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일상생활에서의 썰/그 외 잡썰

본 블로그의 2023년 7월자 통계 자료 공개 포스트(조회수, 애드핏, 애드센스 수익 등) + 부산도시철도 어플 출시 소식

반응형
728x170

 안녕하십니까? 장마철을 버티고 나니 엄청난 더위 때문에 요즘 기후가 우리 사회처럼 양 극단을 달리고 있는 듯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늘 그렇듯 저번 달의 통계 포스트로 8월 초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7월에 이어서 통계 뿐만 아니라 다른

소식도 같이 올릴 예정인데 부산교통공사가 자체 어플을 출시했다는 소식입니다. 통계 내용만 올리는 경우 보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다른 소식도 같이 올리고 있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를 작성하겠습니다.)

 *포스트 내용을 요약한 유-튜브 영상 링크(14분 34초~) - https://www.youtube.com/watch?v=OvYZbxQIu1o 


728x90

2023년 7월자 그래프를 보시면 다른 달에 비해 유독 회색 부분이 긴 것을 알 수 있는데 네이버 검색유입 일부가 기타 

유입으로 잡혀 버린 일이 있어서 검색유입 의존도가 67%까지 떨어져 버린 상황입니다. 검색유입 의존도가 낮을 수록 

좋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검색 유입이 기타 유입으로 왜곡되어 잡히는 현상은 좋지 않다고 봅니다. 저 뿐만 아니라 꽤 

많은 분들이 이런 현상을 겪었다고 합니다. 7월 말에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경으로 인해 웹 결과창이 하단으로 

내려 갔던 일이 있어서 티스토리 유저 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및 구글 블로그 유저님들도 피해가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 네이버의 검색 결과 위치 변경도 결국은 카카오의 자체 광고 정책 때문이라고 판단하신 분들이 많았긴 합니다.

 해당 부분 때문에 방문 횟수가 5만 회를 못 넘긴 49971회에서 마감했고 최고치와 최저치 간 격차가 2배를 넘겨 버린

 상황입니다. (사실 네이버 쪽에서도 특정 포스트 하나 때문에 최고치와 최저치 간 격차가 1.5배를 넘기긴 했습니다.)

  다음 검색 유입도 저의 생각보다 적었으나 구글, 빙 유입은 적당했습니다. 100명 중 85명 정도가 모바일 버전으로 

들어 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7월에는 7개의 글을 작성했으며 하루 평균 1612회 정도 방문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월자 조회수 TOP20입니다. TOP10 포스트가 전체 조회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35% 정도로 저번 6월과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비교적 최신 버전인 23년 버전 글들이 90%를 차지했고 영남권 버스 터미널들의 비율이 꽤 높았습니다.

 울산역 리무진버스 같은 경우 요금이 오른 관계로 24년 상반기에 다시 올려 드리겠습니다. 조회수 1000건을 돌파한 

글은 11개로 6월과 같았습니다. 호남권인 김제, 전주, 정읍과 충남권인 천안, 강원권인 원주 터미널도 상위권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마산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23년 8월 중으로 재촬영 가능성 있습니다. 요즘 시외버스 배차가 수시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예매 사이트 및 터미널 측에 미리 배차 시간을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양산시외버스터미널과 창원 남산동 터미널이 정말 근소한 차이로 1, 2등을 했고 대구 서부정류장이 3등을 했습니다.

유입 키워드 TOP20입니다. 조회수 순위권에는 없었던 광양, 김해 터미널이 키워드 순위에는 있습니다. 전국 각지의 

버스 터미널 시간표를 찾아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최대한 제가 직접 촬영한 터미널 위주로 올리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어서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자료를 올려 드리겠습니다. 상기 자료는 지역별, 시간대별, 국가별 자료인데 지역별 

자료의 경우 IP 기준으로 추정되는데 일부 통신사 IP가 무조건 서울로 잡혀 버리는 현상 때문에 서울 방문자들이 

많이 잡힌 것으로 보입니다. 2, 3등은 저의 연고지인 부산&경남 지역이 차지했습니다. 4등인 경기도부터는 본인의

생각보다 적게 들어 왔습니다. 충남 밑 지역도 순위로 적어 드렸습니다. 국가별 분포에서 중국 본토 지역이 0%긴 

하지만 5위로 잡힌 점 신기합니다. 시간대별 분포는 파란 색의 농도가 진할 수록 많이 들어 왔다는 뜻인데 월요일 

오후 4시대에 가장 많이 들어 왔고 금요일 새벽 3~4시대에 가장 적게 들어 왔습니다. (두 시간대의 조회수가 같음.) 

성별, 연령별 자료입니다. 45~54세 분들이 유독 많이 들어 온 것으로 나옵니다. 남녀 성비는 소수점 없이 58:42로 

깔끔하게 나왔는데 29:21이라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여성분들도 10000명 가까이 오셨습니다. 구글에 로그인된 

상태의 사용자들만 집계하기 때문에 전체의 절반 넘는 정도만 나와서 보통 정도의 신뢰도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OS별 자료인데 Windows 11은 Windows 10과 합해서 잡히는 것 같습니다. 아직도 XP 사용자가 조금 잡혔습니다.

 압도적 1위인 안드로이드의 경우 최신 버전 사용자들이 많았으나 2021년 이전 구버전 사용자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iOS의 경우 같은 16 계열이라도 자주 업데이트되는 편이기 때문에 비율 통계를 표기하기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최신 

버전인 16.5.1 사용자가 61% 넘게 잡혔습니다. iOS 사용자들이 Windows 사용자보다 많이 잡히는 점 신기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자료입니다. 일간 조회수, 방문자수, 방문 횟수 그래프인데 7월 말 기준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변경 부분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겪은 현상이라고 합니다. 평균 

체류 시간이 짧게 나오는데 코드를 잘못 건드려서 위와 같이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정확도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시간대별 자료는 방문자수, 페이지뷰만 체크했습니다. 방문자수, 페이지뷰의 쿨 타임이(최저 수치 시간대) 달랐습니다.

 다만 핫 타임은(최고 수치 시간대) 오후 4시대로 같았습니다. 평균이 아닌 일별 합계를 표기하며 이전 시간대와 비교 

자료도 있어서 좋습니다. 그래프 모양 자체는 저의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합니다만 17시대의 감소 폭이 커 보였습니다.


300x250

이어서 수익 파트입니다. 우선 애드핏의 경우 히트맵을 통해 수익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파란색의 농도가 진할 수록 

수익이 많다는 뜻입니다. 7월 한 달 수익은 3917원으로 하루 평균 126.35원을 찍었습니다. 7월 말 조회수 감소로 인한 

수익 감소 폭이 꽤 컸습니다. 따라서 조회수 격차와 함께 수익 격차도 2배를 넘긴 것입니다. 애드핏의 경우 5만 원 이상 

달성 시 지급 신청이 됩니다만 본인의 경우 2023년 내로는 지급받을 생각이 없고 내년 2월쯤에 지급받게 될 듯 합니다.

데이블 수익 같은 경우도 조회수 영향을 받아서 6월보다 적은 수익을 얻었습니다. 그래도 7000원을 조금 넘긴 부분은 

다행입니다. 7월 수익은 7084원으로 하루 평균 228.52원을 벌었습니다. 데이블은 적립금이 10만 원을 넘겨야 수익이

지급되는데 애드핏과 달리 2023년 연말쯤에 지급받을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수익 추이를 보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잔액 100달러를 넘기면 매월 24일쯤에 자동 지급되는데 본인의 경우 100달러가 아닌 

300달러를 자동 지급 기준으로 설정해서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2달 주기로 번갈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7월에도 조회수 감소가 있긴 했지만 수익 합계 자체는 6월보다 1달러 정도 많은 214.98$을 

벌었습니다. 하루 평균치는 6.93달러로 7달러를 못 넘겼습니다. 최고치와 최저치 간 격차가 무려 3배를 넘겼는데 8월에는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환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유튜버들의 기분이 좌우 상관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산교통공사 어플 화면은 로딩 이후부터 캡처가 안 됩니다.

이어서 최근 QR코드 승차권을 도입한 부산교통공사에서 자체 어플을 도입했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부산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 시 버스와 도시철도를 같이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고 무임승차를 하는 어르신들도 교통카드 사용이 

이득인 부분이라 상기 어플의 활용도가 낮을 것으로 봅니다만 1일권의 경우 위 어플로만 발권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들은 상기 어플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월 정기권 이용자들도 위 어플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플 자체는 7월 말에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 올라 와서 저도 7월 말에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부산 도시철도의 

QR 승차권의 경우 전국 최초 도입은 아니긴 하지만 활용도는 전국에서 가장 좋다고 봅니다. 이 어플의 경우 당연히

캡처 제한 상태입니다. 암호에 +, - 입력이 안 되는 부분과 메트로페이 사용 시 결국에는 역의 발매기에서 충전해야 

하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카드 결제 시 역에 있는 QR코드 발매기를 통해 해당 어플을 인식시켜야 된다고 합니다.)

이 어플의 경우 회원가입을 통해 사용하시면 되는데 2023년 8월 31일까지는 가입 시 무료 승차권(2구간) 한 장을 

지급하기 때문에 부산 도시철도만 이용하시는 경우 좋은 이벤트라고 봅니다. 추가로 해당 어플로 부산 도시철도를 

20회 이상 이용하신 경우에도 1회 무임승차권을 준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합법적 무임승차 이벤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도시철도 기관들도 여기 부산교통공사를 본 받아서 유사 이벤트를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이 블로그의 2023년 7월 통계 및 부산교통공사 어플 출시 소식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 23년 7월자 통계 url - https://blog.naver.com/newpark314/223173970894

 

이 블로그의 2023년 7월자 통계 자료 공개 포스트 (조회수, 애드포스트 수익 등)

#교통시설탐구를좋아하는이의블로그, #2023년, #7월, #여름, #통계, #조회수, #키워드, #애드포스트, #수익...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