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이 블로그의 2021년 4월자 통계 자료(조회수 등) 및 카카오 애드핏 수익 공개

반응형
728x170

안녕하십니까? 2021년도 어느덧 3분의 1이 지나가는 시점입니다. 늘 그렇듯 날씨도 더워지고 낮도 길어져서 

습해지고 불쾌해지는 시점이 다가 오고 있는데, 에어컨을 틀 정도까지는 아닌 것 같긴 합니다. 매월 1일은

아시다시피 저의 블로그의 저번 달 통계를 공개하는 날입니다. 물론 통계를 공개해도 보는 사람은 거의 없긴 

합니다만, 이 블로그를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일종의 증거 자료로 통계를 공개하는 것이고, 광고 수익도 

같이 공개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쓰는 날이 5월 1일이기 때문에 공개하는 통계는 4월 한 달간의 자료입니다.



이번 2021년 4월에는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하면서 2019년 10월 다음으로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보는데, 2020년도에 작성한 터미널 포스트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너무 자주 바뀌어 신뢰도가 떨어졌고, 나아가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수요 자체가 줄어들어 조회수가 감소한 

측면이 있고, 4.7 재보선 당일부터 이 블로그의 조회수가 하루 1000건은 커녕 800건도 못 넘긴 날이 많아져, 

선거 이후부터 다음 포털 이용자 수 자체가 줄어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정치나 다른 주제 쪽

이용자 수는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늘었을 수도 있습니다만 해당 선거 시점부터 본 블로그의 조회수가 어느 

정도 감소한 것은 맞다고 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도 변수가 될 수는 있지만, 요즘 확진자들은 2030 

젊은 층 위주로 증가하기 때문에 405060 계층이 많이 오는 본 블로그와는 상관 없다고 봅니다. 하루 평균 

조회수는 900건(30의 제곱)도 못 넘긴 874.4건(소수 1째 자리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반올림하지 않음.)을 

기록했고 최고치와 최저치의 격차가 1.5배를 넘어 버린 '실패한 달'이 되었습니다. 전월 대비 15000건이나 

감소한 부분이 상당히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실제 다음 포털 검색유입 건수가 네이버와 거의 비슷한데, 3월

통계와 비교했을 때 물론 네이버 쪽도 유입이 줄어들긴 했지만, 다음 쪽에서는 거의 5000건이 줄어들어

저품질에 빠진 것으로 판단될 정도입니다. 검색유입 의존도는 77.67%로, 저번 달에 비해 3%p정도 하락한

상황입니다. 100명 중 77명 정도가 모바일 기기로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4월에 한 포스트 건수; 12건.

전체 포스트 순위입니다. 지금이 2021년임에도 2019년 작성 글이 꽤 많이 상위권에 랭크된 것이 유감입니다.

블로그에 올라온 터미널 자료를 보실 때, 해당 글의 작성일자를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유 사실 때

제조일자 확인하라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물론 일부 버스 매니아님들은 거의 1년 이상 묵힌 사진을 요즘에

추억이랍시고 올리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만, 그래도 최신 정보가 당연히 신뢰도가 높다고 보기 때문에 작성 

일자를 확인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버스 터미널 관련 내용이고 갤럭시 S21, 동행복권, 터널 길이 순위 

포스트가 추가로 순위에 들었는데, 이번에 개통한 '신월여의지하도로'의 경우 터널 길이 순위에서 빼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단순히 '~~터널'이라는 명칭이 아닌 것이 이유라고 보시면 됩니다.) 동해선 신해운대역 글도 

상위권에 있네요. 상위 10개 포스트가 전체 조회수에서 무려 24% 넘게 차지하는 점 유감입니다. 하루 평균 

조회수 10건 이상 포스트는 17개인데, 4월 말에 했던 마산, 창원, 김해터미널 포스트가 이번 5월에는 조회수 

상위권에 들 수 있길 기원해 봅니다. 또한, 버스 터미널 시간표 수정분은 반영하기 어려움을 알려 드립니다.

유입 키워드 상위 20개인데, 전부 버스 관련 내용이네요. (청주, 울산 리무진, 의정부, 창원 남산, 광양, 하동, 통영 등)

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 자료를 통해 분석한 지역별,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OS별 자료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4.7재보선 시점부터 본 블로그의 조회수가 급감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증명하듯, 서울/부산 분들이

조회수 1,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위는 경남, 4위는 경기도이고 이후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시간대별로 보면 

목, 금요일에 그나마 많은 분들이 들어와 주셨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한>미>일 순으로 많이 들어왔다고 봅니다.

저번 달에 비해 아이폰 OS(iOS) 유저의 비율이 늘었습니다. 윈도우 유저는 모바일 유저 29명이 포함된 수치입니다.

5명 중 3명 이상이 안드로이드 기기로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 연령층은 45~64세 분들이고 남녀 성비는 약

6:4 정도인데, 블로그 초기보다 여성분들의 비율이 1~2%p 정도 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 사용자의 60% 정도만 

기록되었기 때문에 나머지 40%에서 2030이 많다거나, 여성분이 꽤 있다고 볼 수 있긴 합니다만, 위 자료 자체의 

정확도에는 별 영향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원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자료도 활용하려 했습니다만, 

방문자 수가 지나치게 많이 잡혔고, 브라우저 순위도 엉터리로 나와 활용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통계 

자료 올려 드렸고 이어서 '카카오 애드핏'의 4월자 수익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애드포스트 수익을 올려 

드렸는데, 애드센스 계정을 해지한 시점부터 애드핏 수익을 올리기로 마음먹은 것입니다. 이미지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실제 적립금도 8091원으로 나왔습니다.

저번 달의 예상 적립금은 매월 20~21일에 확정되어 표기됩니다. 예상 적립금과 같거나 적은 경우는 파란색, 보정되어 

금액이 늘어난 경우는 빨간색 배경으로 표기됩니다. 1753원은 3월자 적립금이며, 4월에는 한 달간 8091원을 적립한 

상황입니다. 한 달에 200000원을 넘게 버는 애드센스를 버리고, 10000원도 벌기 힘든 애드핏을 선택한 것은 다른 

블로거님들과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만, 애드센스를 언제 다시 시작할 지 모르고, 또 저도 언제까지 부모님이 저에게

주는 용돈으로만 버틸 수는 없기 때문에 선택한 매체임을 알립니다. 하루 평균 269.7원을 벌었고 최고치와 최저치는 

거의 5배 가까이 나네요. 총 적립금이 50000원을 넘겨야 지급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언제 넘길 지 모르겠습니다.

저의 조회수에 비해 단가가 매우 낮아 보이는데, 이런 상황임에도 애드포스트 수익보다 많이 적립된 날이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4월자 본 블로그 통계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제 상반기가 지나면 코로나19 시국에서 조금씩 

회복될 것 같다는 좋은 느낌이 많이 듭니다. 힘 내시고 들숨에는 건강, 날숨에는 재력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현 상황에 대해 정부 탓을 하는 것 이해되긴 합니다만, 여러분들의 취미생활이 취소되었다고 정부 탓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확진자랑 접촉하여 가족 경조사, 기업 입사시험을 불참한 것에 대해서는 정부 탓을 할 수 있습니다만, 취미로 여행 못 간다고 

정부 탓 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이웃분들 중에서도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이 너무 많아 매우 안타깝습니다...) 

ps2. 카카오 애드핏같은 경우 2021년 2월 들어서 단가 정책, 배너 정책이 바뀌어 수익이 급감했다는 분들이 많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ps3. 네이버 블로그 통계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338871440 (애드포스트 수익 공개 포스트입니다.)

 

이 블로그의 2021년 4월자 통계(조회수 등) 및 애드포스트 수익 공개(+블로그 챌린지 이벤트 종료)

#교통시설탐구를좋아하는이의블로그, #4월, #통계, #조회수, #평균데이터, #애드포스트, #수익, #블챌종료 ...

blog.naver.com

*관련 영상 - https://tv.naver.com/v/20016830 (15분 42초부터 이 블로그의 통계 영상이 나옵니다.)

 

교통시설 탐구를 좋아하는 이의 블로그_2021년 4월자 통계 지표(조회수 등), 수익 공개 영상

newpark314의 채널(신축공사현장 外) | 통계 영상 중 최초로 20분을 넘긴 영상입니다. 앞 부분은 네이버 블로그, 뒷 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성했으며, 끝부분 1분 30초는 사회 현상에 대한 저의

tv.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