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동해선 부전역(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 - 24년 9월 28일 촬영분(25년 수정 시간표 반영)

반응형
728x170

*원문 url (새 창 열림)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608270274

 

동해선 부전역(열차 시간표, 운임 정보) & 1604 무궁화호 탑승기(부전→안동) - 240928.

#동해선, #철도, #복선전철, #부산광역시, #부전역, #시간표, #운임, #노선, #정보, #사진, #무궁화호, #한...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고쳐(탑승기 파트 삭제) 올린 것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 포스트는 이 블로그에 올리는 24년 마지막 포스트입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우울, 불안감을

가졌던 12월인 것 같습니다. 2025년에는 많은 분들이 힘을 내서 즐거운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동해선 부전역

사진, 정보 글입니다. 동해선 전철의 기, 종점 역이자 부산 도심인 서면과 정말 가까이 있는 역입니다. 시작하겠습니다.


728x90

각 이미지를 클릭 또는 터치할 시 확대 가능한 화면이 나옵니다. 8장 배열 시 2*3*3이 되는 점 좋습니다.

사실 철도 역 시간표 글은 원문 링크 포스트만 올려서 내용을 생략한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부전역의 경우는 원문 글이 

조회수가 꽤 많이 나와서 여기에도 같이 올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부전역 인근에는 파출소, 가로등이 있어서 야간 안전 

이슈에서는 자유로울 것 같습니다. KTX는 원문 이미지 촬영 이후인 24년 12월 20일부터 운행하고 있습니다. 안동 쪽

MBC 보도를 보고 KTX가 부전역으로 내려 오지 않을 것으로 봤으나 9회 중 3회가 부전역까지 내려 오는 것으로 나온 

상황입니다. 부전역의 내부 모습을 촬영했는데 컨테이너 임시 역사라고는 합니다만 시설 자체는 나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부전시장과 가까운 1번 주 출입구의 크기가 정말 웅장했습니다. 광역전철용 시설도 따로 있었습니다. 

물품 보관함도 있는데 사이즈별로 이용 요금이 다르니 현장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큰 캐리어를 들고 다니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물품 보관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매표소 앞 공간이 정말 넓었습니다. 요즘에는 코레일톡 어플로

미리 승차권을 구입하기 때문에 매표창구에서는 환불 등 다른 용무가 있을 때 주로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만 고연령층 등

교통약자 분들이 매표창구, 자동발매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무실 및 고객 대기실이 있습니다. 고객 대기실의

안쪽에 자판기가 있습니다. 요즘 열차의 경우 과거와 달리 먹거리 구입이 어려워진 부분이 있고 코로나19 시국을 지나서 

열차 내 취식을 반대하는 분들이 늘었기 때문에 식, 음료 등은 역에서 드시고 탑승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전역의 입장권 

이미지를 올려 봅니다. 스탬프 대용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광역전철의 개찰구 쪽에도 화장실이 있는 부분 정말 좋습니다.) 

부전역의 경우 일반열차 승차권 발매기 2대, 광역전철 승차권 발매기 2대가 있습니다. 광역전철의 경우도 카드 

이용자들이 대부분이라 선불 카드 충전 목적으로만 발매기를 사용할 듯 합니다만 의외로 어르신 및 장애인들이 

무임 승차권을 구입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찰구 안쪽에도 화장실이 있어서 급한 상황에도 쉽게 

대처가 가능한 점 좋습니다. 동해선 전철역들 중 개찰구 안쪽에 화장실이 있는 유일한 역이 부전역인 것 같습니다. 

5, 6번 홈 및 8~11번 타는 곳이 있는데 5, 6번 홈이 동해, 중앙선 타는 곳, 8~11번을 서쪽 경전선 타는 곳으로 

활용되는 듯 합니다. 부전역의 '철도역 이야기' 배너도 봤습니다. 영어 설명도 있어서 외국인들도 이 역의 역사, 

지역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932년 서면간이역으로 영업을 개시한 것을 시초로 봅니다. 부전마켓타운은 

아시다시피 부전시장으로 부르는 곳인데 의외로 인삼을 많이 팔고 있습니다. 중앙선 연선 역들 중 인삼이 유명한 

곳이 한 곳 있기 때문인데 2025년에는 그 곳으로 가는 열차가 늘어 나길 바랍니다. (전자상가도 같이 있습니다.)


반응형

평일, 주말의 열차 번호가 달라 지는 시간대가 있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출발 시간은 같습니다.)

부전역의 경우 24년 말~25년 초부터 열차 시간표가 크게 바뀌는 관계로 시간표를 새로 작성했습니다.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무궁화호는 주황색, ITX 계열 열차는 빨간색, KTX 계열 열차는 파란색으로 표기했습니다. 청량리로 

올라 가는 KTX-이음 열차가 하루 3회 있는데 해당 열차로 청량리까지 전 구간을 이용하기보다는 안동, 영주 등의 

구간 수요가 많을 것으로 봅니다. 25년 말 안동~영천 구간의 운행 속도가 빨라 지더라도 중간 정차역 때문에 운행 

시간이 줄어 들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부전역에서 출발하는 열차 및 부전역으로 들어 오는 열차까지 

전부 표기했습니다. ITX 계열 열차의 비율이 늘었다고 봅니다. 전체 첫 차는 새벽 5시 33분 강릉행 ITX 열차이고 

전체 막차는 강릉에서 0시 1분에 부전역으로 들어 오는 ITX 열차입니다. 강릉 방면으로는 영덕, 울진, 동해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7번 국도 라인에서 승용차 운전이 힘들고 버스가 불편하신 분들에게 편리한 수단이 될 듯 합니다. 

부전-포항 무궁화호는 포항에서 아침에 내려 오는 차 1회, 부전에서 밤에 올라 가는 차 1회만 남아 있는 상황인데 

이렇게 되면 부전역에서 포항역까지는 하루 5회가 됩니다. 동대구 방면으로는 태화강역 경유 4회, 밀양역 경유는 

1~2회 있습니다. 179X 무궁화호와 117X ITX 열차가 동대구행입니다. 102X 열차 중 1023, 1024 열차는 매주 

토, 일요일에만 운행하는 점 유의 바랍니다. 102X ITX 열차는 신해운대-서울 구간을 오가기 때문에 부전역에서도 

서울역 방면 열차 이용이 가능합니다. 120X 열차는 부전-청량리 구간 ITX-마음이 되었습니다. 사실 ITX-마음 열차 

4칸이 무궁화호 열차 4칸보다 좌석 수가 적어서 비싸지더라도 예매가 오히려 어려워진 부분 주의 바랍니다. 마산, 

진주, 순천 방면 경전선 무궁화호 열차도 표기했는데 첫 차는 목포역까지 갑니다. 주말에는 좌석 구하기 어렵습니다. 

(강릉 방면 열차의 경우 25년 1월 1일부터 운행하는데 시간대별로 정차역이 크게 달라지는 부분 확인하시면 됩니다.) 

주요 구간 운임도 입력했는데 ITX 기준 울진 24000원, 강릉 34900원으로 시외버스보다 저렴한 부분이 있습니다. 

무궁화호 기준 남창 3000원, 태화강역 4100원, 경주역 6800원, 동대구역 11800원, 마산역 5000원, 순천역은 

12400원입니다. KTX 기준 영천 14100원, 안동 22200원, 영주 26500원, 원주 39700원, 청량리 49800원인 

상황인데 안동역부터는 25년 말부터 2500원 이상 인상 가능성 있습니다. 예매는 코레일톡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좌측이 평일, 우측이 주말 및 휴일 시간표입니다.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철도 개통으로 인해 기존 동해선 광역전철 배차 중 절반 이상이 바뀌었습니다. 첫, 막차 

시간도 당연히 바뀌었습니다. 평일과 주말의 막차 시간이 8분 차이를 보이는 점 유의 바랍니다. 첫 열차는 새벽 

5시 36분이고 평일 막차는 23시 26분, 주말 막차는 23시 18분입니다. 낮에는 25~40분 간격으로 운행하므로 

시간표를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평일 출근 시간에는 비교적 자주 다닙니다. 빨간 글씨로 표기한 배차는 

망양역까지만 운행하는 시간대입니다. 태화강역까지는 대략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교통카드 기준 운임도 올렸는데 일단 센텀역까지 기본 운임 1600원이고 오시리아역 1800원, 일광 2000원, 

월내 2200원, 남창 2600원, 태화강 2800원입니다. 정기권 관련 사항은 부전역 역무실 쪽에 문의 바랍니다. 

일반 승차권은 100원 추가됩니다. 노인, 장애인, 유공자 무임 승차 됩니다. 동해선 전철 많은 이용 바랍니다.


300x250

원문 이미에서 추가 필터를 적용했습니다.

부산권 전철 노선도와 청량리행 1604 무궁화호 열차가 출발 대기중인 플랫폼 이미지를 올려 봤습니다. 벽면, 천장 

역명판도 올렸습니다. 외국인들을 위한 영문, 한자 표기가 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여객 취급역 기준 센텀, 사상역의 

사이에 있습니다. 광역전철역 기준으로 부전역의 다음 역은 거제해맞이역입니다. 부전역 열차 많은 이용 바랍니다. 

1604 무궁화호의 경우 24년 12월 말부터 객차 노후화 및 KTX-이음 개통으로 운행하지 않는 부분 유의 바랍니다.

부전역의 경우 부산시설공단에서 관리하는 공영 주차장이 있는데 10분당 700원, 하루 21000원으로 꽤 비싸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경차, 장애인 차량 등은 할인 됩니다. (특이하게도 부전시장 이용자들은 1시간 무료 주차 됩니다.)

코레일네트웍스 쪽에서 관리하는 부전역 주차장의 경우 2주차장은 월정기권 전용으로 월 220000원입니다. 월 

220000원을 내고 통근하실 분이 과연 얼마나 될 지 궁금합니다. 일반 주차장의 경우 30분 1500원, 이후 10분당 

500원이고 하루 15000원입니다. 부전시장 쪽보다 저렴하다는 느낌이 있는데 이 요금이 전국에서 큰 역들의 평균 

주차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료 회차 시간은 10분이고 경차, 장애인 차 등은 할인 됩니다. 철도 승차권 이용자의 

경우 역 창구 및 자동발매기를 이용하는 경우만 30분 무료 주차가 적용되는 부분이 있어서 주차 때문에 역 창구를 

이용하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신용카드 전용 주차장입니다. 고령화가 많이 되긴 했지만 수요는 여전히 많습니다.

동해선 부전역의 주변 지도입니다. 좌측 상단에 역의 주소를 입력해 두었습니다. 2번 출구로는 부산시민공원 

방면으로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유동 인구가 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1번 출구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부전시장, 하나로마트 등 다양한 곳을 오가는 분들이 많으며 부산 1호선 부전역

이용자들도 꽤 있습니다. (참고로 농협 하나로마트 건물 지하로도 부산 1호선 부전역을 오가실 수 있습니다..)
부전역의 전철 역 번호는 K110이고 일반열차 시간표 조회 시 이용되는 코드 번호는 0190입니다. 이 번호를 

저와 비슷한 시기에 올린 매니아님께서는 글 제목에 괄호로 표기하셨던데 철도망이 발달한 몇몇 외국 국가들 

입장에서는 역 번호가 역 정보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굳이 필요한 가 싶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동해선 부전역 시간표, 사진 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2025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