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 역, 열차 이용기, 시간표

[철도 관련 소식] 동해선 좌천역, 남창역, 덕하역 신역사 개업(역사 이전)+해운대(미포)~송정 해변열차 관련+a(2020 추석승차권 예매 관련)

반응형
728x170

 ㅗ*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072992313입니다.

 

[철도계 소식] 좌천역, 남창역, 덕하역 신역사 개업(역사 이전)+해운대(미포)~송정 해변열차 관련+

#철도, #동해선, #신역사, #역무이전, #좌천역, #남창역, #덕하역, #부산, #울산, #송정, #해변열차 안녕하...

blog.naver.com

한 포스트에 2개 이상의 주제를 올리는 행위는 지양해야 맞으나, 결국 동해남부선과 관련된 내용이므로 같이 올립니다.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이미지는 원본 블로그로 가셔서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지방, 특히 부산 동부, 울산 남부 외곽지역에 있어 상당히 기쁠 만한

철도계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원래는 제가 직접 촬영하는 게 맞으나 코로나19 시국 관계로 인해

촬영을 못 해 드리고 대신 지도 사이트, 관련 자료를 올려 드리는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앞으로

이 지역에 거주하시는 매니아분들이나 울산 쪽에 거주하시는 신축공사현장 촬영 블로거분께서

여러 차례 촬영해 주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내용은 동해선(저 개인적으로는 '동해남부선'이

더 와닿습니다.) 복선전철화 공사 과정에 있는 좌천역, 남창역, 덕하역의 3개 역사가 신축이

완료되어 8월 말~9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역 업무를 이전한다고 합니다. 기존 역사의 경우

간이역 형태라 철도 동호인들에게는 좋겠지만 내부가 매우 좁았고 또 승강장까지 가는 동선도

은근히 불편했다고 합니다. 일단 관련 이미지 올려 드리면서 내용을 이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좌천역 역무이전 시기 - 20.8.28

우선 동해선 좌천역의 경우 로드뷰만 보면 네이버 지도가 더 최신 사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올리는 시점에서는 신역사가 당연히 완공되어 주차장까지 이용 가능한 상태임을 알려 드립니다. 쉽게

이야기해 드리면 위 이미지에서 좁아 보이는 간이역에서 큰 첨단 역사(?)로 이전한다는 내용입니다.

네이버 지도의 경우 기존 좌천역은 '부산 기장군 장안읍 좌천리 211-12'이고, 신축 좌천역은 건물

기준 '부산 기장군 장안읍 좌천리 239-4'로 나옵니다. 주 출입구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 점

유의 바랍니다. 역이 이전하면 대기 공간이 넓어지고, 주차 가능 대수가 많아지고, 화장실 이용이

편리해지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승강장까지의 동선은 생각보다 길더군요.

*월내역행 셔틀버스의 경우, 신축 좌천역 주차장(버스정류장)에서 출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성지도로 본 좌천역의 이전 모습

좌천역의 이전일은 2020년 8월 28일입니다. 역이 옮겨간다고 해서 기존 역 건물이 철거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승강장은 기존 승강장 그대로 운영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같은 경우도 그대로 운영될 가능성이 있을 듯 합니다.

즉, 새 좌천역 건물에 건설되는 광역전철용 고상 승강장을 거쳐, 현재 사용 중인 임시 승강장으로 가는 동선입니다.

이 동선에 대해 어차피 약 1년정도만 사용할 동선이기 때문에 딱히 불만은 없음을 알립니다. 신축 역사 내에 아마

당분간은 매표소와 자동발매기 같은 것이 설치되리라고 봅니다.(전철용 개찰구가 이미 설치됐다는 이야기도 있음.)

좌천역의 경우 다른 분들이 찍은 사진을 봤을 때 주차장과 택시 승강장만 있는 것으로 보이고, 버스는 기존 좌천역때

처럼 100m 이상 나가야 정류장이 나오는 구조인 듯 합니다. 이 역의 또 다른 문제는 부산 1호선의 좌천역과 명칭이

겹친다는 것인데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서울 5호선의 양평역과, 양평군의 양평역처럼 그냥 무시할 듯 합니다.

동해선 남창역

이어서 남창역 같은 경우 좌천역과는 다른 날짜인 8월 31일에 새 역사로 이전합니다.

남창역의 경우 좌천, 덕하와는 달리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 이후에도 무궁화호급 열차가 계속 다닐 예정입니다.

역 건물은 기존 구역사(?)위치에서 북서쪽으로 약 100m 이전한 위치에 지어지는데, 인도/도로와 정말

가까이 붙어 있어서 처음 봤을 때는 무슨 동사무소 건물인 줄 알았습니다.(실제로 송정역의 경우, 역 이전

이후 약 2년간 동사무소가 입주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5004번을 타는 남창고 정류장과는 멀어지지만

405, 715, 울산 마을버스가 정차하는 '남창입구'정류장과 가까워지기 때문에 버스 연계는 괜찮을 듯 합니다.


반응형

남창역 주변 지도도 첨부했습니다.

대략 위 이미지에 남창역 간판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소는 울산 온양읍 남창리 42-36입니다.

블로그 포스트에 주소 적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될 행위 중 하나인데, 시민들이 이용할 공공시설이라

부득하게 주소를 적어 드림을 알립니다. 내비게이션 상 주소로 실제 역 완공 시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남창역의 경우 주차 시설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인근 옹기종기시장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어서 소개해 드릴 덕하역 같은 경우는 기존에 비해 동선이 크게 바뀌고, 이용할 버스 정류장까지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크게 주의하셔야 할 역으로, 이전일은 2020년 9월 2일임을 알려 드립니다.

신축 덕하역. 역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으나, 9월 2일에 바로 시내버스가 들어갈 지는 미지수입니다.

덕하역 같은 경우는 직선거리로도 200m 이상 옮겨가고, 실제 도보로는 300m 이상 걸어야 신역사가 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덕하역 입구에서 기존 도로까지의 거리도 꽤 길게 되어 있습니다. 덕하역의 경우 울산지역

신축현장을 주로 촬영하시는 블로거님의 사진을 보니, 역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이 생기는 것으로 나오는데,

이 부분 관련해서 이 지역에 거주하시는 시민분들께서는 울산 버스 업체에 꾸준히 민원을 넣어서 버스들을

신축 덕하역사 바로 앞으로 진입시킬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덕하역도 전철용 개찰구를

구입하여 설치한 상태이고 2021년 하반기부터 작동시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역 이전은 전철이

들어온다는 것이 아니라 기존 무궁화호 매표소만 이전시키는 것으로 승객들의 편의를 위한 것입니다.

덕하역의 경우 기존에도 무궁화호를 타러 가는 동선이 길었다고 하는데, 신축 역사의 경우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인 '덕하시장앞'에서 꽤 걸어야 접근 가능합니다.(기존 덕하역 정류장은 '구 덕하역'으로

변경하거나 폐쇄할 듯 합니다.) 다만 신축 덕하역은 주차 시설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자가용 보유자님들의

경우 해당 사항 없습니다. 덕하역의 경우 네이버, 다음 위성지도보다 구글어스 위성지도가 가장 최신이네요.

그럼 좌천, 남창, 덕하역 관련 포스트는 여기까지 하고 '해운대 해변열차'파트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철도의 경우 민간 기업인 '해운대블루라인파크'에서 운영하는 시설이긴 하지만 어쨌든 7년 전까지만 해도

해당 구간에 동해남부선 열차가 다녔기 때문에 이 포스트에서 같이 전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해변열차는

'성신RST'라는 기업에서 만든 트램의 형태로 4개 편성이 다닌다고 하는데, 성수기의 경우 중간에 교행할 수

있는 시설이 하나쯤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노선도상에서는 보이지 않아서 조금 아쉬워 보이긴 합니다......

2층에는 해운대 스카이캡슐이라고 해서 미포~청사포 구간을 저속으로 운행하는 미니열차 시설이 생긴다고

합니다. 해변열차 트램의 경우 미포~송정간 4.8km 구간을 6개 역으로 운행하며 편도 이용료 7000원이라고 하네요.

해변열차의 역은 미포-달맞이터널-청사포-다릿돌-구덕포-송정역입니다.

대략적인 노선도(?)와 주변 지도입니다. 구 송정역의 경우 철거 후 복원을 했다고 하는데 위 이미지에 나온 모습은

철거 전 모습인 듯 합니다. 블루라인파크의 매표소(?)나 대기 공간으로 활용될 듯 하며, 송정해변 근처에 있습니다.


300x250

이 시설의 홈-페이지는 http://www.bluelinepark.com입니다.

블루라인파크 홈페이지에 열차, 스카이캡슐의 요금이 나와 있으며, 개통일은 2020년 9월 17일입니다.(추석 이후로 밀렸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미룰 거면 1주일씩 찔끔찔끔 미루지 말고 크게 1달 단위로 미루면 될텐데 왜 이렇게 관리하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해운대 해변열차의 경우 저의 답답한 마음에 정곡을 찔러 주는 엄청난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jJkXJ2AC9Pw - lg헬로비전 부산방송의 보도인데 이 시설의 개통이 밀리는 이유에 대해

제가 생각했던 모든 내용이 다 맞았습니다. 솔직히 산책로, 주차장보다 열차를 먼저 개통시키면 위험해지는 측면이 없지않아 있지요.

*이 노선이 개통한 바로 다음 날 송정역에서 탈선 사고가 나서 현재는 '미포~청사포'구간만 30~4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스카이캡슐은 10월 말부터 운행합니다. 이렇게 미포~청사포로 단축 운행하는 것을 '타절'이라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19 관계로 예매 불가 및 중간 간이역 정차를 하지 않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하차는 되려나 모르겠습니다.)

이 노선이 개통할 때에는 코로나19 시국이 조금이나마 잠잠해졌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트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PS. 좌천역과 덕하역의 저상홈에 대한 소식을 이야기해 드리면, 덕하역 같은 경우 2면 중 한쪽에만

나무판 임시 저상홈이 있는 상태라 한 쪽에 임시저상홈을 더 설치하면 남창, 태화강까지는 사실상

교행 없이 운행 가능한 정도라고 들었으나, 문제는 좌천역인데 현재 임시저상홈을 한쪽에만 올려 둔

상황은 덕하역과 비슷하나, 다른 한 쪽에 저상홈을 새로 만들어서 복선화 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새 승강장을 만들 공간이 좁다고 합니다. 물론 좌천이 아닌 월내로 임시역을 옮기는 법도 있긴 합니다.)

물론 완전 개통 시 광역전철만 들어갈 역이라고는 합니다만, 과도기에 대한 대응이 아쉽습니다.

PS2. 이번에 이전하는 3개 역사 관련 보도자료입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의 경우 '국가철도공단'으로 이름이 바뀌었음을 알립니다.

열차 예매는 https://www.letskorail.com 또는 코레일톡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PS3. 2020년 추석 열차 승차권 예매의 경우, 온라인 및 전화로만 진행하며 9월 8~9일에 진행합니다.

*원래는 9월 1~2일에 하려 했으나 코로나19 관련 이슈로 인해 연기되었습니다.

(단 9월 1일에 전화로 예매하셨던 어르신들께서는 예매가 그대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관련 보도자료, 한국철도 홈페이지

*해당 날짜에 접속하셔서 예매하시면 되며, 아침 7시부터 오후 1시까지만 예매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관계로 창측 좌석만 예매되는 점 주의 바랍니다.(즉, 총 좌석의 50%만 판매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설명용 이미지(A, D석만 예매되는 것을 볼 수 있다.) *9월 8일에는 경부/경전/동해선(포항), 9일에는 호남, 전라, 강릉선을 예매합니다.

위 이미지는 관광열차인 동해산타열차의 예매창으로, 절반이 예매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 관계로

절반을 막아 둔 것입니다. 따라서 혼자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좋은 상황일수도 있다고 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