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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본 블로그의 2021년 2월자 통계 지표 &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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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2월자 통계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264574441

 

이 블로그의 2021년 2월자 통계 지표 및(조회수 등) 티스토리 블로그 2월자 애드센스 수익 공개 포

#통계, #스마트폰, #교통시설탐구를좋아하는이의블로그, #2월, #조회수, #유입키워드, #티스토리, #애드센...

blog.naver.com

*이 포스트의 하단부에 본 블로그의 2월자 애드센스 수익을 공개하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2020년도 어느덧 60일째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2월은 28일까지밖에 없는지라 더더욱

빨리 간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매달 초에 공개하는 저번 달의 통계 지표 포스트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 자체는 코로나19로 인해 작년의 3분의 2 정도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그래도

기분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 자료를 올려 드리고 애널리틱스 자료를 이어서

올려 드린 후, 마지막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애드포스트 수익 자료를 올리겠습니다. 이번 2월 통계의

경우 성비/연령비/지역별 비율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쓰고, 다른 자료는 '네이버'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자료를 올릴 예정인데, 네이버 애널리틱스 쪽이 티스토리 자체 보고서와 비교했을 때 더 정확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총 10장 정도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1월에 비해 약간 상승한 조회수

우선 2021년 2월자 조회수는 32059건을 기록했습니다. 설 명절을 전후로 해서 조회수 편차가 꽤 컸는데,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 지 설 연휴가 끝나고 나서부터 조회수가 30~40%는 상승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도 

조회수 합계 및 평균(날짜가 작년보다 하루 적었기 때문에 평균으로 비교함.)의 경우 작년의 3분의 2 정도 수준밖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시국 때문인지 2월 초와 2월 말의 조회수 편차가 너무 커져서, 최고치 기록일과

최저치 기록일의 격차가 1.6배 넘게 나 버렸습니다. 즉, 블로그 관리 실패라는 해석을 할 수 있지요. 2월에는 10건을

포스트해서 포스트한 건수는 꽤 적습니다. 검색유입 의존도는 80.9%로, 1월보다 적은 비율로 나왔으며, 네이버 쪽

유입이 꽤 많았습니다. 기타 유입은 대부분 저의 네이버 블로그 쪽에서 들어오는 유입이라고 보시면 되고, 디바이스별

비율은 100명 중 78명 정도가 모바일 기기로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쪽 보다는 PC버전의 비중이 높음.)

top20 포스트의 평균 조회수: 600.25건 (전체 포스트에서 위 포스트들이 차지하는 비율: 37.45%)

조회수 TOP20 중 하루 평균 조회수 20건을 넘긴 포스트는 총 11건으로 나왔습니다. 2019년에 작성한 글들이

아직도 상위권에 꽤 있는데, 많은 분들이 '터미널 정보는 예매 사이트에 다 나오는데 뭐하려고 찍냐?'는 편견을

깨는 결과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예매 어플에 거의 모든 시외버스 노선 정보가 나오는 것도 맞고, 몇몇

지자체의 홈-페이지에서도 터미널 시간표를 최신 버전으로 반영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꽤 

있다고 보며, 한 터미널 내에서도 몇몇 노선의 예매 사이트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알려 드리고자

시간표를 찍는 것입니다. 다만, 2019년 자료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에 찍은 것들이 많으니 현 시점과는

전혀 다른 시간표일 수 있음을 알립니다. 터미널 뿐만 아니라 터널 길이 순위 포스트도 순위권에 들어갔네요.

유입 키워드 TOP20입니다. '고현, 영주, 양산, 광양, 마산, 동래, 안동, 통영, 진주, 원주, 서울, 부산, 광주, 인천' 지역의

터미널을 찾아오신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또한, '어디에서 어디로 가는 버스'로 검색하셔서 저의 블로그에 들어오는 

경우도 꽤 있음을 알립니다. 그럼 자체 보고서는 여기까지 올려 드리고, 애널리틱스 보고서로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광역자치단체 분포는 대시보드-데이터 스튜디오-잠재고객 보고서를 참고합니다.)

남녀 성비는 늘~그렇듯 6:4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쪽과는 기본값이 다른 게 여기는 순방문자수 기준으로

데이터가 집계되는 반면, 네이버 쪽은 조회수가 기본값이기 때문에 남녀 성비가 약간 다르게 나왔습니다. 이어서

연령별 같은 경우는 45~64세 계층이 방문자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사용자의 약 64%

정도만 집계된 것이기 때문에, 나머지 36%에서 청년층의 비중이 없지는 않을 듯 합니다. (구글이나 다음에 로그인한

채로 이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들만 집계함.) 1000명 중 844명 정도가 새 방문자로 집계되었고, 나머지 156명 정도만 

재방문자로 나왔는데, 이게 IP 기준이면, 회사나 학교에서 접속했다 집에서 다시 접속하면 무조건 새 방문 2회로 잡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디바이스 기기 제품명(제품번호) 기준이면 여러 번 들어와도 같은 사람으로 잡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더 높아질 듯 합니다. 지역별 분포 같은 경우는 서울>부산>경남>경기>경북>.....>제주 순으로 쭉 나열되어 있습니다.

시간대별, 요일별 자료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낮 12시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들어왔으며, 가장 적게 들어온 시간대는 새벽 4시로 동일하다.)

시간대별 자료의 경우, 네이버에 올려 드리는 통계와는 달리 평균치가 아닌 누적 수치입니다. 따라서, 위에 나온 

결과값에 28을 나누면 하루 평균치가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가장 많은 사람들이 들어왔던 시간대, 가장

적게 들어왔던 시간대는 정확하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다음 3월 통계부터는 오전, 오후로 나누거나 일과 시간 및

그 외 시간으로 나눠서 분석한 자료도 올려 드리겠습니다. 요일별 방문자수 같은 경우 토요일에 가장 많은 분들이

들어오셨고, 목요일에 가장 적게 들어오신 것으로 나오는데, '데이터저장' 버튼을 눌러 엑셀차트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별 분포

보시면 윈도우 같은 경우는 10>7>8의 순서로 집계되었고 안드로이드 os의 경우 10>9>11>8의 순서로 나왔는데,

본인의 스마트폰은 11임을 알립니다. ios는 14 버전이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전체 OS 중 3분의 2 정도가 안드로이드 

계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브라우저의 경우 크롬이 압도적으로 많고 삼성 인터넷이 그 다음을 이었는데, PC 버전

쪽에서는 아무래도 고연령층 분들이 들어오시다 보니 크롬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약간 더 높았던 것이 의외입니다. 다만, 저는 '엣지' 브라우저를 쓰고 있는데, 웨일보다도 점유율이 낮게 나오더군요.

본 블로그의 통계는 여기까지 올려 드리고, 이어서 '애드포스트' 수익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 멘트.)

1, 2월 수익 합계액을 3월 말에 받을 예정입니다. 조회수 대비 수익이 어떤 지는 여러분들이 판단하시면 됩니다.

2월은 28일까지밖에 없었음에도 31일까지 있었던 1월과 수익이 거의 비슷하게 나왔으며, 클릭률도 같았습니다.

다만, 조회수가 1월보다 약간 높게 나왔음에도 수익은 1월보다 120원 적게 나와서, 조회수와 수익의 상관관계에 

대한 의문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조회수가 적었던 2월 초보다, 조회수가 늘어난 2월 말의 수익이 크게

높았던 건 맞습니다.) 보시면 한 달간 70059원을 벌었고, 모바일 버전에서 약 90%에 가까운 수익을 얻었습니다.

최고치와 최저치 기록일 간의 격차가 매우 큰 상황인데, 이 부분은 광고의 단가 편차가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내용입니다. 야구도 보면 같은 홈런인데 솔로홈런과 만루홈런은 엄청난 차이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 사례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정도면 솔직히 저의 휴대폰 한 달 요금도 못 번 수준인데, 애드센스로 커버 쳐서 다행입니다.

그럼 이쯤에서 본 포스트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새 학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이 포스트를 요약한 영상 url입니다. - https://tv.naver.com/v/18793617

 

교통시설 탐구를 좋아하는 이의 블로그_2021년 2월자 통계 자료 영상(조회수, 수익 공개 등)

newpark314의 채널(신축공사현장 外) | 영상의 앞 부분은 네이버 블로그, 뒷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급하신 분들이나 수익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애드포스트의 경우 6분 28초부터 보시면 되

tv.naver.com

새 창에서 열립니다. 해당 영상의 7분 5초(애드센스 수익은 10분 10초)부터 시청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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