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행'이라고 썼긴 하지만 포항, 부산 등의 완행은 코로나19로 운행하지 않고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일부 노선은 2022년 하반기 버전으로 수정했습니다. 의정부행이 운행 중단되었고 용인, 인천공항
노선이 재개된 부분이 있습니다. 강원도 지역에서 인천공항 노선의 경우 대부분 김포공항을 거쳐
운행하기 때문에 제주도 쪽으로 가실 분들께서도 인천공항 노선으로 김포공항까지 가시면 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강원 영동지역을 대표하는 인구 21만의 '강릉시'의 메인 버스터미널인
강릉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 터미널 간판 및 승차홈 이미지는 2018년에
찍었습니다만 시간표 자체는 21년 최신 버전 엑셀 파일을 이미지 캡처하여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해당 터미널의 홈페이지와 예매 사이트를 교차 검증하여 제가 직접 입력해 드린 것입니다. 강원도
지역 몇몇 시외버스터미널들의 홈페이지는 강원도 교통과 차원에서 양식을 통일시켜 노선 및 배차
시간, 이동 경로까지 쉽게 알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강릉시외버스터미널은 강릉고속버스터미널 옆에 붙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일부 노선 중단되었습니다.
이 터미널의 간판, 시간표는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 기간에 가독성 좋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다만 시간표의
경우 아침 시간대에 찍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후 시간대는 전광판 숫자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임.)
우선 수도권(서울, 경기권) 방면 노선들입니다. 평일과 주말의 수요 편차가 매우 커서 횟수 차이가 꽤 나는
노선들이 있으며 날마다 배차 시간이 달라지는 노선도 존재합니다. 버스가 무슨 비행기도 아니고 날마다
배차 시간이 달라진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되지만 코로나19 시국에 버스 업체들의 재정을 살리려면 이런
방식의 '탄력 배차'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동서울 직통 노선은 본래 30~35분 간격으로 배차했으나
이번 코로나19 시국으로 1시간 이상 간격으로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속도로 상황에 따라 영동이
아닌 서울-양양선을 타고 홍천휴게소에서 쉬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다고 합니다. 서울까지는 교통 상황이
좋을 시 2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금~일요일만 배차하는 버스도 모두 우등이며 괄호가 없는 시간대만
요금이 저렴한 일반입니다. 하남 및 경기광주 노선은 매일 1회씩 배차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남
쪽에서 서울 강동 지역으로 연계되는 노선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여주-이천 노선은 터미널 홈페이지와
예매 사이트에 나온 배차 횟수가 다른 노선인데, 이런 경우 발생 시 예매 사이트를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일반 없앴고 우등만 3회 배차 중입니다.) 수원 노선은 우만동을 거쳐 운행하며 정확히 1시간 간격으로
배차 중입니다. 인천 노선은 1~2회차 시간만 제외하면 90분 간격으로 하루 9회 배차하고 있습니다. 우등
할증으로 인해 요금이 2만 원을 전부 넘긴 상황입니다. 안양-부천 7회, 군포-안산 6회, 성남 8회(금~월
11회) 배차 중인데 성남 노선은 월요일에도 배차 횟수가 늘어나는 점 특이합니다. 아마 금~월요일 배차가
코로나19 이전 배차이고 화~목요일 배차가 코로나19 감차 운행인 것으로 추정됩니다만 실제 정상 배차
횟수는 하루 12회 이상일 것 같습니다. 의정부 노선의 경우 2022년부터 운행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의정부 구간은 상봉역에서 7호선을(장암역), 청량리역에서 1호선 전철을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산-(송탄)-평택 노선은 오전 7시 이후 배차가 매일 바뀌는지라 이 블로그에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수원 노선은 최소 4개 이상의 업체가 공동 배차하는 노선으로 같은 시간이라도 날마다 업체가 달라집니다.
이어서 호남권 노선 중 전주 및 익산-군산 노선은 청주북부(오창)과 대전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를 거쳐
갑니다. 전주행 하루 3회와 익산-군산행 하루 1회 배차 중입니다. 유성까지의 수요가 꽤 있다고 합니다.
청주 노선은 매일 배차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비행기도 아니고 버스가 매일 배차 시간이 달라지면
업체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설명하지 않았고 요금만 적어 두었습니다.
충주 노선의 경우 하루 4회이며 원주를 거치는 차 2회, 직통 2회 운행하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대전 노선의 경우 하루 7회 배차하는데, 첫차가 늦고 막차가 조금 이른 점 아쉽습니다. 천안행의 경우
하루 3회 배차 중이며, 광주 노선은 하루 1회인데 21인승 프리미엄 버스라 요금이 비싼 점 유감입니다.
대구 노선 중 소요시간이 빠른 직통버스는 대구 북부정류장 노선입니다. 속초에서 내려 오는 버스라
자리가 없으면 못 탈 수 있다고 봅니다. 하루 5회 중 막차는 심야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6회
이상 다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대구 북부정류장의 경우 걸어서 1km 정도만 올라 가시면 만평역이
나와서 도시철도 연계가 간접적으로 됩니다. 마산 노선의 경우 월~목요일에는 하루 2회, 금~일요일에는
하루 4회 운행 중입니다. 동해를 거치나 동해까지 구간탑승 가능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3회차 출발 시간이
14시 45분이 아니라 46분인 점이 특이합니다. 영서 내륙 노선인 원주행의 경우 직통만 적어 두었으며
우산동 중간 하차 됩니다. 3회만 일반이고 나머지는 우등이며,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20% 정도 적게
배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주행 중 1회는 창원까지 내려 갑니다만, 창원에서 강릉까지 올라 오는
버스는 없습니다. 동해-삼척 노선은 태백 또는 울진-포항 완행을 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차 횟수가
많지 않음에도 시간표가 따로 없는 점 유감입니다. (벽에 시간표 종이가 붙어 있다는 소리는 있습니다.)
태백 노선의 경우 강릉-청량리 무궁화호가 동해로 단축되면서 버스 수요가 급증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도계 요금도 같이 적어 두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하루 6회 운행하며 배차 간격이 불규칙적입니다...
동해, 삼척 노선과 달리 속초 노선은 직통과 주문진-양양 경유 완행 시간표가 모두 나와 있었습니다. 본래
속초 직통 구간에는 완행과 요금이 같은 우등도 있었다는데 민원으로 인해 일반 요금만 받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우등이 완전히 철수한 것인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배차가 크게 줄어 든
모습인데 참 안타깝습니다. 일각에서는 2022년 하반기 양양터미널 이전 시점부터 속초 직통 노선도
양양을 경유시키자는 소리가 있는데, 저도 그 의견에 동의합니다. 속초 노선 중 7시 15분과 9시 55분
버스는 직, 완행 2대가 동시에 출발합니다. 이 시간대는 속초 직통을 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만, 완행을
좋아하시는 매니아님들께서는 완행 타셔도 무방합니다. (속초 노선의 경우 속초 고속터미널 근처 하차
됩니다.) 춘천 노선의 경우 빨간 글씨 시간대는 우등이 아닌 일반 시간대라 요금이 쌉니다. 춘천행 중
2회는 영동고속도로 타고 횡성을 거쳐 가며 나머지 버스는 양양까지 올라 가서 서울양양선을 타는 듯
합니다. 정선 노선은 내륙 국도 노선이라 요금이 비쌉니다. 여량, 나전 등 경유지가 꽤 많아서 정선까지
오래 걸립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하루 7회, 52시간 이전에는 하루 10회 이상 다녔으나 인구감소 등으로
배차 횟수가 줄어 든 것입니다. 평창군(?) 지역인 횡계-진부-장평 노선의 경우 최종 목적지가 원주 또는
동서울인 완행 노선입니다. 원주 완행 중 4회가 둔내까지 추가로 경유하는 구조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배차 시간이 매우 불규칙하여 8시 9분 버스 놓치면 다음 버스가 무려 10시 49분이라 이 시간대의 경우
진부역까지 8400원 하는 KTX 타시는 것이 맞을 지경인데 KTX도 이 시간대 배차가 2시간으로 벌어집니다.
(의정부행 3회 및 춘천행 중 2회는 장평까지 직통으로 간다고 합니다만 장평까지 구간 탑승 안 된답니다.)
울산 노선은 4회, 동대구(완행) 노선은 3회, 부산 노포동 노선은 8회, 포항 노선은 하루 11회 정도 다닙니다.
울산, 대구, 포항(일부 차량 울진 경유) 노선의 경우 삼척부터 7번 국도를 타기 때문에 요금이 매우 비싼
상황입니다. (시외버스의 경우 국도 요금이 고속도로 요금의 1.6배 이상입니다.) 향후 강릉~부전 KTX가
생겨도 버스보다 저렴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울진 노선의 경우 현장에서 배차 시간 확인 바랍니다.
울산, 부산, 동대구 노선의 경우 동해안 바다 풍경을 좋아하시는 매니아님들이 많이들 타시는 노선입니다.
이 터미널의 시외버스 좌석 예매 사이트는 https://www.bustago.or.kr (새 창 열림.) 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버스 배차가 많이 줄어든 덕분에 엑셀 시트 기본 3개로 모든 시간표가 입력되었습니다.
이 강릉시외버스터미널의 주변 지도입니다. 시청 바로 맞은 편에 터미널이 있는 것이 인상깊습니다.
주변에는 주거지, 학교, 병원 등이 곳곳에 있는 구조인데 시내 서쪽 외곽에 터미널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강원 영동권 대표 도시인(?) 강릉시외버스터미널의 시간표, 요금 정보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저의 컴퓨터 해상도가 낮아서 이미지 크기가 크지 않습니다. (확대 시 글자가 깨질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남행 요금 터미널 홈페이지에서는 22700원으로 나왔던데 실제 예매창에는 10% 저렴한 20400원을 받고 있습니다.
*속초 직통 노선 중 09:55, 19:43 차량은 속초를 거쳐 고성군 간성까지 올라 가는 차라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터미널 홈-페이지 ; http://www.gangneungterminal.co.kr/index.php (일부 노선은 홈페이지 정보가 틀렸습니다.)
특히 하남 노선의 경우 성인 요금 10%를 깎아 주고 있는 상황임을 알려 드립니다. (홈페이지 대비 10% 저렴합니다.)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속버스 프리패스 이용 후기(ver. 2021- 금호고속, 중앙고속, 한일고속), 팁 및 버스 사진 (+현대 캐스퍼) (6) | 2021.12.13 |
---|---|
충주시외버스터미널(충주공용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표, 승차홈 정보 - 2021년 12월 버전 (+2015 & 2018년 촬영 시외버스 사진) (10) | 2021.12.07 |
경남 양산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시내버스 노선 개편 관련 소식 (0) | 2021.11.12 |
함양시외버스터미널, 거창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노선별 요금 정보, 시외버스 사진 - 21. 9. 16. (2) | 2021.10.06 |
인월 지리산공용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1. 9. 16. (0) | 2021.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