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호남선 김제역 열차 시간표, 운임 (+전주행 시외버스 정보) - 23년 3월 버전

반응형
728x170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호남선 철도 김제역의 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김제의 경우 인구가

적은 편이긴 하지만 호남선 열차 배차가 나름 자주 있어서 서울, 광주 방면으로는 철도의 압도적 우위인 것 같아 보입니다.

 반대로 인접 지역인 전주 및 철도망이 없는 부안 등으로 가는 버스 수요도 많긴 합니다. 일각에서는 여기서 전북혁신도시

 수요가 있다고는 합니다만 거기보다는 전주 완산구 서부 효자동 쪽 수요가 더 많을 것으로 봅니다. 목포 등에서 이 역으로

 오는 경우 인근에 전주로 가는 시외버스 노선이 있기 때문에 환승 이용하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해당 노선에 대해서는

아래에 언급하겠습니다. 바로 김제역의 시설 및 시간표 사진들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멘트는 하단에 작성함.)

김제역의 경우도 다른 역들과 마찬가지로 국가철도공단의 '철도역 이야기' 배너가 있었을 텐데 저는 찾지 못 했습니다. 

해당 배너에는 일제 강점기 미곡 집산지로 출발했던 이 역의 역사가 있고 벽비리-벽골-김제로 이어 지는 지명 역사도 

적혀 있다고 합니다. 위 사진은 아침 일찍 찍어서 햇빛이 너무 많이 나온 김제역 건물입니다. 인구 규모에 맞는 2층짜리

건물입니다. 저는 화려한 선상역사보다는 이렇게 맞이방 입구에서 역 승강장으로 가는 동선이 짧은 역들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버스의 경우 대로변으로 100m 정도 나오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이미지는 보정, 필터 처리 후 올렸습니다.


728x90

이 역 승강장의 모습입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승강장과 역 입구 간의 거리, 동선이 짧은 역을 좋아합니다. 정말 혼잡한

경우가 아닌 이상 화려한 선상역사보다는 이런 역 건물이 건설, 유지 비용도 적게 들고 열차 이용도 더 쉬울 텐데 역들을

왜 크게 건설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2020년까지는 과거에 비해 인구가 늘어나던 시절이라 어느 정도 이해는 갑니다.

 여객 취급 역 기준 익산역과 신태인역 사이에 있습니다. 소화물 취급장 및 역의 뒷부분도 올렸는데 과거에는 지하도 없이

 선로를 횡단하는 방식의 역일 것 같았습니다. 용산 방면으로 출발하는 1402 무궁화 열차도 촬영해 봤는데 객차 부족으로

 인해 5칸밖에 편성되어 있지 않은 점 안타까웠습니다. 향후 EMU-150이라는 신규 열차가 도입되면 어느 정도 나아질 것 

같습니다. 작년 말에 찍은 모습인데 선로에 눈이 쌓인 모습이 좋았습니다. 촬영일이 평일인 관계로 이용객은 적었습니다.

역의 내부 모습입니다. 역무, 매표 시설과 맞이방 시설이 좌우로 각각 위치해 있는데 맞이방에는 스토리웨이 편의점이

있습니다. 타는 곳 통로 옆에 철도 소식 및 열차 정보를 알려 주는 전광판이 있습니다. 1, 2번 홈이 상행 승강장이고 3,

 4번 홈이 하행 승강장입니다. 대부분 2, 3번 승강장만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맞이방 안쪽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다른 역 시간표는 무시하시고 김제역 시간표만 보시면 됩니다.

1. 호남선 상행 시간표

이 역의 상행 시간표입니다. KTX 2회, ITX-새마을 6회, 무궁화호 9회로 운행 중인데 KTX의 경우 2019년부터 

재정차했다고 합니다. 전북혁신도시 수요보다는 전주 효자동 쪽 수요를 노렸다고 보시는 것이 정확할 듯 합니다.

물론 효자동(전북교육청) 쪽에서 오는 김제행 버스가 이 역 근처에 중간 정차하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반대로 

이 역 근처에서 전주까지 가는 것은 됩니다. 전주의 경우 철도망이 없어서 익산역에서 갈아 타는 식으로 돌아 가야 

하기 때문에 버스가 훨씬 좋습니다. 상행선은 익산, 논산, 서대전, 천안, 평택, 수원, 서울 등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KTX의 경우 서대전역까지는 무궁화호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운행하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비슷합니다만 이후부터 

고속선을 타기 때문에 용산까지는 일반열차보다 더 빨리 도착합니다. KTX의 경우 오전 1회, 오후 1회 운행하는데 

두 열차 모두 서울역까지 가기 때문에 고양, 파주행 버스 노선 및 향후 개통할 GTX를 이용하시려는 경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오후 열차는 행신역도 갑니다. 첫 차는 6시 58분, 막차는 22시 39분입니다. 상행선 많은 이용 바랍니다.


반응형

하행 열차의 경우 배차 시간이 오후~밤에 몰려 있는 점 정말 아쉽습니다.

2. 호남선 하행 시간표

하행선도 마찬가지로 KTX 2회, ITX-새마을 6회, 무궁화호 9회인데 무궁화호 중 '익산-목포'나 '서대전-광주'의

짧은 구간만 운행하는 열차가 있으니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향후 EMU-150 열차가 도입되면 열차 운행 패턴이

어떻게 바뀔 지 기대됩니다. 하행선은 정읍, 광주, 목포 방면 열차를 이용 가능하며 첫 열차는 7시 36분, 마지막

열차는 23시 09분입니다. 시간표를 보면 이 역의 맞이방 개방 시간은 오전 6시 30분부터 밤 11시 30분까지로

보입니다. 다른 역에 비해 짧게 운영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물론 열차가 연착되면 더 오래 개방해야 하긴 합니다..

3. 열차 운임

김제역의 운임표입니다. 사실 과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순천역으로 바로 가는 열차도 있었습니다만 요즘에 순천까지

가려면 익산역에서 환승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 운임 범위는 무궁화호 기준 함열~정읍역까지이며 ITX-새마을의

경우 강경역이 추가되며 KTX의 경우 기존선이라 계룡부터 광주송정역까지 기본 운임입니다. 이런 식이면 단거리 구간

 KTX 수요도 있을 듯 합니다. 천안까지는 무궁화호 11000원, ITX-새마을 16400원이고 영등포는 무궁화 16700원, 

새마을 24900원입니다. 용산역 기준 KTX 일반실 32200원이고 목포까지는 KTX 일반실 기준 15200원을 받습니다.

(새마을은 itx-새마을입니다.) 열차 예매는 https://www.letskorail.com 또는 코레일톡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김제역 자동발매기에서 발권한 입장권입니다. 저는 스탬프 대신 입장권으로 역 인증샷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완산동 3500원, 전주 4100원입니다.

여기 김제역 인근 아리울마트에 있는 정류장에서 전주 방면 시외버스를 타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정류장은 작년 하반기에

 리모델링된 것으로 보입니다. (로드뷰 기준.) 김제역에서 전주 방면으로는 하루 29회 정도 다니고 있으며 터미널 출발 

5분 후가 여기 출발 시간으로 지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승차권 발권도 가능합니다. 광주, 목포 등에서 출발하신 분의

 목적지가 전주 완산구 쪽이실 경우 이 역 하차 후 상기 시외버스를 타시면 되는데 열차와의 연계성은 크지 않은 것 같아

 보입니다. 김제 주민 분들도 첫 차를 이용하여 전주까지 출근이 가능합니다. (전북 교육청이 목적지이신 경우 8시 5분 

차로도 널럴하긴 합니다.) 반대로 전주로 퇴근하시려는 경우 18시 55분 차를 타시면 무난할 듯 합니다. 상기 시간 3분 

전까지 정류장에 도착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야의 경우 도로 사정이 좋기 때문에(반대로 불법 주차 차들 때문에 속도 

내기 어렵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경유 시간을 제가 임의로 2분 당겨 두었습니다. 심야 전주행은 4500원을 받습니다.


300x250

김제역의 주변 지도입니다. 학교, 주거지, 홈플러스, 행정 시설이 골고루 있습니다. 역의 주소는 지도 좌측 하단에 

표기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제역 바로 위에 있는 초등학교의 이름 가지고 많은 사람들이 놀리고 조롱했을 것 같아 

보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언급하자면 '김제신풍초등학교'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김제역의 정보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철도역을 검색하면 역 자체 정보는 거의 없고 주변 식당이나 부동산 광고만 

많이 나오는 부분 때문에 이런 역 정보를 포스팅하고 있는 부분을 알려 드립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