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전주시 시내버스 개편안에 대한 생각(+전주 마을버스), 전주 시내버스 정기권 소개(1, 2, 30일권) 포스트

반응형
728x170

*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018153775입니다.

 

전주시 시내버스 개편안에 대한 생각(+전주 마을버스), 전주 시내버스 정기권 소개(1, 2, 30일권) ��

#전주시, #시내버스, #개편, #노선변경, #마을버스, #정기권, #30일권, #관광, #통학, #출퇴근, #소개안녕...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티스토리 쪽에서는 호남 지역

방문자 비중이 꽤 되기 때문에 이 정기권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 포스트의 경우 비정상적 조회수 상승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나*위키에서 이 게시물의 내용을 인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전주 시내버스 개편 관련 내용은 팩트가 아닌 저의 의견 위주로 서술한 것이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꽤 있으며, 실제 본 포스트의 개편안에서 크게 바뀐 내용으로 개편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정기권 관련해서 21년 6월 기준 최신 정보를 알려 드리면 gs25 편의점에서 현금으로 구입, 

충전이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어플로도 결제, 충전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22년부터 가격 인상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제가 태어나서 약 1년 6개월 정도를 살았던 '전주시'의 시내버스 개편안과,

빠르면 2020년 8월부터 신설될 전주 마을버스 노선을 소개해 드리고, 2020년 7월부터 시작된 시내버스

정기권 서비스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주 같은 경우 시내버스를 '시민참여형 개편'이라고 해서

주요 간선 노선을 전철형으로 변경하고, 도심순환버스, 마을버스 신설을 목표로 개편을 추진하고 있는데,

간선 노선 변경, 도심순환버스는 2021년 상반기를 개편 목표로 잡고 있음을 알립니다. 그럼 관련 이미지를

통해 어떻게 개편되는 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핵심 요약부터 올려 드리고 본 내용으로 이어 나가겠습니다.

핵심요약 이미지(자료출처: 전주 시내버스 이야기 페이스북)

보시면 이 개편안이 공개되고 sns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갔는데, 사실 해당 sns도 저와 같은 버스 매니아들이

관리하는 곳임을 알립니다.(즉, 버스 업체 직원이나 전주시 공무원이 관리하는 곳이 아닙니다.) 보시면 전주시의

시내버스 408대를 300대로 줄인다는 내용 때문에 '배차 간격 어쩔거냐?'라는 우려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주 52시간 근로제 등으로 운전기사가 부족해지고, 408대를 모두 정비하기 힘들어서 차를 줄이는 측면도 있으며,

제가 알아본 바로 김제, 완주, 임실 등으로 나가는 버스를 없애거나 줄여서 전주시내 주요 간선버스의 배차 간격을

유지하거나 더 자주 다니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앞으로 임실의 경우 '임순여객'에게 증차를 요청해야 할 것

같고 완주는 완주군한테 자체 버스 노선을 만드라고 해야 할 듯 합니다. 간선버스는 10분 간격으로 운영되며,

도심순환버스는 20~30분 간격으로 운영되고, 마을버스는 1시간 이상 배차간격으로 운영되는데 마을버스의 경우

전주시 시설관리공단 직영으로 한 노선당 1대의 차량(전기버스 위주)을 투입하여 일반 시내버스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운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을버스는 전주 외곽 농촌마을 위주로 운영되며, 4개 권역으로 구분되어

있음을 알립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관련 이미지들 올려 드립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입력하겠습니다.)

*감차되는 버스는 주로 완주 외곽쪽을 운행하는 버스라 해당 지역의 경우 완주군 자체에서 공영버스를 출고하여 

21년 6월~22년에 권역별로 운행을 개시한다고 합니다. 전주-완주 경계 지역에서 환승 연계를 한다는 소리입니다.

전주 도심부

우선 간선 버스는 13개 노선에 200대 이상의 차량이 투입되어 약 10분 안쪽으로 배차 간격이 유지될 겁니다.

*간선이 다니지 않는 지역을 아래에 언급할 도심순환, 마을버스로 커버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개편안에서 언급된 노선 번호의 경우, 지금 현재 다니고 있는 노선들과 전~혀 상관이 없음을 알립니다.

전주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1번(신설 예정 노선)

배차 간격이 10분이라는 것은 위와 같이 1-1번과 1-2번이 중첩되는 구간에서만 해당되는 이야기고

1-1, 1-2번이 따로 운행되는 구간은 최소 배차간격이 15분 이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1, 1-2

전주 1번대 간선노선은 기린대로를 중심으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1-1은 월드컵경기장~평화동,

1-2는 장거리로 삼례(우석대)~구이(전북도립미술관)까지 운행되는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노선 선형을

보면 대개 직선이라 표정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 우석대에서 도립미술관으로 가려면 380번대

버스를 타고 덕진공원에서 970번대로 환승하시면 됩니다. 즉 380번대 일부와 970번대 일부를 섞었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원칙은 기존 노선 모두 폐지 후 새 노선 신설이지만, 어차피 정류장은 기존 것을 활용해야 됩니다......

1번과 함께 전주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3번대 노선

3-1번은 에코시티 ~ 대성동 노선이고, 3-2번은 3공단~상관의 비교적 장거리 노선입니다.(전주 중심부 관통)

중첩 구간은 송천1동~전주교대로 추정되는데, 해당 구간에서는 매우 자주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기린대로)

4번 예정 노선(중심부 관통)

완주 봉동~평화동을 약 10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될 4번은, 대부분 백제대로를 타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주요 경유지는 용진읍, 호성주공, 전주역, 한전전북본부, 종합운동장, 롯데백화점 전주점, 근영여고, 삼천1동

되겠습니다. 현재 봉동~평화동 구간은 하루에 정말 드물게 운행하는 542번을 타시면 환승 없이 이동 가능합니다.

2020년에 다니는 5번과는 전혀 다른 노선입니다.

월드컵경기장을 출발하여 전주 남부를 경유하여 전주역으로 가는 5번대 노선입니다.

5-1은 전북도청과 근영여고를, 5-2는 사대부고와 완산구청을 경유하는 식으로 중간에 갈라지네요.

(중간에 갈라지는 부분은 배차 간격이 길어질 수 밖에 없음을 알립니다.) 전주시에서 제시한 노선과

제가 포털에서 그은 노선이 약간 다름(특히 서쪽)을 알립니다. 많은 수요가 보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주 6번대(혁신도시~전주역 이동의 경우 5번보다 약간 빠를 것으로 추정합니다.)

1번이 전주의 남과 북을 이었다면 6번은 전주의 동과 서를 잇는 배차간격 10분대의 간선 노선으로 예정되어

있는데, 특히 6-1번은 거의 일직선에 가까운 지하철 형태의 노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중첩 구간은 인후1동부터

효자공원까지로 보고 있는데 해당 구간은 10분에 1대씩 다닌다고 보시면 됩니다. 6-1번은 완주 소양부터

완주 이서까지 운행되고, 6-2번은 전주역부터 혁신도시 지역을 가장 빨리 이을 노선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간선 8번 예정 노선

혁신도시~종합운동장~인후동~양묘장을 잇는 간선 8번으로 예정된 노선입니다.

주요 간선 노선 중 순환버스들

*순환버스의 경우 2020년 기준에도 꽤 많은 노선들이 다니고 있는데, 위 노선들과는 전혀 다름을 알립니다.

간선 노선 중 위와 같은 순환 노선들이 있는데 서울 지하철 2호선처럼 중심부만 돌고 시간대별로 빠져나오는

구조인 지, 모든 시간대에 빠져나온 지점을 경유하는 지 알 수 없는데, 아마 후자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면

경우의 수(?)가 생겨버리는데 이 부분은 전주시 빅데이터 부서, 대중교통 부서에서 잘 판단할 것으로 봅니다.

그나마 12번의 경우는 전주대에서 출발하여 순환 구간에서 서신동부터 먼저 경유하느냐, 아니면 효자동부터

먼저 경유하느냐에 따라서 12-1, 12-2로 나뉘게 될 것 같은데, 노선 길이가 짧아 배차는 자주 있을 듯 합니다.

전주 도심순환버스(김제로 나가는 노선이 2개 있네요.)

도심순환버스들은 간선에 비해 배차간격이 길고, 저렴한 요금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11, 12는 어찌 될 지 궁금합니다.)

전주 도심순환버스도 간선과 마찬가지로 13개 노선이 있는데 11, 12번은 전주시 밖으로 나가는 노선이네요.

도심순환 11번

도심순환 11번은 김제 금산사에서 서부시장까지 운행하는 노선인데, 무엇인가 익숙해서 봤더니 기존 79번을

서부시장까지 자른 형태와 비슷하더군요. 서부시장 쪽에 편하게 대기할 수 있는 환승센터를 조성해야 할 듯 합니다.

도심순환 12번(684와 김제-전주 경계 부근에서 약간 차이가 있긴 합니다.)

김제 금구면에서 서부시장으로 오는 도심순환 12번의 경우, 기존 684번을 자른 형태입니다.

이런 식으로 외곽 노선을 잘라 시내 간선노선들의 배차를 더 자주 운행시키겠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두 노선의 예상 배차 간격은 기존 79, 684번과 비슷할 것으로 봅니다. *노선의 형태가 기존

노선을 단축한다는 것이고 실제로는 기존 두 노선을 폐지 후 도심순환을 신설하는 방식입니다.

*강원도 C모 도시처럼 이 정도 길이의 노선에 소형버스를 투입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 11, 12번

노선의 경우 서부시장에서 위쪽에 있었던 간선 13번 순환버스와 환승하여 전주역 등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도심순환 3, 4, 5, 7, 9, 10번 노선(순환형 노선 5개, 일반 시내버스 형태 노선 1개입니다.)

3, 4번의 경우 전북대생들의 통학, 통근에 유리하게 만든 노선으로 지금 2020년에도 위와 비슷한 노선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3번의 경우 터미널 근처인 금암광장을 경유하지만 터미널로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4번 같은 경우 본인의 아기 때 살았던 동네 근처를 지나가는 노선입니다. 어느 방향으로 순환하는지는 알 수

없는데 양방향 순환일 경우 같은 시간에 동시에 출발하거나(강원도 C도시의 모 순환버스 노선이 생각납니다.)

적절히 조절될 것으로 봅니다. 10번의 경우 서신동부터 먼저 경유할 지, 효자동(호남제일고)부터 먼저 경유할 지는

제가 잘 모르며, 전주시 교통 부서에서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방향 노선 모두 만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5, 9번 순환 노선이 있는데 이 노선들로 전주시의 교통이 편리해지길 바랍니다.

*전주 터미널 쪽으로 가는 노선이 별로 없어 보이는데, 터미널이야 지금도 경유 노선이 별로 없고 근처

금암광장까지 걸어 가서 시내버스를 이용했기 때문에 개편으로 인해 별다른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을버스의 경우 아래 노선과 다르게 운행 중이며, 혁신도시 쪽 배차가 꽤 자주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 마을버스가 아닌 지 궁금한 도심순환2번

도심순환버스 중 가장 길이가 짧은 2번 노선인데, 전북대~팔복동~감수리 노선입니다.

길이로만 봐서는 마을버스에 편입해도 될 것 같은데, 수요에 따라 결정날 것 같습니다.

도심순환 13번 버스는 여의동우체국에서 전주 서부지역 몇몇 마을을 거친 후 혁신도시를 1바퀴 도는 노선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빠르면 2021년 2월에 신설될 예정인데 민원을 통해 노선이 수정될 수 있으며, 전주시

빅데이터 부서 및 교통 부서에서 위에 나온 노선안보다 더 나은 노선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임을 알립니다.

이어서 마을버스 노선들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마을버스의 경우 4개 권역 14개 노선으로 나뉩니다.

4개 권역 마을버스

마을버스의 경우 앞서 언급했던 간선버스, 도심순환버스와 달리 빠르면 2020년 8월부터 바로 개통할 노선들로,

북서부 노선의 경우 여의동우체국 근처에 환승센터(?)를 조성해도 될 듯 합니다. 14개 노선 중 6개 노선이 해당

우체국을 경유하며 노선 번호는 1~6번입니다. 주변 마을 주민들을 한 곳으로 모으기 편리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이어서 북동부 노선의 경우 전북대를 출발하여 진기마을로 가는 7번, 진조리마을 인근을 순환하는 8번, 전주역을

거쳐 고당마을로 가는 9번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9번의 경우 전북대 ~ 전주역의 수요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3번째로 남서부 권역의 경우 서부시장을 중심으로 완산체육공원을 순환하는 11번, 평화동으로 가는 12번,

신덕마을로 가는 13번, 전주대로 가는 14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10번 노선의 경우 남부시장부터

은석마을까지 가는 노선인데, 시간대별로 중간 경유지 및 목적지가 약간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음을 알립니다.

해당 구간에는 대부분 소형 전기 버스가 투입된다고 합니다. 예상 배차간격은 1시간 정도임을 알립니다.

포털사이트 지도에 그어 본 마을버스 3번 노선(여의동~전북여고~삼화동)과 14번 노선입니다.

14번의 경우 마을버스 치고 선형이 꽤 괜찮은데 주요 경유지는 위 이미지와 같음을 알립니다.

지금까지 전주 시내버스 개편안을 알려 드렸는데요. 출처는 전주시 당국임을 알립니다. 시내

간선, 도심순환 노선의 경우 아직 확정된 안이 아니라 수정될 수도 있음을 알려 드리며, 이번

개편을 통해 버스 이용률이 늘어나고, 버스 업체의 경영도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음을 알립니다.

물론 기존 노선이 크게 바뀌고, 외곽지 노선이 줄어드는 것 때문에 불만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시내 노선도 대부분 지역이 대로 위주로 바뀌더군요.) 완주군 같은 경우는 자체 버스로 해결한다고

하고 전주시내에서 새로 생길 교통 음영지역의 경우 도심 순환버스 노선을 약간 조절하여 해결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전주 시내버스 정기권'에 대한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기존에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이번에 나온 정기권을 구입하시기 보다는

가지고 계신 알뜰교통카드를 그대로 쓰시는 것을 권장해 드리며, 아이폰 사용자님들도 알뜰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전주 정기권의 경우 2020년 6월 말에 출시되어 7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카드로, 출퇴근용(30일권)/관광용(1, 2일권)으로 판매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내용 이어 드립니다.

21년 기준 정보를 업데이트하지 않았습니다.

완주군(봉동, 이서, 혁신도시 등) 구간에서 전주시 구간을 이용할 때도 정기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완주군의 경우 모바일권 구입을 권장합니다. 정기권의 구입처는 1,2일권의 경우 주요 관광안내소(전주역 등)에서

팔고 있으며 30일권은 전주시내 주민센터, 전주시청, 완산/덕진구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구입 시 현금 결제만 된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카드 가격 3000원을 추가하여 30일권 기준 실제 구입가는

43000원이 되겠지요? 임실/김제 구간을 전주 버스로 이용할 시 기본요금에 추가 구간요금을 현금으로

지불하면 된다고 합니다. *1, 2일권은 모바일 구입을 권장하는데 이유는 뭐 다 아시리라 봅니다......

*완주에서만 다니는 300번은 정기권 이용이 안 된다고 합니다. *모바일은 다양한 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 기준 정기권이 벌써 1000장 넘게 팔렸다고 합니다. 디자인은 위와 같으며 1일권은

전동성당, 2일권은 풍남문 디자인으로 추정됩니다. 실물카드를 구입하신 분의 후기까지 벌써 올라 왔더군요. 현재

전주시내버스의 경우 카드 기준 1250원을 받는데, 실물카드 기준 30일에 35회 이상의 버스를 타면 본전이더군요.

출퇴근의 경우 대개 하루에 버스 타는 횟수가 2회니까 한달 22일 근무라고 가정하면 44회를 타기 때문에 성인분들

께서는 무난하게 본전을 뽑으실 것으로 봅니다. 관광용의 경우에는 아래 부분에서 추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전주시 정기권'어플 관련 내용으로 캐시비와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다만, 블로그에 올라온 후기는 대부분 30일권이고, 코로나19 문제로 인해 1/2일권 후기는 아직 없었습니다.

(정기권을 단말기에 태그 시 잔여 기간이 뜬다고 합니다. 유효기간 내 횟수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므로, 

하차태그 없이도 다음 버스에 태그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7월 들어와서도 정기권 결제가 되지 않는

버스도 있다고 하는데, 그 버스의 단말기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됩니다......) 

2021년 기준 GS25 편의점에서'만' 카드 구입 가능합니다.

이 어플의 출시 초기에는 플레이스토어 검색이 안 되어 전주시 당국에서 뿌렸던 주소로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개선된 것으로 보임.) 전주시 정기권 어플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사용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OS라도

해외 직구폰이나 알뜰폰에서는 이용이 안 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사용 개시일은 2020년 7월 1일입니다.

(6월 말에 사용을 시도하셨던 분들께서는 어김없이 에러를 띄웠다더군요.) *오프라인 구입처도 적어 드렸는데,

일부 주민센터에서는 30일권을 취급하지 않으므로 전주시청 및 각 구청으로 가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정기권에

대해 아쉬운 점은 '학생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1일권 5000원, 2일권 9000원, 30일권 40000원(오프라인 구입 시

3000원 추가)인데 직장인들만 버스를 매일 타는 것은 아니고, 학생들도 통학용으로 매일 탈 건데 학생용 정기권이

없다는 것은 아쉽긴 합니다만, 2020년 7월 2일까지 30일권을 30000원으로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했기 때문에,

많은 학생분들이 이 시기에 구입을 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또한, 1/2일권의 경우 안내소에서 사시면 사실상

8000원, 12000원이 되어 버려서, 이 정기권으로 본전을 뽑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크게 생기더군요......

모바일 카드는 유효기간이 만료된 날부터 재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유의 사항이 있는데, 다른 모바일카드와 중복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란다는 멘트가 있습니다.

이것은 전주시 전용 카드로 타 시/군에서는 사용이 안 된다고 합니다.(완주군 구간에서는 통용된다고 합니다.)

*김제, 임실 구간은 정기권으로 기본요금 태그를 하시고, 추가 요금을 현금/타 교통카드로 결제하면 된다고 합니다.

1일권은 5000원, 2일권은 9000원, 30일권은 40000원(7월 2일까지 30000원으로 할인)입니다.

결제 같은 경우 신용카드/체크카드는 롯데카드만 되며(아무래도 캐시비가 롯데 관련사라 그런 듯 합니다.)

*2020년 8월부터 결제 가능 카드사를 확대한다고 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계좌이체 결제도 됩니다만 특정 어플을 설치해야 결제 가능합니다. 1일권의 경우 하루동안 전주 버스를

5회 이상 타셔야 정기권 가격을 초과한 본전을 뽑으실 수 있고, 2일권은 이틀동안 7회 이상의 전주

시내버스를 환승 없이 타셔야 본전을 뽑으실 수 있는데, 많은 버스 매니아님들의 도전을 기대합니다.

*위 모바일카드가 아닌, 오프라인에서 구입하는 실물카드는 현금으로만 결제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기권 사용의 경우, 휴대폰을 케이스에서 탈거한 후, 정기권 화면을 켜 놓고 태그하셔야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전주시 정기권' 어플은 와이파이(WI-FI)환경에서는 동작하지 않아서, 결제할 때 데이터 통신을

켜셔야 하며, 버스에서 이용하실 때는 위에 나온 NFC 버튼을 켜서 활성화시켜야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주 버스 정기권의 경우 시내버스 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라(1일권은 부산지하철이 최초일 듯 합니다.)

많은 이용을 통해 타 지자체, 타 대도시권으로 퍼져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전주 시내버스 개편안 소개와

전주 정기권 소개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오시는 모든 분들께 들숨에는 재력을, 날숨에는

건강을 얻으시길 바란다는 멘트를 해 드리고 싶네요. 또한, 적게 일하고 많이 버시라는 멘트도 해 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