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경부선, 충북선 조치원역 (열차 시간표, 운임 등) - 2022년 9월 24일 촬영분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891908435

경부선, 충북선 조치원역 (열차 시간표, 운임 등) - 220924.

#철도, #경부선, #충북선, #조치원역, #세종특별자치시, #관문, #EMU, #150, #열차, #무궁화호, #시간표...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바꿔 올릴 예정입니다. (특히 시간표 부분을 바꾸겠습니다.)

*22년 11월 5일자 시간표 변경분을 반영했습니다. 무궁화호 열차가 1~2회 정도 감축되고 itx-새마을 열차의
정차가 크게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열차 예매 시 주의 바랍니다. 충북선 쪽의 시간은 변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세종시의 관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조치원역'에 대해 몇 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세종시의 관문'은 이 역에서 4km 동쪽에 있는 다른 역이 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 역의 경우
실제 소재지가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이라 이 역도 관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728x90

과거 연기군, 현 세종시의 관문 역 답게 정말 멋있습니다.

역 외부 모습과 '철도역 이야기' 콘텐츠 배너입니다. 이 역의 외부 모습은 2017년에 지금과 같은 형태로 공사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조치원이라는 지명의 유래도 있는데 '최치원'과의 연관설과 '일제 개입설(조천원)'이 있습니다...

우선 보라색으로 표기한 ITX-새마을 열차부터 올려 드리겠습니다. 상행 14회, 하행 15회 정차합니다. 열번은 10XX입니다.
107X는 과거 중앙선 쪽 번호로 기억하는데 21년 열차 번호 개정으로 이 쪽으로 넘어 왔습니다. 중앙선 쪽은 109X로 바꿀
것으로 보입니다. (서)대전, 천안역 정도까지는 기본운임 4800원을 받습니다. 경부선은 서울(12500원), 호남선은 용산역
(12200원)까지 운행합니다. 하행 노선은 시간대에 따라 목적지가 크게 달라집니다. 호남선의 경우 광주까지 가는 차와
목포역으로 내려 가는 차로 나뉘며, 익산에서 전라선으로 내려 가는 차도 있습니다. 22년 11월 5일부터 조치원역 정차
ITX 열차가가 대폭 늘어났습니다. 전주 14000원, 광주송정 21000원, 동대구 19000원, 부산까지는 30100원입니다. 

충북선 계통 시간표입니다.

무궁화호 열차는 주황색으로 표기했습니다. 상기 시간표는 충북선 계통 열차 시간표로 경부, 호남선 계통은 서울 방면이
상행선 짝수 번호이나 충북선은 그 반대로 대전 방면이 상행선 짝수 번호인 부분 신기합니다. 열차 번호는 17XX, 43XX로
구성되어 있는데 43XX는 동대구~왜관~구미~대전~조치원~청주공항~증평~충주~제천~영주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하행선의 대부분은 신탄진역에 정차합니다만 4302 열차는 부강역에 정차합니다. 대전~증평까지 기본 운임인 2600원을
받습니다. 여기서 청주공항까지도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충북선 무궁화호 열차 많은 이용 바랍니다.

조치원 지역의 시외 교통 점유율은 철도가 압도적일 것으로 봅니다.

이 역의 경우 경부선 계통, 호남선 계통, 충북선 계통의 열차가 모두 경유하기 때문에 열차 정차 횟수가 많은 편에 속하고
실제 이용객 수도 많아 보입니다. 경부, 호남선 무궁화호의 경우 경부선 쪽은 12XX, 13XX라는 번호를 사용 중인데 13XX의
경우 서울~대전 구간 단거리 열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거리 열차의 경우 대개 정차역이 많아서 서울, 대전역까지의 소요
시간이 다른 열차보다 약간 더 길다고 보시면 됩니다. 호남&전라선 열차는 14XX, 15XX대 번호를 사용 중입니다. 상행선의
경우 천안, 수원, 영등포역 까지는 경부, 호남선 모든 열차가 운행하기 때문에 배차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중간에 꽤 오래
비는 시간대는 선로 점검 시간대입니다.) 하행선의 경우 경부선은 대전역, 호남선은 서대전역으로 향하기 때문에 이 부분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 역에서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마산, 진주, 광주, 순천, 목포 등 많은 지역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열차 승차권 예매는 https://www.letskorail.com 사이트 또는 코레일톡 어플로 진행하시면 될 듯 합니다.
본 역의 첫 열차는 6시 39분, 막차는 0시 8분입니다. 22년 11월 5일부터 첫 차 시간이 크게 늦어졌습니다.
철도에서는 '요금'이라는 표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운임'이라는 표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궁화호 열차 중 129X, 159X 열차는 23년부터 운행 중지 된다고 하니 열차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10장을 세트로 올리는 경우 2-3-2-3 배열이 되어 네이버 쪽보다 스크롤의 압박이 줄어드는 점 좋습니다.

가족 지인을 마중, 배웅하는 목적으로 승강장에 들어 가거나 열차를 촬영할 목적으로 승강장에 가는 경우 '입장권' 발권을
권장합니다. 조치원역의 경우 전의역과 부강역 사이에 있으며(경부선 기준) 충북선의 경우 이 조치원역이 기점 지역이고
다음 역이 오송역입니다. 마침 양 방향 무궁화호 열차가 있어서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 역의 경우 평범한 선상역사로
봐서 역 입구부터 승강장까지의 동선이 길 것으로 봤으나 (저는 이런 식으로 동선이 길어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충북선
쪽으로는 입구 계단을 절반만 올라 가면 별도의 연결 통로를 통해 내려갈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심지어 계단 없이도
승강장으로 바로 갈 수 있는 동선도 있었습니다. 또한 이 역의 경우 선상 통로와 지하 횡단 통로를 모두 사용하는 역인 것
같습니다. 동선이 짧아지는 장점도 있지만 무임승차 단속에 취약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 역의 서쪽(뒤편)에는 무슨
건물을 신축하고 있던데 처음에는 조치원역 서편 역 건물인 줄 알았습니다만 나중에 보니 '행정복합공간'이라는 시설의
신축 현장이었습니다. 역 엘리베이터와 거의 붙여서 건설 중이길래 잘 몰랐습니다. 이 지역의 경우 전임 시장 시절 교통,
행정 인프라가 나름 잘 구축되어 있어 보였음에도 시장이 바뀐 점 조금 이해가 안 가는 측면이 있습니다. 세종시의 농산물,
특산물 브랜드는 '행복한 아침'인 듯 합니다. *세종시의 홍보 간판을 통해 조치원역이 세종시 소재 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역의 매표소, 자동발매기입니다. 'AI 지우개' 기능을 이용해 사람들을 지웠습니다만 실제 이용객이 꽤 많은
상황입니다. 특히 승차권을 반환할 때 창구를 이용하는 경우가 아직까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역의 전산상
역 코드는 7번(0007)입니다. *한 자리 수 코드라는 것은 이 역의 역사가 그만큼 오래 되었다는 것으로 봅니다.

이 역의 서편에서 본 승강장, 육교, 주차장의 모습입니다. 사실 역 정보를 검색하면 열차 시간표보다는 주차비를 더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으로 압니다. 여기는 기본 30분 1000원 이후 10분당 300원이고 하루 주차의 경우
10000원을 받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도 주차요금 할인이 됩니다. 주차장 운영 시간은 위 이미지에 나와 있습니다..


SMALL

EMU-150 열차는 2023년부터 현업 투입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라색 세종교통 NEW BS106 차량의 경우 옆에 광고가 두 개 붙은 경우도 있습니다. 대전의 모 대학 광고가
상당히 인상깊어서 찍어 봤습니다. ('주소만 한국이다.'라는 멘트가 이슈가 될 듯 합니다.) 조치원전통시장이
아닌 '세종전통시장'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역에서 200~300m 정도 떨어져 있는 시장입니다.) 얼마 전에
새로 개통했다는 지하차도의 모습도 찍어 봤습니다. 기존 지하차도도 있었지만 좁고 어두워서 약간 불편했던
부분이 있었고 특정 위치에서는 이 역 때문에 같은 읍임에도 크게 돌아 가야 했던 것이 지하차도 개통 덕분에
해결되었다고 봅니다. 이 지하차도의 이름은 '대동지하차도'입니다. (조치원 동, 서 연결도로라고도 합니다.)
위 사진의 충북선 플랫폼(?)에 있는 열차는 처음에는 ITX-새마을인 줄 알았는데 6칸이 아닌 4칸이라 이번에
나왔다는 다원시스의 'EMU-150'의 시운전 열차임을 알았습니다. 전면, 측면이 기존 ITX-새마을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사실 딱히 찍을 계획은 없었는데 운이 좋아서 찍게 되었고 위 사진을 찍자마자 출발했습니다...
이 열차에 대한 정보는 몇몇 유튜브 매체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이게 무궁화호
대체 열차인지, 아니면 ITX-새마을 증차분인지에 대한 혼선이 있어서 이 부분을 명확하게 해야 할 듯 합니다.

이 역을 경유하는 버스 노선도입니다. 991, 1000번 버스는 역 뒤편을 경유합니다. 연계 노선이 꽤 많은 상황이고
심지어 공주시 방면 노선도(500, 550번) 있습니다. 세종 청사 방면 노선은 정말 자주 다닌다는 601번이 있습니다.
청주 방면 노선은 위 노선도에 나오지 않았지만 502번이 정말 자주 다니고 있습니다. 현대 뉴 슈퍼 에어로시티 좌석
버스는 청주 동양교통의 502번입니다. 세종교통의 대우 NEW BS110, 공주교통의 NEW BS106 차량도 주차되어
있습니다. 이 역 시내버스 정류장의 경우 버스 터미널&환승센터 형태로 3대 정도 주차 가능하게 된 곳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역의 연계 시내버스 노선 중 두 개의 첫, 막차 시간을 적었습니다.

청주시 방면 502번은 완행과 급행을 합해 하루 100회, 정부 세종청사 방면 601번은 하루 90회 운행합니다.

조치원역 주변 지도(학교, 공공기관, 주거지, 시장이 있습니다.)를 올려 드렸습니다. 역 주소 및 연계버스 정보를
표기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조치원역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 인사 올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