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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김해 97, 98, 59번 NEW BS106, 25번 BS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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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트의 원문은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2306264017입니다.

 

김해 97, 98, 59번 NEW BS106, 25번 BS110 (+140번, 14-1번 개편 소식)

#김해, #시내버스, #좌석버스, #저상버스, #사진, #NEWBS106, #BS110, #97, #98, #59, #25, #사진 ...

blog.naver.com

*원문에서 일부 내용을 수정(14-1번 제외) 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4.7 재보선 직후부터 다음 포털 이용자 수 자체가 크게 줄어든 것 같아 매우 유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김해 시내버스 4개 노선의 차량 사진을 올려 보고자 합니다. 모두 제가 직접

타 본 노선들의 차량 사진이며, 97번은 3월에 찍었고 나머지 3개 노선은 4월 들어와서 찍었습니다. 사실 이

포스트는 노선을 소개하는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차량 사진만 올리는 목적에 더 가깝고, 탑승 시간 기록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보성 포스트라고도 할 수는 없으나, '김해에는 이런 버스가 다니고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자 하는 취지로 작성했다 보면 됩니다. 그럼 바로 관련 이미지들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이미지 하단 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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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번호 - 7183호, 업체 - 가야IBS(아이비에스)

본인의 거주지 근처에서 창원 남산동까지 이용한 버스입니다. 97번과 98번은 한 세트 취급하며 김해 시내 중

동부권에서 출발하여 내외동, 장유를 거쳐 창원 남산동까지는 두 노선이 같으며, 창원시내 구간에서 서로 반대로

순환(창원대에서 대기 후 출발) 하는 형태로 운행합니다. 거리는 약 13.1km 정도 나왔으며 소요 시간은 20분

조금 넘게 걸린 것으로 기억합니다. 창원터널이 막힌다 막힌다 하지만 이 시간대는 퇴근 시간 직전이라 그래도

속도는 꽤 내셨습니다. 그리고 이 버스는 창원터널 들어갈 때 입석 제한을 하기 때문에 빈 자리가 없다 싶으면

어쩔 수 없이 탑승을 포기하여 장유에서 170번을 타시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 점 유의 바랍니다. 제가 탔을

때에는 한두자리 비우고 딱 맞게 통과하여 별 분쟁은 없었습니다. 요금은 카드 기준 1500원 보시면 됩니다...

위 차량은 NEW BS106 좌석형 차량입니다. 운전석 뒤 10열이라 앞뒤 간격이 조금이나마 넓은 차량입니다.

7149호

본인의 집 근처에서 김해 시내까지 이용한 98번 버스입니다. 신호 연동은 비교적 잘 되었으나, 김해 지역 도로

정체로 인해 24분 소요되었습니다. (서김해 지역 개발 이전에는 이 거리를 기본적으로 20분 내로 끊었습니다...)

97, 98번의 경우 장유~김해 구간에서 21번보다 빠른 속도로 운행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김해 보건소에서

장유 월산초등학교까지 중간 경로가 약간 다르긴 하지만 21번보다 5분 늦게 도착한 97, 98번이 21번을 따라 잡는

그런 현상이 많이 목격됩니다. 아, 이 차의 경우 풍유동에서 기사 교대를 했습니다. 김해 시내버스의 경우 2교대를

하는 노선이 몇 없는 것으로 아는데 이 노선은 운행 거리가 상당히 길어 2교대를 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풍유동

차고지로 들어 가서 기사 교대를 한 경우도 있었는데, 요즘에는 대로변 정류소에서 기사 교대를 하며, 간~혹 가다가

풍유동이 아닌 대법륜사 정류장에서 기사 교대를 위해 1분간 대기하는 아름다운 모습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아, 김해

보건소 정류장 같은 경우 예전에는 이 정류장 근처에 김해 터미널이 있어서 이용객이 많았었는데, 터미널이 이전한

지금의 경우 그 자리에 이마트가 생겨 여전히 이용객이 많습니다. 물론 경전철 환승 수요도 없지 않긴 합니다. 이

'김해보건소'정류소의 경우 장유, 서김해 지역을 오가는 일종의 환승센터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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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9호, 외동축협~장유 무계농협

3번째로 김해 59번 NEW BS106 차량입니다. 59번읜 58번과 한 세트로 보며 김해 북부지역에서 내외동, 장유를

거쳐 창원 지역으로 가는 노선인데 위에 언급한 97, 98번과 달리 장유 3동(율하)이 주 경유지이고, 창원 쪽의 경우

97, 98번보다 더 굴곡지기 때문에 이 노선을 창원 시내에서만 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창원 시내버스보다 약

100원 정도 비싸고, 급행 버스보다는 200원 정도 저렴하긴 합니다만, 배차가 별로 없기 때문에 이 버스를 창원

시내 구간만 탄다는 사람은 별로 없을 수 있지만, '시간만 맞다면' 타는 분이 없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김해시

신도색인데 상당히 아름다운 디자인이나, 노선의 주요 경유지에 대한 글씨 크기가 작아 가독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다만,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시내버스 정보들 얻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렇게 아름다운 디자인의

버스가 다니는 것에 마음에 든다는 것입니다. 저는 원래 이 차가 아닌 21번이나 97/98번을 타려 했으나 코로나

시국으로 21번이 감차된 관계로 외동축협에서 이 차를 탄 것인데, 10초만 늦었어도 이 차를 놓칠 뻔 했습니다.

(이 차 잡으려 정말 빨리 걷고 뛰었습니다.) 참고로 이 차의 경우 도색 디자인만 보면 97, 98번과 같아 보이나,

운전석 뒤가 10열이 아닌 11열이고, 뒷문 뒤쪽도 4열이 아닌 5열이라 좌석 간격이 좁은 편입니다. 좌석 간격이

좁다는 것은 더 많이 태울 수 있다는 뜻인데, 제가 탔을 때는 이 차의 승객이 3명 정도밖에 없었고, 심지어 외동

축협에서 무계 장유농협까지 무정차로 12~13분만에 끊었습니다. 물론 중간에 정류장 체크를 하긴 했으나, 약

6km 넘는 거리를 무정차로 달렸고, 신호 연동도 좋아서 저의 생각보다 빨리 운행된 부분이 매우 많음을 알립니다.

7143호. 본 노선의 배차 간격은 17~20분입니다.

25번 같은 경우 전국 단위로 봐도 상당히 유명한 노선인데, 노선 모양 보면 왜 유명한 지 딱 아실 겁니다...

물론 이 노선보다 더 굴곡진 노선도 인천이나 안산 쪽에 가면 많다고 하는데 이 지역에 거주하는 제가 볼 때

상당히 난해한 선형이고, 실제 한 바퀴 도는 데 무려 1시간 20분 이상 걸리는 노선입니다만, 그래도 구간

수요는 꽤 있고, 코로나19 감차도 하지 않은 노선입니다. (그런데 제가 탔을 때는 10명 미만으로 탔습니다.)

4.5km라는 매우 짧은 거리를 15분 넘게 걸려서 이동했는데, 이 정도면 신호에 얼마나 많이 걸렸는 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이 차량의 경우 'NEW'가 빠진 그냥 'BS110' 저상버스입니다. 업체명은 '김해BUS'인데 여기서

BUS를 '버스'가 아닌 매우 퍼거(?)스러운 '비유에스'로 읽은 '김해비유에스'가 이 업체의 정식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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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용한 구간에는 빨간 선을 그었습니다. 다음 포털 이용자분들은 대부분 자가용을 많이 타시겠지만 

이런 노선 탑승기 글을 통해 시내버스 이용객들을 조금이나마 늘려 보고자 이 글을 적어 보는 것입니다...

자세한 시내버스 정보는 각 포털사이트 지도를 보시거나 https://bus.gimhae.go.kr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김해 시내버스 탑승기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4개 노선 모두 차량의 관리 상태가 양호했으며,

전부 euro6 적용 차량입니다. 안전 운행을 위해 애써 주시는 관계자님과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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