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1978179063입니다.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첨삭하였음을 알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원래는 제가 직접 찍은 교통시설 사진 위주로 이 블로그를 관리해 나가려 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3개월 넘게 돌아다니질 못 했고, 심지어 '마스크 미착용시 버스 탑승 금지'규정이 생긴 것 때문에 더더욱 나가기
싫어진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 코로나19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던 많은 분들이 자가용을 샀다는 슬픈
소식도 있고 이러한 점 때문에 고속버스들의 수요가 급감한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한 지금 시점에는 일부 회차지만 운행이 중단되었던 노선들이 복구되고 있고 특히 대구/경북쪽 노선들이
많이 복구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버스 동호인계에서 카더라로 들은 소식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내용은 바로 고속버스 8개 회사가 21인승 프리미엄 고속버스 새차를 출고했다는 것이고, 신규 노선보다는
기존에 프리미엄 버스가 다니던 노선의 프리미엄 버스 비중을 늘리는 방식으로 운행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21인승의 편안한, 고급형 좌석버스의 비중이 더 늘어나는 부분이 많으나, 기존 우등버스
시간대가 줄어들어(심지어 45인승 일반 시간대가 21인승 프리미엄으로 바뀌어버린 지역도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스로 바뀌어 요금/운임이 대폭 올라가 버리는 단점도 있고, 몇몇 버스 동호인들은 이러한 점을
들어 프리미엄 버스의 확대 자체를 반대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이번에 신설되는 프리미엄
노선이 적어서(노선이 신설된다는 것은 기존에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없었던 노선에 프리미엄 버스가 새로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조금 불만이 있음을 알립니다. *이미지를 통해 관련 소식을 이어 드리겠습니다......
기존에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없었다가 이번에 신규 개통하는 노선은 '서울경부-원주/제천','인천-동대구'입니다.
서울-제천은 동부고속 단독, 서울-원주는 동부고속/중앙고속, 인천-동대구는 동양고속/삼화고속이 배차합니다/
기존 노선 중 서울-청주와 서울-전주의 경우 2020년 6월부터 횟수가 현재 운행하는 횟수의 2배 이상 늘어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서울-전주 간 하루 8회 운행되는 프리미엄 버스가 하루 24회 이상으로 확대된다는
뜻인데, 프리미엄 버스가 늘어나는 만큼 우등 또는 일반버스가 줄어들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커질 것입니다.
(다만, 서울-청주/서울-전주의 경우 현재 전체 버스 배차횟수 대비 프리미엄 버스의 배차 비율이 적은 점은 그나마 괜찮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청주/천안-광주','서울-구미','성남/동서울-대구,부산,광주'노선에는 신설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서울-원주/제천' 노선의 경우 2020년 초부터 3월부터 투입된다는 소문이 돌았는데 드디어 투입되네요.
*서울-제천의 경우 승용차로는 판교부터 3번 국도-제2영동-원주-제천으로 가는 것이 훨씬 짧고 빠름을 알립니다.
서울-제천 구간의 운임요금은 20000원으로 평일/주말 모두 동일합니다. 시간표는 평일과 주말이 약간 차이가
있음을 알리며, 1대가 2.5왕복(쉽게 말해서 2바퀴 반을 돈다는 것)을 함을 알립니다. 즉, 2대의 프리미엄 버스가
해당 구간에 투입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존 우등/일반 버스와 달리 중/고/대학생 할인이 없음을 알립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중/고/대학생까지 할인되는 지역은 서울-강릉 노선 하나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나머지 할인되는 노선은 전부 프리미엄 '시외직행버스'임을 알려 드립니다.) 운행 업체는 동부고속입니다.
*제천까지 중앙선 복선전철화가 완료되는 시점부터 프리미엄 버스의 대학생 할인이 생길 것으로 판단됩니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원주고속버스터미널 구간도 승용차 이용 시 3번 국도-제2영동 루트가 거리가 훨씬 짧음을
알려 드립니다.(위 지도상 경로는 고속버스의 인가 루트 기준입니다.) 카카오맵에서는 2시간이 넘는다고 나오는데
실제 해당 구간을 고속버스로 타시면 평균 1시간 25분대로 끊음을 알려 드립니다. 거리상으로는 서울-청주보다
짧으나 신갈분기점 감속 및 문막 정류소를 거치는 점 때문에 소요시간은 청주 구간과 비슷함을 알려 드립니다.
(*해당 구간의 프리미엄 고속버스 요금은 14600원임을 알립니다. 저의 예상대로 하루 12회 운행입니다.)
이 구간은 동부고속 2대, 중앙고속 2대가 투입될 예정으로, 하루 운행 횟수는 4*3왕복=12회 정도로 봅니다.
*원주 구간 프리미엄 투입 후 당분간 강릉 노선의 프리미엄 고속버스 배차 횟수가 줄어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원주 문막은 하루 12회 중 짝수 회차만 문막을 경유한다고 합니다.(동부/중앙으로 구분하는 것 아닙니다.)
이어서 인천-대구 구간의 경우 3시간 30분, 300km를 넘어 가는 장거리 루트로 동양고속 1대, 삼화고속 1대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삼화고속의 경우 이번에 출고한 차량을 서울-부산에 넣고 기존에 타 노선에서 운행하던
프리미엄 버스가 이 노선에 투입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평일과 주말의 요금이 다르며, 주말 요금은 위 예매창에
적어 두었습니다. 프리미엄 버스의 경우 중간 환승휴게소를 경유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선산휴게소에 들어갈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선산이 인천에서는 너무 멀고 대구에서는 너무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서울-동해, 삼척 구간의 경우 2020년 5월 28일까지는 하루 5회로 운행되고, 29일부터는 하루 8회로 늘어난 후
심야프리미엄이 신설됩니다. 이 구간의 프리미엄 버스는 3편도 운행(쉽게 말해서 1바퀴 반)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2대 정도가 더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구간도 평일과 주말의 요금이 같음을 알려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감차된 버스가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형태로 복구된다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현재 운행 중인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차량 종류입니다. '현대 유니버스 프레스티지'계열과
'기아 뉴 그랜버드 실크로드'계열이 있는데 모든 차량이 EURO 6 엔진을 채택하였음을 알립니다.
현대차인지 기아차인지는 앞 로고 보시면 아실 테고 같은 현대차라도 내부 시트가 1차분/2차분으로
나뉘고 기아차도 마찬가지로 1차분/2차분으로 나뉩니다. 현대의 경우 무선충전기는 2차분에만
있음을 알립니다.(단, 현대 버스에 기아 버스에 납품되는 시트를 장착한 회사가 있음을 알립니다.)
*현대 프레스티지 버스에만 신발을 벗고 밟을 수 있는 쿠션 발판이 있음을 알립니다. *다만, 고속버스 회사별로 외부 스포일러를
제외한다거나, 보조 브레이크의 형태를 다르게 한다거나, 시트의 벨트를 다르게 하는 등 세부 옵션의 차이는 있음을 알립니다.
현대 버스와 기아 버스의 차이는 많은 버스 동호인, 언론 관계자들이 올려 주셨을 것으로 압니다.
*길이 차이의 경우 대개 기아 쪽이 50cm 길지만 예외도 꽤 있음을 알립니다......
이상으로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 신설, 확대 소식에 대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현재 '광주-광양/동광양','서울호남-광양/동광양','광주-전주'노선에도 21인승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투입되고 있다는 제보가 있는데, 해당 노선의 경우 원래 인천공항에 들어가던 프리미엄 버스 차량이 인천공항
노선의 운행 중단으로 인해 대체 투입되는 것으로(서비스 프리미엄), 정식으로 인가받은 것이 아님을 알립니다.
ps2. 동양고속의 경우 프레스티지 ex 2대, 프레스티지 6대, 실크로드 2대로 총 10대를 출고했다고 들었으며,
동부고속의 경우 프레스티지 2대, 프레스티지 ex 2대, 실크로드 2대로 총 6대, 삼화고속의 경우 프레스티지 1대,
한일고속의 경우 실크로드 1대를 출고했다는 소식을 들었으며, 나머지 업체들의 출고 대수 및 비율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동부고속의 경우 이번 출고 대수가 4대냐 6대냐 하는 논란이 있는데 인증샷들만 보면 4대가 맞는 듯 합니다.)
*6월달 추가 출고를 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ps3. 위에 언급했던 노선들 말고 '전주-동대구'노선도 프리미엄 버스 투입 대상이 아닌 점이 아쉽습니다......
ps4. 고속버스 조합 공식 오피셜로는, 이번에 출고된 차량들부터 와이파이 공유기가 설치된다고 합니다.
*확대 노선 중 일부는 2020년 6월부터 확대됩니다.
ps5.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경우 이번 출고분까지만 금색 도색으로 나오고, 다음 출고분부터는 기존 회사 도색으로 나온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