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 터미널 시간표, 잡사, 탑승기

광주 시내버스 첨단09번(대창운수 뉴 슈퍼 에어로시티) - 2019년 7월

반응형
728x170

*최근 이 노선에 전기버스인 '현대 일렉시티'차량이 투입되었다는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광주 2호선 공사 관계로 출/퇴근시에는 차량이 매우 막힐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트는 빛고을 광주광역시의 시내버스 노선 중 가장 이용객이 많다는, 

'첨단09번'버스의 노선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광주 첨단09번 같은 경우 

평일은 25대, 휴일은 24대가 투입되는 노선으로, 광주 첨단지구부터 무등산을 잇는 노선입니다.

우선 광주광역시의 버스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약 1000여대의 시내버스가 커버하고 있고,

타 광역시들과 달리, 인접해 있는 나주/화순/담양군의 농어촌버스들이 광주 도심을 제집 드나들듯이

누비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금은 성인 기준 1400원이고 카드 할인 시 1250원입니다. 환승 제도 

같은 경우 첫 하차 태그 후 30분 이내 무제한 환승인 점은 울산과 약간 비슷하며, 'A노선-지하철-A노선'

패턴에서 지하철에서 다시 A노선으로 환승하는 것은 불가함을 알립니다. 이 점은 부산과 비슷하네요.

그럼 바로 사진으로 이 노선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이미지 하단에 관련 멘트 입력.)

대창운수의 '뉴 슈퍼 에어로시티'라고 하는 차량으로, 광주 77바 2457호네요.

저는 초상권 문제 및 촬영 허가 문제로 인해, 버스의 뒷부분을 많이 찍고 있음을 알립니다.

이 '대창운수'라는 업체를 소개하자면, 광주 지역 10개 시내버스 업체 중 보유 차량 대수가 

압도적 1위이며, 광주 전체 버스 운행대수의 3분의 1 정도를 이 회사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에게 지원한 버스들도 여기 대창운수 차량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후면광고의 식당이 아주 마음에 드네요.(처음에는 2개 업체의 후면광고인 줄 알았습니다.)

운행 간격이 6~10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출퇴근 시간에만 이렇고 낮 시간대는 10~12분으로 보시면 됩니다.

728x90

저상버스 투입 비율은 전체의 20~30%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 '첨단'이라는 동네 이름은 '첨단 기술', '첨단 과학'등에 사용되는 단어가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

첨단지구 방향 뉴 슈퍼 에어로시티 저상버스. 2079호입니다.

주요 경유지 목록에 '남부대', '광주과기원'을 추가하면 될 듯 합니다. 노선의 선형은 위와 같습니다.

저는 광천터미널부터 금남로4가역까지 짧게 이용하였음을 알립니다. *손님 정말 많더군요......

이 노선의 불편사항은 광주광역시청 교통과 쪽에 직접 민원을 넣으면 될 듯 합니다. 

이 쯤에서 광주 대창운수의 첨단09번 포스트를 모두 마칩니다. 블로그 방문자님들께 감사합니다.


300x250

*광주 버스의 228, 518, 1187번 등을 제외하면 '기점이 속한 지구 명칭+두자리 또는 세자리 숫자'로 

번호가 배정되는 듯 합니다. (예외로, 좌석02는 종점 쪽인 혁신02번으로 변경하는 것이 어떨 까 합니다.)

*광주의 급행버스는 좌석02, 수완03, 순환01, 매월06, 진월07, 첨단09번이 있습니다. 타 버스들보다

정차하는 정류장 수가 적고, 수요가 많은 편이라고 하네요. 다만, 장기적으로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만들어진다면, 이 노선 들 중 몇 개는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첨단09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대창운수 홈-페이지 http://www.daechangwunsu.com/ , 특이하게도 'wunsu'로 표기하네요.

*대창운수 사가(로고송)듣기 url(자동 재생 주의) - http://www.daechangwunsu.com/intro/song.html

728x90
반응형