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철도 소식] EMU-150(ITX-마음) 열차 도입, SRT 노선 확장(동해선 포항, 경전선 진주, 전라선 여수) - 23년 9월 1일~, 서해선 전철 일산 연장 - 23년 8월 26일~ (+추석 승차권 관련 내용)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183663338

 

[철도 소식] EMU-150(신규 ITX) 열차 도입, SRT 노선 확장(동해선 포항, 경전선 진주, 전라선 여수), 서

#철도, #소식, #개통, #확장, #EMU, #150, #ITX, #다원시스, #SRT,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 이미지를 다르게 작성할 예정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원래 이 글은 조금 더 빨리 작성했어야 하는데 제목 선정 및 이미지 캡처에 대한 고민 때문에 늦게 올리는

 것입니다. 이미 많은 철도 매니아들과 지역 시민단체에서 다뤘던 소식들이라 이 블로그에서 다뤄도 딱히 영향은 없다고

봅니다만 저의 의견을 같이 작성할 예정이라 '이런 관점도 있구나.'라는 생각으로 읽어 주시면 됩니다. 제목에도 적었듯

전라북도 정읍에 공장이 있는 다원시스의 신규 EMU-150 열차 투입 소식과 SRT 고속열차 노선 확장 소식을 다루도록 

하겠으며 추가로 서해선 전철 증차 및 일부 열차 일산역 연장 소식까지 몇 줄 다뤄 드리겠습니다. 서해선 전철의 일산역 

연장은 2023년 8월 26일에, EMU-150 투입 및 SRT 구간 추가는 2023년 9월 1일에 한다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728x90

새 열차 관련 공지는 8월 11일에 나왔고 관련 보도 자료도 해당 날짜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신규 ITX 도입 관련해서

KTX 및 다른 일반열차들의 시간표가 크게 바뀌는 구간이 많으니 열차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열차 시간표 개정

이전에 업로드한 철도역들의 경우 시간표 수정을 따로 하지 않을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목에도 적었듯 23년

9월 1일부터 시간표가 바뀌는 부분이기 때문에 변경 시간표가 나온 상태이며 글 작성일 기준 예매 가능한 상황입니다.

EMU-150 열차를 태백선 쪽에서 '준고속열차'로 불렀던 일이 있습니다.

신규 EMU-150 열차의 경우 작년 5월에 첫 출고된 후 여러 이슈로 인해 1년 4개월이 지난 시점에서야 정식 운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2차 추가 배차는 내년 2~3월 정도로 예상합니다. 경부선 2왕복, 호남선 및 전라선 2왕복, 태백선 1왕복인데

호남, 전라선 열차는 용산-익산 구간을 복합으로 운행합니다. 예를 들어 1~8호차 편성 중 1~4호차는 호남선, 5~8호차는

전라선 열차가 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는 반대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원, 여수, 순천 방면으로 가는데 정읍, 광주,

목포 방면 열차를 타시면 절대 안 됩니다. EMU 열차의 경우 최근 언론 보도에서는 확실하게 '새마을호급'이라고 명시를

해 주어 혼선을 줄인 점 좋습니다. 다수 유튜버, 매니아들이 '무궁화호 대체' 열차라고 언급한 부분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 열차는 'ITX-마음'입니다.

이번 신규 ITX 열차의 경우 'ITX-○○'으로 표기하던데 '○○'은 23년 8월 말에 공개되었습니다. 사실 '○○' 자리에 강산,

상상, 새마을 등 많은 명칭을 넣어서 추측하는 매니아들이 있었는데 과도한 추측, 망상은 자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상상'이라는 명칭이 나온 이미지가 유포되었을 때 명칭 결정자가 중국인이냐고 조롱하는 분들도 다수 있었다고 합니다. 과거

KTX-○○(이음) 같은 경우 무려 코레일 홍보영상에서 명칭이 유출되어 마케팅 쪽 직원분이 징계를 먹었다는 루머도 있습니다.

(다만 상표권 출원 이후 나온 영상이라면 딱히 큰 징계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이번 ITX 열차의 번호는 11XX대를 사용합니다.

110X는 경부선, 116X&118X는 호남&전라선, 119X는 태백선입니다. 태백선의 경우 기존 무궁화호 열차들보다 약 15~30분 

정도 시간 단축이 있고 경부, 호남, 전라선쪽도 시간 단축이 있습니다. 태백선의 경우 서원주역 통과는 좋습니다만 양동역은 

정차하면서 고한역은 무정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봅니다. 경부선의 경우 경산, 밀양 쪽의 반발이 클 것으로 봅니다만 내년

2~3월쯤에 추가 투입될 열차를 경산, 밀양 중 한 곳 이상 정차하게 될 듯 합니다. 전라선 쪽도 정차역이 적어서 여수~익산 

구간의 소요 시간이 짧다는 평이 있지만 고속열차 대피 시간이 있어서 정차 시간이 긴 역도 있는 상황입니다. 116X, 118X 

열차는 위에도 언급했듯이 복합열차로 익산역에서 분리, 결합을 위한 대기 시간이 있다고 하니 열차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110X의 경우 지금은 새마을 등급과 같은 파란색으로 바뀐 상태라고 합니다. 조회는 구포-영등포로 했습니다.

이번에 투입되는 EMU-150 열차는 실제 예매 시 무궁화호가 아닌 '새마을호, ITX-새마을'로 체크하셔야 나옵니다. 물론

전체 열차 조회로 찾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등급별로 분류해서 찾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열차는 4량 

1편성인데 5~8호차까지 복합으로 편성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경부선의 경우 4칸 열차 1회, 8칸 복합 열차 1회라고 

합니다. 열차는 긴 것이 좋은 것 같아 보입니다. 2, 3호차의 좌석 수가 많습니다. 좌석 배치도를 보고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번 ITX는 좌석 사이에 콘센트가 있는 등 기존 열차와 다른 특징들이 꽤 있다고 합니다. (본인의 경우 조치원역에서 

한 차례 목격한 열차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 회송 및 시운전 영상을 올리셔서 외부 모습은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거리 기본운임은 2023년 11월부터 4800원이 됩니다.

사실 구포-영등포의 경우 기존 ITX-새마을 열차는 4만 원을 넘기는데 이 열차는 32100원입니다. 그 이유는 이 

열차 운행 후 약 2달간의 20% 할인 프로모션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의견으로 태백선 쪽으로 운행하는 차의 

경우 무궁화호 정기권으로 탈 수 있도록 조치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중앙선 ITX 열차보다 정차역이 적은 

부분 때문에 정기권 특례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긴 합니다. ITX-○○의 정식 명칭은 'ITX-마음'이라고 합니다. 

과거 'KTX-이음'이 떠오르는 작명입니다. 대한민국 철도의 새 역사를 써 주길 바랍니다. (*공개일; 8월 25일) 


반응형

이어서 두 번째 소식으로 주식회사 SR의 SRT 고속열차가 포항, 진주, 여수 방면으로 노선이 확대된다는 것입니다.
 보도 자료가 꽤 많이 나왔습니다. (*예매는 8월 11일부터 시작했으며 각 노선별 편도 2회씩으로 운행 예정입니다.)

'국민철도 에스알'이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경전, 동해, 전라선 운행을 통해 김해 진영, 창원, 진주, 포항, 남원, 순천, 여수 등에서 서울 강남권인 수서역으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 종점 출발 시간은 위 이미지에 적혀 있습니다. 이번 확장 개통 때문에 수서-부산 구간 일부 

열차가 매일 운행에서 금~일요일 운행으로 바뀐 부분이 있습니다. SR 쪽에서 이벤트도 하나 마련한 것 같은데 이번 신규 

구간을 예매한 사람들 중 3140장을 추첨하여 SRT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예약 기간은 8월 31일까지이고 출발 

대상 열차는 9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의 열차들입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14개 역이 출, 도착역인 경우가 응모 대상이며 

한 사람이 할인 쿠폰 여러 장에 당첨될 수 있다고 하니 여수, 창원, 포항 쪽 분들에게 유리한 이벤트가 될 것 같아 보입니다.

포항-수서 구간이 다른 확장 구간에 비해 소요 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일부 열차는 익산, 동대구에서 결합/분리를 한다고 합니다.

수서-진주는 38X, 수서-포항은 39X, 수서-여수엑스포는 68X 번호를 사용 중입니다. 사실 여수 쪽의 경우 이 SRT 열차 

시간표가 나오기 무려 일주일 전쯤에 지역 맘카페에서 수서, 여수엑스포역 출발 시간표가 모두 공개되어 많은 분들이 

출발 시간표 자체에는 만족하는 상황으로 봅니다. 물론 이게 일종의 '엠바고'라는 것을 깨 버리고 지역 매체에 업로드된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포항, 진주 방면 시간표는 11일 당일에야 공개되었습니다.) 한 달 전쯤 시간표를 미리 아는 것도

 나쁘지 않긴 합니다. 다만 여수, 순천, 진주 쪽에서는 이 SRT의 중간 정차역이 꽤 많은 편이라 소요 시간이 길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수서~여수EXPO, 마산 3시간 10분대, 수서~진주 3시간 30분대로 꽤 긴 편입니다. 전라선 구간의 경우 곡성역과

 구례구역을 한 곳씩 번갈아서 정차해서 시간을 조금 줄이는 것이 그나마 나은 방법같아 보입니다. 포항, 진주, 여수 방면의

 증차는 빨라야 2028년에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평택-오송 2복선화 및 EMU-320 고속열차 추가 구입 등의 사유입니다.)

위 운임표는 수서, 동탄, 평택지제역 출발 기준입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되는 SRT의 운임, 요금표입니다. 위쪽 칸이 일반실, 아래쪽 칸이 특실입니다. 월~금요일 열차는 인터넷, 

어플 예매 시 1% 정도 할인되며 중간 정차역이 많은 열차도 조금 할인된다고 합니다. 수서역부터 포항역까지는 47200원,

 마산역은 46900원, 전주역 30300원, 순천역 41000원, 여수엑스포역까지는 43800원입니다. 일반실 기준 운임입니다.

SRT 열차로 기존선 구간만 이용하실 분들을 위해서 진주, 포항, 여수엑스포역 출발 기존선 구간 운임도 입력했습니다.

 진주역 기준 창원중앙역까지 기본 운임입니다. 여수엑스포역 기준 아마 구례구역까지 기본 운임으로 추정됩니다. 포항

 출발의 경우 기본운임 구간 없이 동대구까지 10100원이 되는데 유사 구간의 우등 버스보다 저렴한 부분 정말 좋습니다.


300x250

 마지막으로 23년 7월에 개통한 서해선 전철 일산 연장 소식 알려 드리겠습니다. 모든 열차가 일산까지 가는 것은 아니고 

일부 열차만 일산까지 갑니다. 출, 퇴근 시간에는 경의중앙선 용량 관계로 4~5편 중 한 편만 일산행이 됩니다. 서해선 일산

 연장 관련 보도 자료도 올렸습니다. 그런데 언론에 보도된 시간과 실제 소요 시간이 조금 달랐습니다. 일산 기준 김포공항

 19분, 소사 29분이라고 했으나 실제로는 시간표를 조금 여유롭게 정해서 김포공항 21분, 소사 32분이 되는데 여러 이유로

 시간이 늘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서해선 연장 개통일은 23년 8월 26일이라고 하는데 본인의 의견으로는 8월 말까지 추가 

점검 후 9월 초에 개통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서해선 열차 기준 일산, 풍산, 백마, 곡산까지 4개 역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열차 운임의 경우 경의중앙선 쪽에서 확인하셔도 됩니다. 2023년 10월과 2024년 상반기쯤 인상 예정이니 주의 바랍니다.

열차 운임은 현장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의선'이라는 계통은 서울역 방면 열차 또는 문산~도라산 구간 열차로 추정됩니다. 일산역 출발 기준 첫 차는 새벽 

5시입니다. 막차 시간 및 중간 시간대는 렛츠코레일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거나 현장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일산역 

기준 능곡역까지는 14분 정도, 신김포라고 표기되어 있는 김포공항역까지는 21분 소요됩니다. 연착 시 최소 1분은 

추가하셔야 합니다. 기존 대곡~소사 구간의 평균 배차 간격이 출, 퇴근 시간대 10분, 그 외 시간대는 15분으로 줄어 

들어 횟수가 늘어 나는 부분도 있는데 일괄적으로 10, 15분 배차 간격이 아니라 8~18분 정도의 간격으로 불규칙적인

 상황이니 현장에서 실제 시간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일산 기준 새벽 5시 35분 차를 놓치면 다음 차가 6시 

25분, 7시 24분이 되어 버리므로 사이에 있는 시간대는 대곡역으로 가셔서 환승 바랍니다. 일산~능곡 구간의 경우 

경의중앙선과 서해선 열차가 같이 운행되기 때문에 총 배차 횟수가 늘어 났을 것으로 봅니다. 서해선은 4칸으로 짧기 

때문에 정차 위치를 잘 확인하셔야 열차의 연착이 없을 것입니다. (*서해선 전철 일산 연장 구간 많은 이용 바랍니다.)

김포공항역은 '신김포'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일산행 및 일산 출발 열차가 2회 연속으로 붙은 경우도 있습니다.)

서해선 양방향 평일 오전 시간대 일부입니다. 일산부터 원시까지는 어느 정도의 연착을 감안해서 1시간 10분 정도 

잡으시면 될 듯 합니다. 고양시 쪽에서 김포공항, 서울, 시흥 등으로 이동하기 편리해진 부분 좋아 보입니다. 여기서 

철도 관련 소식 3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신규 EMU-150 구간 예매 링크 - https://www.letskorail.com/, SRT 확장 구간 예매 링크 - https://etk.srail.kr/main.do

PS2. 이번 EMU-150 신규 투입과 SRT 구간 확장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언론 매체들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언론 매체는 부산행을 줄여 다른 노선을 늘렸다는 '돌려막기'라는 표현을 썼던데 물론 부산, 울산 구간의

 좌석 예매가 어려워진 것은 맞습니다만 부산의 경우 김해공항이라는 대체재가 있는 상황에서 열차가 감축되는 것에 

대한 비판을 하기는 조금 어렵다고 봅니다. 무궁화호가 감축되어 새마을이 늘어 난다는 것은 현재 코레일이 열차의 

운임을 최소 8년간 올리지 않은 부분을 간과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8년 사이 디젤 기관차 구간이 줄어 든 부분이 

있어서 기름값이 절약된 부분이 있긴 하지만 인건비 상승 폭이 꽤 커서 열차 운영비가 늘어난 부분이 간과되었다는 

이야기라 무궁화호가 줄어 들고 새마을급 열차가 늘어 나는 것에 대한 불만 제기가 쉽지 않다고 보는 것입니다. 다만

 저는 무궁화호와 새마을의 중간 운임 제도가 생겼으면 하는 생각이 있긴 합니다. 버스 쪽에서도 유사한 비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좁은 45석 일반이 줄어 드는 것에 대해 '과거에는 어떻게 타고 다녔냐?'는 비판을 하는 어르신들이 

계시던데 과거 버스가 지금보다 더 불편했으나 민원 넣기가 어려웠던 부분이 있는 점은 인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본인도 버스 쪽 프리미엄 등급이 늘어 나는 것은 반대합니다만 1시간 이상 거리의 우등 증차는 찬성에 가깝습니다.)

ps3. 2023년 9월부터 없어지는 열차 번호를 url 주소 창에 입력 시 아래와 같은 경고 창이 표출됩니다.

사라지는 열차 번호는 1221, 1222, 1509, 1510, 1639, 1640 (전부 무궁화호.) 등입니다.

 ps4. 23년 추석 연휴 승차권 관련 내용을 몇 줄 입력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표 예매 기간은 8월 29일부터 31일까지인데 29일에는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정보 취약자들을 대상으로 먼저 진행하고 
30일부터 이틀간 일반인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30일에는 경부선, 동해선 등의 구간을 예매하고 31일에는 호남, 전라, 

중앙선 등을 예매합니다.현장 판매는 8월 31일 오후 3시 이후부터 진행합니다. 결제 기간은 8월 31일~9월 3일입니다. 

추석 연휴 대수송 기간은 9월 27일부터 10월 3일까지라고 합니다. 명절 승차권은 마일리지 적립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중간에서 하차 시 잔여 구간 환불이 안 됩니다. 예매 시간은 7~13시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코레일에 문의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