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대구선 하양역(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 & 하양시외버스터미널(정류소) 시간표 - 23년 12월 버전

반응형
728x170

*참고 원문 URL (새 창)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266919397

 

대구선 하양역(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 - 231108.

#대구선, #철도, #하양역, #열차, #시간표, #운임, #사진, #무궁화호, #누리로, #노선, #정보, #경산시, #...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변경했습니다. (하양시외버스정류소 관련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대구선 철도 하양역의 열차 시간표와 운임 정보를 올려드리겠습니다. 하양역 같은 경우 

경산시의 동쪽에 위치한 역으로 경산역에 비해서는 수요가 적지만 그래도 나름 유명한 편입니다. 추가로 하양 지역의

버스 터미널 시간표도 추가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하양 시외버스 정류소는 대구가톨릭대 입구 근처에 있다고 합니다.) 

원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하양역의 건물은 21년도에 신축된 것인데 이전 역사도 20년밖에 사용하지 않았던 부분 조금 안타깝습니다. 빨리 철거한 

이유는 대구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역 건설을 위해서입니다. '철도역 이야기'의 색이 다른 역과 조금 달라서 신기했습니다.

 이 역 근처에 대학교들이 여러 곳이라 교육도시의 관문이라는 설명이 있으며 하양지역 삽살개가 유명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학사모와 팔공산 갓바위를 떠올릴 수 있도록 디자인된 건물이라고 합니다만 제가 봤을 때 갓바위는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이 역의 경우 별도 시설이긴 하지만 향후 대구 1호선이 들어오면 역 바로 뒤편 아파트에서 소음 관련 민원을 

넣을 까 봐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하화를 해서 공사가 늦어진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반례가 바로 여기라고 봅니다.


728x90

하양역의 내부 모습을 세 방향으로 촬영해 봤습니다. 고객 대기실 옆에 화장실이 있으며 화장실의 입구가

조금 세련되었다고 느꼈습니다. 매표소 부분과 열차 타는 곳도 촬영했습니다. 매표창구, 자동발매기 2대 

있습니다. 타는 곳 안쪽 통로에 대구 1호선 하양역과 연결 통로를 공사 중에 있습니다. 하양역의 입장권도 

같이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역에 있는 자판기도 있는데 번호를 눌러서 상품을 받는 형태의 

자판기도 있던 점 신기했습니다. 역이 넓고 쾌적해서 좋았습니다. (*하양역 열차는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2023년 연말 적용 시간표입니다. 빨간색 열차가 itx-마음입니다.

하양역의 열차 시간표입니다. 상행선은 전부 동대구역까지만 운행하며 동대구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갈 수 있는 열차를 

갈아 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대구보다는 동대구를 거쳐 타 지역으로 가실 분들이 훨씬 많을 듯 합니다. 상기 시간표는 

23년 연말 수정분으로 RDC 동차 폐차 이후에 적용된 시간표입니다. 약 3개월 정도 적용될 듯 합니다. 동대구 방면의 첫 

열차는 오전 7시 52분이라 동대구 쪽으로 출근하기 적합한 배차라고 보여 지며 막차는 22시 45분 열차입니다. 시간표의 

 개정을 통해 상행선의 배차 간격이 원문 촬영 당시보다 규칙적으로 바뀌었다고 보는데 이는 ITX-마음 열차의 1회 운행

덕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동대구역까지는 17~20분 정도면 갑니다. 동대구역 종착 플랫폼 및 선로 상황에 따라 열차별 

소요시간 차이가 꽤 큰 점 신기합니다. 하양역 하행선은 태화강역까지 운행하는 누리로 열차가 많습니다. 포항역으로 

운행했던 rdc 열차 중 3회는 누리로로, 1회는 객차형 무궁화호로 바뀌었습니다. 규칙적인 배차 간격으로 개선된 부분 

좋습니다. 태화강역을 거쳐 부전역까지 가는 열차는 4편밖에 없기 때문에 태화강역에서 동해선 전철로 갈아 타시면 

해운대나 부전 등으로 쉽게 가실 수 있습니다. 영주역까지만 운행하는 열차도 있는데, 해당 열차는 북영천, 의성역을 

경유하여 영주로 갑니다. 원래는 강원도 동해까지 가던 열차였으나 봉화군 쪽 산사태로 인해서 영주까지만 운행하고

있습니다. 24년 1월 중순부터 동해까지 운행이 재개됩니다. 첫 차는 6시 22분 영주행이고 이후 6시 42분 포항 방면이

있습니다. 하행선도 19시 42분 차를 놓치면 다음 차가 21시 42분 막차라 시간이 애매합니다. 경주나 울산까지는 시내 

접근성이 좋은 시외버스 이용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하양 경유 시외버스의 경우 우등 할증이 안 된 것으로 

알기 때문에 요금이 저렴한 편이라서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의 목적지가 부산역, 울산 언양 쪽이신 경우 경주역에서

고속열차 환승도 괜찮습니다. 영천까지는 대구선의 개량으로 9~10분 정도면 주파하는 것으로 보이며 경주역 35분,

태화강역이나 의성역은 1시간, 영주역은 1시간 50분대로 주파하는 점 좋습니다. 열차 선로의 개량으로 소요 시간이

짧아지는 부분은 좋습니다만 과거 기차여행의 낭만이 사라지는 부분은 아쉽다고 봅니다. 철도의 편리성이 좋아지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여러 노선의 열차가 같이 다니기 때문에 하루 운행 횟수가 많은 부분 정말 좋습니다. 

itx-마음의 북울산, 기장, 신해운대역 운임은 예매 사이트를 찾아 보시면 됩니다.

하양역의 무궁화호 기본 운임은 2600원입니다. 동대구역, 영천역, 아화역까지 적용됩니다. 경주 3600원, 포항 5800원, 

태화강 6300원, 부전 10400원, 안동 6500원, 영주 8700원인데 안동, 영주까지의 운임이 정말 저렴합니다. 봉화까지는 

9600원, 동해 17900원입니다. 열차 승차권 예매는 코레일톡 어플이나 렛츠코레일 사이트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물론 

현장에서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궁화호 많은 이용 바랍니다. 하루 1회 운행하는 itx-마음 열차의 경우 동대구까지 

4800원, 경주역 4800원, 태화강 8200원, 부전역 14300원입니다. 24년 2분기부터 2회 이상으로 늘어 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신경주역의 명칭이 경주역으로 변경된 부분 반영 완료했습니다. 향후 포항 방면 열차도 증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하양역 타는 곳 통로는 휠체어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사로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엘리베이터가 있어서 쉽게 이동 

가능합니다. 하양역이 선하역사라서 승강역 입구에서 승강장까지의 동선이 짧은 점은 상당히 정말 좋습니다. 하양역도 

다른 역들처럼 승강장에 고객 대기실이 있어서 덥거나 추울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에스컬레이터도 당연히 있으므로

힘든 상황에서도 쉽게 이동 가능합니다. 역의 옆에 고가 철도가 한 줄 더 있는 점 신기합니다. 외곽 지역이라 그런가 고가

 철도 두 줄이 평행하게 놓인 상황도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전동차가 디젤 기관차에 비해서 조용하긴 합니다만 

역에 들어갈 때 멈추는 소리는 조용하지 않을 텐데 방음벽이 있어서 쉽게 참을 수 있는 모양입니다. 제가 촬영할 당시에는 

열차가 오기 전이긴 했습니다만 평일 낮이라 승객이 많지 않았습니다. 하양역의 경우 바닥에 붙은 역명판과 천장에 달린

역명판, 벽에 붙은 스티커 형식 역명판 모두 있었습니다. 여객 취급 역 기준 동대구역과 영천(북영천)역 사이에 있습니다.

 이 역의 승강장 길이는 저의 생각보다 길었습니다. 양 방향으로 쭉 뻗은 선로를 보니 낭만은 과거에 비해 떨어집니다만 

그래도 마음이 꽤 편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맞이방'이라는 단어를 다시 '고객대기실'로 바꾸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하양시외버스터미널은 지도의 하양우방타운3차 건너편에 있습니다.

하양역 주변 지도를 올렸습니다. 서쪽에 보시면 대구 가톨릭대가 있고, 그 주변에 대학생들을 위한 식당이나 시설들이 

있었습니다. 좌측 하단에 주소 및 버스 정류장을 적었습니다. 역 바로 앞에 있는 정류장보다 인근 골목길의 정류장에서 

운행하는 버스들이 많기 때문에 이용에 약간 불편한 점이 좀 있었긴 하지만 가까워서 괜찮았습니다. 하양역 시간표는 

여기까지 올려 드리고 이어서 하양버스터미널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대가대 관계자 수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거리뷰는 23년 12월 최신 버전입니다. 우측 상단에 주소를 적어 두었는데 OK포인트마트 옆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배차 횟수는 많이 줄었으나 노선 자체는 저의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영천 노선의 경우 우등 5회에 

일반 9회라 하루 14회가 됩니다. 첫 차는 7시 35분, 막차는 20시 25분입니다. 영천을 거쳐 안강, 포항으로 올라 가는 차가 

9회 있습니다. 구미행은 영천에서 올라 오는 차인데 2시간 30분 간격으로 규칙적 배차인 점 좋습니다. 전부 우등입니다.. 

구미공단 중간 하차 됩니다. 구미까지는 국도의 비율이 꽤 높아서 10100원입니다. 경주-울산 방면 노선도 하루 10회 정도 

다니기 때문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6시 40분 첫 차, 20시 40분 막차입니다. 동대구 노선은 예매 사이트를 참고 바랍니다.. 

동대구까지는 향후 대구 1호선이 연장된다면 무궁화호보다 저렴하게 이용 가능할 듯 합니다. (*버스 사진 올라 갑니다~.)


300x250

원문에서는 PS 버전에 올렸던 이미지입니다. 금아리무진 버스는 기아 뉴 그랜버드 그린필드, 금아여행 버스는 기아 뉴

그랜버드 블루스카이입니다. 둘 다 Euro 5 구형 차량입니다. 그럼 이쯤에서 대구선 하양역, 하양 시외버스 정류소 정보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는 삶을 살아 가시기 바랍니다.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