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제주 관광지순환버스 810, 820번 노선 변경 안내(제주공항 출발/도착 노선, 대정고행 노선 신설, 기존 노선 조정)

*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018299734입니다.

제주 관광지순환버스 810, 820번 노선 변경 안내(기존 노선 감차, 제주공항 출발/도착 노선 신설)

#제주공항, #제주, #제주시, #중산간지역, #관광지순환버스, #810번대, #820번대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 이미지를 변경한 후 올렸습니다.(제목 수정 : 기존 노선 감차 → 기존 노선 '증차')
*버스 개편 사항같은 경우 '김해-전주-제주-포항'순으로 올려 드리고 있으며, 이 제주는 3번째 지역입니다.
*제주 관광지순환버스의 경우 낮 시간대에만 운행하는 버스로, 각 노선별 배차 간격은 대개 30분을 알립니다.
(도로 사정, 승객 승하차 상황에 따라 5분 내지 10분 안쪽의 연착이 있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특히 공항 출발차들))
*제주 지역에 거주하시는 만 70세 이상 어르신분들의 경우, 이 관광지 버스도 무임 승차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관광지순환버스의 경우, 제주시내 심야버스 차량으로도 운행되는데, 이 정보는 추후 포스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개 유니버스, 그랜버드, FX 등 고급 전세버스 형태의 차량으로 운행됩니다.(급행버스, 600번 등과 차급이 비슷함.)

*2020년 7월 16일부터 노선 변경을 하였습니다.(-4, -5를 폐지.) 일단 수정 시간표 올려 드립니다.(기존 -1, -2번들을 증차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0월 5일부터 아래 시간표에서 상당 부분 감차하여 운행함을 알립니다.

810번 노선 변경(정석비행장은 주말만 운행합니다.) *공항 탑승지는 1층 1번 승강장입니다.

810번의 경우 810-1번은 아시다시피 대천정류장을 출발하여 거슨세미오름, 용눈이오름 등을 먼저 거치는
노선이고 810-2번은 자연유산센터(거문오름입구), 다희연, 한울랜드 등을 먼저 거치는 노선입니다. 대천
환승센터에서 둔지오름으로 가시는 경우 양방향 버스 모두 소요시간이 30분(정시 운행 기준)입니다......
그리고 함덕해수욕장으로 뜬금없이 빠져나가는 것이 없어졌으며, 시간대도 30분 간격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운행 횟수를 조금 더 줄여도 좋으니 제주공항에서 출발/도착하는 버스를 약간이라도 더 늘려 주었으면 합니다.

*양방향 첫차는 8시 30분, 막차는 18시입니다.(810-1번 중 아침에 공항에서 출발한 버스는 대천에 늦게 도착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성산항에 여객선이 들어와서 외지 관광객이 들어올 시기에 810-4, 810-5를 폐지한 부분이 전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820번 노선 수정(공항 출발지는 1층 5번 승강장입니다.) *기존보다 운행 횟수가 늘었습니다.

제주도의 남서쪽 순환 노선인 820번도 -1, -2 시리즈가 있지요. 동광정류장부터 평화박물관, 청수마을회관
구간은 양방향 노선 모두 소요시간이 비슷합니다. 810번과 마찬가지로 공항 출/도착 노선을 늘렸으면 합니다.
810번대와 마찬가지로 첫차 8시 30분, 막차 18시입니다.(820-2번 중 공항 출발 차는 동광에 연착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공항 출/도착 시간대도 7월 초 버전과 약간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그대로인 경우도 있음.)

각 방향별 하루 운행 횟수는 20회입니다.(첫차 08:30~막차 18:00 약 30분 간격 운행), 많은 이용 바랍니다.

영어교육도시 출퇴근용 임시노선인 820-3

출/퇴근용 임시 노선으로 운영되는 820-3번입니다. 제주도청~동광정류장까지는 기존 820-1, 820-2 노선과
비슷하며 퇴근시간대 기준 820-1번보다 약간 늦은 시간대에 동광 환승정류장에서 제주 시내 방면으로 갑니다.

반대로 출근시간 차량은 제주도청 기준 820-2번보다 빨리 동광환승정류장 방면으로 운행합니다......

http://bus.jeju.go.kr/schedule/view/노선번호를 를 통해 순환버스의 운행 시간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선번호 자리에 원하는 노선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순환버스 차량 도색은 노란색 계통임을 알립니다.

*2020년 10월부터 서부순환 820번대 노선 중 대정고등학교 통학 노선이 추가됩니다. 공항에서 대정고
방면은 820-1번, 대정고에서 공항 방면은 820-2번 버스입니다...... 소요 시간은 대정고~제주시내 50분,
대정고~공항 70분 정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일반버스 요금으로 급행버스급 차량을 이용 가능합니다.
운행 횟수는 각 방향별 2회씩이며 기존 서일주 버스보다 화순, 안덕, 대정에 약간 빨리 도착합니다......

이번 2020년 10월부터 신설되는 820번대 노선의 서귀포시 부근 예상 선형입니다. 시간표도 첨부했습니다.
이 노선이 생긴만큼 기존 820번의 운행 횟수가 줄었다고 보시면 됩니다.(공항~동광환승정류장 운행 횟수는 그대로임.)
결론적으로, 노선이 다시 변경되었기 때문에 아래에 올린 내용을 신뢰하시면 안 됩니다.(지우지는 않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김해, 전주에 이어 3번째 버스 개편 소식을 올려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지역은 제주도의 제주시입니다. 제주도 관광을 보통 렌터카로 많이들 하시기 때문에 이 버스의 존재를 많이들
모르셔서 그 동안 이용객이 상당히 적었다고 하는데, 바로 노란 도색의 '관광지 순환버스'가 이번 2020년 7월부터
대 개편이 됩니다. 기존 동부 권역 노선은 810번으로 대천동 환승센터에서 각종 오름, 메이즈랜드, 제주레일바이크
등을 순환했으며, 이어서 서부 권역 노선은 820번으로 동광환승센터에서 각종 박물관들을 순환하였습니다. 관련
이미지를 통해 이 노선들이 어떻게 변경되었는 지 알려 드리고, 변경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적어 드리겠습니다.

820-3번은 다니고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

제주도의 시내버스는 카카오맵으로 차량번호, 속도, 위치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5~10초의 딜레이가
있긴 합니다만 이 기능을 이용하여 본인이 이용할 버스, 여러분들이 타고 계신 버스의 경로를 확인 가능합니다.
810번의 경우, 함덕해수욕장 경유가 아직 반영되지 않아서 북서쪽에서 노선을 이탈한 버스가 보이는데,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아, 위에 나온 820-3번은 출퇴근 전용 버스인데, 시간표 조회가 안 되는 것으로 봐서는
820-1, 820-2의 첫/막차 시간대에 흡수/통합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공항~동광 구간은 급행버스와 유사.)

우측 이미지는 카카오맵으로 본 '제주도에서 굴러다니는 버스들'로 버스판 플라이트레이더24로 볼 수 있다.

제주도 관광지순환버스의 경우 http://www.jejutouristshuttle.com/main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며, 1일 이용권은 3000원(성인), 2000원(중/고), 1000원(초등생 이하)입니다. 3번만 타도 본전을 뽑으실 수
있는 구조입니다. 원래 기존 노선만 있던 시절에는 이 티켓의 구입 필요성을 별로 못 느꼈는데, 이번 노선 개편으로
이 1일권의 필요성이 높아졌고, 기존보다 많은 관광지에서 제휴 할인을 시작했기 때문에 구입을 권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1일권 없이도 기존 교통카드로(현금승차 불가), 시내버스처럼 이용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820번대 노선의 개편 사항 요약(820-5번은 820-4번의 반대 방향 노선입니다.)

제주 서남부 권역 변경 내역(820-3은 기존 820-1, 820-2번에 흡수, 통합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주 서남부 권역을 운행하는 820번대 관광지순환버스의 경우 기존 820-1, 820-2번은 하루 16회에서 10회로
줄어드는 대신, 820-4, 820-5번이 신설되었습니다. 추가로 820-2번의 1, 2회차 버스는 제주공항에서 아침
8시 20분과 9시 20분에 출발하는 것을 위 지도에 반영했습니다. 반대로 820-1번의 막차 시간대는 동광교차로에서
운행을 종료하지 않고 다른 급행버스들과 비슷하게 제주공항으로 올라갑니다. 해당 시간대는 17:30/ 18:30인데
자세한 시간표는 아래에 첨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주공항 탑승지는 5번 승강장입니다. 이어서 이번에
새로 신설된 820-4, 820-5번에 대해 요약해 드리자면 제주 한림공원/협재해수욕장에서 출발하여, 더마파크를
거쳐 현대미술관~동광환승정류장까지는 기존 820-1, 820-2와 동일한 루트로 운행한 후 뽀로로테마파크,
예래(더본호텔, 연돈 근처)를 거쳐 600번 버스의 루트와 비슷하게 중문관광단지로 들어갔다 나오는 노선입니다.
한림~중문의 경우 기존 202번보다 더 빠른 루트가 생긴 셈이고, 급행버스급의 차량을 일반 시내버스 요금으로
이용 가능합니다.(이 관광지순환버스는 만 70세 이상 제주 도민들의 무임승차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이번에 개편된 관광지 순환버스는 서귀포시로도 들어갑니다. 제주공항에 일찍 도착하시는 경우만 환승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기존 820-1, 820-2는 하루 16회에서 하루 10회로 줄었습니다

기존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던 시간대가 있었는데, 이번 개편으로 전부 1시간 간격 운행으로 바뀌었습니다.
다만 아래에 언급할 820-4, 820-5와 겹치는 현대미술관~동광환승정류장의 약 20분 정도 소요되는 구간의 경우,
하루 16회에서 하루 20회로 운행 횟수가 늘어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시간표만 잘 맞추면 더 좋은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관련하여 버스 이용객 수가 많이 줄어든 측면이 있는데, 이 개편으로 회복되었으면 합니다.

새로 신설된 820-4, 820-5

820-1번은 820-4번과, 820-2번은 820-5번과 같은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820-4, 820-5의 출발/도착 시간을
15~20분 정도만 조절했다면 기존 820-1, 820-2를 보완하는 훌륭한 노선이 되었을 건데, 참 아쉽습니다.
즉, 동광환승정류장~현대미술관 구간의 버스의 경우 꽤 자주 다닌다는 이야기인데, 같은 방향의 두 버스가
10분 안쪽으로 붙어서 올 확률이 매우 크며, 특히 820-1번과 820-4번은 붙어 다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목적지가 오설록, 신화역사공원, 항공우주박물관, 저지오름, 현대미술관 등이신 경우 방향만 맞으면
노선이 2개라는 이야기지요. 아, 아래 810번 파트에서도 언급하겠지만 이번에 신설된 820-4, 820-5번도
첫/막차시간에는 제주공항을 비롯한 제주 시내로 진입시켜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안 된다면 주말에라도 협재해수욕장 ~ 공항을 102번보다 더 저렴하게 갈 수 있는 노선을 신설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어서 제주 동부 중산간 권역 순환 노선인 810번의 경우, 아주 굴곡지게 개편되었습니다.

상당히 복잡하게 바뀐 810번대 노선들(개인적으로는 선흘1리에도 정차해서 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천동 정류소에서 자연유산센터, 각종 오름들, 메이즈랜드, 제주 레일바이크 등을 순환하던 810번대 노선의 경우
기존 하루 16회에서 절반이나 줄어든 하루 8회로 감차되었습니다. 모든 시간대 1시간 간격으로 운영됩니다. 아,
감차와 동시에 노선 길이가 길어져서 기존에는 5분이면 가던 동백동산과 알밤오름 사이에, '함덕해수욕장'을
추가로 경유하게 되어 5분이면 갈 거리를 거의 30분 가까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첫차 시간대와 막차 시간대는
환승 없이 공항에서 제주시내를 경유하여 바로 해당 관광지까지 올 수 있게 되었는데 제주공항 1번 승강장에서
이용하게 됩니다.(09:20, 10:20) / 대천정류장에서 공항으로 출발하는 시간은 16:25/ 17:25입니다. 아, 이
810번대의 주말 막차는 정석비행장까지 가며, 주말 첫차는 정석비행장에서 나오는 시간대가 생겼음을 알립니다.
이번에 새로 신설된 810-4, 810-5번의 경우 월정리 해수욕장을 출발하여, 만장굴입구(201번과 환승가능)를
거친 후 김녕미로공원, 제주 레일바이크를 거쳐 섭지코지를 향해 달려간 후 성산일출봉까지 거친 후 성산항을
돌아 나오는 루트로 되어 있습니다. 보시면 덕천리마을~용눈이오름 구간은 810-1, 810-2와 비슷함을
알 수 있는데, 차이는 이번에 신설된 노선의 경우, 메이즈랜드를 거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김녕미로공원을
거치므로) 덕천리~용눈이오름은 기존보다 운행 횟수가 약간 늘어난 효과가 있음을 알리고 시간표 올리겠습니다.

810-1 첫차시간대는 공항 출발, 810-2 막차시간대는 공항 도착입니다.

공항 뿐만 아니라 제주터미널, 동광양 정류장도 거치므로, 제주 시민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공항에서 출발한 버스의 경우 도로 사정에 따라 정시성이 떨어질 수 있음을 알립니다.

810-4, 810-5는 연착이 없다는 가정 하에 각 1시간 5분 소요됩니다

이번에 신설된 810-4, 810-5는 각 하루에 10회씩 운행하며, 카카오맵에는 7월 2일경에 반영되었습니다.
810-1과 810-5번이 같은 방향이고, 810-2번과 810-4번이 같은 방향입니다. 둔지오름, 비자림, 제주
레일바이크, 용눈이오름이 목적지이신 분들은 방향별 두 노선 모두 이용하셔도 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810-4번의 1/2회차를 제주공항에서 출발시키고, 810-5번의 막차 시간대를 제주공항까지 가지 않더라도
제주 시내까지는 운행하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성산항 같은 경우는 급행버스로 제주공항까지 바로 갈 수
있으나, 중간에 있는 김녕미로공원, 만장굴, 월정리 등에서 공항까지 환승 없이 바로 이어 주자는 취지이고
또한 어차피 이 노선에 운행되는 차량들은 제주시내의 심야버스 역할도 같이 하기 때문에 어쨌든 제주 시내로는
돌아 들어가야 하므로 빈 차로 가기보다는 한 명이라도 탑승시켜서 제주시내 구간을 운행시키자는 취지입니다.
이 810-4, 810-5의 신설이 정말 신의 한 수라고 느껴진 것이, 제주 비자림, 김녕미로공원, 용눈이오름 등에서
서귀포 성산읍 섭지코지(한화 아쿠아플라넷), 성산항 등으로 바로 가는 노선이 생겨 우도 연계가 편리해졌다는
것이고, 또한 7월 15일부터 성산항에서도 육지(?)로 가는 여객선 노선이 생기기 때문에, 성산항으로 들어오는
관광객들(아시다시피, 성산포구는 제주공항 쪽에 비해 렌트가 적습니다.)을 유치할 수 있는 노선을 미리 만들었다는
것에서 제주도 교통 당국의 판단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간표의 경우 제주도 버스정보 사이트나, 위에 언급한
제주 관광지순환버스 홈페이지에 가시면 퀄리티가 좋은 시간표를 확인하실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주 관광지순환버스 개편 포스트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