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호남선 정읍역(열차 시간표, 운임, 주차 요금 등) - 23년 3월 수정분.

반응형
728x170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호남선의 핵심 철도 역들 중 한 곳인 정읍역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정읍도 경북 안동시 만큼은 아닙니다만 철도 역과 시외버스 터미널이 정말 가까운 곳에 있어 대중교통 연계가 꽤 쉽다고

 봅니다. 시간표 자체는 작년에 찍었지만 변경분은 23년 3월 시점입니다. 주차 요금 정보도 올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영상

 하나 보고 본 내용으로 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9W66etRPEMY)

정읍역 브리핑 영상입니다.

기상 악화로 인한 열차 지연과 EMU-150에 대한 언급을 합니다. (EMU-150은 23년 하반기 쯤 정식 운행할 느낌입니다.)


728x90

정읍역의 외부 모습, 역명 유래 비석, 주차장, 역 이용 시간 정보입니다. 요즘에는 24시간 운영하지 않는 역이 과거에

비해 크게 늘어 난 추세인데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인구 감소도 한몫 한 것 같습니다. 이 정읍역의 경우 새벽 5시부터

익일 새벽 0시 20분까지 문을 열어 둡니다. 요금은 30분 500원, 1일 6000원, 월 정기 주차는 50000원입니다. 주차

 면수는 273면인데 실질적으로 일반인들이 주차 가능한 면 수는 260면쯤 될 듯 합니다. 경차, 전기차, 장애인 차량의

경우 주차비가 감면됩니다. 무료회차 시간은 10분입니다. (여기 주차장은 '코레일네트웍스'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읍역 내부 공간은 꽤 넓었습니다. 매표소 기준 좌측에 타는 곳 및 서쪽 산업단지 방면 출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스탬프 대신 '입장권'으로 역 인증샷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정읍역 내부 안내도도 있는데 화장실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어 좋습니다. 카페, 스토리웨이도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자판기의 경우 교통카드 결제 됩니다.


반응형

'철도역 이야기' 콘텐츠는 정말 유용한 것 같습니다. 외국인들도 볼 수 있게 영문으로도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지붕은 우물(井), 처마는 한옥을 표현한 건물이라고 합니다. 역 건물 및 지역 이야기는 읽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물품 보관함의 경우 크기별로 이용 비용이 달라지는 점 유의 바랍니다. 무거운 짐이 있는 경우 유용하다고 봅니다.

호남선 itx-새마을 및 무궁화호 열차 시간표입니다. 주요 정차역을 표시해 두었는데 상행 열차 중 익산이나

서대전까지만 운행하는 열차가 있는 점 유의 바랍니다. 용산까지는 익산역에서 KTX로 연계되도록 했습니다.

익산, 서대전행 셔틀 열차는 무궁화호 객차 문제 보다는 일반열차의 셔틀화 정책 때문이 맞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 향후 EMU-150 열차가 나오면 어떤 식으로 운행될 지 궁금합니다. 하행선의 경우 장성역까지는 같이

운행합니다만 광주, 목포 방면으로 목적지가 갈리는 점 유의 바랍니다. 열차 운임도 적어 두었는데 기본 운임은

무궁화호 2600원, ITX-새마을 4800원입니다. 향후 EMU-150 열차는 어떤 운임 체계를 따를 지 궁금합니다.

무궁화호 기준 서대전 8100원, 천안 12700원, 용산 18800원, 광주송정 3500원, 목포 7800원인데 생각보다

저렴한 듯 합니다. ITX-새마을 기준 수원 24200원, 용산 27900원, 나주 6800원, 목포 11700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목포행 하행선의 경우 열차가 오후 시간대에 몰려 있기 때문에 오전 시간대에는 시외버스를 타도

괜찮을 듯 합니다. 14xx 열차는 무궁화호, 10xx 열차는 itx-새마을 열차입니다. 일반열차 많은 이용 바랍니다.

SRT 하행선만큼은 이 역을 통과하는 열차가 더 많았습니다.

고속열차 시간표는 KTX와 SRT의 색을 다르게 해서 구분 했습니다. 중간 정차역은 각 예매 사이트 및 어플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SRT의 경우 중간 정차역 개수에 따라 운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익산, 광주송정역

 까지는 기본운임을 받는데 광주송정역의 고속열차의 기본운임 거리를 거의 다 채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역을 통과하는 열차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선로 점검 시간대에는 2시간 정도 비는 경우가 있으니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용산역과 수서역의 요금 차이가 생각보다 크지 않은데 용산역의 경우 서울 시내에서는 기존선

 운임을 적용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KTX 열차 중 상행은 김제, 하행은 장성을 경유하는 열차도 있습니다.

타는 곳 표지판인데 대부분 우측으로 가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1, 4번 홈은 고속열차 승강장이고 5~8번 홈이 일반

열차 승강장입니다. 고속선과 일반선 승강장이 같은 층에 있는 '신경주역'과는 조금 다른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300x250

사진 10장 배열 시 2*3*2*3의 4줄로 배치되는 점 좋습니다. 고속선 기준 익산역과 광주송정역 사이에 있는 역입니다.

승강장 시설과 선로의 모습, 용산행 1402 열차의 진입 모습입니다. 목포 방면 선로의 경우 경사에 커브까지 있어서

진입 시 속도를 어느 정도 늦춘 상태로 들어 올 듯 합니다. 이 날의 경우 선로에 눈이 쌓인 상태라 열차의 연착이 꽤

있었던 상황입니다. 역명판 및 전광판도 찍어 봤는데 호남 쪽은 다른 본부들과 전광판 폰트가 약간 다른 듯 합니다.

일반열차 기준 백양사역과 신태인역 사이에 있습니다. 고객대기실 및 시설 유지보수 관련 건물도 촬영해 봤습니다.

정읍역 주변 지도입니다. 역의 주소를 적어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학교 이름을 '지명+방위명'으로 구성한 경우

명칭을 조금 바꿀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XX서초, XX북초, XX동초 등의 명칭을 바꿔 보자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정읍북초는 정읍수성초, 정읍서초는 정읍연지초, 정읍동초는 정읍성황초 등으로 변경하면 어떻겠냐는 취지입니다.

이어서 포스트할 김제역 인근에 특정 연예인이 떠오른다고 전국적으로 놀림을 받는 초등학교가 한 곳 있어서 이런

의견을 적어 본 것도 있습니다. 역 동쪽으로 주거지가 많아서 수요는 꽤 있을 것 같습니다. 이쯤에서 정읍역 관련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방문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SMALL

ps. 이 역의 열차 시간표는 2023년 상반기까지 유지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의 원문과는 다른 입장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