우 21년 12월 13일부터 오전 배차가 하나 추가되어 4회로 운행하며, 청주 직통 노선도 2회 늘어나서
막차 시간이 청주 완행보다 늦게 출발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다만, 오전 시간대 직통은 증차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반대로 청주공항이나 천안 노선의 경우 열차보다 버스 이용이 좋다고 봅니다. 청주공항까지도 열차가 하루 10편 이상
다니긴 합니다만 천안까지는 그 중에서 단 한 편만 올라 가기 때문이고 청주공항 접근성 측면에서 버스가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청주공항 8100원, 천안 12700원입니다. 이 노선의 반대 방향으로 영주-안동 방면 노선도
있었고 제가 해당 노선을 영주까지 탔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재개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영주까지는 무환승
열차가 2회 있지만 안동의 경우 반드시 제천이나 영주 등에서 열차를 갈아 타셔야 해서 이용이 크게 불편합니다...)
*청주공항의 경우 배차가 상당히 규칙적으로, 충주 시민분들이 제주도로 오고 가기 편리하게 짜여졌다고 봅니다...
충북선 라인인 음성, 진천, 청주 방면 시간표도 있는데 청주 직통 노선(북청주=청주대 정류소라고 보시면 됨.)의 하루
배차가 꽤 많다는 것입니다. 물론 한 대 놓치면 두 시간 넘게 기다리셔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경우 사이사이에 있는
무궁화로 오근장역까지 이동 후 버스로 청주 시내 들어가시면 됩니다. (대부분 국도 요금이라 무궁화호 대비 비쌉니다.)
음성 방면 시간대를 모두 모아 둔 것으로 음성에서 진천과 청주 방면으로 갈라진다고 합니다. (진천 8300원입니다.)
두 노선 모두 코로나19 이전에는 상기 배차에서 1.5배 이상 많았다고 하는데 현 상황이 정말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마지막으로 경기권 시외버스 노선인데 상당수 노선이 인터넷 사전 예매가 불가능하여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인천, 수원, 안산 완행 노선은 감곡, 장호원, 태평리, 하이닉스를(모 그룹의 팬덤 명칭이 떠오르는 지명.) 거쳐
운행하는데 향후 중부내륙선 철도 개통 시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까지는 KTX로 8400원에 모신다고 합니다.
물론 감곡도 8400원인데 KTX의 스피드(?)가 이 버스들을 당연히 이기기 때문에 위 완행 노선들의 수요 타격이
우려됩니다. 인천 노선과 수원 부천 노선의 경우 감곡~아미리 구간을 무정차하는 시간대도 있습니다. 수원
노선은 다른 수도권 노선들과 달리 토, 일요일의 이틀만 주말 배차를 적용하여 불편한 점이 상당히 큽니다.
(수원까지도 무궁화호 열차가 한 편 있긴 하지만 소요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 요금은 버스와 거의 비슷한 상황입니다.)
성남 노선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배차 횟수가 2배 차이니 이 점 유의 바랍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4회 모두
매일 다녔는데 시국이 시국이다 보니 탄력적으로 다니며, 생극과 일죽을 거쳐 성남까지는 12100원입니다...
인천 직통 노선의 경우 인천까지 11400원을 받고 있는데, 상기 수도권 노선의 경우 우등 할증이 없습니다.
인천공항행은 2022년 6월에 재개하여 하루 4회 운행하고 (오전 2회, 오후 2회) 용인행은 2022년 8월 말에
재개하여 하루 3회 운행 중입니다. (용인행 중 1회는 점촌 출발 차량입니다.) 두 노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충주공용버스터미널(충주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소개를 모두 마치고 버스 사진들 올려 드리겠습니다...
*엑셀 시트 4개로 시간표가 요약된다는 점 신기합니다. *버스 사진은 2015년과 2018년에 찍었던 것입니다.
코리아와이드 진안의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euro6 차량과 대원고속의 FX II 120 차량
경기고속 fx ii 212(일반 개조차량으로 추정됩니다.)와 FX120 차량.
충주터미널 박차장 좌측은 거의 kd운송그룹 전용으로 보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대원고속 fx ii 116 차량을 포함하여 수많은 경기, 대원고속 차들이 주차되어 있습니다.
서울고속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 우등 (충주-고양 노선은 서울고속의 고속버스 면허 노선임.)
코리아와이드진안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차량과 출입문 테두리가 하얗게 보이는 광신고속의 유니버스 노블 차량입니다.
*인천공항 노선은 2022년에도 재개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재개 했습니다.) *2015년 버스 사진도 올려 드리겠습니다.
로얄크루저 2, BH116 등의 차량 모두 2021년 현재는 폐차, 매각된 지 상당히 오래 된 차량들입니다.
충주공용버스터미널에 오면 터미널의 절반 가까운 비중을 kd 운송그룹 차량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승차홈의 경우 경기, 대원고속 뿐만 아니라 충북지역 업체들의 차량도 많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 때는 대성고속(코리아와이드 대성)에서도 '로얄크루저 2'차량을 꽤 굴렸었습니다.
서울고속의 구형 그랜버드 (+뉴 그랜버드). 위 사진들은 '추억 자료'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충주공용버스터미널(충주시외버스터미널)의 물품보관함과 관광안내소입니다. (2018년 촬영분.)
롯데마트 충주점으로 올라 가는 무빙워크입니다. 이 롯데마트는 다른 점포들과 달리 휴무일이 '요일'이
아닌 '날짜'로 정해져 있는데 매월 10, 25일이라고 합니다. 주말이 될 수도 있고 평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터미널 홈-페이지. (터미널의 서비스 문제에 대한 민원을 넣는 곳은 있습니다만 이 섹션에서 버스 업체에 관한
민원은 자제 바랍니다.) 꾸준히 공지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 http://www.cjterminal.co.kr ) 제가 강조하는
부분이 반드시 'co.kr'을 치셔야 합니다. 충청에서 '청'을 담당하는 '청주시외버스터미널'도 'cjterminal'이라는
단어가 홈페이지 주소인데 거기가 'com'을 쓰기 때문이지요. 즐거운 충주 방문길, 귀가길 되시기 바랍니다...
이 터미널의 위치를 올려 드리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시내버스는 888, 999번 버스와 연계됨을 알립니다...)
(이 터미널의 경우 '새소식'을 클릭하시면 나오는 공지사항에 최신 시간표 요약본이 올라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터미널 주변에 가스안전공사, 한전, 충주교육지원청 및 여러 주거지, 학교가 있어서 허허벌판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충주공용버스터미널(충주시외버스터미널)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15년 버스 사진 원문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0411617398
*2018년 버스 사진 원문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388982481
*본문 상단 인용 멘트 원문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388397715 (원문 시간표는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대전, 청주, 제천 방면 버스를 늘릴 필요성은 매우 크나, 무궁화호 배차 시간을 피해서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유스퀘어(광주종합버스터미널, 광천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11202 (0) | 2021.12.19 |
---|---|
고속버스 프리패스 이용 후기(ver. 2021- 금호고속, 중앙고속, 한일고속), 팁 및 버스 사진 (+현대 캐스퍼) (6) | 2021.12.13 |
강릉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시간표, 요금 정보 - 2021. 12. (5) | 2021.12.05 |
경남 양산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시내버스 노선 개편 관련 소식 (0) | 2021.11.12 |
함양시외버스터미널, 거창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노선별 요금 정보, 시외버스 사진 - 21. 9. 16. (2) | 2021.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