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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코로나19관련 철도 업계 소식] 서울역/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운영 중지, 6770번 리무진 버스 및 공항철도 직통열차 운행 중단, 서울지하철 평일 막차시간 단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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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1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891186005

 

[코로나19 관련] 서울역/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운영 중지, 6770번 리무진 버스 및 공항철도 직통열차 운행 중단 안내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해외이동수요급감, #공항철도, #직통열차, #6770번, #광명역, #도심공항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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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2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891203839

 

[코로나19 관련] 해외 입국자, 귀국자용 KTX 열차 운영 안내, 서울지하철 1~9호선 평일 막차시간 단축 안내

#해외, #귀국자, #입국자, #KTX, #사회적거리두기, #분리운영,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막차단축,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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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건의 포스트를 하나로 묶어 작성하기 때문에 내용 연결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음을 알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요즘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해서 전국, 아니 전 세계가 난리가 난 상황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같은 경우는 누적 확진자 수가 1만 명을 넘기긴 했으나, 치료가 된 사람이 6000명대라 실질적으로

치료 중인 사람은 4000명 안쪽인 상황이지요. 그런데 이제는 외국 곳곳에서 큰 폭, 빠른 속도로 확진자 수가

늘고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대응이 힘들어진 상황이고, 그에 따라 소위 이야기하는 '사회적 거리두기'기간도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 2020년 4월부터 약 3개월간 중단한다고 하는

코레일네트웍스(한국철도공사 자회사) 에서 운영 중인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의 운영 중단 소식과 해당

터미널과 연계된 6770번 리무진버스(광명역-인천공항 간 버스)의 운행 중지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사실 더 빠른 시기에 제가 이 내용을 공지해 드리려 했으나 귀차니즘과 제목 선정에 대한 고민으로 인해,

글 작성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사실 광명역 같은 경우 6770번 뿐만 아니라 서울 금천구 쪽에서

나오는 6004번도 중지되었기 때문에 인천공항으로 가기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물론 이 시국에 인천공항으로

가실 분들이 얼마나 될 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다만, 6770번 차량과 기사님들은 해외 입국자들의 귀국용으로

이용되는 듯 합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해외로 나가려는 사람들이 코로나19 이전에는 상당히 많았었는데

이번 사태 때문에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개월간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운영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가 나아지더라도 해외 다른 국가들의 사정이 좋아져야 도심공항터미널의 운영이

재개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관련해서 교통 업계 뿐만 아니라 많은 업계들이 타격을 입고

있는데 당장 나아질 것 같지 않아서 상당히 큰 걱정이 듭니다. *광명역 이용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에서 광명역까지는 위에 언급한 6770번 차량이 해외 귀국자 전용으로 차출되서 운행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은 해외 귀국자의 안전 귀가 관련해서 올라온 내용인데 해외 입국자 중 코로나19 무증상자만 해당

역에서의 현장 예매로 태워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에 나온 열차만 대상이며 기존 16~18호차를 자유석으로

운용했으나 그 칸을 앞으로 당겼다는 내용입니다. 16호차에는 일반 승객과 구분하기 위해 방역 관계자들이

탑승할 예정이고 17, 18호차를 입국자 귀가용 칸으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KTX-산천 같은 경우는 8호차를

귀국자 전용 칸으로 지정했고 7호차에 방역팀 직원들이 탑승한다고 합니다. 어차피 이용객도 줄어든 마당에

이렇게 하는 게 상당히 긍정적인 조치라고 보여지며, 코레일의 재정(?)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외 귀국자용 열차들은 위와 같이 끝칸인 17, 18호차(ktx-산천은 8호차)가 조회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는 현재 운행하지 않는 6770번을 시흥시나, 인천 송도쪽으로 틀어서 해당 지역에서 광명 KTX역으로

올 수 있게 하는 (요금은 7000원대) 방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같은 경우 이러한 이슈 포스트를 하게 되면,

단순히 소식을 전해주는 것을 넘어서 저의 의견도 같이 제시하는 편인데, 6770번을 아예 중단시키는 것보다는

인천공항이 아닌 광명역의 수요를 1명이라도 늘려 보자는 취지에서 이런 의견을 제안하는 것이니 오해 없길 바랍니다.

코레일과 마찬가지로, 민간기업인 AREX 인천국제공항철도에서도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과 인천공항으로

바로 가는 직통열차를 3개월간 중지한다고 합니다. 공항철도 같은 경우 인천공항 이용객이 작년 이맘때의

5분의 1 수준, 즉 80%가 감소했다는 소문도 돌고 있는데 그런 측면에서 보면 직통열차 중지가 맞다고 보며,

일반열차도 청라 쪽 주민들에게는 죄송한 이야기지만 검암행 단축편성을 더 늘려서(직통열차에 승무하셨던

분들을 일반열차로 돌린다면 인천공항행 완행을 감차하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일반열차의 혼잡도를

크게 낮추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운행을 하지 않는 3개월간 공항철도 직통열차의 좌석이나 대차 등을

편리하고 더 빠르게 개조하여 지금보다 더 편안한 좌석,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3개월만에 개조가 안 된다는 것은 저도 잘 압니다만, 이 시국이 3개월 이상 지속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의견 제시를 하는 것입니다.) 이어서 서울지하철 평일 막차단축 관련 이야기를 하자면 서울의

경우 월~금요일에는 지하철 막차가 새벽 1시쯤까지 다녔다고 하는데, 이것을 종착역 기준 00시 이전에

끝내도록 하는 조치입니다. 숫자 노선인 1~9호선에만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그 외 노선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내용이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지 않는 (주)SR에도 올라왔는데, 아무래도 수서역이 서울 지하철 3호선 역이다보니

이렇게 공지가 된 듯 합니다. 수서역에서 오금역으로 가는 열차의 경우 평소 밤시간대에도 20분 이상 간격으로

벌어지는 지는 모르겠는데 아마 중간중간 수서까지만 운행하는 열차가 있어서 위와 같은 시간표인 것으로 보여

집니다. 또한 9호선 김포공항역의 시간도 올려 드렸는데, 해당 역의 개화행을 보면 이번 시간표 변경으로 인해

평일보다 주말 막차가 3분 늦게 끊기는 기현상이 생겼습니다. 아무쪼록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하철역이나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 9호선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막차시간 단축이

원상 복구되지 않을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고 보나, 심야에도 업무를 보고 이동하는 수요가 있기 때문에

지하철 심야할증(?)을 해서라도 복구시켰으면 하는 생각도 약간은 있습니다. 포스트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PS. 요즘 서울지하철 쪽에 신차들이 많이 보여서 많은 동호인들이 출사를 나가고 있고 영상도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 점 비수도권 거주자인 저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럽네요

PS2. 공항철도의 경우 해외 귀국 후 2주 이내이신 분들은 일반열차 이용도 금지라고 합니다.

PS3. 철도업계 소식은 아니지만 전국 곳곳에서 해외여행자들을 위해 특별 귀가 버스를 배차하고 있습니다.

기존 리무진버스들을 운행 중지조치 후 귀국자 전용으로 굴리는 케이스가 많음을 알립니다.

 

ps. SRT 열차의 경우, 2020년 4월 13일부터 최대 60%까지 할인된다는 티켓이 나온다고 합니다.

ps2. 추가로,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분당선 전철의 막차 시간이 2020년 6월부터 단축된다고 합니다.

단축 사유는 코로나19와 별 관련이 없습니다만, 코로나19 때문에 이동수요가 줄어든 김에 노후시설 공사를

같이 하려나 봅니다.(향후 수인선과 직결도 고려한 것 같습니다.)1~9호선보다 빨리 막차가 종료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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