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어느덧 2022년이 전부 지나 갔고 2023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에 비해 많은 것이 변했다고 하는데
어느 부분이 변했는 지에 대해서는 살아 보시면 아실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라며 바로 월간 통계 자료
포스트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12월자 자료입니다만 간단한 연말 결산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우선 티스토리 자체 통계 보고서 자료부터 올려 드리겠습니다. 12월 한 달 간 방문 수는 35786회로 집계되었습니다. 12월
한 달간 5건의 포스팅을 했으며 작년 전체로 보면 삭제한 포스트를 제외할 시 89건을 포스팅했습니다. 하루 평균 방문수는
12월 기준 1154.39회로 나왔고 시간당 48.1회 정도로 집계되었습니다. 22년 한 해 방문 횟수는 601637회로 나왔습니다.
100명 중 84명 정도가 모바일 기기로 들어 오셨으며 검색유입 의존도는 79.68%로 저의 생각보다 괜찮게 나와서 좋습니다.
SNS 유입을 보면 페이스북보다 '기타 SNS'유입이 많은데 기타 SNS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조회수 순위 상위 20개 게시글들입니다. 검색 알고리즘 문제로 인해 2019~2023년 글이 상위권에 많이 올라 왔는데 해당
글들은 2023년 내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대부분 버스 터미널 관련 내용입니다만 플라이트레이더24
관련 글도 상위권에 있습니다. 영남권 터미널들의 비중이 높지만 호남권, 충청권, 강원권 터미널들도 조금이나마 순위권에
들었습니다. 참고로 익산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23년부터 익산 고속터미널과 통합 운영한다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유입 키워드 순위인데 '플라이트레이더24'가 1위인 것이 인상깊은 대목입니다. 버스 터미널 관련 키워드들이 많습니다.
익산, 양산, 거제, 강릉, 통영, 천안, 울산, 진주, 대구, 의정부, 제천, 광주, 진해, 밀양 등 많은 키워드로 유입되었습니다.
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작성된 보고서 올려 드리겠습니다. 지역별, 시간대별, 국가별 자료입니다. 지역별 자료는
'데이터 스튜디오'를 띄워서 캡처한 것입니다. 서울이 1위이고 부산, 경남, 경기, 울산 순으로 이어 지고 있습니다. 충북,
광주, 강원, 전남, 인천, 제주 순으로 이어 집니다. 인천이 인구에 비해 순위가 낮은 것이 신기합니다. 시간대별로 보면
금요일 오후 4시에 가장 많이 들어 왔고 화요일 새벽 4시대에 가장 적게 들어 왔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100명 중 99명
이상이 대한민국에서 들어 온 것으로 기록되었고 일본, 미국, 베트남의 순으로 이어 집니다.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성별, 연령별 자료입니다. 구글 로그인 사용자 기준으로 집계되었습니다. 35~54세 분들의 비중이 절반 정도 됩니다.
남녀 성비는 3명 중 2명이 남성으로 집계되어 유독 남성분들의 비율이 높았던 한 달이 되었습니다. 넘어 가겠습니다.
운영 체제별 자료를 보면 Windows Mobile 사용자가 4명 잡혔습니다. 22년 상반기에는 윈도우 점유율이 iOS를
앞섰던 것 같은데 하반기부터 크게 뒤집어져 지금은 iOS가 꽤 큰 차이로 윈도우를 앞질렀습니다. LG 폰의 단종이
이렇게 된 원인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5명 중 3명 이상은 안드로이드 기기로 들어 오고 계시는데 최근 13
버전이 나온 점 반영되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11 버전도 92.59%를 찍은 10으로 잡히는 현상이 있는 듯 합니다..
이어서 네이버 애널리틱스 자료인데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이번 12월 통계까지만 캡처하여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꺾은선 그래프에서 가장 위쪽에 있는 것이 조회수인 페이지뷰 지표입니다. 방문 횟수의 경우 티스토리 보고서보다
적게 잡히고 오히려 페이지뷰가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에 가까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네이트, 줌 검색도 잡혔습니다.
인구 통계의 성별, 연령별 비율은 네이버에 로그인된 상태의 사용자들만 잡힙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와는
성별 비율이 조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방문자수 중 35% 정도가 네이버에 로그인한 상태로 들어 오신 것으로
나오는데 이 비율이 11월보다 약간 높아졌기 때문에 신뢰도는 11월 자료보다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연령별
비율을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 쪽과 비슷하게 나오긴 합니다만 50대 후반 분들의 비율이 저의 생각보다 많이 높았습니다.
시간대별 그래프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평균이 아닌 합계치로 나옵니다. 가장 많이 들어 온 시간대는 오후
4시대이고 가장 적게 들어 온 시간대는 새벽 3시대로 나왔습니다. 일별 최소, 최대 편차도 계산해 주는 부분 좋습니다..
사실 애드핏, 애드센스 수익을 공개하시는 분들은 많지만 데이블 수익을 공개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저는
데이블 수익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2월 한 달간 16902원이 발생했습니다. 하루 평균 545.23원으로 나왔습니다..
데이블도 기본적으로 클릭 횟수 당 수익이 생기는 CPC 배너 광고 시스템입니다. 누적 수익이 10만 원을 넘기면 지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수익의 최고치, 최저치 기록일이 있다는 것은 무효 클릭이 없었다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 자료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작년 한 해 결산 자료입니다. 시간대별, 국가별, 지역별 지표를 모아 둔 것입니다. 시간대
자료의 파란 색이 진할 수록 많이 들어왔다는 뜻인데 금요일 오후 5시대에 가장 많이 들어 왔고, 월&화요일 새벽 3시대에
가장 적게 들어 왔습니다. 100명 중 99명 이상이 대한민국에서 들어 왔습니다. 서울, 부산, 경남, 경기 순으로 나왔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는 '방문 횟수'및 '조회수'를 제공하지만 위 애널리틱스 자료는 '순방문자수' 자료입니다.
22년 한 해 동안 287649명께서 구글에 로그인한 상태로 들어 오셨으며 그 중 52.5% 정도가 35~54세 연령대입니다.
2022년 한 해 동안의 방문자 OS 점유율 자료인데 iOS와 윈도우의 격차가 0.5%p도 안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100명 중 63명 이상이 안드로이드 기기로 들어 오시는 것 같습니다. Top 3까지는 버전도 간단하게 적어 드렸습니다.
이쯤에서 본 블로그의 22년 12월자 통계 및 간단한 연말 결산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본 포스트의 내용을 요약한 통계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YjrLXHm-tEU
15분 50초부터 시청하시면 됩니다. 12월 요약분부터 촬영 후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작년 통계를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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