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경기도 공공버스 시리즈 #3] 3100(파주 산내마을, 운정 ↔ 합정, 홍대입구역), G3900(의왕 월암↔양재역), G6003(김포 통진읍, 장기, 걸포북변↔당산역)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980653879입니다.

 

[경기도 공공버스 시리즈 #3] 3100(파주 산내마을, 운정 ↔ 합정, 홍대입구역), G3900(의왕 월암↔양��

#경기도, #공공버스, #준공영제, #김포시, #파주시, #의왕시, #3100, #G3900, #G6003안녕하십니까? 요즘 ...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제외했음을 알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요즘 제가 직접 찍은 버스 사진, 신축현장 사진을 올리는 포스트가 거의 없어졌지요. 저도

직접 찍은 사진으로 포스트를 하고 싶지만 지금 시국이 시국인지라 거의 100일 이상을 제가 사는 동네 밖으로

나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간식류 리뷰 정도 빼고는 제가 직접 찍은 사진으로 하는 포스트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또한 제가 시리즈로 연재 중인 경기도 공공버스 중 하나라도 탑승해 보고 싶으나, 역시 시국 관련

상황으로 인해 올라가기 힘든 점 양해 바랍니다. 이번 포스트는 경기도 공공버스 시리즈 중 3편으로, 경기도

서남부 권역의 3개 노선을 소개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이미지 하단 멘트 입력.)

*경기도 공공버스의 경우 현재 16개 노선, 120대의 차량이 운행 중에 있으며 16개 노선 모두 포스트해 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파주시에서 서울 합정, 홍대입구역 지역으로 운행되는 3100번 버스입니다. 제가 여태까지 소개해 드린

노선 중 G가 붙지 않은 노선은 처음인데요. 파주시 쪽 정류장은 11곳, 서울 쪽 정류장은 4곳으로, 정류장 번호를

표기해 드렸습니다. 이 노선은 2020년 4월 1일에 개통한 노선으로 경의선 전철역과 꽤 멀리 떨어진 파주 운정

일부 지역에서 서울시내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노선으로, 서울 구간은 강변대로를 탄다고 합니다. 운행 업체는

신성교통으로 평일은 15분, 주말은 20분 이상의 배차 간격으로 운행된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경기도 공공버스 노선을 알려 줄 때 요금 부분을 기본운임 2800원으로 알려 주지만 저는 최대 운임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대개 3000원을 넘깁니다.) 개통 목적은 위에 적어 두었습니다. 노선 선형은 아래에 올렸습니다.

*이미지의 원본은 원문 블로그에 가서 보시면 더 잘 보일 확률이 높음을 알립니다.

노선의 전체 선형 및 파주시 구간 선형을 올렸는데, 출 퇴근 시간에는 수요가 많을 것으로 추측되네요.

파주 쪽의 경우 굴곡이 약간 보이긴 합니다만 이 정도 굴곡으로 소요시간이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지역 주민들의 만족도도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쪽은 합정-홍대입구역까지 그냥 일직선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막차 시간의 경우 파주에서는 새벽 5시에 첫차가 출발하고 막차는 23시 30분임을 알립니다. 이

노선의 경우 포털에 검색하시면 많은 분들이 신차를 촬영했고 많은 버스 매니아님들이 탑승기를 올려 주셨는데

(동탄 쪽 노선에서 버스 매니아들의 탑승기가 없었던 것과 대조됩니다.) 상당히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봅니다.

또한, 이 노선의 특징으로 경기도 공공버스 중 유일하게 31인승 준 우등버스 2대가 (평일 한정으로) 운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 차도 신차 출고당시 모습을 찍으신 동호인들, 탑승기를 올린 동호인들이 꽤 있었습니다.

(경기도 공공버스 중 31인승 우등은 이 노선에만 있습니다. 다만, 시내버스에 우등이 들어간 사례는 강화도

쪽 노선과, 경북 김천구미역에서 김천, 구미를 잇는 5000번대 리무진이 이 노선보다 훨씬 먼저임을 알립니다.)

(실제 승객 좌석 수: 40개- 맨 뒤 좌석이 5개가 아닌 4개입니다)

이어서 김포시 통진읍과 서울 당산역을 잇는 G6003번 노선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위 노선이 바로 경기도 공공버스

홍보 영상에 나왔던 노선입니다. '선진버스그룹'의 계열사가 운행하는 노선은 업체 소개를 파란색으로 작성했음을

알립니다. 전 구간 운임은 카드 기준 3000원으로 보시면 됩니다. 운행 차량은 현대 유니버스 럭셔리 41인승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김포 매수리 출발 첫차는 새벽 4시 10분 정도로, 상당히 이른 시간에 출발하네요. 막차는 22시 40분으로

김포~당산 구간은 1시간 정도를 주고 있음을 알립니다. 정류장 이름, 위치를 알려주기 보다는 정류장 번호를 알려 주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해서 정류장 번호를 적어 주고 있는데 김포시의 정류장 번호는 35xxx네요.(파주시 번호는 30xxx,

31xxx입니다.) 해당 노선은 앞서 언급했던 3100번과는 달리 올림픽대로를 경유함을 알려 드립니다.

*사실 김포 경전철을 타고 서울 도심부로 오려면 김포공항역에서 반드시 환승해야 하는데 이 버스 노선은

그나마 당산역까지는 와 주는 것에 대해 감사합니다.(홍대입구역까지 2정거장, 여의도역까지 2정거장입니다.)

올림픽대로 진입, 당산역 순환 구간만 커브고 거의 일직선에 가까운 선형을 보여주고 있는 g6003번

김포시 중심부(?)의 장기역과 운양역 사이를 관통함을 알 수 있습니다. 통진읍 쪽 선형도 일직선이라

상당히 빠르게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버스정보에는 잔여석을 띄워 주네요. 이 노선의 경우

올림픽대로가 막히는 경우 당산역 회차 시간이 늦어질 수 있음을 알리고 다음 노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G6003번의 경우 평일과 주말의 매수리-통진읍 출발 시간이 약간 다름을 알립니다.

이어서 의왕교통에서 운행하는 의왕 월암-의왕역-백운 경유 양재행 G3900번 버스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노선도 운행 차량은 꽤 많은 것으로 아는데 선형 이슈 등으로 인해 수요는 위 두 노선보다 적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첫/막차 시간은 위에 적어 놓았으며 배차 간격은 20~30분 간격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의왕시의 정류장 번호는 27XXX네요. (양재역 인근은 22XXX인가 봅니다.)(전 구간 운임: 3000원)

구글에서 이 노선을 검색해 보니 개통 당시에 의왕시 정치인, 공무원들이 개통식을 하는 사진이 나왔네요.

이 노선의 전체 선형과 의왕 지역 선형을 올려 드렸습니다. 의왕 톨게이트 인근은 제가 그은 선형이

맞을 듯 합니다. G3900번 노선 많은 이용 바라며 경기도 공공버스 시리즈 3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4편에 소개할 3개 노선은 경기도 공공버스 시행 이전에도 있었던 '폐선/비수익 반납'노선들임을 알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