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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이 블로그의 2023년 6월 통계 지표 공개 포스트(조회수, 애드핏 수익 등) + 23년 상반기 결산 자료, 시외&고속&서울, 울산 시내버스 요금 인상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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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이 포스트는 23년 하반기 첫 포스트입니다. 저번 6월자 본 블로그 통계 지표 및 2023년 상반기 결산 

자료를 간략하게 올려 드리겠습니다. 추가로, 7월 11일자 '시외&고속버스 요금 인상'에 대한 저의 의견도 같이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영상 url -https://youtu.be/O2RtU8Wogs8)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부터 올려 드리고 

애널리틱스, 수익 파트, 버스 요금 인상 소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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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하순부터 페이스북 유입이 잡히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2023년 6월에는 작년 10월 이후 정말 오래간만에 방문 횟수 5만 회를 넘겼습니다. 6월은 30일까지밖에 없는 

상황임에도 작년 10월보다 근소하게 많이 들어 왔습니다. 검색 유입 의존도는 81.41%였으며 대부분 네이버 검색 

유입입니다. 사실 네이버 유입이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블로거님들의 주 유입원이라고 합니다. 6월에는 7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방문 횟수는 50832회였고 하루 평균 1694.4회, 시간당 70.6회로 신기하게 소수 첫째 자리 쪽에서 

계산이 끝났습니다. 빙 검색 유입 비율이 조금이나마 높아진 점 좋습니다. 최고치 기록일은 2일, 최저치 기록일은 

29일로 나왔는데 29일에만 1500회를 못 넘긴 것으로 나왔습니다. 격차는 1.3배로 저의 생각보다 큰 상황입니다.

 다음 검색 유입 10000회를 목표로 했었는데 5월에 이어 또 아쉽게 실패했고 7월에도 불가능할 것 같아 보입니다.

게시글 순위 상위 20개 중 무려 80%가 2023년 작성 글입니다. 올해 초만 해도 이런 상황은 꿈도 못 꿨었는데 글 작성 

방식을 바꾸고 나서부터 다음 검색 유입 비율이 조금 늘어 난 점 덕분에 이렇게 된 듯 합니다. 대부분 버스 터미널 관련 

글들이고 영남 쪽 터미널 글이 많습니다. 김제, 전주, 정읍, 익산은 호남 쪽 터미널이긴 합니다. 마산시외버스터미널이 

조회수 1000건을 못 찍을 줄 알았으나 6월 마지막 날에 기적같이 1000건을 찍어서 6월 한 달 조회수 1000건 이상인 

글이 11개가 되었습니다. 상위 10개 글이 전체 글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35%로 조회수 양극화가 정~~말 

심한 모습입니다. (울산역 KTX 리무진 포스트의 경우 2024년 상반기에 정보 갱신 및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유입 키워드 상위 20개 글입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많이 유입되었고 충북 지인 제천, 강원도 강릉도 많이 보였습니다.

 터미널 시간표가 자주 변경되고 요금 인상이 '또' 예정되어 있어서 이 블로그 신뢰도 하락이 우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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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 자료입니다. 6월 통계까지만 사용하고 7월부터는 생략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지역별 지표는

 IP 기반인 지, 실제 GPS 기반인 지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 GPS 기반이면 GPS를 끄시는 분들도 은근히 많아서 IP로 

측정하는 것 같아 보이긴 합니다. 그 증거로 서울 접속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밑으로 부산, 경남, 경기,

 전북, 대구, 울산 순으로 나오고 충남 밑은 광주, 대전, 강원, 충북, 전남, 제주, 해외입니다. 시간대별 사용자의 경우 색 

농도가 진할 수록 많이 들어 온 것이고 각 칸에 커서를 갖다 대면 몇 명이 들어 왔는 지 알 수 있습니다. 금요일 17시대 

유입이 가장 많았고 화요일 04시대 유입이 가장 적었습니다. 국가별 비율은 베트남까지 0.1% 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성별, 연령별 자료입니다. 전체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이 구글에 로그인한 상태로 이 블로그에 오시는 것 같습니다. 연령별 

비율은 네이버 쪽과 달리 30대 중반부터 50대 초반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성별의 경우 여성분들이 본인의 생각보다 

2%p 정도 더 들어오긴 했으나 그래도 남성분들의 비율이 많이 높은 편입니다. 30대 분들의 비율이 줄어 든 것 같습니다.

OS별 비율인데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가장 많았으며 iOS, Windows 순입니다. 맥킨토시(?) 사용자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 오셨습니다. iOS 사용자가 윈도우 사용자보다 많은 점 신기합니다. 버전별 비율도 간단하게 적어 드렸는데

최신 버전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 11 사용자가 아직도 잡히지 않는 점 신기하면서도 유감입니다.)

위 자료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자료입니다. 그래프 추이를 보면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와 비슷합니다만 페이지뷰 및 

평균 체류 시간이 정말 적게 나오고 있습니다. 재방문율이 11%면 네이버 쪽의 2배 이상입니다. 다른 분들에 비해 

높은 지 낮은 지는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로도 검색 엔진 비율을 볼 수 있으나 캡처하지는 않았습니다.)

시간대별 그래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평균이 아닌 '합계'로 나옵니다. COOL&HOT TIME은 가장 적게 들어 온 

시간대와 가장 많이 들어 온 시간대입니다. 네이버와 달리 조회수가 아닌 방문자수, 방문 횟수도 같이 알려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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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23년 6월자 수익 파트입니다. 애드핏 적립금은 4679원으로 하루 평균 156원 가까이 나왔습니다. 5월에 비해 약간 

늘어 난 금액입니다. 파란 색의 농도가 진할 수록 수익이 많다는 뜻입니다. (최고치, 최저치의 수익 격차는 2배 이상입니다.)

데이블의 경우 5월보다 아주 약간 많이 나온 7755원으로 하루 평균 258.5원이 나왔습니다. 무효 클릭이 생긴 경우 최고,

 최저치 기록일이 달라 지기 때문에(다만 무효 클릭이 1회인 경우는 분석이 가능하긴 합니다.) 최고치, 최저치 부분 없이 

표기한 것입니다. (데이블의 경우 누적 잔액 10만 원을 넘기면 자동 지급이 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드센스 수익 관련해서는 할 말이 많은데 수익 자체는 5월과 거의 비슷한 213.8달러입니다만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6월 중순부터 최소 일주일간의 수익 감소 현상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물론 작년 연말에도 비슷한 현상이 있었다는 소문을

 듣긴 했습니다만 작년에는 구글 측의 능력으로 해결된 반면 이번에는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라 해결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루 평균 수익은 7.13달러였고 최고치와 최저치 간 격차는 (티스토리 쪽 문제 때문에) 10배를 넘겨 버린 상황입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6월 18일부터 최소 7일간의 그래프가 이런 상황일 것입니다. 광고가 미노출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결산 자료입니다. 데이블만 6개월 온전히 달았기 때문에 애드핏,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지 않은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데이블 수익도 조회수와 상관이 없는 것으로 보이나 5월 애드센스 광고 삽입 시점부터 데이블 비율을 줄였기 

때문에 5, 6월의 수익이 적은 것입니다. 6개월 조회수는 252728회로 월 평균 42121.33회 정도, 하루 평균 1396.29회, 

시간당 58.18회로 아쉽게 60회를 못 넘겼습니다. 6개월간 58개의 글을 작성했고 107835원의 데이블 수익이 나왔습니다.

창원, 사상터미널 측 자료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외, 고속버스 요금 인상 소식에 대한 의견을 말하자면 작년 11월에 5% 올려 놓고 이번에 '또' 5% 

올리는 부분 정말 유감입니다. 차라리 작년에 10%를 한꺼번에 올리는 것이 훨씬 좋았다고 보는 입장인데 저의 

블로그가 버스 터미널 시간표 콘텐츠를 주로 올리는 곳이라 버스 요금이 자주 오르면 각 시간표 글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서 이 정부와 버스 업체 관계자들에게 정말 유감입니다. 버스의 경우 요금을 올릴 때 

철도 요금 인상도 같이 요구해서 철도 승객을 빼앗아 올 생각은 못 한 것인 지 모르겠습니다. 상기 자료는 창원, 

사상터미널 측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서 10000원인 구간을 보고 갔는데 실제 표 요금이 

10500원이면 누구한테 욕을 해야 하는 것인 지 애매해지는 상황이 생길 겁니다. 버스도 택시처럼 요금 인상 후 

최소 2년 이상은 요금 인상을 규제했으면 합니다. 이제 우리 나라가 버스 요금이 저렴한 국가가 더 이상 아닌 듯 

합니다. 그럼 이쯤에서 23년 6월, 상반기 통계 및 시외, 고속버스 인상 소식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6월자 통계 포스트 링크 (애드포스트 수익 공개)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145496817

 

본 블로그의 2023년 6월자, 상반기 통계 지표 공개 포스트 (조회수, 키워드, 애드포스트 수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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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2023년 8월부터 서울, 울산 버스 요금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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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울산 모두 죽 쒀서 개 주는 짓을 하는 것 같습니다. (버스 요금 올려서 옆 동네 버스만 이득이 되게 하는 짓 말입니다.)

서울 지하철 요금같은 경우 시외버스 요금 인상처럼 10월에 150원을 올리고 총선 이후에 또 150원을 올린다고 되어 

있는데 사실 '요금을 올리지 않으면 지하철 회사 망한다.'는 인식을 많은 교통 매니아들이 가지고 있어서 이런 식으로 

올려도 상관은 없겠지만 저처럼 교통 정보를 올리는 매니아들의 경우 이중으로 일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인상 주기가 

짧은 것 보다는 긴 것이 낫다고 봅니다. 울산은 8월 1일, 서울은 8월 12일에 버스 요금을 인상합니다. 울산광역시 쪽 

버스는 카드 기준 1500원으로 오르는데, 노포동 방면 버스는 카드 기준 2900원이 된다고 합니다. 양산 버스와 같이 

올리지 않으면 말 그대로 '죽 쒀서 개XX 주는 꼴'이 될 것 같습니다. 서울도 마찬가지로 광역버스를 무려 700원이나 

올린다고 하는데 여기도 죽 쒀서 옆동네 개XX 준 꼴이 될 확률 100%입니다. 경기도는 이번에 광역버스 요금을 올릴 

계획이 없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울산의 경우 마을버스 요금이 1000원으로 오르는데 제가 봤을 때는 꽤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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