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인월 지리산공용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1. 9. 16.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518551517

 

인월 지리산공용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1. 9. 16.

#전라북도, #남원, #인월, #지리산공용버스터미널, #시외버스, #남원시내버스, #시간표, #요금, #사진, #함...

blog.naver.com

*원문과 내용이 약간 다를 예정입니다. *남원 시내버스의 경우 2021년 10월 1일 하루 파업을 했습니다.

*2022년 5월 중순부터 대구서부행 및 남원-광주 노선이 각 1회씩 재개 예정이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에 작성할 터미널은 남원시의 동쪽에 있는 터미널 중 한 곳인 '인월지리산공용터미널'에 

대해 포스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지리산터미널이라고 부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고 '인월'로만 부르시면 다들 

알아 들으시는 듯 합니다. 터미널 명칭답게 지리산 등산의 거점 터미널이고 터미널 근처에 둘레길 코스도 있습니다.

우선 위 차량은 인월 터미널이 아니라 인월 시장에서 찍은 남원 행복마을버스 레스타 차량입니다. '인월'이라는

지명 유래도 올렸으니 같이 보시기 바랍니다. 쉽게 보실 수 있도록 자동보정+필터 처리를 한 후 올렸습니다...

*지역 마을버스는 해당 지역 주민들께 물어 보시면 배차 시간과 정보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입문에 적혀 있는 인월 지리산 공용터미널 표시와 지리산 둘레길 지도를 찍어 보았습니다. 여기 인월은 터미널

명칭에서도 보셨듯 지리산 둘레길의 거점이라 많은 분들에게 알려진 그런 관광지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728x90

*인월 지역은 전북 남원인데 운행하는 업체는 경남 함양군 소재 '함양지리산고속'이 대부분인 터미널입니다.

사실 위에는 '고속버스'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시외우등버스'입니다. 인월에서 노고단으로 가실 수 없기

때문에 (동서울-노고단 버스를 인월에서는 승차할 수 없음.) 해당 부분은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코로나19

시국으로 인해 동서울 노선만 100% 운행하고 남부터미널, 부천행은 각 1회씩만 다니며 대전행은 운행을

중단한 실정입니다. 해당 목적지에서 여기 인월을 향해 출발하는 시간표도 같이 적혀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인월은 백무동 또는 성삼재(노고단입구)에서 출발한 차의 경유지라 도로 상황에 따라 경유 시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승객 승차 후 대기 없이 바로 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서울행 첫 차는 7시 50분, 막차는

18시 30분으로 하루 9회 다닙니다. 아, 서울남부 노선은 오후에만 다니고 부천 노선은 오전에만 다니고 있습니다.

사실 많은 버스 매니아님들 사이에서 이 '인월-아영-함양군청-함양지리산고속 사무실(함양터미널 x)' 노선이 

시내버스냐 함양 농어촌버스냐 하는 논쟁이 있습니다. 함양군청이나 수많은 매니아들이 농어촌이라고 주장하지만,

이 노선의 버스 업체 직원들께서는 시외버스가 맞다고 주장하는 황당한 노선인데 왜 이런 분쟁이 일어나는가 하니 

지자체에서는 노선 면허에 따라 보조금 지원 액수가 달라지고, 버스 매니아들은 시내버스 전국 투어 시 루트가 

하나 사라질 수 있는 점 때문에 민감하게 보는 것입니다. 저는 시외버스 업체 쪽의 손을 들어 주고 싶습니다... 

아래에 언급할 함양 직행 노선보다 소요시간이 10분 정도 길지만, 함양군청 바로 앞에서 내릴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운행 시간은 7시 50분, 9시 30분, 14시, 16시 30분, 18시 30분인데 이 차들중 상당수가 

아래에 언급할 함양 직행차와 동시에 출발하는 부분이 있어서 유의하셔야 합니다. 아영면이 남원시 지역이라 

아래 직행보다 전라도 구간이 긴 점이 특징입니다. 배차 시간 및 경로까지 같이 적어 드렸으니 참고 바랍니다.

세로로 긴 이미지가 이 터미널의 핵심 노선인 함양 방면 및 지리산입구 (마천, 백무동 방면입니다.)

백무동 방면 모든 차량이 산내, 마천면은 경유합니다. 첫 차는 6시 40분이고 막차는 밤 8시로 꽤 늦은 편입니다...

마천면에서 5개 방향으로 갈라지는데 백무동, 촉동, 추성, 삼정, 도마마을로 갈라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영 노선의 경우 1000원짜리 남원여객 버스도 하루 10회 이상 운행 중이니 시간에 맞다면 타는 것이 맞습니다.

지리산 천왕봉 등산 시 백무동 쪽 노선을 타시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요즘 지리산 등산하시는 분들이 주차장까지 

차를 타고 가시는 경우나 서울 쪽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내려 오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여기서 단거리로 타시는 

분들은 정말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리산 등산객보다는 해당 마을 주민들의 수요가 꽤 있다고 봅니다. 위에 

나온 함양은 '함양시외버스터미널'을 의미하는데, 사실 함양을 거쳐 진주까지 가는 노선도 있기 때문에 함양으로 

가는 노선은 위에 나온 시간대보다 약간 더 많습니다. 그러나 위에 나온 차들은 시외버스긴 하지만 중간 정류장 

안내방송이 전부 나와서 진주로 가는 장거리 노선보다 소요시간이 약간 깁니다. (요금은 진주행 차와 같습니다.)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산내, 마천면까지는 모든 함양지리산고속 차량이 똑같이 운행하며 마천에서 갈라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함양군의 농어촌버스(시내버스)는 함양군 관내 한정으로 남원이랑 비슷하게

1000원에 타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백무동행 버스의 경우 함양에서 출발하여 '함양-남원-함양'으로

운행하는 木위키 은어로 'IN 남원 노선'이라 많은 함양 군민들이 1000원이 아닌 최소 4000원대의 비싼

요금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농어촌이 아닌 시외버스입니다.) 함양군에서도 이 부분을

인지하여 군민들에게 시외버스비를 지원할 계획이 있다고 들었으며, 조속히 시행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이 경우 함양군민이 함양에서 백무동까지 탑승 시 1000원이 되고, 더 가까운 인월은 전라도라고 2300원을

그대로 내야 하는 모순이 생깁니다.) *또한 이들 계통의 경우 지리산 천왕봉방면 등산객 수요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 등산을 자가용으로 많이들 가시던데, 주차공간이나 운전 난이도 문제로 버스를 타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함양행의 직행 경로는 위와 같으며 출발 3~4분만에 경남 함양군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운행 횟수는 하루 20회 

이상으로 자주 배차되며 일부 시간대에 시목마을과 팔령보건소를 추가 경유하여 5분 더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2021년 10월 1일 하루 남원여객이 파업을 해서 운행이 중단된 일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남원행 버스는 여기보다 인월 파출소 앞에서 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인월이 기점인 차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로 사정에 따라 시간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남원터미널, 남원역까지 가는 차량으로 제가

과거에 탔을 때 같은 남원시였음에도 남원역까지 1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달궁과 뱀사골 노선의 경우 남원여객

차량인 지, 아니면 전북고속/호남고속의 차량인지에 따라 요금이 2배 가까이 차이가 나 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주의 바랍니다. *뱀사골의 경우 '반선시외버스터미널'이 종점으로 판단되며, 꽤 오래 걸릴 듯 합니다.

전주행 14시 10분 버스도 제가 알기로는 남원을 거치는 것으로 아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남원 표기가 안 되어 있습니다.

함양행의 경우 대한여객과 전북고속의 직행 노선도 하루 3회 운행 중입니다. 오전 11시 버스는 진주까지만

운행하고 오후 2시 50분 버스는 부산 사상까지, 오후 4시 23분 버스는 마산까지 운행합니다. 코로나19 시기

이전까지는 배차 횟수가 상당히 많았는데 지금은 크게 줄어든 모습입니다. 코로나19 시국이 끝나더라도 인구

감소로 인해 배차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반대로 남원, 전주 방면 직행은 하루 6회 다니는데, 이 중 3회는

각 진주, 마산, 부산에서 출발한 차이고 나머지 3회는 뱀사골 쪽에서 출발한 전북, 호남고속 차량입니다. 사실

여기가 분명히 전라북도인데 경상남도 시외버스 업체의 영향력이 훨~씬 더 큰 지역인 점 상당히 특이하네요...

아, 9시 40분 전주행은 터미널 승차홈으로 들어오지 않고 출입구에서 타는 점 4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함양 방면 11시 버스는 함양지리산고속 버스와 부산교통 진주행의 2대가 동시에 운행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00x250

청소년(중, 고등학생)은 20% 할인됩니다. 아영까지는 1500원입니다.

사실 요금표 사진도 찍었는데 조명 때문에 올리기 불가능할 정도의 결과물이 나와서 구간을 직접 적어 드린

것입니다. 남원 노선의 경우 45분 걸리는 남원여객 1000원짜리 버스와, 40분 안쪽으로 주파 가능한 3800원

시외버스로 나뉩니다. (시내버스와 시외버스의 경로가 약간 다릅니다.) 뱀사골 노선도 남원여객 버스 탑승 시

1000원입니다만, 전북/호남고속 탑승 시 2000원이 넘을 겁니다. 이 외에 마천, 백무동(촉동과 요금 같음),

함양, 병곡, 산청, 부천 노선도 입력했습니다. 여기는 특이하게도 두 지역의 요금이 같은 경우가 있어서 매표 시

발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주, 전주 모두 10100원이라 혼선 우려가 있다는 뜻입니다. 서울

노선은 남부, 동서울 모두 29600원인데, 부천보다 멀어 보임에도 저렴한 이유는 부천 쪽이 국도 비율이 꽤 높기

떄문으로 봅니다. 서울, 부천 방면 예매는 https://www.bustago.or.kr 사이트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

인월지리산공용버스터미널 주변 지도도 같이 올려 드리면서 포스트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령치 노선의 경우 4~11월에만 운행하며, 정령치행 노선 3회&남원 시내행 노선 6회로 배차 중입니다. 자세한 

배차 시간은 남원시청 홈페이지 교통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주 월요일에는 차량 점검으로 운행하지 않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