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동서울터미널(동서울고속버스터미널) 시간표, 요금 정보 - 2019년 4/4분기 버전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의 원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599840690 입니다.

*2019년 9월~11월 4일까지 수정분은 최대한 반영해 드렸습니다. (1층 쪽은 2020년 1월자 수정분 반영.)

*동서울터미널 1층에서 출발하는 시외버스 노선은 첨부 파일을 받으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최근 신종 코로나로 인해 몇몇 버스 노선이 감차되고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반영이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1층 출발 상당수 노선이 감차되었습니다. 3월 중순까지 복구가 안 될 시에는 수정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해행의 경우 완전 폐지되었다고 하며, 남원으로 단축된 점 이용에 주의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서울의 한강 북쪽에 있는 두 터미널 중, 규모가 상당히 큰 터미널이지요.

'동서울터미널'의 시간표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동서울 같은 경우 강원도나 충청북도 내륙지역 방면

허브 역할을 하는 곳이고, KD 운송그룹 소속 차량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장소 되겠습니다. 그러나

본 포스트에는 2층 고속버스 시간표 사진만 올라갈 예정이고, 1층 시외버스 노선(구미, 충주행은

학생 할인 없는 고속버스입니다.)은 첨부 파일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제가 3주에 걸쳐 노가다로

작성한 시간표 파일을 올려 드립니다. *2층 노선은 kobus, 1층 노선은 txbus에서 예매합니다.

동서울터미널의 경우, 대규모 상가 건물이라 층수가 꽤 높습니다.(*서울 2호선 강변역 옆에 있습니다.)

728x90

동서울 2층은 호남선, 영동선, 경부선 고속버스가 출발하고 있습니다.(*광주행 주말 낮 막차는 19:40입니다.)

호남선의 경우 광주, 전주, 정읍, 광양(동광양)행이 운행하고 있으며, 전부 정안휴게소 환승 됩니다.

서울의 타 터미널에 비해 45인승 일반고속의 비율이 약간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주행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운행 횟수가 다른데, 당연히 금요일~일요일이 주말입니다.

광주행의 경우, 21인승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배차되고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2019년 8월쯤부터 

광주행 버스의 배차 시간이 대폭 바뀌었습니다. 프리미엄 버스 배차가 2회로 줄어든 일이 있었습니다.

소요 시간의 경우, 심야 차량은 위 소요시간에서 10분~20분정도 단축된다고 보시면 되고,

반대로 낮 시간대의 경우 대부분 위 소요시간보다 오래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안휴게소행도 많은 이용 바랍니다.(평일과 주말의 배차 횟수가 약간 다른 점 참고 바랍니다.)

*정읍행은 3회 모두 일반고속인 것이 특징입니다. (*사진의 경우, 원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동선의 경우, 서울 강남터미널에서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고, 소요 시간도 단축되는 편입니다.

강릉, 양양-속초. 동해-삼척행이 있는데, 강릉행과 삼척행은 횡성휴게소 환승 됩니다. 목적지가

민사고거나 파스퇴르 공장이신 경우, 횡성휴게소에 내리셔서 도보 이동 하시면 되겠습니다.

올림픽대로나 영동, 양양쪽 고속도로가 막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요 시간은 상기 시간보다 더 걸립니다.

*강릉행은 KTX, 1층 시외버스와의 경쟁이 매우 빡세며, 동해-삼척, 속초행도 시외버스와 경쟁 중입니다.

*영동선 노선은, 동부고속과 중앙고속의 두 회사만 배차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경부선. 대전, 진주행의 경우 호남선 노선과 마찬가지로,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타기 위해

올림픽대로나 강변북로를 이용하는데, 이 구간에서 교통 정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대전, 청주, 부산, 사상, 진주, 마산(일부 차량은 진해까지 운행), 창원, 동대구 노선이 있습니다.

*이 터미널의 하루 배차 1위 노선은 '대전'행이네요. 아, 1층 매표소 노선은 제외하고 계산했습니다.

*휴게소 환승의 경우, 환승제도 초기에 비해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지요. 환승 목적보다는 휴게소에

오래 쉬실 분들만 휴게소까지 표를 끊으시고, 휴게소에서 원하는 목적지로 가는 표를 끊기 바랍니다.

*청주행은 1층에서도 시외터미널행 노선이 출발하므로, 버스 업체를 잘 보고 표를 끊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 2층 청주행도 고속버스가 아닌 시외버스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즉, 청주행 및 속초행의 경우 1층과 2층 노선 모두 시외버스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300x250

요금표입니다. 원본 보기를 하시면 잘 보일겁니다. (*사실 청주행은 1층에도 시외버스 노선이 있지요.)

*예매는 https://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모바일 어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부 노선은 우등버스도 중, 고등학생 할인이 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고속버스 승차장은 숫자가 아닌 알파벳으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화장실이 급하신 경우, 

2층 매표소로 다시 올라오지 마시고, 승차홈과 연결되어 있는 버스 하차장의 화장실을 이용하면 됩니다.

승차홈입니다. 심야 버스는 B~D에서만 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G~J가 강원권 권역이네요. 많은 이용 바랍니다. 이상으로 동서울터미널 시간표 포스트를 마칩니다.

 

ps. 재차 강조하지만, 1층 출발 시외버스는 노선이 너무 많아서 첨부 파일로 올렸습니다.(A4용지 18장 분량.)

*수도권 방면 노선은 시간표가 바뀌었을 수도 있습니다. 저에게 댓글이나 방명록 주시면 수정 반영하겠습니다.

동서울터미널 1층 시외버스 시간표.hwp
0.11MB

울산, 경주, 포항, 해운대, 거창, 함양, 세종시, 김해, 여수, 순천 등 많은 지역 노선이 1층에서 표를 발권합니다.

ps2. 인천공항행의 경우, 강변역에서 하남에서 출발한 8848번 버스가 하루 8~10회정도 운행되고 있습니다.

탑승 장소는 강변역 공항버스 정류장입니다. 6705번이라고 하는 칼 리무진이 훨씬 자주 운행 중입니다.

두 노선 모두 강변역이 기점이 아니므로 좌석이 없는 경우 승차가 거부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칼 리무진 6705번의 경우 롯데월드를 추가 경유하고, t2부터 경유하기 때문에 t1까지는 오래 걸립니다.

*요금은 8848번(에베레스트 버스?)의 경우 11500원, 6705번 칼 리무진의 경우 16000원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