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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동해선 남창역(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 - 22.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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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911994748

 

동해선 남창역(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 - 221022.

#동해선, #광역전철, #복선전철, #남창역, #사진, #시간표, #승강장, #운임, #무궁화호, #정보, #K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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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 올릴 예정입니다. 남창역의 한자 표기는 '南倉驛'입니다.

전철 시간표는 22년 11월 5일자 버전으로 미리 반영했습니다. (수정일; 11월 2일) 개찰구(개집표기)도 전철

승강장 앞으로 옮겨진 상황인데 11월 1일쯤부터 옮겨 진 것으로 보입니다. 구조가 기장역과 비슷해졌습니다.

23년 3월부터 남창역에서 중간 종착, 출발하던 열차들의 기점이 망양역으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남창역에서 

앉아 갈 수 있는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철도 사이트 확인 및 남창역에 문의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동해선의 '남창역'의 사진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우 개업한 지 80년이 넘은 역사 깊은 역이라고 합니다. 우선 브리핑 영상부터 올려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URL - https://tv.naver.com/v/30213876 (*링크된 채널에서 시청하시면 됩니다. 새 창에서 열립니다.)

 

동해선 남창역 관련 브리핑 영상(1604 무궁화호 통과 영상) - 221022.

newpark314의 채널(신축공사현장 外) | 앞 부분은 영상, 뒷 부분은 이미지로 구성했습니다.

t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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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 노선도 및 역 안내방송 화면입니다.

이 역의 경우 역 번호는 K128이고 내리는 문은 전철 기준 진행 방향의 왼쪽, 무궁화호 기준 진행 방향의 오른쪽인

역입니다. 동해선 노선도에 체크 표시를 한 곳이 남창역입니다. 요즘에는 '안내방송'에서도 외국인들을 위해 역의

번호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안내 방송은 늘 그렇듯 TTS로 나왔습니다. 광역전철인지라 역간 거리가 긴 편입니다.

남창역의 외부 모습입니다. 영상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역은 '남쪽의 (세곡)창고'라는 뜻입니다. 기장, 일광역과 달리 선로

위에 역 맞이방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도로 옆에 건물, 맞이방 시설이 있는 구조입니다. 한 선로 위에 일부 시설이 걸쳐 있긴

합니다. 동해선 전철의 경우 울산 시내버스와의 환승 할인 제도가 없기 때문에 역 앞에 자전거&오토바이 주차장이 꽤 넓게

조성되어 있어서 출, 퇴근 시간 풍경이 간혹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역명의 유래가 유래인지라

건물 자체도 창고처럼 생긴 것 같습니다. *여기 남창역 앞 도로는 왕복 2차로입니다. 이 역의 입간판도 같이 찍어 봤습니다.

남창역의 경우 구 역사를 근대유산으로 취급하여 보존 중에 있습니다. 주차장 이용료는 기본 30분에 300원이고

이후 10분당 100원, 하루 주차 시 6000원, 월 주차료는 50000원입니다. 10분 이내 회차 시에는 주차비를 받지

않습니다. 이 역 맞은 편에는 '옹기종기시장'이라는 5일장이 있어 장날이 되면 역 수요가 크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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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에디터로 사진 8장 배열 시 2-2-2-2가 아닌 2-3-3으로 배열되어 스크롤의 압박이 줄어 드는 점 좋습니다.

이 역은 망양역과 서생역 사이에 있습니다. 태화강 방면 승강장 및 맞이방과의 연결 통로의 모습을 찍어 봤습니다.

계단과 에스컬레이터가 같이 있어서 생각보다 넓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계단 개수가 적어 보이는 것 같습니다만

실제로는 꽤 많습니다. 이 역의 남쪽에 아파트 등 주거 단지가 꽤 있어서 남창역과 서생역의 사이에 역을 하나 새로

건설했어야 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역 건설 대신 지금 남창역의 주변 개발을 선택한 듯 합니다. 승강장 구조는 기장,

신해운대역 등과 같이 가운데는 전철 전용 승강장, 바깥쪽이 무궁화호를 비롯한 일반 열차의 승강장인 상황입니다.

*22년 11월 5일부터 무궁화호가 정차한다고 했기 때문에 현재 바깥쪽 승강장 공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 듯 합니다.

스크린도어 옆 승강장 경계에 있는 펜스를 밀폐형 유리 벽으로 바꾸는 작업을 2022년 11월에 완료한 것 같습니다.

10장을 콜라주 형태로 배열 시 2-2-2-2-2가 아닌 2-3-2-3으로 4줄로 맞춰지는 점 좋습니다.

동해선 뿐만 아니라 전차선이 있는 모든 철도에는 1500V 또는 25000V의 고압 전기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가까이

접근할 시 정말 위험합니다. 부전 방면 무궁화호 승강장은 아직 공사 중에 있습니다. 이 역 주변에 있는 울주군 남부

청소년 수련관을 찍어 봤습니다. 전철 승강장의 경우 8량 규모로 보이나 역 맞이방과 가까운 4량 부분만 사용 중에

있는 것 같습니다. 청량리행 1604 무궁화호 열차 통과 모습도 찍어 봤습니다. 승강장의 지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천장에 매다는 형태의 역명판을 없애는 추세라고 합니다. 바람에 의해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이 역의 경우 무궁화호 정차 시 개찰구(개집표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꽤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개찰구 자체를

기장역처럼 승강장 부분으로 옮길 지, 아니면 수도권의 itx-청춘처럼 QR코드 인식기를 설치할 지, 무궁화호 정차 시간대만

비상 통로를 열 지에 대한 부분에 대해 이 글을 쓰는 시점에도 고민 중인 것 같아 보입니다. 기장역처럼 옮기는 경우 승강장

횡단이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세 가지 방법들 중 그나마 나은 방법같아 보이긴 합니다. 이 역도 '철도역 이야기'

콘텐츠가 있는데 옛 남창역 구 역사 이야기, 옹기마을에 대한 이야기가 꽤 많이 나왔습니다. 이 역의 경우 무궁화호 승차권

발매기도 11월쯤부터 한 대 들여 놓을 것 같아 보입니다. 본인이 이 역을 촬영했을 때에는 이용 승객이 거의 없는 수준으로

보였는데 무궁화호 정차 시 조금이나마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동해선의 울산 구간이 개통한 지 10개월이 지났음에도

승차권을 못 다뤄서 개집표기에서 경보음이 울리는 경우를 이 날에만 두 차례 봤습니다. 여기 남창역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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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 운행 시간의 경우 선로 및 승객 승, 하차 상황에 따라 1~2분 정도 늦을 수 있습니다.)

이 역의 열차 시간표 및 비상대피 안내도입니다. 비상대피 안내도는 화장실 위치 파악 시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광역전철의 경우 일부 열차는 남창역에서 운행을 종료하거나, 남창역이 최초 출발지인 경우가 있으니 확인 후 이용

바랍니다. 첫/막차 및 중간 배차 간격의 경우 평일과 주말이 크게 달라지는 점 주의 바랍니다. 동해선의 경우 다른

도시철도들과 달리 한 대를 놓치면 꽤 오래 기다리셔야 다음 열차가 있기 때문에 시간표 확인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22년 11월 5일자 수정분입니다. 낮에는 평균 25~30분, 출/퇴근 시간에는 10~20분 간격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평일에는 출/퇴근 시간대 배차가 많고 주말에는 낮 시간대 배차가 많은 탄력적 배차를 적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빨간 색으로 표기한 시간대는 남창역에서 출발, 도착하는 시간대이니 이용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열차들을 망양역에서 출/도착시켰으면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좌석, 입석과 관련해서 꽤 유용한 내용입니다.)

태화강행 첫, 막차 시간은 평일과 주말이 5분 정도 차이를 보이는 점 주의 바랍니다.

광역전철 운임의 경우 기본 운임인 1300원 구간은 서생역, 망양역, 덕하역의 세 곳밖에 없으며 나머지 구간은 모두

1500원 이상입니다. 기장 1900원, 신해운대 2100원, 부전역 2300원입니다. 상기 운임은 교통카드 기준 운임이며

현금으로 1회용 승차권 구입 시 각 100원씩 추가 됩니다. 정기권도 자동 발매기 이용이 가능하지만 운임에 대해서는

역무실에 미리 문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 및, 장애인, 유공자의 무임 승차 티켓도 있습니다.

2022년 11월 5일부터 정차하는 남창역의 무궁화호 시간표 및 운임표입니다. 동해선의 선형 개량으로 인해 과거 정차

시절과 운임이 약간 달라진 상황인데 일단 기본운임 2600원으로는 센텀부터 북울산 구간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전역의 경우 동해선 전철 개통 전에는 3100원을 받았으나 이번 22년부터 3000원으로 100원 정도 인하된 상황이고

나머지 동대구, 포항, 청량리 구간의 경우 전철 개통 전에 비해 약간 인상된 것 같습니다. 열차의 경우 상, 하행 각 7회씩

배차되는데 동해선의 경우 큰 도시인 부산 쪽이 상행입니다만 나머지 다른 계통의 열차는 북쪽이 상행이라 방향이 같은

상황임에도 짝수 번호 열차와 홀수 번호 열차가 같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해선 기준으로만 보면 '상행'이라고

표기한 칸이 실제로는 하행이고 반대로 '하행'이라고 표기한 곳이 실제로는 상행입니다만 동해선 구간만 운행하는 열차는

방향별로 각 1회씩밖에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표기한 것입니다. 태화강 방면은 동대구행 3편, 청량리행 2편, 동해&포항행

각 1편씩 있습니다. 동대구행은 오후 시간대에만 3회 있습니다. 7회 중 6회가 신경주역에서 대전, 서울역 방면 고속열차로

연계하기 괜찮은 시간대에 배차되어 있습니다. (광명, 서울역으로 가고자 하는 경우 동대구까지 풀 코스로 타신 후 환승도

괜찮습니다.) 같은 울산인 북울산역까지도 환승 없이 25분 정도면 갈 수 있다는 것도 무궁화호의 장점으로 봅니다. (북울산

광역전철의 경우 빨라야 2025년에 개통합니다.) 하행의 경우 기장, 신해운대, 센텀역을 거쳐 부전역으로 가는데 전철보다

약간 빠릅니다. 부전까지는 전철 2300원, 무궁화호 3000원이라 편한 좌석 착석을 원하시는 경우 무궁화호를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열차 승차권은 https://www.letskorail.com 또는 코레일톡 어플로 예매,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무궁화호가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는 견해도 있는데 부전 쪽은 기장역 진입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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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창역 맞이방의 경우 새벽 4시 50분부터 밤 0시 30분까지 개방합니다. 24시간 운영하는 역이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폐문 5분 전에 에스컬레이터 전원을 끕니다. 연계 버스는 생각보다 많은데 역 바로 앞이 아닌

온양우체국, 밝은안과의원 또는 온양읍행정복지센터(문화복지센터) 정류장에서 이용하셔야 합니다. 마을

버스인 울주02번(부산 월내행)과 50번의 현대 카운티 차량을 찍어 봤습니다. 두 카운티 모두 장축 모델로

보입니다. 울산 버스 정보 사이트도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동해선 남창역 많은 이용 바라면서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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