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565264818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업로드했습니다. *URL은 새 창으로 열어 주는 것이 국룰이라고 봅니다.
*양산, 울산 지역에 이어 부산광역시 지역 개편 소식(BRT 개통 등)도 함께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울산 쪽 개편은 2021년 12월 11일에 1차, 동해선 개통 이후 및 새 차(증차분) 도입 시 2차로 나눠서 진행합니다...
[긴급] 울산 버스 중 1137번 개편이 양산시 및 경상남도의 격렬한 항의로 완전히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추가로,
양산 버스 중 3100번 리무진 차량이 22년부터 울산 지역의 대복입구(울산예고)에 정차한다는 정보가 나왔습니다.
*태화강역의 경우 버스 정류장 공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산업로 정류장이 22년에도 계속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도로 교통인 '시내버스' 관련 내용인데 마침 경남 양산시와 울산광역시가
2021년 연말에 맞춰 대규모 부분 개편을 한다고 합니다. 이게 우연인 지 아닌 지 모르겠는데 두 도시의
개편 시기도 비슷하고, 개편 대상 노선 숫자도 비슷합니다! 다만 울산 쪽의 노선의 양산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양산은 전면 개편에 가깝고 울산은 부분개편인 것입니다. (울산의 노선번호 변경으로 포함한
전면 개편은 빨라야 2022년 말입니다.) 개편 시기 자체는 울산 쪽이 빠른 것으로 나왔지만 울산의 경우
홍보 자료가 제대로 나오지 않아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양산은 12월 1일, 울산은 12월 11일에
개편을 진행합니다. 개편 목적은 양산쪽의 경우 사송(내송) 신도시 개발 관련 사항이고 울산은 동해선 전철
개통 관련 이슈, 농소/율리차고지 포화 이슈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모든 개편안을 소개해 드리지 않으니,
해당 지자체의 시내버스 개편 관련 사이트 가시면 모든 노선 변경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산시의
경우 먼저 개편했던 포항시의 사례를(포항 개편도 이 블로그에 올린 적 있음.) 참고했다고 합니다. 개편안이
긍정적인 지, 부정적인 지는 외지인인 저보다는 이용하는 시민들이 훨씬 더 잘 판단하리라 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양산시 쪽 자료부터 올려 드리고 울산광역시 자료로 넘어 가겠습니다. (이미지 하단 멘트.)
양산시의 개편 일자는 위에도 언급했듯 2021년 12월 1일부터입니다. 향후 노포-북정 경전철 개통 시 추가 개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4개 노선이 신설되고(20, 20-1번은 같은 순환 노선의 반대 방향 노선임.) 16개 노선이 바뀌며
6개 노선이 휴, 폐지되는 상황입니다. 직행좌석 노선 중 1500번만 일부 바뀌고 나머지는 유지되는 부분이 있으며,
현행 유지되는 노선도 23번은 증차되고 58번은 감차되는 등의 소소한 배차간격 변경 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상기
내용은 양산시 버스정보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아래의 사이트 url에서 상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노선 정보 url - https://www.yangsan.go.kr/portal/contents.do?mId=0322000000
노선 도면 url - https://www.yangsan.go.kr/portal/bbs/list.do?ptIdx=615&mId=0322010000
시간표는 11월 15일 이후에 공지되고, 오프라인 홍보 책자는 11월 17일 이후에 양산시 소재 행정복지
센터에서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개편에 대한 홍보가 충분히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총 버스 대수가 200대에서 204대로 4대 증차되고 운행 횟수는 하루 900회에서 1135회로 늘어나게 됩니다.
양산역 환승센터에서 휴먼시아, 시청을 순환하는 20번 및 20-1번이 신설됩니다. 서창에서 덕계 쪽 두산위브를
거쳐 노포동으로 가는 60번이 신설되는데, 노선도는 상기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며 배차 간격은 약 30분 정도로
보입니다. 특이 사항으로 상기 버스는 노포동에서 덕계 두산위브 아파트까지 7번국도 신도로를 타고 무정차로
갑니다. (금정체육공원, 양산 동면 지역 무정차!) 서창부터 명곡마을까지는 58번과 동일한 구간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하북면 통도사 및 언양 구간의 경우 12번은 북쪽 언양 구간이, 13번은 남쪽 양산시내 구간이 단축됩니다.
13번의 경우 하북면 주민들의 울산역 이용 편의 및 울산역 하차 승객의 통도사(통도환타지아) 관광 편의를 위해
개편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2번은 더 이상 언양으로 가지 않고 부산 명륜동에서 양산 통도사 신평까지만 간다고
합니다. 소위 '할말하않' 개편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에 대해 버스 매니아, 동호인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많이 오고
갔던 상황입니다. 이 개편으로 울산역, 언양에서 양산시내를 빨리 가려면 3000번 및 시외버스 이용이 강제되어
해당 버스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권역에서 개편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양산
버스는 여기까지 올려 드리고 울산광역시 개편 소식 올려 드리겠습니다. (양산 개편 10일 후에 진행합니다.)
해당 자료는 2021년 11월 말이 되어서야 울산 버스 업체 조합 사이트에 올라 온 내용임을 밝혀 드립니다. 일부
노선의 경우 동해선 전철 개통 이후나, 신차 출고 시점에 개편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12월 11일이 아닙니다...)
총 26개 노선이 이번 개편에 포함되었으며 104, 712번은 노선 변경 없이 새 차가 나오는 시점부터 증차됩니다.
북구 노선은 상당수가 송정지구를 경유하도록 바뀌고, 태화강역 노선은 상당수가 덕하차고지로 바뀌어 울산 시내
경로가 크게 바뀌게 됩니다. 여기서 하이라이트는 1137번과 5003번인데 노선이 크게 연장되는 점이 핵심입니다.
*북울산역 들어가는 노선은 235번 뿐만 아니라 995번 마을버스도 추가되었습니다. (북울산역 개통 시 변경됩니다.)
*1127번의 경우 경로는 현행과 같으나 서창, 덕계 구간의 정류장 개수만 줄이는 소규모 개편이라고 들었습니다.
*1127번과 5003번은 '대우여객'에서, 1137번의 경우 '울산여객'에서 운영하는 노선이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우선 '세원'의 태화강-언양 구간의 1703, 1733번은 운행 시간만 바뀝니다. (주말 차량 점검관계로 감차됨.)
해당 노선은 이번 개편과 별개지만 그래도 넣어 봤습니다. 1137번의 개편 무산으로 다른 노선 이미지로
바꿔 넣었습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경남, 양산시 쪽의 반대가 너무 심해서 개편을 취소했다고 합니다.
1127번의 경우 양산 서창, 덕계 지역에서 개편 반대 민원을 넣었다는 소문이 있는데, 실제로는 반대 편인
울산 북구 쪽에서도 똑같이 개편 반대 민원을 넣어서 웅상 구간 정차지만 줄이는 것으로 타협된 노선입니다.
서창, 덕계에서 울산공항에 가서 제주, 김포 등의 노선을 이용할 때 이 1127번만한 노선이 없다고 봅니다.
(1127번의 경우 태화강역까지 단축하려는 안도 있었습니다.) 235번의 경우 북울산역 개통 이후부터 해당
역으로 올라 가는 노선이 됩니다. 5003번의 경우 11월 27일이 아닌 새 차가 나오는 시점부터 울산 아리랑에
나오는 '정자 바닷가'로 연장된다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강동지구 ~ 울산시내, 울산역 교통 편의가 목적임.)
북구 노선 중 225, 226번의 경우 위와 같은 루트로 바뀌게 될 것 같습니다. 1127번도 양산(서창) 롯데캐슬
앞에 정차하여 수요를 늘렸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지만, 수요 이상으로 속도도 중요할 것 같아 보여서 딱히
정차할 생각은 없을 듯 합니다. *728, 754번의 노선 변경(태화강역 대신 덕하로 내려 가는 것.)을 올렸습니다.
이어서 울산 북구 송정지구로 들어가는 노선은 제일풍경채(북부소방서) 경유 노선과 금강펜테리움 쪽 도로
(울산 버스 조합 URL - http://ulsanbus.or.kr/, 울산 교통정보 사이트 URL - https://its.ulsan.kr/)
이어서 부산광역시 지역 버스 개편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핵심 내용은 서면에서 충무동 자갈치역 인근까지
BRT 버스 중앙차로가 개통하여 인도와 붙어있는 가변 버스 정류소들이 대부분 도로 가운데로 옮겨진다는 것에
대한 개편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1004번을 비롯한 몇몇 노선들의 운행 속도가 약간 빨라지고 몇몇 노선들의
운행 경로가 변경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일단 관련 이미지 올려 드리고 내용을 이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면 복개로를 타던 4개 노선이 서면~범일 구간 BRT 차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이어서 133번
같은 경우 연제 방면 노선이 전포역 경유로 바뀐다고는 합니다만 반대로 만덕 방면 노선은 어떻게 되는 지 잘
모릅니다. 1004번을 비롯한 기존의 고관입구를 거치는 노선들은 대부분 중앙차로 BRT를 타는 것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최소 10개 이상의 노선이 중앙차로로 바뀌면서 인도 쪽 가변에 있던 정류소들이 대거 폐지됩니다. 특히
부산역 버스 정류소가 도로 가운데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113번 같은 경우는 영도 방면 한정으로 충무동 쪽의
해안시장을 편도로 거친다고 합니다. 개편 일시는 2021년 12월 20일 첫차부터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사실 BRT 차로의 경우 버스 속도를 올리는 목적도 있지만 자가용 이용을 억제하는 목적도 같이 있습니다.)
*부산 버스 정보 사이트 ; http://bus.busan.go.kr/ (개편 4~5일 전에 관련 정보 게시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양산, 부산, 울산의 3개 지역 시내버스 개편 소식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래는 경북 안동시도 시내버스 개편 계획이 있었으나 외곽 지역 이슈로 인해 2022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울산 개편에 대해 추가 내용 알려 드리면, 산업로 상에 있는 태화강역 정류장(124, 5001번 등)을 폐쇄한 후
태화강역 내부 정류장으로 합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동해선 개통 이후로 개편 시기가 밀릴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쪽 에디터가 최근에 수정되어 네이버 쪽에서 이미지를 가져 오는 저한테는 크게 불편해진 측면이 있습니다.
ALT인지 뭐시긴지 하는 이미지 최적화 기능 때문인 것 같은데, 자체적으로 이미지를 올리시는 분들은 편해졌다고 하나
상당수의 자료가 네이버 자료인 저로서는 당혹스럽습니다. 이미지를 가져왔을 때 정확하게 정렬이 안 되고 오른쪽으로
쏠려 업로드되는 현상이 생겼고 글 마저도 첫 줄과 두 번째 줄 사이가 0.5칸씩 떨어져 버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물론
블로그 화면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이고 있으나 에디터 화면에서 진행하는 작업이 힘들어진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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